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web148

편집자의 글

[편집자의 글] 심기일전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정세>에는 두 편의 글을 실었습니다. 먼저 “현 정세와 노동운동의 향후 전망”에서 문영찬 연구위원장은, “경사노위는 단순한 교섭이 아니라 하나의 제도로서 기능하는 것 … 그것은 내용적으로 노동자의 계급의식을 마비시켜서 노동자계급을 분열시키고 무력화시키는 것을 토대로…
[더 보기…]

정세

[정세] 현 정세와 노동운동의 향후 전망

문영찬 | 연구위원장       1.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 대한 평가   지난 1월 28일 열렸던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참가 안건이 부결되었다. 3개의 수정안 중 참가 반대 안건은 재적 958명 중 331명 찬성으로 부결되었고, 조건부 불참은 재적 936명 중 362명…
[더 보기…]

[정세] 그래, 맘껏 비웃고 맘껏 조롱해라

채만수 | 소장 대행       어쩌다 노동자들이 파업이라도 하고, 시위라도 하면 그 진하디진한 적의를 감추지 않는, 극우 중의 극우 ≪조선일보≫는 역시 이번에도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지난 1월 9일, 그러니까 국민은행 노동조합이 “19년 만에” 파업한 바로 다음 날의 ≪조선일보≫를…
[더 보기…]

정세 깊어지는 위기, 노동자계급 정치운동의 지체 ― 신년사를 대신하여

채만수 | 소장 대행   경제위기와 자본의 공세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위기가 다시금 깊어지면서, 시장을 둘러싼 주요 국가 간의 대립도, 실업과 빈곤에 따른 각국의 정치적・사회적 혼란・대립・투쟁도 빈번해지고, 격렬해지고 있다. 투기적 상승을 멈추고 하락세로 변전한 주요 국가의 주식・증권・부동산 시장, 미국과 중국 간,…
[더 보기…]

사회적 합의주의 분쇄하고, 노동자의 계급적 단결 이룩하자!

문영찬 | 연구위원장   미국 헤게모니의 쇠퇴와 세계질서의 균열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한창이다. 미국은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을 고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고 중국은 자유무역질서를 수호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보였던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장기화되는 것은 세계질서의 전략적 구도에 변화가…
[더 보기…]

이른바 ‘소상공인’ 문제에 대하여*

채만수 | 소장대행     * 이 글은 8월 25일 연구소의 하계 수련회에서 토론 자료로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른바 ‘소상공인’이라는 이름의 영세‘자본’ 혹은 자영업자들을 앞세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자본의 저항은 사실상 연례행사와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금년의 그것은, 52시간 노동주(勞動週)의…
[더 보기…]

난민 문제에 대하여

  채만수 | 소장대행       I “진정, 이것이 난민 문제에 대한 설명이란 말인가? 내전과 기후 변화가?”1) ― 그리스의 ‘좌파’ 집권당인 “시리자(SYRIZA)와 더불어 이른바 유럽 좌파정당(PEL)의 대표주자(flagship)인 독일 ‘좌파당(Die Linke)’ 소속의 유럽의회 의원이자 유럽의회 ‘좌익’ 그룹의 대표”인 가비 찜머(Ms….
[더 보기…]

권두시

[권두시] 겨울풍경

박금란       겨울추위에 말라붙어 쓰러진 덤불 속에는 애기풀씨가 쌔근쌔근 생명의 숨을 쉬고 있다   얼어붙어 더욱 꼿꼿해진 겨울나무는 침묵의 항거에 불을 지펴 아픔 뒤에 어떻게 새봄이 오는가를 어금니 덜덜 부딪치며 가여울 정도로 단련되어 봄의 눈부심을 미리 온몸으로 새겨낸다…
[더 보기…]

현장

[현장] 문재인 정권의 사회적 합의주의 공세와 민주노총 김명환 집행부의 경사노위 참여 추진에 대하여

김태균 | 연구위원     들어가는 말   지난 1월 28일 민주노총은 정기 대의원대회를 통해 경사노위(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안건을 부결시켰다. 경사노위 참여 안건은 민주노총 정기 대의원대회를 둘러싸고 개최 전부터 조직 내외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안건이었다. 아니, 정기 대의원대회 개최 전후로만의 문제가…
[더 보기…]

이론

[이론] 헤겔과 맑스주의 국가론의 철학적 방법론적 기초에 대하여

신재길 | 교육위원장     * 이 글은 2017년 대구의 현대사상연구소에서 발표한 글입니다. 원래 노사과연의 이론지 ≪노동사회과학≫에도 싣기로 하였으나, 반대의견이 있어 ≪정세와 노동≫에 게재하기로 하였습니다. 지금 보면 여러 가지 개념의 한계들이 보이긴 하지만,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싣습니다.      …
[더 보기…]

번역

[번역] 중앙 위원회 정치보고(5)

쏘비에트 연맹 공산당(볼쉐비끼) 제14차 대회에서 한 보고 1925년 12월 18일     이오씨프 쓰딸린(Иосиф Сталин) 번역: 신재길(교육위원장)     [차례] Ⅰ. 국제 정세   1. 자본주의의 안정   2. 제국주의, 식민지 및 반식민지   3. 전승국과 패전국   4. 전승국들 사이의 모순   5. 자본주의…
[더 보기…]

회원마당

[회원마당: 이 달의 역사] 2ㆍ8 독립 선언

심미숙 | 회원       2ㆍ8 독립 선언은 1919년 2월 8일 일본 도꾜에서 조선 유학생들이 조선청년독립단 명의로 조선의 독립을 선언한 사건이다. 일제 때 있었던 3대 독립 선언 가운데 하나인 이 2ㆍ8 독립 선언은 간도에서 2월 1일(음력 11월) 발표된 대한…
[더 보기…]

자료

[자료] 한국경제, 무엇이 문제인가

  ― 혹은, 한국경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채만수 | 소장 대행       * 이 글은 ≪사월혁명회보≫ 제130호(2018. 12.)에 실렸던 글입니다.     1. 한국경제의 이른바 특수성 문제에 대하여   한국경제의 제1의, 따라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한국경제 그것이…
[더 보기…]

독자편지

이병진 동지 편지

최상철 동지께   몇 년 만에 장소 변경 접견으로 손잡고 만나서 기뻤습니다. 그동안 밖에서 최상철 동지가 많은 애를 써 주셔서 이런 반가운 만남이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전화에서 이야기드렸듯이 1950년대 인도 공산당의 노선변화를 주제로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1947년 인도 독립 직후,…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