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특집: 우크라이나 전쟁 1년]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이 발표한 성명에 대한 그리스 공산당의 응답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국제 관계 부문

번역: 김조일(회원)

 

* International Relations Section of the CC of the KKE, “KKE responds to the statement issued by the Russian Communist Workers’ Party(RCWP)”, In Defense of Communism, 2022. 11. 14. <http://www.idcommunism.com/2022/11/kke-responds-to-statement-issued-by-the-russian-communist-workers-party-rcwp.html?m=1>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국제 관계 부문은 아바나에서 열린 제22차 공산당ㆍ노동자당 국제회의 이후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RCWP, Russian Communist Workers’ Party)이 발표한 성명에 대한 응답으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습니다.

 

 

우리는 비탄한 심정으로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성명을 읽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43개 공산당ㆍ노동당과 30개 공산주의 청년 조직들의 공동 성명을 주도한 그리스 공산당, 멕시코 공산당, 스페인 노동자 공산당, 터키 공산당에 대한 비동지적인, 또는 적어도 비난조의 공격이라고 보았습니다. 공동 성명은 우크라이나에서의 제국주의 전쟁을 미국-나토-유럽연합과 자본주의 러시아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이라고 규정하였고 이를 계급적, 공산주의적 기준에 입각해 반대하였습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이 비난하고 있는 공산당과 공산주의 청년 조직들의 입장의 본질은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 참여하고 있는 양측 모두를 규탄하는 것, 그리고 인민들이 부르주아 계급과 그들의 정치적 대변자들 간의 경쟁으로부터, 그들이 어떤 외피를 쓰고 있든 간에, 자신들을 분리시켜야 하며 독자적인 항쟁과 투쟁의 깃발을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2014년부터 미국, 나토, 유럽연합, 그리고 우크라이나 정부의 호전적인 태도와 용납할 수 없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서의 불법적인 군사적 개입을 규탄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발언은 사실을 은폐하거나 편향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현재 불일치는 근본적으로 계급적인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과 그들의 러시아 연방 공산당(CPRF, Communist Party of the Russian Federation)과 우크라이나 공산당과의 공동 결의문은 제국주의적인 전쟁에서 자본주의 러시아의 열망을 옹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은 그리스 공산당 및 기타 공산당들을 기회주의로 비난했지만, 오늘날에는 자신들이 ‘불량’하고 ‘기회주의적’이라고 칭한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의 여당들과 함께 이 전쟁에 동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쟁에 대한 공산당의 입장이 민족주의적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요구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지도부가 추종하는 정책은 심지어 우크라이나 공산주의자 연합(Union of Communists of Ukraine)에 대한 것과 같은 도발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 공산주의자 연합이 계급적인 분석에 기초해 우크라이나 전쟁을 제국주의 전쟁으로 규정하고 43개 공산당ㆍ노동자당과 30개 공산주의 청년 조직의 공동 성명서에 서명한 것을 이유로 그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의 입장은 그들의 지도부가 러시아 국가와 정부의 정책을 지원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실제로는 부의 생산 자원의 개발, 시장 통제 및 지리적 이점 확보 경쟁으로 인해 수천 명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민 자녀들이 죽고 있음에도,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은 러시아 부르주아지가 구실로 내세우는 ‘반파씨스트 전쟁’의 핑계를 받아들이며 그들의 편을 들고 있습니다.

 

러시아 부르주아와 그들의 국가, 그리고 뿌찐 정부가 우크라이나와 돈바쓰의 인민들을 파씨즘으로부터 구원할 것이라는 입장은 근거가 없는 것입니다. 이는 파씨즘이 자본주의의 산물임을 숨기고, 10월 혁명과 쏘련에서의 사회주의 건설을 비방하는 반혁명적 세력에게 위장을 제공하면서까지 파씨즘을 찬양하는 철학자들을 찬양하거나 푸찐 대통령이 자주 한 것처럼 조악한 반공주의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제국주의 전쟁을 관통하는 역사적 결론은 다시 한번 입증되었습니다: 부르주아 계급의 깃발 아래 모인 공산당들은 그들의 전략적 목표를 섬기며 사실상 인민들의 이익에 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이 제22차 공산당ㆍ노동자당 국제회의에서 우크라이나 공산당의 제1 서기 P. 씨모넨꼬프(P. Symonenko)의 연설을 지원하고, 공동 성명을 주도한 4개의 공산당이 우크라이나 공산당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자 합니다:

 

물론, 각 공산당은 맑스-레닌주의적 원칙에 입각해 이러한 중대한 문제에 대한 자체 분석을 수행하고, 이미 8개월 동안 전개되어 온, 핵무기 사용 가능성이 있는 전쟁에 대한 입장을 취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종합적인 계급적 분석과 입장 결정에 대한 각 공산당의 의무는 집단적인 학습과 토론에 대한 의무와 모순되지 않습니다.

 

그리스 공산당은 우크라이나 공산당과 연락을 취하려 노력하였으며, 이 공산당의 제국주의 전쟁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국제 관계 부문과 전화로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러나 매번 우리가 받은 대답은 우크라이나 공산당이 아직 입장을 내지 않았으며 성명서를 발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전쟁이 이미 8개월이 지났지만 이 공산당은 다른 공산당들이나 SolidNet에 성명서를 보내어 입장을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 공산당의 첫 공식 성명서는 P. 씨모넨꼬프가 제22차 공산당ㆍ노동자당 국제회의에서 한 연설을 통해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러시아 부르주아지를 옹호하면서 그리스 공산당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은 진실을 숨기고 있습니다. 또한 그리스 공산당 대표가 제22차 공산당ㆍ노동자당 국제회의에서 우크라이나 공산당의 공격적인 연설에 대한 대응으로 기고한 내용도 숨기고 있습니다.

 

그리스 공산당의 대표가 지적한 것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그리스 공산당 간부들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이들을 이 나라에서는 원치 않는 인물로 분류한 사실입니다. 그들은 2014년 10월 루한쓰크와 도네츠크에서 선거가 진행될 때 해당 지역을 방문하고, 공산주의자들, 우크라이나 인민 및 돈바쓰의 인민과 연대를 표명했기 때문에 이들을 블랙리스트에 등재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 공산당은 2015년 5월 노동절 기념식이 금지되었을 때 끼예프를 방문하여 우크라이나 공산당과 함께했으며, 그해 11월에는 우리의 의원 중 극악한 반공주의적인 재판에서 우크라이나 공산당과 함께 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여러 해 동안, 그리스 공산당은 미국, 나토 및 유럽연합의 우크라이나 개입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정부, 파씨스트 및 친파씨스트 세력을 단호하게 규탄해 왔습니다. 그리스 공산당은 우크라이나 대사관 및 유럽 의회에서의 지속적인 개입을 통해 공산주의자 탄압을 비판해 왔습니다.

 

그리스 공산당은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쓰끼가 모든 당 앞에서 연설을 했던 2022년 4월 그리스 국회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또 우리 당은 그리스 정부, 우크라이나 대통령, 그리고 아조프 대대의 파씨스트들을 규탄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 공산당이 원칙을 가지고 있고 모든 상황에서 국제주의적인 연대를 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러시아 공산주의 노동자당과 우크라이나 공산당에 의해 “잊혀졌습니다.”

 

우리 당은 수년간 미국, 나토 및 유럽연합, 모든 제국주의적 개입에 대해 싸워 왔습니다. 우리는 그리스 내 미군 기지와 그리스 정부의 미국-나토 계획 참여에 대해 매일 저항합니다. 우리는 또 그리스 부르주아지의 목표와 포부에 반대합니다. 동시에 공산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우리 당은 러시아 부르주아지와 러시아 국가의 목표에 반대하며, 우크라이나 침략과 영토 무결성 침해를 규탄하고 그들이 미화하고 조작하고 속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만적인 구실들을 까밝힙니다.

 

우리는 국내 부르주아지와 침략자 부르주아지를 지지하는 공산당은 공산주의 원칙을 위반하고 막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 달리 변명할 여지가 없음을 재차 강조하고자 합니다.

 

43개의 공산당과 30개의 공산주의 청년 조직의 공동 성명은 ‘노동계급과 대중의 이익은 독점체와 부르주아 계급에 반대하고, 자본주의 전복을 위해 나아가며, 이전보다도 더욱 시급해지고 필요해진 제국주의 전쟁의 반대와 사회주의를 위한 계급 투쟁의 강화를 위한 길을 찾아 나갈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12일 자,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Rizospastis 에 게재

노사과연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3월

4월 2024

5월
31
1
2
3
4
5
6
4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7
8
9
10
11
12
13
4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4
15
16
17
18
19
20
4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21
22
23
24
25
26
27
4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28
29
30
1
2
3
4
4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