노동사회과학연구소

철도노조, 더 이상의 양보교섭은 곧 죽음이다

─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 공세에  철도노조가 주도적으로 맞서야 한다!

 

김형균 | 회원, 철도 노동자

≪조선일보≫가 칭찬해 마지않는 “합리적인 리더쉽”

 

철도노사는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밤샘 교섭을 통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하여 잠정합의를 했다. 2015년 임금은 3.8%(호봉승급분 포함)로 결정했다. 단협의 핵심쟁점이었던 근속승진제는 폐지하고 심사승진제가 부활했다. 다만 과도기적으로 승진심사에 근속의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직종별 현안사항도 합의했다. 철도노조는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임금 및 단체협약ㆍ현안에 대한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 붙여 가결되었다.

5월 14일자 ≪조선일보≫는 “‘不通’ 철도노조를 바꿔가는 최연혜사장”이란 제하의 강경희 사회정책부장의 칼럼이 실렸다. “단호한 원칙과 꾸준한 설득이 勞組 합리적 리더십 만나 파업 단골 公기업 개혁 이뤄”라는 소제목을 달았다. 최연혜사장을 한껏 치켜세우고, 김영훈위원장을 “합리적 리더쉽”운운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철도노동자의 치욕이 아닐 수 없다.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은 수구꼴통 자본가언론 ≪조선일보≫로부터 칭찬받을 만하다. 정부와 철도공사가 그토록 원하는 핵심 요구를, 철도노조의 각급 지도부들이 극구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오직 위원장이라는 권력을 이용하여 관철시킨 “합리적인 리더십”이기 때문이다.

위원장후보로 출마할 당시의 공약1)은 선거캠프의 정책 라인이 작성한 것이니 염두에 둘 필요도 없었다. 대의원대회의 ‘기조와 방침’도, ‘교섭기조 변경’에 반대했던 지부장들의 강력한 요구도 지키면 좋겠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필요충분조건은 아니었다.2) 왜냐하면 최고 의사결정단위인 ‘조합원총회’가 있지 않은가?! 양보교섭 기조를 상황논리로 설득해도 안 되니 ‘사퇴’ 협박(!)으로 본부장들을 묶어세워 놓고 양보교섭을 관철시키는 수완이 보통이 아니다. 이것이 ≪조선일보≫가 말하는 “합리적인 리드쉽”의 실체다.

 

대의원대회의 ‘투쟁기조와 방침’이 무시되었다.

3월 4일, 정기대의원 대회에서 김영훈위원장은 인사말에서 “2013년 임금을 공기업 중 유일하게 동결하고 정부의 지침대로 ‘복지축소3)’와 ‘퇴직금을 삭감4)’했지만, 철도노동자에게 돌아온 건 140% 성과급 환수와 근속승진제 폐지 요구뿐이었다”며 “계속해서 철도노동자를 압박할 경우 중대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5)

이날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올해 임금 3.8%인상과 비대해진 관리조직 축소, 시설ㆍ공단 통합, 수서 KTX 공사 직접 운영, 불합리한 업무관행 개선, 신입직원 차별 금지, 교통약자를 위한 시스템 확대, 복지향상 등을 포함한 78개의 단체협약 및 직종별 요구안을 심의 의결했다. 조합원에게 체결권을 부여하는 규약도 정비했다. 5월에 임․단협 교섭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한 현장 설명회를 거쳐 교섭을 진행하고, 결렬되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6월에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대의원대회에서 결정한 일정보다 교섭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3월 12일 1차 본교섭(상견례)이, 13일 실무교섭이 열렸다. 1차 실무교섭에서 철도공사는 근속승진제 폐지, 성과연봉제 도입, 강제순환전보의 상시 운영 등이 담긴 총 55개의 요구안을 제출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연혜사장은 ‘직급별 초과현원 해소방안’과 ‘근속승진제 폐지’에만 집착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철도공사는 3월 중에 교섭을 마무리할 욕심을 내고 있었다. ‘3월 말에 교섭이 타결될지 모른다’는 소문이 돌았던 것으로 보아, 김영훈위원장도 같은 판단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발목을 잡은 것은 ‘근속승진제 폐지를 전제로 한 교섭은 안 된다’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근속승진제 폐지의 후과는 조합원 내부의 경쟁을 초래하고, 철도노동자들이 인사권자에게 종속되어, 노동자들의 단결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는 점, 무엇보다 철도현장에 인사고과 평가시스템이 전면화 되어 곧이어 닥칠 성과연봉제, 퇴출제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김영훈위원장은 대의원대회의 ‘기조와 방침’에 반하여 양보교섭 방침을 고집했다.

 

 

투쟁국면으로 전환해야 할 시기에 ‘양보교섭’안을 제시했다

 

김영훈위원장은 3월 26일, 급히 전국지부장회의를 소집했다. 근속승진제 폐지를 전제로 수정안을 제출하고 추인을 받고자 한다는 것이다. 이미 처․실장회의,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교섭기조를 둘러싼 찬반논란이 있어왔기 때문에 ‘양보교섭 방침결정’에 대한 불안이 상존하고 있던 터였다. 3월 25일 철도노동자회는, 급히 “본부조합의 근속승진제 양보안 제시 방침에 즈음하여”, “어려울 때일수록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 제하의 성명서6)를 발표한다. 전국지부장회의에 대비하는, 뜻있는 노조간부와 현장활동가들의 움직임이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3월 26일, 전국지부장회의에 참석한 지부장들은 김영훈위원장의 교섭기조 변경(근속승진제 폐지 방침)을 강하게 성토하여 ‘수정안’을 명확히 거부했다. 이로써 김영훈위원장의 속내는 결국 전국지부장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가로막힌 셈이다.

김영훈위원장은 자신의 판단과 방침을 굽히지 않았다. 전국지부장회의 직후에 각 지방본부별로 지부장들의 의견을 재차 수렴한다는 명분으로 지방본부를 돌며 설득을 시도했다. 상황논리로 투쟁회피적인 지도력에 기대어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려는 매우 우려스러운 행보를 보인 것이다.

한편 철도공사는 “근속승진제 폐지가 전제되지 않은 노동조합의 제안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노조에 확인시켜 주었다. 최연혜사장은 ‘경영진 일동’이라는 담화를 통해 근속승진제의 폐지를 거듭 강조했다.

이제 철도노조는 근속승진제 폐지를 전제로 교섭할 것인가, 이미 대의원대회에서 결정했던 방침 대로 현장을 조직하고, 투쟁 태세로 전환할 것인가의 기로에 선 것이다. 24일까지 한차례 본교섭과 여섯 차례 실무교섭, 직종별 교섭을 진행했지만, 공사는 근속승진제 폐지와 성과연봉제 확대를 포함한 임금피크제 도입을 계속하여 주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이제 투쟁을 통한 돌파를 결심해야 하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이러한 상황 전개는 누구나 예상했던 것이기도 하다. 철도공사가 근속승진제 폐지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4월 15일에 열린 중앙집행위원회 회의 결과가 현장으로 보고되었다.

그 내용의 전문을 소개한다.

rail01

너무나 정당한 판단이고, 결정이지 않은가? 실제 이 회의에서도 성원 간에 논쟁은 있었다고는 하나, 철도노조의 기존방침을 재확인하는 공식적인 결정이다. 그럼에도 불과 보름 만에 양보교섭을 강행했으니….

 

 

최종 결단, ‘사퇴’ 협박(!)을 한편으로 ‘밀실교섭’ 결행

 

김영훈위원장은, 교섭기조 변경에 대한 완강한 내부의 반대에 봉착하자, 최후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것은 ‘사퇴’협박을 한편으로 ‘밀실교섭7)’을 결행한 것이다. 밀실협상이 있기 하루 전에 처․실장회의에서 “사퇴한다”는 결정을 했고, 다음날 “중집회의에서 발표한다”는 소문이 전국으로 퍼졌다. 그러자 주요 간부들과 활동가들은 우려와 진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게 되었다. 그러나 김영훈위원장은 정작 사퇴발표를 하는 대신에 교섭장으로 달려갔다. 밤샘 교섭을 통해 근속승진제를 폐지하는 잠정합의안을 받아왔다. 결과적으로 보면, 양보교섭에 반대하는 방침을 사퇴 협박으로 잠재우고, 자신의 양보교섭 방침을 밀어붙였던 셈이다.

그는 “조합원과의 소통”을 강조해 왔으나, 정작 130여 지부장들과 대의원, 각급단위 지도부들과의 소통은 아마도 부담 그 자체였을 것이다. 자신이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조합원 총회(찬반투표)’가 마지막 절차적 정당성의 보루였을 법하다!

철도노조는 현 집행부를 세울 당시, 모든 세력이 힘을 모아 ‘단일 집행부’를 추대했다. 철도노조에 통합지도부를 세워야 한다는 판단의 근거는, 중차대한 투쟁과제가 철도노동자 앞에 놓여 있다는 점, 철도노동자 전체를 하나로 단결시켜야 한다는 절박성 때문이었다. 철도노조 지도부 선출당시 내부의 정서는 ‘운전직종에서 위원장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한 판단이 존중되어 후보를 찾다가 현 김영훈위원장이 추천되었다. 그는 일각의 우려와 동시에 민주노총위원장까지 역임했던 터라 철도노조를 잘 이끌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 김영훈위원장은 이러한 내부의 조건을 이용하여 ‘사퇴’카드로 협박하고 일방적으로 교섭기조를 변경하여 철도노동자의 투쟁의 조건으로 작용해 왔던 근속승진제를 스스로 내준 것이다.

안타깝지만 돌이켜보면, 교섭중심과 양보교섭은 일관성이 있다. 지난해 10월, 위원장에 당선되자마자 위․수․사외에 다른 실․국장이 선임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정부와 철도공사에서 집요하게 요구하는 “평균임금 산정방식 개악(퇴직금 삭감)”안을 후다닥 합의해 주었지 않은가! 그는 (단일)후보로 출마하면서 주요 공약 중에 하나가, “공공기관 가짜정상화 저지”, “근속승진, 전보제한, 호봉제 등 핵심 노동조건 사수”였다.8) 또한 선거과정에서 김영훈선거캠프는 평균임금 산식변경에 대한 공사의 거짓 논리를 논박하며, 이데올로기 투쟁을 치열하게 전개해 왔던 터였다. 결과적으로 선거캠프의 공약과 판단은 장식품에 불과했다. 그러한 의미에서 김영훈위원장은 ‘일관성’이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잠정합의(안)에 대한 부결운동 전개, 그러나 이미 역부족

 

5월 10~12일, 잠정합의안은 조합원 찬반투표에 붙여졌다. 뜻있는 간부들과 현장활동가들이 부결운동에 나섰다. ‘계급적 단결과 연대를 위한 철도노동자회’, ‘철도현장회’ 등 현장조직이 부결운동에 나섰다. 서울본부 집행부가 조직적으로 부결운동에 들어갔다. 조합의 사무처장을 비롯한 몇몇 실․국장들이 사퇴하고 합류했다. 다른 한편, 서울본부를 제외한 4개 지방본부장을 중심으로 가결운동이 진행했다. 철도공사는 관리자들을 움직여 알게 모르게 찬반투표에 개입하여 가결을 유도했다. 상대적으로 관리자의 입김이 분산사업장과 사무실 스텝 조합원들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현장을 순회하며 부결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관리자들이 조직적으로 감시했다. 분산사업장(역, 시설 등)이 특히 심했다. 한편으로 찬반이 나뉘는 다른 이유는, 합의안 자체에 대한 조합원들의 계산서가 각기 달랐던 측면도 있다. 철도에 오래 근무해야 하는 하위직급에게는 매우 불리하고, 선배급인 3급에게는 상대적으로 덜 불리한 내용인지라, 선배와 후배 간에 이해관계를 갈라놓았다.9)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서울본부만 반대표가 반수를 넘었고, 4개 지방본부는 찬성이 우세했다. 전체 투표자 대비 60.7%의 조합원이 찬성을 찍었다. 결국 임금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추어졌고, 단체협약의 핵심조항인 근속승진제는 폐지되고 심사승진제가 부활했다. 예산권을 가진 정부의 압박, 최연혜사장 기만전술, 김영훈위원장의 ‘고뇌에 찬 결단(!)’으로, 투쟁으로 확보한 ‘단결의 조건’과 밀접한 핵심 단협조항이 폐지된 것이다.

임․단협 합의 직후에 기획재정부와 노동부는 임금피크제, 성과연봉제에 대한 지침을 발동하기 시작했다. 허탈감에 젖어 있는 조합원들은, 예견된 정부의 ‘지침’이 투하되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다. 투쟁 태세 구축에 전 조직이 집중해야 할 시기에 후퇴한 합의는 조직 전반에 불신과 무기력을 가중시키고 있는 형국이다. 오호통제라~

무엇이 이렇게 형편없는 선택을 하게 했나?

김영훈위원장은 철도노조 위원장을 두 번째 역임하고, 민주노총위원장까지 했던 인물이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찌 모르겠는가? “인건비 삭감과 근속승진제를 연결하는 것은 꼼수에 불과”하고, “조합은 어떤 경우에도 근속승진제를 지켜내고, 2015년 임․단협을 승리로 이끌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10)고 했던 위원장이지 않았던가?

그러나 위원장은 잠정합의안을 조합원 찬반투표에 붙이면서 <위원장 서신>11)을 통해 “성과급 140% 환수와 삭감된 예산복원, 정부의 2단계 정상화 발표 시점 등을 고려하여 결정했다는 점 널리 이해해 달라.”고 했다. 잠정합의안이 가결된 직후, 5월 13일자 <위원장 서신>에서는 “인건비 삭감과 성과급 환수 등 정부의 통제기제를 넘지 못한 한계에 대해서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적고 있다.

결국 위원장은 근속승진제를 폐지하기 위해 철도노조에 대한 정부의 압박수단에 굴복했음을 고백하고 있다. 명시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노조가 근속승진제를 끝까지 지키겠다고 하면, 철도공사 차원에서 단체협약 해지를 비롯한 다양한 탄압을 자행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필자를 비롯하여 여러 노조간부들이 조합원 교육과정에서도 적시해서 교육해 왔던 내용들이다. 예견되는 탄압을 미리 인지해야 예방주사가 되어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곧바로 닥칠 성과연봉제, 임금피크제, 퇴출제를 비롯하여, 국토부 주도로 진행하는 외주화 및 단계적 분할민영화 정책 추진과정에서는 어떨까? 정부와 철도공사는 정부의 ‘지침’을 거부하는 노조에 대해 변함없이 가능한 모든 압박수단을 동원할 것이다. 이른바 “1단계 공공기관 정상화”공세에서 그랬던 것처럼….

“떡 하나 주면 안 잡아 먹지~”하는 철도공사에게, 하나씩 내어 준 게 벌써 연달아 세 번째다.12) 이제는 목숨을 내 놓으라고 할 차례다. 주춤주춤 물러서면, 상대는 높아진 자신감과 학습효과로 인해 더욱 의기양양해지고, 노동조합에 대한 조합원의 신뢰는 더욱 엷어질 따름이다.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 저지투쟁, 적극적으로 나서자!

 

김영훈 위원장은,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 붙여, <위원장 서신>을 발표했다. 서둘러 잠정합의를 할 수밖에 없었던 주요한 근거로, 소위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 공세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해왔다. 앞뒤가 맞지 않는 논리라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지도자 동지의 명시적인 판단이 그렇다.

 

“…다가올 공기업 2차 정상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 노동조합과 조합원들의 미래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노동조합을 건사하면서, 박근혜 정부 3년을 대응하고 반격의 기회를 찾아야 하는 것은, 저에게 주어진 지상과제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특히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성과연봉제, 퇴출제, 임금피크제 도입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을 모든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성과연봉제 도입을 막지 못한다면 근속승진제 뿐만 아니라 호봉제 자체를 지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13)(강조는 인용자)

 

근속승진제는 이미 내 주고 말았다. 이제는 철도노동자와 노조의 목숨 줄이 달린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의 두 측면, 하나는 기재부가 주도하는 성과연봉제, 임금피크제, 퇴출제 ‘지침’을 무력화 시키는 것, 둘은 국토부가 주도한 ‘철도 업무기능 조정’이란 명목으로 추진하는 철도 분할사유화(자회사로 분리) 계획을 저지시키는 것이 그것이다. 철도노조가 또다시 무기력한 대응을 한다면, 철도노조는 무력화되고 철도는 자본의 먹이로 전락할 것이다. 철도의 ‘KT화’는 현실이 될 것이다.

거듭된 물러섬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무기력증과 지도부에 대한 조합원의 실망을, 신뢰로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그 길에는 왕도가 따로 없다. 철도노조 집행부가 올바른 투쟁과 조직방침을 세우는 것, 중앙에서 지부까지 각급 지도부가 발이 닳도록 조합원을 만나서 당면한 정세를 돌파할 방침을 소통해야 한다. 지도부의 투쟁의지가 확고함을, 제대로 단결하여 투쟁하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전망을 공유해야 한다. 현장순회와 조합원 전수교육을 진행하고, 철도노조의 방침과 해설을 담은 신문을 들고 현장 구석 구석을 돌아야 한다. 크고 작은 투쟁을 조직하고, 조합원의 역동성을 추동해 내야 한다. 철도노조는 수차례 그러한 활동과 투쟁을 전개해 온 조직이요, 조합원들이다.

다른 한편으로 공공운수노조와 밀착하여 ‘실질적인 최대한의 연대투쟁’을 목적의식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서울대병원노조가 “1단계 정상화” 공세에 맞서 파업투쟁을 전개하며 끝내 승리한 것을 상기해 보라! 철도노조가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 공세에 맞서는 선봉장을 자처하고 나선다면, 하나의 투쟁전선에서 싸울 우군은 적지 않게 형성될 수 있다. 왜냐하면, 박근혜정부는 “노동시장 구조개혁”이라는 이름으로,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라는 허명으로, 법이 아니라 ‘지침’과 ‘가이드라인’이라는 편법으로, 전체 조직된 노동자들을 정조준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유신독재를 방불케 하는 민주주의 파괴가 도를 넘고 있고, 세월호 학살로 인한 정권의 악마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기 때문이다.

온 힘을 다해 투쟁해야 할 때, 투쟁을 회피하면 철도노조는 결국 무력화될 것이다. 조합원은 지도부에 대한 신뢰를 거둬들이고, 사 측의 노동자 통제기제는 활개를 칠 것이다. 철도노동자들은 순식간에 개별화되고, 노동조합은 무력화될 것이다. 철도노조가 노조민주화 이후 이러저러한 부침이 있었지만,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은, 수많은 난관 속에서도 ‘맞서야 할 때 투쟁해 왔기 때문’이다. 단호한 투쟁이 요구될 때 투쟁을 회피하면, 잘 나가던 노조도 순식간에 무너지는 사례를 봐 왔지 않은가!

지도부는, 단호한 의지를 조합원이 분명히 인식하도록,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 철도노조의 각급 지도부가, 왜 투쟁할 수밖에 없는지,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하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근거와 전망을 밝히고 공유해야 한다. 철도노동자들은 지도부의 의지가 분명하면 그 판단을 믿고 반드시 투쟁에 나선다. 박근혜정권의 노동자 민중생존권 파괴와 민주주의 압살 정책에 맞서 강고한 투쟁전선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자!(2015. 5. 20) <노사과연>


1) 공약에서는 근속승진제 사수를 분명히 했었다.

2) 합의안이 체결된 지금도, 대의원이나 지부장들을 따돌리고 일방적으로 잠정합의한, 유례없는 비민주적인 행태에 대해 문제의식이 표출하고 있다.

3) 김명환 전 위원장이 합의해 준 복지관련 12개 단체협약 조항을 말함.

4) 김영훈위원장이 당선되자마자 서둘러 합의해 주었던 ‘평균임금 산정방식 개악’을 말함.

5) 3월 4일자 철도노조 홈페이지 헤드라인 뉴스 기사.

6) 긴급히 낸 성명서의 소제목들은 이렇다. 1. 근속승진제 단협 포기는 안된다. 2. 단체협약과 임금교섭을 교섭답게 진행해야 한다. 3. 근속승진제는 올해 단체협약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4. 올해 전체 투쟁전선을 심각하게 교란할 것이다. 5. 결정적으로 철도노조의 조직력과 단결력을 약화시킬 것이다. 6. 지부장동지들은 철도노동조합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중지를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

7) 어떤 회의에서도 근속승진제 폐지를 전제로 한 교섭기조 변경을 결정한 적이 없다. 근속승진제 폐지를 전제로 한 교섭에 반대해온 각종 의사결정 주체들, 특히 전국의 대의원 및 지부장들이 ‘교섭기조 변경’을 눈치조차 채지 못한 채, 진행되었고, 잠정합의안이 공표되고 나서야 알았다는 점에서 ‘밀실교섭’이다.

8) 김영훈 후보조 캠프의 선거 공약.

9) 철도의 직급체계는 7급에서 3급까지가 조합가입 대상이고, 7급은 기간제 계약직으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면서 한시적으로 신설한 직급이다. 승진과 관련한 대체안이 ‘한 직급 승진 시까지’ 한정적으로 근속점수의 반영률을 정하고 있고, 승진연한이 지나도 승진하지 못할 때, 대우수당을 인상했는데 4급, 3급에 비해 하위직급인 6급, 5급은 상대적으로 더욱 심한 박탈감을 갖도록 설계되어 있다.

10) 1월 27일 임․단협에 앞서 현장순회를 진행하면서 조합원 질문에 대한 답변(철노홈피 헤드라인 기사 중).

11) 철도노조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서, 철도노조 신문 ≪철도노동자신문≫등을 통해 발표한 위원장 글.

12) 지난해 김명환위원장은 복지관련 12개 항목의 단협을 합의해 주었다. (조합원 총투표에서 최초로 불신임 됨) 이미 언급했듯이 지난해 말, 김영훈 신임위원장은 ‘평균임금 산정방식 개악’안을 서둘러 합의해 주었다. 급기야 “이것만은 절대 안 된다”고 했던 근속승진제까지, 빼앗긴 것이 아니라 노조가 스스로 내 주었다.

13) 5월 10일자, <위원장 서신> 내용 중.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3월

4월 2024

5월
31
1
2
3
4
5
6
4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7
8
9
10
11
12
13
4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4
15
16
17
18
19
20
4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21
22
23
24
25
26
27
4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28
29
30
1
2
3
4
4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