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특집: 아프가니스탄의 과거와 현재] 배신당한 혁명

 

지미 저먼(Jimmy German)

번역: 김해인(편집출판위원장)

 

* 이 글은, 영국의 <혁명적 공산주의 그룹(Revolutionary Communist Group)>이 발행하는 신문 Fight Racism! Fight Imperialism! 제166호(2002년 4/5월)에 실린 Jimmy German의 “A revolution betrayed”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evolutionarycommunist.org/asia/afghanistan/714-a-revolution-betrayed-frfi-166-apr-may-2002>

 

 

1978년 아프간 혁명은, 피억압자들에 의한 착취자들로부터의 진정한 권력 장악이었다. [하지만: 역자] 거의 예외 없이, 제국주의 국가들의 좌파는 그 혁명을 쿠데타로 중상모략했다. 최근 사회주의노동자당(SWP, [Socialist Workers Party])의 클레어 퍼몬트(Clare Fermont)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혁명은 불가능하다고까지 말했다: 경제적 발전의 부족은 사회주의 운동은커녕, 사회민주주의 운동을 위한 사회적 기반도 없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Socialist Review, 200110.)

 

아프간 사회

1978년 이전에, [아프간의] 경제는 가난하고 땅이 없는 농민들과 유목 생활을 하는 목부(牧夫)들에 기초했는데, 그들은 수공예(handicrafts)로 농경 또는 목축을 보충했다. 칸(부족장)들은 토지와 물 소유권을 기초로 권력을 장악했다. 물라[이슬람 율법학자, 성직자]들은 세속 및 종교 문제들에 영향을 미치고, 상당한 부를 지배했다. 여성들과 예속 민족들은 야만적인 억압에 직면했다.

 

1975년, 1,700만 인구의 1인당 평균 소득은 150달러였다. 3,500만 에이커의 미경작지 중 단지 500만 에이커만이 농경을 위해 관개되었다. 이 땅의 50%는 인구의 5%가 소유했다. 국민의 72%는 토지가 없는 농민들, 가난한 농민들ㆍ목부들이었고, 14%가 도시에 살았다.

 

자본가들은 거의 미미했다. 시골에서는 파슈툰 왕족, 칸들, 물라들, 그리고 일부 비(非)파슈툰족 지주들이 지배했다. 아프가니스탄에는 250,000명의 물라들이 있었다! 도시들에서는 상인들과 고위 관료들이, 지주들과 연결된 엘리트를 형성했다.

 

혁명을 위한 사회적 세력들은 분명했다. 인구의 70%는 토지와 물이 필요했다; 인구의 55%인 소수 민족은 자유와 평등이 필요했다; 인구의 절반인 여성들은 해방이 필요했다.

 

비교적 아주 적은 노동자계급조차, 1968년 4월-6월에 20회 이상의 파업으로, 자신의 정치적 존재를 선언했다. 6월 첫째 주에는 총파업이 일어났다. 이러한 파업의 물결은 197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퍼몬트의 주장은 그녀의 조직[SWP]의 서구적 배외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불가능하기는커녕, 성공적인 혁명이 1917년에 [성립한 것과] 유사한 사회: 타슈켄트 쏘비에트로, 아프가니스탄의 북부에서 이루어졌다. SWP는 [자신들을] 레닌주의자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레닌은 “우리는 프롤레타리아트가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조차, 대중들에게 독자적인 정치적 사고와 독자적인 정치적 행동을 위한 충동을 고취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전집≫ 제31권, pp. 242-243.)

 

어떤 나라가, 심지어 아프가니스탄조차도, 너무 후진적이어서 공산주의자들이 혁명적 지도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경우는 없다.

 

아마눌라(Amanullah)에서 다우드(Daud)까지: 1919-1978

1919년, 러시아 혁명에 고무된 청년 아프간 민족 운동(the young Afghan national movement)이 아마눌라 왕의 지도하에 권력을 잡아, 영국으로부터 부분적인 독립을 쟁취하고, 쏘련과 우호 관계를 수립했다.

 

아마눌라는 교육과 법률 씨스템을 개혁하고, 여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개혁들은 칸들과 물라들에게는 너무나 급진적이었지만, 대중들을 일깨울 만큼 충분히 혁명적이지는 않았다. 그는 1929년에 축출되었다.

 

2차 세계 대전 후 이란과 파키스탄은 미국의 추종자가 되었다. 아프가니스탄은 원조와 무역을 위해 쏘련으로 갔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중립국으로 유지하기 위해, 반동적인 칸들, 약간의 원조와 쏘련 지도부의 침묵에 기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 동안, 도시의 중간계급과 노동자계급은 자히르 샤(Zahir Shah) 왕에게 적대적으로 되었다. 시골에서는 약간의 자본주의적 발전이 빈곤을 심화시켰다. 마지막 결정타는 1969년과 1972년 사이에 5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기근 희생자들에 대한 원조의 부패한 처리였다. 자히르는 곡물 창고와 사일로[큰 탑 모양의 곡식 저장고]를 개방하기를 거부하고, 국민들이 굶어 죽는 것을 지켜보았다. 현재[2002년] 과도 정부의 지도자인 하미드 카르자이(Hamid Karzai)는 이 부패한 깡패를 존경한다.

 

1973년, 자본가들과 예비 자본가들을 대표하는, 자히르의 사촌 다우드가 쿠데타를 일으켜 군주제를 전복했다. 그의 주요한 역할은 혁명적 폭발을 방지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개혁을 약속했다.

 

쿠데타는 아프간 좌파의 일부에 의해 지지되었다. 아프가니스탄 인민민주당(PDPA, The People’s Democratic Party of Afghanistan)은, 부분적으로 다우드 같은 인물들과의 연합을 두고, 1967년에 두 개의 분파로 분열되었다. 누르 모하메드 타라키(Nur Mohammed Taraki)와 하피줄라 아민(Hafizullah Amin)이 이끄는 급진적 칼크(Khalq, 인민 또는 대중) 분파는 그러한 연합을 거부했다. 바브라크 카르말(Babrak Karmal)이 이끄는 파르참(Parcham, 깃발) 분파는 그러한 연합을 선호했다. 파르참은 다우드 정부에 들어갔다. [하지만] 다우드는 개혁을 시행하지 않았고, 파르참을 버렸다. 그는 이란의 샤(Shah)[모하마드 레자 팔라비. 샤는 왕을 뜻함]를 통해 미 제국주의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PDPA가 정권을 잡다

1977년, 칼크와 파르참 분파는 군대에서를 제외하고, 재결합했다. 1967년부터 아민은 혁명군 간부들을 조직해 왔다. 칼크는, 군사 훈련을 가장하고, 반란을 꾀했다.

 

1978년 4월 17일, 노동조합 지도자 아바르 하이바르(Ahbar Haybar)가 정부 요원들에게 암살당했다. 그의 장례식은 노동자들과 학생들이 주도하는 대중 시위였다. 4월 26일, 다우드는 무덤 앞에서 전투적인 연설을 한 후, 타라키, 아민, 그리고 카르말을 체포했다. 아민은, 그의 자녀 중 한 명을 통해 자신의 병사들에게 명령을 전했다. 군대는 분열되었고, 10시간의 전투 끝에, 다음 날 PDPA가 정권을 잡았다. 대중들은 거리에서 축배를 들었다.

 

이것은 쿠데타가 아니었다: 쿠데타는 권력을 소규모 파벌에게 맡기고, 대중들을 참여시키지 않는 행위이다. PDPA 정부는 농민의 채무를 무효로 하고, 여성들의 평등을 선언했다. 정부는 토지를 재분배하고 쏘련에 대한 우호 정책을 채택했다.

 

아프가니스탄은 대약진했다. 혁명 이전, 카불에는 5곳의 유치원이 있었지만 다른 곳에는 없었다. PDPA는 400곳을 지었다! 매년 1,000명의 남녀 의사들이 졸업했다 ― 자히르와 다우드의 50년 전체 기간 동안과 같은 숫자! 그들은 보건소와 병원들을 건설했다. 그들은 학교들을 열었고, 어린 소녀들이 처음으로 학교에 다닐 수 있게 하였다.

 

PDPA는 여성들이 베일을 벗고, 일하고, 대학에 갈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정부는 신붓값(bride price, [매매혼에서 신랑이 신붓집에 주는 돈])을 3파운드 스털링으로 낮췄는데, 이는 그것을 자신들의 권력과 부에 대한 위협으로 생각한 물라들과 칸들을 격분하게 만들었고, 그들은 시골에서 반혁명 전쟁을 주도하게 되었다.

 

반혁명분자들(무자헤딘)은 혁명과 여성 해방의 상징들을 공격했다: 유치원들, 학교들, 보건소들 및 병원들. 360곳이 넘는 병원과 보건소가 피해를 입거나 파괴되었다.

 

1979년 12월, 쏘련의 무슬림 지역들로부터의 8만의 병력을 포함한 쏘련군이 PDPA를 원조하기 위해 도착했다. 이 부대들은 혁명적인 대중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CIA는 파키스탄의 기지들을 이용하여, 무자헤딘을 무장시키고 훈련시켰는데, 그들에게 100억 달러 이상의 무기들을 제공했다.

 

제국주의 국가들의 거의 모든 좌파 조직은, 여성혐오주의 반동분자들과 제국주의 편에 섰다. 2001년 11월 런던 정치경제대학교(LSE)에서 열린 회의에서 토니 벤(Tony Benn)은, 1980년 [쏘련의] 개입에 항의하기 위해 자신이 어떻게 런던의 쏘련 대사관으로 39명의 노동당 의원 대표단을 이끌고 갔는지를 자랑했다. [선거에 낙선하여] 의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잃었던 벤은, [비교적 쉽게 당선될 수 있는] 안전한 노동당 선거구를 얻으려고 호객하는 중이었다. SWP의 주요 구성원인 저널리스트 폴 풋(Paul Foot)은, 영국산 쇠고기가 쏘련군에 수출되는 것을 허가한 것에 대해, ≪데일리 미러(Daily Mirror)≫를 통해, 오른쪽으로부터,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를 공격했다: “우리는 러시아의 침략에 쇠고기를 보내고 있다.” 이것은 쏘련에 대한 전면 봉쇄를 촉구하는, 반공주의적인 반발과 의회의 광분을 불러일으켰다.

 

어떤 투쟁에서 편을 들기 전에 혁명가들은, 누가 첫 발을 쏘았는가가 아니라, 누가 왜 싸우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레닌은 “전쟁은 또 다른 수단에 의한 정치의 연장”이라는 클라우제비츠(Clausewitz)의 말을 인용했다. 쏘련에 의해 지지된 PDPA의 정책은, 여성들의 해방과 교육이었다. 제국주의에 의해 지지된 무자헤딘의 정책은, 여성들에 대한 끔찍한 억압이었다.

 

벤(Benn), 풋(Foot) 그리고 대부분의 좌파는, 아프간 여성들의 노예화와, 혁명가들, 의사들, 교사들 및 소련 군인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

 

전쟁은 계속되었고 1988/89년에 쏘련군은 철수했다. PDPA 정권은 3년 더 유지되었다. 그것은 피비린내 나는 대학살로 막을 내렸는데, PDPA 당원들은 생식기가 훼손된 후 가로등에 내걸렸고, 임산부를 포함한 여성들은 베일을 벗었다는 이유로 참수되었다. 사실상 전쟁으로는 거의 훼손되지 않았던 카불은 이후 산산이 파괴되었고, 25,000명의 시민들이 경쟁적인 무자헤딘 파벌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 정권이 발전했다면, 아프간 혁명은 인류를 위한 진일보가 되었을 것이고, 이란과 파키스탄의 피억압자들에게는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그것에 대해 연대를 표하는 것은, 좌파의 의무였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대신에, 그들은 그것을 배신했다.

노사과연

 

김해인 편집출판위원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