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번역] 우리 당의 사회민주주의 경향에 대하여(1)

― 쏘련 공산당(볼) 제15차 전 연방 대표자회에서의 보고

 

이오씨프 쓰딸린(Иосиф Сталин)

번역: 신재길(교육위원장)

 

[차례]

1. 반대파 블록의 여러 발전 단계

1) 첫 번째 단계

2) 두 번째 단계

3) 세 번째 단계

4) 네 번째 단계

5) 레닌과 당내 블록 문제

6) 반대파 블록의 분해 과정

7) 반대파 블록이 기다리는 것은 무엇인가?

                                                                     ㆍㆍㆍ <이번 호에 게재된 부분>

2. 반대파 블록의 주요 오류

1) 서론

2) 레닌주의인가 뜨로쯔끼주의인가?

3) 러시아 공산당(볼) 제14차 대표자회의 결의

4) “신반대파”의 뜨로쯔끼주의의 전화

5) 뜨로쯔끼의 발뺌, 쓰밀가(Smilga), 라데크(Radek)

6) 우리나라 건설 사업 전망 문제의 결정적 의의

7) 반대파 블록의 정치적 전망

3. 반대파 블록의 정치적ㆍ조직적 오류

4. 몇 가지 결론

 

 

1. 반대파 블록의 여러 발전 단계

 

동지들, 보고서에서 다루어야 할 첫 번째 문제는 반대파 블록의 형성과 그 발전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 시작된 붕괴에 관한 것입니다. 내 생각에 이 주제는 반대파 블록에 대한 논의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일찍이 제14차 당 대회(Congress)에서 지노비예프는 모든 반대파 경향들은 결집하고 하나의 세력으로 통합하라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이번 대표자회(conference)에 참석한 동지들은 지노비예프의 연설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러한 요구에 뜨로쯔끼주의자들이 응답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뜨로쯔끼주의자들은 처음부터 분파가 어느 정도 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뜨로쯔끼가 오랫동안 불만을 품어 왔던 당의 기본 노선에 맞서 싸우기 위해 적절한 단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말하자면 블록 형성을 위한 준비 작업이었습니다.

 

1) 첫 번째 단계

반대파는 중앙위원회 4월 전원회의[1][역자 주] 1926년 4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렸다.에서 경제 상황에 대한 릐꼬프(Rykov)의 테제와 관련하여 블록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신반대파”와 뜨로쯔끼주의자들 사이에 완전한 합의에 아직 도달하지 않았지만 블록은 이미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4월 전원회의 속기록을 읽어 본 동지들은 이것을 확실히 알 것입니다. 두 그룹은 기본적으로 이미 합의에 도달했지만 단서 조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릐꼬프 테제에 대한 반대파 전체의 통일적 수정안을 내는 대신 두 개의 별도 수정안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하나의 수정안은 까메네프가 이끄는 “신반대파”에서 나왔고, 다른 하나는 뜨로쯔끼 그룹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두 개의 수정안은 기본적으로 같은 목표를 추구했습니다. 그래서 전원회의에서는 8월 블록이 새로운 형태로 복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이 확실한 사실입니다.

 

당시 단서 조건은 무엇이었습니까? 당시 뜨로쯔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까메네프 동지의 수정안은 말하자면 공업화와는 어느 정도 관계없이 농촌의 분화를 취급한다는 결함이 있다고 생각한다. 농민 분화의 의미와 사회적 영향 그리고 그 속도는 농촌 전체에 관련된 공업화의 진행과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 단서 조건은 사소한 것이 아닙니다.

 

까메네프도 또한 뜨로쯔끼에 대해 단서 조건으로 응답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나는 그들의 수정안 중 당의 경제 정책을 평가하는 부분(릐꼬프의 결의안 초안에 대한 뜨로쯔끼의 수정안)에 동의할 수 없다. 나는 당의 경제 정책을 100% 지지했다.

 

“신반대파”는 이전 시기 까메네프가 주도한 경제 정책에 대한 뜨로쯔끼의 비판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뜨로쯔끼는 농민 분화의 문제를 공업화 문제와 분리하는 “신반대파”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2) 두 번째 단계

두 번째 단계는 중앙위원회 7월 전원회의[2][역자 주] 1926년 7월 14일부터 23일까지 열렸다.였습니다. 이 회의에서 우리는 이미 공식적으로 결성된 블록, 어떤 단서 조건도 없는 블록을 보게 됩니다. 뜨로쯔끼는 단서 조건을 철회하였고 까메네프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이제 공통의 “선언문”을 작성했습니다. 동지 여러분도 잘 알고 있듯이 그것은 반당 문서입니다. 이것이 반대파 블록 발전의 2단계 특징입니다.

 

이 블록은 수정안에서 단서 조건의 상호 철회뿐만 아니라 상호 “사면(赦免)”을 기반으로 이 기간에 결합되고 형성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지노비예프가 발표한 성명서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 성명은 뜨로쯔끼주의의 기본 노선에서 제기된 실천 강령의 주요 항목인 당의 퇴보 문제에 관하여 반대파(즉 1923년 반대파의 주요 핵심은 뜨로쯔끼주의였다)가 옳다고 했습니다. 다른 한편 뜨로쯔끼의 발언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는 자신의 ≪10월 혁명의 교훈≫(여기서 10월 오류를 반복하고 있는 당의 “우익”으로서 까메네프와 지노비예프를 특별히 겨누어 비난을 퍼부었다)은 실수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당의 우익적 일탈과 퇴보의 시작은 까메네프와 지노비예프가 아니라 쓰딸린에게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노비예프가 올해 7월에 한 말을 봅시다.

 

이제 파벌 조직(중앙위원회의 다수)의 지도 노선의 변화에서 보듯이 1923년 반대파의 주요 핵심이 프롤레타리아 노선의 일탈 위험과 정부 기구의 험악한 성장에 대해 경고한 것이 의심의 여지없이 옳다고 우리는 단언한다.

 

즉 지노비예프의 최근 주장과 제13차 당 대회(Congress) 결의는 뜨로쯔끼가 레닌주의를 수정하고 있고 뜨로쯔끼주의는 소부르주아적 일탈이라고 주장했는데 이는 모두 잘못이고 오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 위험은 뜨로쯔끼주의가 아니라 중앙위원회에 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뜨로쯔끼주의에 대한 무원칙한 “사면”입니다.

 

한편 뜨로쯔끼는 7월 중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10월 혁명의 교훈≫에서 내가 정책의 기회주의적 변화를 지노비예프와 까메네프의 이름에 연결시킨 것은 분명하다. 중앙위원회에서의 사상 투쟁 경험은 이것이 매우 큰 실수임을 증명하였다. 이 실수는 내가 7인 위원회 내부 사상 투쟁을 관찰할 기회가 없었고 기회주의로의 전환이 쓰딸린 동지가 이끌고 지노비예프와 까메네프에 반대하는 그룹에서 진행되었음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뜨로쯔끼가 말 많은 ≪10월 혁명의 교훈≫을 공개적으로 부인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하여 지노비예프와 까메네프에게서 받은 “사면”에 대한 답례로 “사면”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 얼마나 파렴치하고 원칙 없는 거래입니까!

 

요컨대 4월의 단서 조건을 철회하고 당의 원칙을 희생하여 서로에 대해 “사면”을 하는 것이 이 반당 블록을 완성하는 결정적 요소였습니다.

 

3) 세 번째 단계

블록 발전의 세 번째 단계는 반대파가 모쓰끄바와 레닌그라드에서 공개적으로 반당 활동을 벌인 올해 9월 말과 10월 초입니다. 블록의 지도자들이 남쪽으로 가서 휴가를 취하고 재충전을 하여 중앙으로 돌아와 당에 대한 정면 공격을 가했던 시기입니다. 그들은 반당 투쟁을 비밀 형태에서 공개 형태로 넘어가기 전에 정치국에서 다음과 같은 선언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나는 당시 모쓰끄바에 없었다). “우리가 보여 주겠다. 우리는 노동자 회합에서 연설을 할 것이다. 누가 옳은지 노동자들이 결정하도록 하자. 우리가 보여 주겠다!” 그러고는 그들은 당 지부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이 활동의 결과는 반대파에게 비참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패배했습니다. 레닌그라드와 모쓰끄바에서, 쏘련의 공업 지역과 비공업 지역 모두에서 반대파 블록은 당원 대중의 단호한 반격에 직면한 것을 여러분은 언론을 통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당원이 그들을 지지했고, 얼마나 많은 당원이 중앙위원회를 지지했는지는, 여기서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은 언론을 통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반대파의 기대는 무너진 것입니다. 그 순간부터 반대파는 당내 평화를 주장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반대파의 패배는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10월 4일 반대파는 중앙위원회에 평화 성명서를 제출했습니다. 욕설과 공격을 일삼던 반대파들이 당원답게 말하는 것을 처음 들었습니다. 그것은 “당내 갈등”을 멈추고, “공동 작업”을 할 때라는 것입니다.

 

반대파는 패배했기 때문에 중앙위원회가 거듭 촉구해 온 당 내부의 평화 문제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연히 중앙위원회는 단결의 필요성에 관한 제14차 당 대회(Congress)의 지시에 따라 반대파의 제안이 전혀 진정성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반대파의 제안에 기꺼이 동의했습니다.

 

4) 네 번째 단계

네 번째 단계는 반대파 지도부가 올해 10월 16일 자 “성명서”를 작성한 시기입니다. 이 성명은 일반적으로 항복으로 간주됩니다. 이에 대해 신랄한 평가는 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그 성명은 반대파 블록의 승리가 아니라 패배의 증거가 분명합니다. 동지들, 나는 우리의 협상에 대한 역사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협상에 대한 속기록이 있으며, 속기록을 통해 협상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한 가지 사건에 대해서는 곱씹어 보고 싶습니다. 반대파 블록은 “성명서” 첫머리에서 여전히 자신들의 기존 견해를 단지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형태로” 유지하고 싶어 했습니다. 우리는 반대파 블록에게 이를 고집하지 말라고 설득하려 했습니다. 왜?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 반대파가 분파주의를 포기하면서 동시에 분파의 자유에 관한 이론과 실천을 포기하였고 오쏘프쓰끼(Ossovsky), “노동자 반대파”, 그리고 마쓸로프-우르반스(Maslow-Urbahns) 그룹과의 관계를 끊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반대파가 분파 투쟁 방법뿐만 아니라 정치적 견해도 포기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파 블록이 이후에도 여전히 자신의 잘못된 관점과 사상적 견해를 “완전한 형태로” 고수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둘째, 우리는 반대파가 자신들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완전한 형태로”를 외치는 것은 스스로에게 불리하다고 설득했습니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이 “그래 반대파 분자들은 계속 싸우기를 원한다는 거지!”라고 말할 충분한 정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웃음, 외침: “옳소!”) 하지만, 그들은 우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고 단지 “완전한 형태로”라는 문구를 삭제하자는 제안만 받아들였고, 그들의 기존 견해를 유지한다는 문구는 그대로 두었습니다. 이제 그들은 자업자득할 것입니다. (외침: “옳소!”)

 

5) 레닌과 당내 블록 문제

지노비예프는 최근 중앙위원회가 자신들의 블록을 비난할 이유가 없다며, 일리치가 당내 블록을 일반적으로 승인했다고 추측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동지들, 지노비예프의 발언은 레닌의 입장과 완전히 반대라는 점을 지적해야겠습니다. 레닌은 당내 블록을 결코 무분별하게 승인한 적이 없습니다. 레닌은 원칙에 기초하여 멘쉐비끼, 청산파, 소환파에 반대하는 혁명적 블록만을 지지했습니다. 레닌은 항상 무원칙하고 반당적인 블록에 맞서 싸웠습니다. 레닌이 뜨로쯔끼의 8월 블록에 맞서 3년 동안이나 투쟁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 않습니까? 레닌은 반당적이고 무원칙한 블록에 완전히 승리할 때까지 싸운 것입니다. 일리치는 블록을 무분별하게 찬성한 적이 결코 없는 것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블록만 당내에 승인했습니다. 첫째, [사상적으로] 원칙적인 블록. 둘째, 청산파, 멘쉐비끼, 동요 분자에 대항하여 당을 강화하는 블록. 우리 당 역사에는 이런 블록이 있었습니다. 청산주의자들에 대항하기 위해 레닌주의자들과 쁠레하노프주의자들이 결성한 블록(이는 1910-12년에 존재)입니다. 당시 반당 8월 블록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블록은 뽀뜨레쏘프(Potresov) 등 청산주의자들, 알렉씬쓰끼(Alexinsky) 등 소환주의자들을 포함하고 있었고, 뜨로쯔끼가 이끌었습니다. 한쪽에 반당 연합의 무원칙하고 모험적인 8월 블록이 있었고, 다른 쪽에 레닌주의자들과 쁠레하노프주의자들인 혁명적 멘쉐비끼(당시 쁠레하노프는 혁명적 멘쉐비끼였다) 간의 블록이 있었습니다. 후자가 레닌이 인정한 블록이자 우리 모두가 인정하는 블록입니다.

 

당내 블록이 당의 전투력을 높이고 당의 발전을 돕는다면 우리는 그런 블록에 찬성합니다. 하지만 존경하는 반대파 당신들의 블록이 우리 당의 투쟁력을 향상시킨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당신들의 이 블록이 [사상적] 원칙에 근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어떤 [사상적] 원칙하에서 메드베지예프(Medvedyev) 그룹과 연합한 것입니까? 예를 들어, 어떤 [사상적] 원칙하에서 프랑스의 쑤바린(Souvarine) 그룹이나 독일의 마쓸로프(Maslow) 그룹과 연합한 것입니까? 어떤 [사상적] 원칙하에서 뜨로쯔끼주의를 위장한 멘쉐비즘이라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장했던 “신반대파”가 “신반대파”를 최근까지도 기회주의자로 여긴 뜨로쯔끼주의와 연합한 것입니까?

 

다음으로, 당신들의 블록이 당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당을 위해서, 당의 세력 안에서 일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우리 당의 투쟁력과 혁명성을 조금이라도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까? 물론, 세상이 다 압니다. 당신들의 블록이 존재한 6개월에서 8개월 동안 당신들은 필사적으로 당을 뒤에서 질질 끌어당겨, “혁명적” 공염불과 무원칙한 상황으로 후퇴시켰습니다. 당신들은 온 힘을 다해 당을 산산조각 내고, 마비시키고, 분열시켰습니다.

 

동지들, 전혀 없습니다. 반대파 블록과 기회주의자들의 8월 블록에 대항한 레닌이 쁠레하노프주의자들과 맺은 블록 사이에는 전혀 공통점이 없습니다. 반면에 현재의 반대파 블록은 무원칙성과 기회주의적 기반 모두에서 뜨로쯔끼의 8월 블록과 비슷합니다. 반대파가 이러한 블록을 조직한 이상 레닌이 추구한 기본 노선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레닌은 항상 우리에게 가장 올바른 정책은 [사상적] 원칙에 기초한 정책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대로 반대파는 하나의 그룹으로 뭉칠 때, 가장 올바른 정책은 원칙이 없는 정책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반대파 블록은 오래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필연적으로 분해되고 산산조각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이 반대파 블록의 발전 단계입니다.

 

6) 반대파 블록의 분해 과정

오늘날 반대파 블록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그것은 블록의 점진적인 분열, 블록 구성원의 점진적인 이탈, 블록의 붕괴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파 블록의 현주소를 이렇게 설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예상된 것입니다. 무원칙한 블록, 기회주의적 블록은 우리 당의 대열에서 오래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미 마쓸로프-우르반스(Maslow-Urbahns) 그룹이 반대파 블록에서 탈퇴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제 우리는 메드베지예프(Medvedyev)와 쉴랴쁘니꼬프(Shlyapnikov)가 공식적으로 자신의 오류를 바로잡고 블록에서 탈퇴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 외에 블록 내에서 “신”반대파와 “구”반대파 사이에 사소한 분쟁도 있는데, 이번 대표자회(conference)에서 드러날 것 같습니다.

 

그들이 블록을 만들어 내고, 화려하게 모였지만, 결과는 그들이 기대했던 것과는 반대였음이 드러났습니다. 물론 산술적으로 보면 힘을 합치면 커지기에 그들은 증가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반대파는 산수 외에 대수학이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대수학에서는 힘을 합한다고 해서 항상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웃음.) 문제는 힘을 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덧셈의 앞부분이 어떤 기호인지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긴긴 박수.) 그들은 산수는 잘하지만 대수학은 서툴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힘을 합쳐 자신의 대오를 확대하기는커녕 오히려 자신의 대오를 축소시켜 와해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지노비예프 그룹의 강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것은 뜨로쯔끼주의의 근본에 맞선 단호한 투쟁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노비예프 그룹이 뜨로쯔끼주의에 대한 투쟁을 포기하자마자, 말하자면 스스로를 거세한 것이 되고 무력해졌습니다.

 

뜨로쯔끼 그룹의 강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것은 1917년 10월 지노비예프와 까메네프의 오류와 오늘날 이러한 오류의 반복에 맞서 단호한 투쟁을 수행한 데 있습니다. 그러나 뜨로쯔끼 그룹이 지노비예프-까메네프 그룹의 편향에 대한 투쟁을 포기하자마자, 스스로를 거세한 것이 되고 무력해졌습니다.

 

결과는 거세된 세력들의 결합입니다. (웃음, 긴긴 박수.)

 

분명히 망신을 사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얻은 게 없었습니다. 지노비예프 그룹에서 보다 올바른 사람들은 앞으로 지노비예프를 떠날 것입니다. 뜨로쯔끼주의자들 사이에서 보다 훌륭한 사람들이 뜨로쯔끼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7) 반대파 블록이 기다리는 것은 무엇인가?

반대파는 앞으로 어떻게 할까요? 그들은 무엇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나는 그들이 나라와 당의 상황이 악화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지금 분파 활동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시기가 그들에게 “비우호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의 근본적 견해를 포기하지 않았다면, 즉 그들이 기존의 견해를 고수하기로 결정했다면, 이는 그들이 “좋은 시기”를 기다리며 시간을 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힘을 모은 후 그들은 다시 당에 대항할 것입니다.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얼마 전 당 쪽으로 넘어온 반대파였던 노동자 안드레예프(Andreyev)가 반대파의 계획에 대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했는데, 내 생각에 이번 대표자회(conference)에서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야로쓸라프쓰끼(Yaroslavsky) 동지가 중앙위원회와 중앙규율위원회 10월 전원회의 보고에서 말한 내용입니다.

 

안드레예프는 오랫동안 반대파에서 활동했지만 결국 더 이상 반대파에서 활동할 수 없다는 확신에 이르렀다. 그가 이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는 반대파로부터 두 가지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첫째, 반대파는 자신들이 노동자계급의 ‘반동적’ 정서에 직면해 있고, 둘째, 경제 상황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예전엔 반대파였다가 지금은 친당파인 안드레예프가 반대파의 공개적으로 말할 수 없는 진심을 밝혔다고 생각합니다. 반대파는 경제 상황이 기대했던 것보다 좋아졌고, 노동자들의 분위기도 생각했던 것보다 나빠지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감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서 일시적으로 “활동”을 축소하는 정책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반대파가 믿고 있는 것처럼) 노동자들의 분위기가 나빠지면(반대파가 믿고 있는 것처럼), 그들은 즉각 “활동”을 재개하고, 포기하지 않은 옛 사상을 되살릴 것이며, 당에 대항하는 공개 투쟁에 나설 것입니다.

 

동지들, 반대파 블록의 앞날은 이렇습니다. 블록은 무너지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무너지지 않았으며, 당이 단호하고 무자비한 투쟁을 하지 않는 한 당분간 무너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투쟁을 준비하고 있고, 당과 공개 투쟁을 재개할 “더 좋은 시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당도 방심해선 안 됩니다. 따라서 당의 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대파가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그릇된 견해에 맞서 단호한 사상 투쟁을 벌일 것. 잘못된 사상을 감추기 위해 어떤 “혁명적” 어구를 사용하더라도 그 기회주의적 본질을 폭로할 것. 그리고 철저하고 완전한 파괴가 두려워 반대파 스스로 잘못된 견해를 포기하도록 활동할 것.

 

1926년 11월 1일

(다음 호에 계속)

노사과연

 

References

References
1 [역자 주] 1926년 4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렸다.
2 [역자 주] 1926년 7월 14일부터 23일까지 열렸다.

신재길 교육위원장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3월

4월 2024

5월
31
1
2
3
4
5
6
4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7
8
9
10
11
12
13
4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4
15
16
17
18
19
20
4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21
22
23
24
25
26
27
4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28
29
30
1
2
3
4
4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