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web138 (1)

편집자의 글

전평의 정신을 계승하는 달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정세>에는 전국 노동자대회에 유인물의 형태로 배포될 글 두 편을 실었습니다. 문영찬 연구위원장은 지난 호의 “문재인 정권과 노동자계급의 헤게모니”를 보다 대중적 형태로 요약한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적 지배에 노동자계급은 어떻게 맞설 것인가”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상철 운영위원이 기초한 “러시아 혁명…
[더 보기…]

정세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적 지배에 노동자계급은 어떻게 맞설 것인가

  문영찬 | 연구위원장       촛불시위가 없었다면 문재인 정권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문재인 정권은 ‘개혁’을 내세우고 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외치고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정권이 탄생하자마자 한반도에서는 전쟁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문재인 정권은 한-미 동맹의 강화를 외치고 있다….
[더 보기…]

러시아 혁명 100주년, 반동을 넘어 세계 혁명의 새 시대를 열어 내자

최상철 | 운영위원       1917년 2월 혁명 이후, 러시아의 역사는 격동의 나날이었다. 빵을 달라는 뻬뜨로그라드 여성노동자들의 요구는, 제국주의 전쟁에 총알받이로 끌려가는 것을 거부하는 병사들의 요구와 결합하였다. 대중투쟁은, 자연발생적인 경제적 요구를 넘어서, 전쟁 반대와 짜르 전제의 타도를 요구하는 정치투쟁으로…
[더 보기…]

문재인 정권과 노동자계급의 헤게모니

  문영찬 | 연구위원장       머리말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 지 5개월여가 넘어서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은 그동안 80%를 넘다가 하락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2/3 이상의 지지율을 자랑하고 있다. 즉, 한국 사회 전체에 걸쳐서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가 관철되고 있다….
[더 보기…]

문재인 정권의 성격과 노동자계급의 과제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1. 문재인 정권의 성격   문재인 정권의 성격을 분석하기 위해, 문재인 정권 출범 후 한국 사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1) 경제적 성격 한국 사회의 지배적 생산관계가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라는 것을 설명할 필요는…
[더 보기…]

격화되는 동북아의 전쟁위기, 그리고 노동자계급의 대응방향

  권정기 | 소장 1. 전쟁미치광이 미제국주의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말을 살펴보자. ① (미국 공화당 중진의원이자 대북 강경파인: 인용자) 그레이엄 의원은 워싱턴 시간으로 (8월: 인용자) 1일 NBC 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 그레이엄 의원은 “만약 전쟁이…
[더 보기…]

슬픈 “대한미국”

권정기 | 소장       지난 6월 말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백악관 방명록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한미동맹  평화와 번영을 위한 위대한 여정! 2017.6.19.  대한미국 대통령 (이하 강조는 모두 인용자) 문재인   그러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위대한 여정!”이라는…
[더 보기…]

권두시

산국화

김남주     서리가 내리고 산에 들에 하얗게 서리가 내리고 찬서리 내려 산에는 갈잎이 지고 산에 들에 하얗게 풀잎이 지고 무서리 내려 들에는   당신은 당신을 이름하여 꽃이라 했지요 꺾일듯 꺾일듯 꺾이지 않는 꽃이라 했지요   산에 피면 산국화 들에…
[더 보기…]

현장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그 허상과 실상―철도 비정규직 문제를 중심으로

  김형균 | 회원, 철도노동자       1. 문재인 정부의 ‘놀라운 선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에 ‘더불어 잘사는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그 전략으로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를 제시했다. 5월 12일, 취임 뒤 첫 외부 일정으로…
[더 보기…]

이론

노동자는 ‘재벌 사내 유보금 환수 투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김성진 | 회원     문제제기   ‘각자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노동에 따라 받는다’, ‘각자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받는다’라는 말은 1875년 맑스의 “고타강령 비판”에서 낮은 단계의 공산주의 즉 사회주의와 높은 단계의 공산주의의 모습을 표현한 말이다. 그렇다면 만약…
[더 보기…]

번역

레닌주의의 기초에 대하여(4)

이오씨프 쓰딸린   이오씨프 쓰딸린(Иосиф Сталин) 번역: 신재길(교육위원장) [차례] 1. 레닌주의의 역사적 근원 2. 방법 3. 이론 4. 프롤레타리아 독재 5. 농민문제 6. 민족문제          ㆍㆍㆍ <이번 호에 게재된 부분> 7. 전략과 전술 8. 당 9. 사업 방식 6. 민족문제  …
[더 보기…]

회원마당

내가 왜 노동사회과학연구소에 발을 들이게 되었나?

최광석 | 자료회원, 쎄미나 팀원   1. 나는 원래 맑스주의자가 아니었다 나는 맑스주의자가 아니었다. 그리고 물론 아직도 “맑스주의자”라고 말하기는 민망한 수준이다. 그렇지만 내가 추구하는 가정생활과 노동조합 활동, 그리고 연구소 학습 이 세 가지를 내 삶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더 보기…]

자료

왜 노동자가 국가보안법 폐지에 앞장서야 하는가?

    변순영 | 회원, 감옥인권운동 <해방세상>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 … 정권을 잡고 있는 자신의 적들로부터 공산주의적이라고 비방을 받지 않았을 반대당이 어디 있는가? 더 진보적인 반대파 인사나 자신의 반동적인 적들에 대하여 공산주의적이라고 낙인을 찍으며 비난을…
[더 보기…]

독자편지

이병진 동지 편지

최상철 동지께   몇 년 만에 장소 변경 접견으로 손잡고 만나서 기뻤습니다. 그동안 밖에서 최상철 동지가 많은 애를 써 주셔서 이런 반가운 만남이 가능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전화에서 이야기드렸듯이 1950년대 인도 공산당의 노선변화를 주제로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1947년 인도 독립 직후,…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