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web139

편집자의 글

고공행진 고공농성

최상철 | 편집위원       권정기 소장의 “부르주아 민주세력의 정치적 파산을 확인하자”는 연구소의 2018년 신년사이다. 1987년 6월 항쟁이후 30년이 흘렀음에도 우리의 운동은 아직도 87년 체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 인민대중이 ‘부르주아 민주세력에 대한 환각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동자정치세력화의 ‘역사적…
[더 보기…]

정세

문재인 정권의 부르주아 개혁을 넘어서서 사회대개혁으로 나아가자!

문영찬 | 연구위원장       민주-반민주 구도를 넘어서자   박근혜 정권 당시의 계급대립구도는 민주-반민주 구도였다. 왜냐하면 박근혜정권의 성격이 파시즘적 정권이었기 때문이었다. 그에 따라 파시즘적 억압에 맞서는 반파쇼 민주주의 전선의 구축이 주된 과제였고 촛불시위 또한 민주-반민주 구도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박근혜…
[더 보기…]

<신년사> 부르주아 민주세력의 정치적 파산을 확인하자

 권정기 (소장) “6월 항쟁”을 다루었다는 영화 ≪1987년≫이 제법 인기인가 봅니다. 감상들도 여기저기서 나옵니다. 지난 1987년은 격동의 한 해였습니다. “6월 항쟁”, “7·8·9월 노동자 대투쟁”이 터져 나왔고, 12월에는 직선제로 대통령선거가 치러졌습니다. 크게 보아 당시에 세 개의 세력이 충돌했습니다. 극우파시즘세력(군부독재), 부르주아 민주주의 세력(김대중·김영삼·재야민주세력·학생운동),…
[더 보기…]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적 지배에 노동자계급은 어떻게 맞설 것인가

  문영찬 | 연구위원장       촛불시위가 없었다면 문재인 정권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문재인 정권은 ‘개혁’을 내세우고 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외치고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정권이 탄생하자마자 한반도에서는 전쟁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문재인 정권은 한-미 동맹의 강화를 외치고 있다….
[더 보기…]

러시아 혁명 100주년, 반동을 넘어 세계 혁명의 새 시대를 열어 내자

최상철 | 운영위원       1917년 2월 혁명 이후, 러시아의 역사는 격동의 나날이었다. 빵을 달라는 뻬뜨로그라드 여성노동자들의 요구는, 제국주의 전쟁에 총알받이로 끌려가는 것을 거부하는 병사들의 요구와 결합하였다. 대중투쟁은, 자연발생적인 경제적 요구를 넘어서, 전쟁 반대와 짜르 전제의 타도를 요구하는 정치투쟁으로…
[더 보기…]

문재인 정권과 노동자계급의 헤게모니

  문영찬 | 연구위원장       머리말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 지 5개월여가 넘어서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은 그동안 80%를 넘다가 하락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2/3 이상의 지지율을 자랑하고 있다. 즉, 한국 사회 전체에 걸쳐서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가 관철되고 있다….
[더 보기…]

문재인 정권의 성격과 노동자계급의 과제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1. 문재인 정권의 성격   문재인 정권의 성격을 분석하기 위해, 문재인 정권 출범 후 한국 사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1) 경제적 성격 한국 사회의 지배적 생산관계가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라는 것을 설명할 필요는…
[더 보기…]

권두시

찬미

    무딴((穆旦)       걸어도 한이 없는 산맥의 기복(起伏), 강과 들판 세어도 한이 없는 빽빽한 마을, 닭울음소리와 개 짖는 소리 황량한 아시아의 토지에 연이어 있다 망망한 들풀 속에 메마른 바람이 소리치고 낮은 검은 구름 아래 동으로 흐르는 물이…
[더 보기…]

현장

의사 노조를 만들며

  김재현(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동남권원자력병원 분회장, 흉부외과 의사)     혹 어떤 사람들이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들도 노동자가 맞냐고 물어봅니다. 그들의 생각에는 의사들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않고 자유롭게 일하며 소신껏 일할수 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비교적 그렇습니다. 태초부터 에덴동산에 살았던 인간이 하나님에게…
[더 보기…]

이론

노동자는 ‘재벌 사내 유보금 환수 투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김성진 | 회원     문제제기   ‘각자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노동에 따라 받는다’, ‘각자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받는다’라는 말은 1875년 맑스의 “고타강령 비판”에서 낮은 단계의 공산주의 즉 사회주의와 높은 단계의 공산주의의 모습을 표현한 말이다. 그렇다면 만약…
[더 보기…]

번역

배반당한 사회주의: 쏘련 붕괴의 배후(1)

  로저 키란(Roger Keeran)과 토마스 케니(Thomas Kenny) 번역: 편집부   [차례] 서문 1. 서론 2. 쏘련 정치에서의 두 가지 경향 3. 제2차 경제 4. 약속과 예언, 1985-86 5. 전환점, 1987-88 6. 위기와 붕괴 7. 결론과 암시 8. 끝 맺음말 –…
[더 보기…]

회원마당

러시아 혁명 100주년을 기념하며

조선희 | 회원       건강미디어협동조합(번역; 신영전, 신나희, 이미라)에서 2017년 10월, 두 권의 책을 출판하였다. ≪붉은 의료≫ (아서 뉴스홈, 존 아담스 킹스베리 지음) ≪소련의 건강보장≫ (N. A. 세마쉬코 지음)   이 책들은 1917년 러시아 혁명 직후 변화된 쏘련의 보건의료의…
[더 보기…]

자료

왜 노동자가 국가보안법 폐지에 앞장서야 하는가?

    변순영 | 회원, 감옥인권운동 <해방세상>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 정권을 잡고 있는 자신의 적들로부터 공산주의적이라고 비방을 받지 않았을 반대당이 어디 있는가? 더 진보적인 반대파 인사나 자신의 반동적인 적들에 대하여 공산주의적이라고 낙인을 찍으며 비난을…
[더 보기…]

독자편지

이병진 동지 편지

최상철 동지께   몇 년 만에 장소 변경 접견으로 손잡고 만나서 기뻤습니다. 그동안 밖에서 최상철 동지가 많은 애를 써 주셔서 이런 반가운 만남이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전화에서 이야기드렸듯이 1950년대 인도 공산당의 노선변화를 주제로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1947년 인도 독립 직후,…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