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글

[편집자의 글] 노동자 국제주의를 위하여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정세>로 문영찬 연구위원장의 “경제 위기 상황하에서 자본가계급의 공세에 맞선 총노동전선을 구축하자!”를 실었습니다. 문 위원장은 이 글에서, “자본가계급이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던 반동기가 종식될 가능성”, “노동자계급의 투쟁이 성장할 가능성”, “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할 가능성”, “경제 위기의…
[더 보기…]

정세

[정세] 경제 위기 상황하에서 자본가계급의 공세에 맞선 총노동전선을 구축하자!

문영찬 | 연구위원장       1.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의 심화   미국에서는 기존의 금리 인상의 추세를 중단하고 올여름에 금리를 인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는 미국 경제가 하강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유럽은 유럽 경제의 견인차인 독일을 포함하여 전체 경제가…
[더 보기…]

[정세] 한(조선)반도 평화의 길과 노동자계급의 대응 방향

문영찬 | 연구위원장     * 이 글은 지난 5월 10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동전선 5월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글을 수정ㆍ보완한 것입니다.     1. 현재 세계정세를 규정하는 주요한 특징은 세계 경제가 공황의 재격화의 도정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경기 침체의…
[더 보기…]

[정세] 노동자계급 해방의 기치 하에 계급적 단결 이룩하자!

노사과연 운영위원회     * 이 글은,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 유인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 심화   2007년 금융위기, 즉 세계 대공황의 발발 이후 자본주의 세계는 미국의 양적 완화와 중국의 건설 투자 등으로 겉으로는 그 영향을…
[더 보기…]

[정세] 현 정세와 한국 노동자계급의 당면 과제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1. 세계 경제와 국제 정치 상황   여러 경제 기관들은 앞다투어 세계 경제의 침체를 보고하고 있고, 다가오는 공황을 예고하고 있다. 2007년 후반 시작된 세계 대공황이, 이렇다 할 호황도 맞이하지 못한 상황에서, 다시금 새로운 공황이 예견되고…
[더 보기…]

[총회 인사말]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하여 다시 분발하자!

채만수 | 소장       ≪정세와 노동≫ 지난 호(제149호) “편집자의 글”에서 김해인 편집위원장은 “임중도원(任重道遠)!”, 즉, “임무는 무겁고, 갈 길은 멉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는 우리 연구소가 “임중도원”임은 물론, 총무ㆍ편집위원장ㆍ소장 등 서울 중앙의 핵심적 활동가들의 이런저런 와병과 사정으로 “임중미력(任重微力)”임을, 즉 임무는…
[더 보기…]

[정세]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와 노동자계급의 단결의 조건

문영찬 | 연구위원장       1.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수출주도의 경제로서 세계 자본주의에 긴밀히 연동되어 있다. 한국 경제에서 수출과 수입 등 무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GDP의 거의 100% 가까이 된다. 그에 따라 세계 경제의 부침,…
[더 보기…]

권두시

[권두시] 제3 인터내셔날

블라지미르 마야꼬프쓰끼(Влади́мир Маяко́вский) 번역: 임채희     혁명의 활화산으로 우리는 간다. 그 대오 위에는 거대한 불길 같은 붉은 기. 우리의 지도자는 ― 수백만 머리의 제3 인터내셔날.        제3 인터내셔날은      수 세기의 성벽 속에다      자유의 축을      때려 박는다.   우리는 간다….
[더 보기…]

현장

[현장] 민주노총 7월 투쟁의 과정과 전망―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공동 파업을 중심으로

박문석 | 연구위원       1. 들어가며   세계 경제 공황과 장기 침체에 영향 받은 한국의 자본가계급은 임금의 하향 평준화와 저질의 일자리 확대 및 노동 기본권 무력화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 노동법 개악도 국회만 열리면 강행 처리할 모양새다. 최저 임금…
[더 보기…]

이론

[이론]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생산수단의 소유형태―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전통의 수호자”* 정성진 교수님‘의’ ‘어소시에이션’론에 대한 촌평

채만수 | 소장     * 정성진, ≪마르크스와 한국 경제≫, 책갈피, 2005, p. 11.     1. 소문   2017년, 대한미국 ‘마르크스주의’ 혹은 ‘꼬뮌주의’ 학자님들의 격년제 학술제인 ‘맑스코뮤날레’가 열리고 난 후에 조금은 기이한 소문이 들렸다. 대한미국 부르주아지의 양대 정당이 인민을…
[더 보기…]

번역

[번역] 유럽 의회 선거 및 1차 지방 선거 결과, 2차 격돌, 그리고 7월 초의 총선에 관하여(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성명)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번역: 서의윤(회원)     * 이 글의 원문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inter.kke.gr/en/articles/ON-THE-RESULTS-OF-THE-EUROPEAN-PARLIAMENTARY-ELECTIONS-AND-THE-1ST-ROUND-OF-THE-REGIONAL-AND-MUNICIPAL-ELECTIONS-THE-BATTLE-OF-THE-2ND-ROUND-AND-THE-PARLIAMENTARY-ELECTIONS-IN-EARLY-JULY/     1. 본 중앙위원회는 전력을 다하여 그리스 공산당에게 힘을 실어 주는 데 기여한 그리스 공산당(KKE) 및 그리스 공산 청년단(KNE)의 당원들과 지지자들, 그리고 연합…
[더 보기…]

회원마당

[회원마당: 이 달의 역사] 한국(조선) 전쟁(2)―국민보도연맹 학살과 국가보안법

오해영 | 회원       우리는 지난 호에서 한국(조선) 전쟁을 미군정과 이승만 세력 대 조선 인민의 계급 전쟁으로 규정하고, 시간 순으로 전선을 따라가며 그 전개 과정 및 결과를 살펴보았다. 이승만 정권은 전쟁을 통해 이남의 혁명 세력을 제거하는 데 성공하였고,…
[더 보기…]

자료

[자료] 임금에 대하여

신재길 | 교육위원장       * 이 글은, 지난 7월 10일 노동전선 사무실에서 진행된 ‘노동전선 기획 강좌: 경제무식자 불온한 경제학을 만나다’의 4강 강의 자료이다.     1. 임금의 본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물건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