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글

[편집자의 글] 당신은 누구 편에 서겠습니까?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정세> “한(조선)반도 평화의 길과 노동자계급의 대응 방향”은, 문영찬 연구위원장이 <노동전선 5월 정책토론회>에서 발표했던 글을 수정ㆍ보완해 실은 것입니다. 문 위원장은 먼저, 세계정세, 동아시아 정세, 한(조선)반도 정세를 분석하고, 조선ㆍ미국ㆍ한국ㆍ일본ㆍ호주ㆍ중국ㆍ러시아 등 각국 정부의 입장을 살펴본 다음, 한국…
[더 보기…]

정세

[정세] 한(조선)반도 평화의 길과 노동자계급의 대응 방향

문영찬 | 연구위원장     * 이 글은 지난 5월 10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동전선 5월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글을 수정ㆍ보완한 것입니다.     1. 현재 세계정세를 규정하는 주요한 특징은 세계 경제가 공황의 재격화의 도정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경기 침체의…
[더 보기…]

[정세] 노동자계급 해방의 기치 하에 계급적 단결 이룩하자!

노사과연 운영위원회     * 이 글은,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 유인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 심화   2007년 금융위기, 즉 세계 대공황의 발발 이후 자본주의 세계는 미국의 양적 완화와 중국의 건설 투자 등으로 겉으로는 그 영향을…
[더 보기…]

[정세] 현 정세와 한국 노동자계급의 당면 과제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1. 세계 경제와 국제 정치 상황   여러 경제 기관들은 앞다투어 세계 경제의 침체를 보고하고 있고, 다가오는 공황을 예고하고 있다. 2007년 후반 시작된 세계 대공황이, 이렇다 할 호황도 맞이하지 못한 상황에서, 다시금 새로운 공황이 예견되고…
[더 보기…]

[총회 인사말]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하여 다시 분발하자!

채만수 | 소장       ≪정세와 노동≫ 지난 호(제149호) “편집자의 글”에서 김해인 편집위원장은 “임중도원(任重道遠)!”, 즉, “임무는 무겁고, 갈 길은 멉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는 우리 연구소가 “임중도원”임은 물론, 총무ㆍ편집위원장ㆍ소장 등 서울 중앙의 핵심적 활동가들의 이런저런 와병과 사정으로 “임중미력(任重微力)”임을, 즉 임무는…
[더 보기…]

[정세]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와 노동자계급의 단결의 조건

문영찬 | 연구위원장       1. 한국 자본주의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수출주도의 경제로서 세계 자본주의에 긴밀히 연동되어 있다. 한국 경제에서 수출과 수입 등 무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GDP의 거의 100% 가까이 된다. 그에 따라 세계 경제의 부침,…
[더 보기…]

[정세] 다가오는 공황: 이번엔 다르다

신재길 | 교육위원장       다음 금융위기가 2020년에 찾아온다. 이는 어느 맑스주의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이 낸 보고서의 분석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유동성 와일드카드를 쓸 수 있게 된 덕분에 우리는 다가오는 금융위기를 최소한 역사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몰아갈 것”이라고…
[더 보기…]

권두시

[권두시] 삼팔선의 밤에

김남주     눈보라가 친다 삼팔선의 밤에 정작 어디메서 불어오는 줄도 모르는 바람은 내 외투 깃을 여미게 하고 자꾸만 눈은 내려 군화를 덮고 무릎까지 허리까지 덮고 나는 눈에 파묻혀 철모를 쓰고 총을 멘 허수아비가 되어 보초를 서고 있다 삼팔선의 밤에…
[더 보기…]

현장

[현장] 노동자와 통계

김태균 | 연구위원       1. 서론   애초 이 글의 주제는 “통계로 바라보는 문재인 정권 2년”이었다. 지난 2017년 5월 출범한 문재인 정권이 집권 2년 차를 맞이하고 있는 2019년 5월을 계기로, 필자는 노동자의 삶과 관련된 각종 통계 데이터를 통해…
[더 보기…]

이론

[이론] 맑스주의 철학과 한국의 사회 운동

문영찬 | 연구위원장     * 이 글은 지난 5월 16일 대구 새벗도서관에서 열린 <새벗 2019 철학 연속 강좌>에서 발표되었던 내용을 수정ㆍ보완한 것입니다.     1. 철학과 정치의 통일로서 맑스주의 철학   맑스의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 11번은 “철학자들은 세계를 단지…
[더 보기…]

번역

[번역] 레닌주의의 제 문제(2)(쏘련 공산당(볼쉐비끼) 레닌그라드 조직에 드림)

이오씨프 쓰딸린(Иосиф Сталин) 번역: 신재길(교육위원장)     [차례] 1. 레닌주의의 정의 2. 레닌주의의 주요 문제 3. “영구” 혁명 문제 4.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프롤레타리아 독재                              ㆍㆍㆍ <이번 호에 게재된 부분> 5. 프롤레타리아 독재 체제에서의 당과 노동계급 6. 한 나라에서 사회주의 승리에…
[더 보기…]

회원마당

[회원마당: 이 달의 역사] 한국(조선) 전쟁(1)

심미숙 | 편집위원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는 이유는 그것이 현재의 고통의 원인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두며, 이번 호 <이 달의 역사>에서는, “동족상잔의 비극 6ㆍ25”라 불렸던, 그리고 여전히 그렇게 불리고 있는, 그러나 그것이 과연 “정말로 동족끼리의…
[더 보기…]

자료

[자료] 정부와 현대중공업 재벌의 음모에 맞서, 결사항전의 태세로 투쟁하는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한다

      현대중공업 재벌의 ‘법인분할’ 기도 이면에는, 국가 권력의 비호 아래 작동하는 무시무시한 자본의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 정부는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을 투입한 대우조선해양을 다시 현대중공업 자본에 헐값, 특혜로 넘겨주고 있다. 이때다 싶은 현대중공업 재벌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함과 동시에 중간지주회사와 자회사(조선소)로의 법인분할…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