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그리스 공산당 19차 당대회 중앙위원회 테제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번역: 제일호(노사과연 부산지회 회원)

 

 

서문

 

그리스 공산당(KKE)은 우리의 조국에서 과학적 사회주의 이론과 결합되었던 노동운동 발전의 무르익은 열매로서 창당대회를 개최했던 1918년 이후로 오랜 길을 걸어왔다. 그리스 공산당의 창립은 그 시대를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이행의 시대로 확인시키는 사건인 역사에서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 러시아의 1917년 10월 혁명의 영향에 의해 가속화되었다.

그리스 공산당은 그리스 인민의 민족적, 민주주의적, 혁명적인 전통의 진실되고 훌륭한 계승자이다. 당은 힘든 조건에서 자신의 혁명적 성격을 보존해 왔는데 실수, 일탈을 인정하는 것, 인민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자기비판을 수행하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다. 당의 역사적인 경로는 그리스 사회에서 당의 존재와 활동의 필요성을 입증해 준다.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의 조직화된 의식적인 전위적 부분이다. 당은 자본주의의 타도와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건설을 위해 투쟁한다. 당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원칙에 충실하다. 당은 특히 1989년-1991년 반혁명의 승리 후에 경험했던 역행과 위기이후 국제공산주의운동의 재편을 위해 투쟁하고 있다.

그리스에서 자본주의체제는 다른 모든 나라에서와 같이, 자신의 모순들로 인하여 스스로 붕괴하지 않을 것이다. 사회적 모순들의 주요한 첨예화는 혁명적 정세의 조건들, 계급투쟁의 심각한 첨예화의 조건들을 초래할 것이며 고통받고 있는 인민층과 동맹하는 모든 강력한 노동운동이 성숙될 것이고 선두에 앞장설 것이다. 혁명적 정세의 조건 속에서, 판단해야 할 것은 슬로건과 모든 투쟁형태의 적절한 선택과 함께, 계급착취의 사슬, 억압, 제국주의전쟁에의 연루를 깨부수고 철폐하려는 인민들의 의지와 결심이다. 그것은 부르주아정치체제가 가능한 한 오랜 기간 동안 자신의 타도를 예방하거나 부정하기 위하여 운동을 파괴하고, 급진주의, 혁명적 태도와 의지를 타격하는 것을 추구하기 위해 이용하는 오도된 대안적 해결책의 함정에 걸리지 않는 노동운동을 요구한다.

19차 당대회는 당과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KNE)의 정치적인 과제들을 위한 특수한 지침을 정교화할 것인데 그것은 사업 보고서, 경향들의 발전과 평가에 기초하여 20차 당대회 전까지 효력을 가질 것이다.

당대회의 기본적인 과제는 발생해 왔던 발전들과 오늘날의 요구를 고려하여 당의 강령과 규약을 현대적으로 정교화하는 것이다. 1996년 이후로 많은 물이 다리 아래로 흘러갔는데 그때 15차 당대회가 경제적인 발전, 국제적인 제국주의체제와 EU에서 조류와 변화들, 남동지중해의 광대한 지역에서 그리스의 위치를 고려하여 오늘날까지 효력을 가지는 당의 강령을 제정했었다. 동일한 것이 독재 이후 부르주아정치체제의 상대적인 불안정화로 주요하게 특징지어지는 그리스에서 정치제제의 개혁과 관련된 발전과 과정들에도 해당된다. 노동자들의 노동 조건과 생활 조건에서 중요한 발전들이 또한 있었는데 경제공황과 자본의 전략으로 인하여 상대적 및 절대적인 빈곤의 전반적인 증가, 실업의 빠른 증가, 이민자 문제 등의 결과를 초래했다. 중요한 투쟁들, 파업들 그리고 다른 시위운동들이 발전했는데 그것의 충격은 그리스 국경을 넘어서도 느낄 수 있었다.

부르주아정치체제 개혁의 빠뜨릴 수 없는 요소는 인민들의 대다수와 연관이 있는 문제인 반동, 억압, 국가 폭력, 반공산주의적 및 반사회주의적 공세로의 대전환이다. 반공산주의 공세는 다음과 같은 택일적인 것을 추구한다: 그리스 공산당의 성격의 불순화와 “정부의 좌익”의 구성요소로서 그것의 변형과 관련된 희망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리스 공산당에 압력을 가하는 것 혹은 그리스 공산당의 고립화 혹은 심지어 그리스 공산당 활동의 불법화를 성취하는 것. 이 쟁점은 예외적으로 노동운동과 인민운동에 대한 부정적 결과들이 회피되도록 하기 위해 결정적으로 인민들에 의해 다루어져야 한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의무가 노동운동, 인민동맹에 대하여 떠오르는데 말하자면, 전략적인 중요성이 있는 쟁점들이다.

강령초안은 쏘련의 사회주의 건설과 더 일반적으로는 사회주의 건설과정의 나라들로부터의 결론들, 18차 당대회에서 승인된 국제공산주의운동 과정에 대한 결론들, 뿐만 아니라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그리스 공산당의 역사 에세이 II권(1949-1968)”에 대한 전국협의회의 결론들을 반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기나긴 집단 작업과정의 열매인데 그 과정은 15차 당대회 이후 오늘날까지 전 과정 속에서, 투쟁과 거친 계급대결의 한가운데서 계속되었다. 당과 노동운동 그리고 민중운동의 경험은 테제들, 사업보고 그리고 강령초안의 정교화에서 가능한 한 활용되었던 가치 있는 살아있는 재료이다. 강령초안은 노동계급과 인민의 이익의 관점으로부터 즉, 그리스 공산당의 사상을 구성하는 나침반으로서 맑스-레닌주의 이론을 가지고 그리스와 국제적인 발전에 대한 오랜 기간의 조사로부터 떠오른 자료와 평가들에 기초했다.

당대회 이전의 토론의 틀에서 중앙위원회는 그리스 공산당 19차 당대회를 위한 테제를 출판하는데 그것은 당대회의 의제에 기초하여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은 18차 당대회 이후 당의 사업보고와 18차 당대회에서 선출되었던 중앙위원회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다음 20차 당대회까지 일반적인 노선에 따른 당의 정치적인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부분은 그리스 공산당의 강령초안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의 당 강령은 15차 당대회(1996년 5월 22일-26일)에서 채택되었다. 강령은 국제적 및 국내적인 발전에 기초하여 그 다음의 당대회들, 즉 16차(2000년 12월 14일-17일), 17차(2005년 2월 9일-12일)와 18차(2009년 2월 18일-22일) 당대회에서 풍부하게 되었고 갱신되었다.

세 번째 부분은 규약 초안을 포함하고 있는데 거기에는 오래전의 경험과 보다 최근의 경험이 활용되었다.

중앙위원회는 최종 문서들이 최근 몇 년간 축적된 풍부한 경험을 결정화하는 집단적 과정의 열매가 되도록 하기 위해 당원과 그리스 공산당 청년조직(KNE)의 회원들에게 테제의 내용을 연구하고 반영, 제안, 추천들로 그것의 개선에 공헌할 것을 요청한다.

당대회 이전의 토론은, 당의 친구들과 지지자들로부터 그리고 ―그들의 특정한 견해들에 관계없이― 과학적으로 정교화된 입장을 가진 그리스 공산당이 없이는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의 회복이 불가능하고 혹은 그것이 거쳐야 할 굴절과 전환에 직면하여 유지되는 것도 불가능하고 혹은 인민이 자본의 야만적인 공세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하고 심지어 사회적 및 정치적 타도를 위해 공세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더욱 그렇다는 것을 이해하는 모든 전투적 분자들로부터 의견과 코멘트를 모은다는 목적으로 테제에 대한 토론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 공산당 19차 당대회를 위한 중앙위원회 테제

2013년 4월 11일-14일

 

국제 제국주의체제, EU, 그리스에서 발전들과 경향들

 

  1. 전반적이고 동시다발적인 자본주의 경제공황의 발발은 현대자본주의체제의 역사적으로 낡고 비인간적인 특징, 사회주의의 적시성과 필연성, 국제공산주의운동 재편의 필요성, 노동자와 인민의 해방운동의 필요성을 전면에 부각시켰다. 그것은 불균등성과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들의 첨예화, 국제제국주의 피라미드에서 세력들의 상호 관계의 변화, 동맹들의 유동성과 구식전쟁과 신식전쟁의 인화점의 발화에 기여했다.

자본주의 공황은 부르주아 이론들, 예를 들어 지속적인 발전에 관한 것들에 압도적인 타격을 주었다. 그것은 모순들의 첨예화와 부르주아적 관리의 어려움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사회적 자본의 확대재생산의 새로운 순환으로 이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두드러지게 했다. 일어났던 어떤 회복도 불균등하고 무기력했고 반면에 새로운 쇠퇴가 유로존과 일본에서 뒤따랐다. 다음의 공황의 순환은 국제적 수준에서 훨씬 더 깊어질 것이다.

 

  1. 전략적 성격을 갖고 있고 이윤율 상승을 목표로 하는 현대의 독점자본 친화적 정치노선(더 값싼 노동력, 반동적인 재구조화, 사유화 등등)은 미국과 영국에서 1980년대 초에 시작되었고 그것은 나중에 EU와 유로존과 그 밖의 곳에 확산되었다. 그것의 전략적인 성격은 그것이 지난 30년 이상 동안 자유주의적이고 사회민주주의적인 부르주아정부 세력에 의해 똑같이 촉진되었다는 사실에 의해 설명된다. 그것은 평균이윤율의 저하 경향을 억제하고 자본주의 경제와 노동시장의 국제화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현대적 조건에 적응하는 유일한 길이다.

 

  1. EU와 유로존은 국제적인 경쟁의 압력에 정면으로 맞닥뜨리고 있는데 반면에 국제적 모순들은 항상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공황은 여전히 자본주의 발전의 높은 비율을 갖고 있는 나라들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

국가 상호 간의 제국주의 동맹으로서 EU의 형성을 결정하는 대자본의 공통적인 목표는 그것의 내부에서 불균등한 발전을 부정하지 않으며 그들은 자본주의적 축적의 가장 큰 부분이 기초로 하고 있는 민족국가 조직을 부정하지 않는다.

공황의 발발은 세계 총생산에서 미국과 EU 그리고 일본의 몫의 쇠퇴를 강화했다. 미국은 1등의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지만 세계총생산(GWP)에서의 몫이 2005년 22.23%에서 2012년 18.9%로 떨어졌다(구매력 평가 비율에 근거하여). 유로존은 2등의 위치를 더 이상 유지하지 못하는데 그것의 몫은 2005년 16.53%에서 2012년 13.73%로 떨어졌다(EU의 27개국 전체가 미국과 동일한 몫을 가지고 있다).

총계로서 G7 경제의 몫 즉, 가장 강력한 발전된 경제였던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딸리아, 캐나다, 일본의 몫이 공황의 지형에서 2005년에 세계 생산의 45.03%에서 2012년의 예측에 따르면 37.75%로 떨어졌고 이어지는 기간에는 계속적으로 한층 감소될 전망이다.

대조적으로 중국과 인도의 GWP 몫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나머지 BRICS 나라들의 몫은 안정적이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나라의 크기, 자본주의 발전의 속도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것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 때문에 브라질의 국제적인 역할은 강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신흥 자본주의 경제들은 지속적으로 비교적 낮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는데 반면에 미국의 생산성은 그들을 크게 앞지른다. 생산성의 견지(단위 시간에서 노동자당 생산의 양)에서 미국을 앞지르는 OECD 회원 국가는 단지 노르웨이, 아일랜드, 룩셈부르크인데 반면에 프랑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는 근접하고 있다.

 

  1. 전체 경제지표(GDP 성장률, 산업생산, 생산성, 경상수지균형, 회계 상태)에 근거했을 때, 오늘날 유로존 내부에서 세 범주가 인식될 수 있다. 강한 그룹(독일, 네덜란드, 핀란드), 프랑스와 이딸리아의 범주, 이들의 독일과의 거리는 증가하고 있고 그리고 가장 약한 채무국 경제의 범주(스페인, 뽀르뚜갈, 아일랜드, 그리스 등).

EU 정상회담들에서의 잠정적인 타협은 회원 국가들의 금융부문에 대한 공동감독 기구의 창출과 유럽안정 기구에 의한 유럽 은행들의 직접적인 재(再)자본화의 가능성을 초래하였다.

이 이유 때문에, 독일과 프랑스의 부르주아 계급들은 유로존의 미래와 관련하여 심각한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 2011년과 2012년 정상회담에서는,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의 첨예화의 원인들을 부정하지 않거나 모든 EU 회원 국가들에서 이어지고 있는 반인민적인 정치노선의 완화에 대한 신호도 역시 보내지 않는 잠정적이고 취약한 타협에 도달했다.

독일 부르주아지의 지배적인 조류는 유로화의 지지와 통화의 안정에 우선점을 부여하고 있고 채무국들에서 자본의 가치절하라는 큰 짐을 짊어지고 있는 독일의 현명성에 대해 그리고 독일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의구심을 보낸다. 두 번째의 조류는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데 어떤 약한 고리들이 구축되는 것, 즉 EU의 통합된 내부시장의 위축을 초래할 발전의 경우에 유로화의 힘과 유럽-대서양 관계들의 안정성에 관련하여 과장을 한다. 세 번째 조류는 전체로서 유로존의 현재의 형식을 의심하면서 중국-러시아 축으로 접근하는 데 우선순위를 둔다.

2012년 유로존에서의 새로운 경제공황의 발발과 국제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조건은 EU의 모든 회원국가들의 노동계급이 불리한 상황에 처할 것이고 독점체들의 경쟁력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적인 희생에 놓여질 것임을 드러낸다. 객관적으로 노동계급의 보다 광범한 부문들은, 자본의 가치절하의 정도를 통제하고 그것의 다양한 부문 사이에서 손실의 분배를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부르주아적 관리 해결책에 반대하게 될 것이다.

 

 

제국주의체제에서 그리스의 위치

 

  1. 불균등한 발전의 틀에서, 그리스는 국제적인 제국주의 피라미드의 중간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것은 미국과 EU에 대해 종속국으로의 후퇴의 신호를 보여 주어 왔다.

그리스는 유로존 내에서 가장 약한 고리이며, 발달이 늦은 산업생산, 경상수지의 부정적인 균형과 높은 수준의 국가부채와 함께 심각한 공황 상태에 빠져 있다.

유로존의 강력한 자본주의경제로부터 그리스의 거리는 넓혀졌다. 그리스는 EU를 재구성할 경우에 가장 약한 고리들 속에 있다. 그리스가 여전히 동지중해의 광대한 지역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터키와 이스라엘의 지위와 비교해 볼 때 그리스는 더 약해지고 있다. 지난 10년 이상 동안, 그리스는 자본주의적인 경쟁에서의 지위, 주로 제조업과 건설업에서 생산의 대규모 축소 및 농업 생산에서 약간의 축소와 관련하여 손실을 기록했다. 동시에 해운업 부문은 국제적인 자본주의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유지하고 있다(그리스의 선박보유는 세계 2위이고 EU에서는 1위이다. 반면에 그리스 국기가 펄럭이는 선박보유는 세계 6위이다). 그리스의 선박들은 미국으로 가는 상품과 석유의 해상교통의 중요한 부문을 운송했고 계속 운송하고 있다. 그것은 EU에서 강력한 거래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국내자본의 유일한 부문이다.

그리스의 위치에 대한 현실적인 이유들은 EU-유로존으로의 그리고 보다 일반적으로는 국제 제국주의체제로의 그것의 동화과정의 결과로서 불균등 발전의 다면적인 결과들에서 발견될 수 있다.

 

  1. 제국주의 중심들 간의 투쟁은, 이 특별한 기간 동안 카스피해, 동지중해, 중동, 페르시아만, 아프리카, 남중국해, 북극해에서 긴장의 특징적인 발화점을 수반하여 에너지 자원들, 그것들의 운송 경로, 수자원, 상품운송을 위한 바다 길의 통제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일반화된 지역갈등의 위험은 증가하고 있고, 심지어 전반적인 제국주의전쟁의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제국주의의 축들이 시장들과 세력권의 통제를 위해 재편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틀 안에서이다.

 

  1. 지역에서 그리스 자본주의의 전략은 터키와의 경쟁관계에서 모순적 성격을 결과했고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의 전략적인 협력(군사협력, 경제협력, 특히 에너지, 관광, 농업 부문에서)의 선택을 결과했고 그러면서 그것은 NATO의 틀 안에서 주권의 확립을 위한 해결책을 추구하고 있다. 부르주아적 관점에서도 비판을 받았던 쟁점인, 경계를 위한 첫 조치를 구성하는 해양법의 국제협약에 따라서 그리스 자본주의는 그리스의 배타적 경제구역(EEZ)을 선언하지 않았다. 동시에 그리스 자본주의는 이오니아해와 남크레타에서 에너지 매장의 탐사를 촉진하고 있다.

 

  1. 터키의 지위 상승은 “신 오토만주의”의 지정학과 보조를 맞추고 있는데 그것은 중동, 발칸 반도와 중앙아시아의 광대한 지역에서 터키 자본주의의 활동을 공고히 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터키의 지배적인 전략은 역사적인 오토만 전통은 차치하고 광대한 그 지역에서 종교적 및 문화적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다.

터키 국가는 그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동지중해에서 유럽-대서양 축과 러시아-중국-이란 축 간의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을 활용하고 뿐만 아니라 각 축 내부의 현존하는 모순들(예를 들면 미국과 이스라엘 간의)을 활용하려고 한다. 터키는 미국, 이스라엘과 복잡한 협상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것의 기본적인 목표로서는 키프로스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유지하는 것, 에게해에서 주권들의 재협상(동지중해에서 터키의 배타적 경제구역을 결정하기 위하여 카스텔로리조-스트롱길리(Kastellorizo-Strongili)의 “장애물”에 대해 선수를 친다는 것에 강조점을 두는), 터키의 국경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는 북이라크로부터 시리아까지의 축선상에 있는 쿠르드족 독립국가의 창설의 예방을 들 수 있다. 터키는 “새로운 중동”의 건설과 관련하여 미국-NATO의 계획을 촉진하기 위해 이러한 방향으로 특수한 지정학적인 위치와 군사력을 이용하고 있다. 리비아에 대한 간섭과 시리아 내정에의 터키의 참여는 이것의 증거인데, 뿐만 아니라 발칸반도에서의 그것의 영향력에 대한 증거(알바니아와의 특권적인 관계, FYROM[유고연방의 해체 후 독립한 마케도니아 공화국을 말함: 역자] 등)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르드족 주민은 시리아와 시리아의 동맹인 이란에 대한 공격적인 정책과 더불어서 터키 내부적 모순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발칸반도 지역에서의 발전은 EU와 NATO의 확장 그리고 결과적으로 제국주의의 계획들과 경쟁에 그들의 더욱더 직접적인 연루에 의해 특징지어지고 있다. 1999년 유고슬라비아의 분할을 위한 계획의 한 부분이었던 코소보의 독립은 이러한 틀에 합체되어 있고 뿐만 아니라 알바니아와 터키의 군사협정, 국가수역의 경계확정을 위한 그리스-알바니아 협정의 알바니아 헌법재판소에 의한 취소, FYROM의 EU와 NATO로의 연합과 가맹에 대한 미국-NATO의 개입의 강화가 이루어졌다. 알바니아 지도자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팽창 정책과 영토회복주의는 역시 강력한 제국주의 세력들에 의해 조장되고 있다. 알바니아 민족주의는 이 지역의 그리스와 다른 국가들을 희생해서 강화되고 있는 중이고 동시에 그리스와 다른 국가들에서 민족주의 써클들을 육성하고 있다.

그 광대한 지역에서 일반화된 제국주의전쟁과 그리스의 직접적인 개입의 위험성은 증가하고 있다.

 

 

그리스에서 경제공황

 

  1. 1950년대 이후로 자본의 과잉축적의 가장 깊고 가장 긴 공황이 2009년부터 계속적으로 그리스 경제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처음 순간부터, 공황의 진정한 원인과 요인들을 감추기 위해 부르주아 정당들뿐만 아니라 시리자(SYRIZA)에 의해 주도되는 개량주의, 기회주의 세력들에 의해 오도된 정보, 판단을 혼란하게 하는 체계적인 노력이 시작되었다. 그 당들의 목표는 노동해방과 인민해방 운동으로의 작은 발걸음조차도 방해하는 것이다. “카지노 자본주의”에 관한 그리고 오로지 배타적으로 금융체제와 “과잉 소비”에 의해 야기되는 공황에 관한 혹은 그것의 반대로 2010년 양해각서 후 최근에 발전되었던 “과소 소비”에 의해 야기되는 공황에 관한 이론들이 조장되었다.

그리스에서 경제공황은 산업부문의 발전/구조에서 아주 불균등성을 첨예화하고 그리스 제조업의 경쟁력의 상실, 수입의 증가, 무역적자와 국가부채의 팽창에 공헌했던 EU-유로존과의 동화로 인해 악화되었다.

 

  1. 국가 채무의 팽창은 다음에 기인한다:

ㆍ 독점체들에 우호적인 정책인데 이것은 독재 이후의 전 기간을 통하여 자금동원, 감세, 세금 면제를 통한 것이었다. 2004년 올림픽을 위한 공공사업의 지출.

ㆍ 군비 프로그램과 NATO의 필요들을 위한 파견에 대한 거대한 지출.

ㆍ EU로부터 수입의 빠른 증가에 기인한 무역적자의 팽창이 가져온 결과들.

ㆍ GDP 감소의 악순환-GDP 중 부채 비율의 팽창과 국내의 평가절하를 위한 조치들.

그리스가 유럽중앙은행(ECB)의 관할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스의 유로존 가입은 객관적으로 금융정책에서 여력과 대응책의 선택을 최소화했다. 동시에 그리스의 재정정책은 마스트리히트 조약(the Maastricht Treaty)과 그에 따른 협정의 제한에 종속되어 있다. 이 기초 위에서 국민국가의 권리들은 양도되었으며, 국민국가법에 대한 EU법의 우선성은 많은 쟁점들에 대해 인정되고 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유로존은 연방국가로 조직되지 않고 있고 결과적으로 통합된 체계들 혹은 완전히 통합된 시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1. 한편으로는 유로존 내부의 불균등성이 공황의 조건에서 심화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황의 관리에 대하여 뿐만 아니라 국가채무의 통제에 대하여 그리고 심지어 공통의 통화의 유지를 위한 전제 조건에 대하여서도 회원국가들 사이의 모순이 더한층 첨예화되었다. 이러한 모순들은 또한 적어도 독일과 프랑스라는 유로존의 두 개의 가장 강력한 세력들 내부에서 명백히 드러났다. IMF도 이러한 모순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과 같은 유로존 외부의 국가들도 그러하다.

공황이 고도로 악화된 방식으로 모습을 드러냈던 첫 번째 유로존의 국가로서 그리스는 이 모든 세력들과 그들 사이의 모순을 대한 합류점이 되었다.

 

  1. EU에서, 지역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국제 제국주의 피라미드에서 자신의 지위를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는 그리스 자본주의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아시아에서 EU까지 에너지와 상품을 위한 수송의 핵심 장소로서 그리스의 향상; 풍부한 에너지 매장의 합작 개발(에게해-이오니아해, 남 크레타); 대자본의 경쟁력과 유럽-대서양 제국주의 동맹에서 그리스의 거래 위상의 강화. 그것은 역시 다음과 같이 발전하고 있는 일정한 부문이나 분야의 목표를 촉진한다: 관광, 일정한 농업생산물의 생산, 수출 지향을 가진 일정한 산업 부문.

자본주의적인 발전의 길을 지지하는 다른 정당들은 이 전략적인 목표들로 한데 모인다.

 

 

사회 구성과 고용 구조 그리고 경제 구조에서
기본적인 조류들

 

  1. 지난 10년 동안 총고용은 2001년 409만 명에서 2012년 370만 명으로 떨어졌는데 반면에 공황이 발발 전인 2008년까지는 증가했었다.

제1 부문인 농업에서 고용된 총수는 2001년 16.1%에서 2012년 13%까지 떨어졌다. 제2 부문인 공업에서는 2001년 23%에서 2012년 16.1%까지 중요한 감소가 있었다. 대조적으로 서비스 부문에서 고용의 증가는 2001년 전체 고용 인구의 60.9%에서 2012년 70.4%가 기록되었다.

2012년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는 2001년의 240만 명이라는 숫자와 대략 같지만 이 동일한 수치는 공황의 발발 전에 임금노동자 수의 중요한 증가와 그 이후의 그들의 빠른 감소를 감춘다. 2001년 전체 고용에 있어 그들의 몫은 59.4%였고 2012년에는 63.3%였다. 공황이 발발 전에 증가율은 더 높았다.

전체 비율에서 차지하는 자영업자의 숫자는 2001년 23.6%에서 2012년 24.3%까지 약간의 증가가 있었던 것 같지만 수치상의 양은 950,000명으로 약간의 변동이 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그러나 공황의 발발 전까지 감소의 과정이 있었지만 이후의 분명한 증가는 실업에 근접하는 저고용의 수준을 감춘다.

제조업과 건설업에서 자영업자와 임금 노동자의 숫자 감소와 관련된 중요한 조류가 기록되었다. 대조적으로 관광, 음식, 통신 부문, 재정부문 그리고 과학기술 서비스 부문에서 증가가 있었다.

제조업에 고용된 사람들의 숫자는 2001년 577,000명에서 2012년 367,000명으로 감소하였다. 제조업에서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는 2001년 426,000명에서 2012년 266,000명으로 감소하였다.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몫은 2001년 73.8%에서 2012년 72.2%로 작은 감소를 보여 주는 반면에 대조적으로 자영업자들의 비율은 2001년 11.5%에서 2012년 14.1%로 증가하였다.

건설업에 고용된 사람들의 숫자는 2001년 307,000명에서 2012년 216,000명으로 커다란 감소를 보여 주었고 동시에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는 동일한 시기에 203,000명에서 128,000명으로 감소했다. 임금 노동자의 비율은 2001년 66%에서 2012년 59%로 심각하게 감소한 반면에 자영업자의 비율은 18.1%에서 27%로 증가했으며 숫자상으로는 56,000명에서 58,000명으로 약간 증가했다.

소매업 부문에 고용된 사람의 숫자는 2001년 705,000명에서 2012년 687,000명(-2.5%)으로 거의 미세할 정도의 작은 감소를 보여 주었던 반면에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는 345,000명에서 383,000명으로 중요한 증가를 보여 주었는데 동시에 그 비율은 2001년 49%에서 2012년 56%로 증가했다. 자영업자의 숫자는 2001년 213,000명에서 2012년 190,000명으로 현저히 감소했는데 그들의 몫은 2001년 30.2%, 2012년 27.7%로 감소했다. 소매업 부문에는 여전히 많은 자영업자들이 있지만 이 부문에서 집적-집중의 그리고 프롤레타리아화 경향은 명백하다.

관광-식품 부문에서는 고용의 격심한 계절적 성격 탓으로, 연평균을 추론할 가능성이 존재하는 2001년-2011년 사이의 기간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이 부문에 고용된 사람들의 숫자는 2001년 269,000명에서 2011년 295,000명으로 증가했고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는 2001년 156,000명에서 2011년 170,000명으로 증가했다.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비율은 현실적으로 58%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다. 자영업자의 숫자는 48,000명에서 50,000명으로 증가했는데 그들의 비율은 17.8%에서 2011년 16.9%로 떨어졌다.

금융 부문에 고용된 사람들의 숫자는 2001년 108,000명에서 2012년 121,000명으로 작은 증가를 보여 주었다. 임금을 받는 피고용인의 숫자 역시 2001년 96,000명에서 2012년 107,000명으로 약간 증가했다. 이 부문에서는 90%에 달하는 아주 높은 임금 노동자의 비율을 보여 주고 있으며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안정적인 상태를 보여 주고 있다.

과학-기술 서비스 부문에서는 221,000명의 근로자들을 고용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85,000명(39%)은 임금을 받는 노동자이고 103,000명(47%)은 자영업자, 30,000명(13%)은 고용주들이다. 이용 가능한 자료들에 기초하여 우리는 지난 10년 이상 동안 이 부문이 30%까지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공식적인 실업률은 2001년 11.2%에서 2012년 25.4%로 급격하게 증가했지만 균일한 조류를 가진 것은 아니다. 공황의 발발은 2008년까지 그러했던 감소의 과정의 갑작스런 역전을 초래했다. 실업률은 전체 인구 모두에게 동질적인 것은 아니다. 여성들의 실업률은 2001년 16.9%에서 2008년 12.3%로 감소했지만 2012년에는 29%로 증가했다. 남성들의 실업률은 2001년 7.5%에서 2008년 5.6%로 감소했지만 2012년에는 22.7%로 증가했다. 외국인들의 실업률은 2001년의 11.7%에서 2008년 7.4%로 떨어졌는데 이후에는 2012년 30%로 증가하였다. 이 통계에 기초해서 보면 2012년 실업 인구 1,270,000명 중에서 180,000명이 외국인들이다.

교육 수준이라는 점에서 살펴보면 대학 졸업생의 실업률은 16.2%, 기술 전문교육기관 졸업생의 실업률은 26%, 고등학교 졸업생의 실업률은 26%, 초등학교 졸업생의 실업률은 22%에 다다른다. 반면에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사람들의 실업률은 33%에 달한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4살 미만 청년들의 실업률은 거의 60%에 다다른다. 반면에 25-34세 사이 연령대의 실업률은 32.9%에 다다른다. 35-44세 사이 연령대의 실업률은 20%를 초과한다. 실업의 폭발의 결과는 고용된 사람이 한 사람도 없는 가정에서 살고 있는 성인들의 심각한 증가인데 그 비율은 2008년 8.1%에서 2012년 16.9%로 증가했다. 반면에 18세 미만 아이들의 12.6%는 노동자가 한 명도 없는 가정에 살고 있다고 판단된다. 지역적 차이와 관련하여 보면 서부 마케도니아-에피루스(Macedonia-Epirus) 지역의 실업률은 28.5%에 달하고 테살리-중앙 그리스(Thessaly-Central Greece)에서는 26.4%인데 실업률이 가장 낮은 지역에서 실업률은 20%에 접근한다(크레타 지역은 19.6%이고, 에게해 지역은 20%이다). 아티카 지역은 25.9%에 달한다.

장기간 실업자들(1년 이상 동안 일자리를 찾고 있는 사람들) 역시 2008년-2011년 기간 동안 빠르게 증가했다. 2008년 남자가 3.2%이고 여자가 7.9%이던 장기간 실업자들의 숫자는 2012년 2/4분기에 남성은 11.7% 여성은 16.9%까지 이르렀다. 장기간 실업자의 수는 지금은 680,000명을 초과한다.

EU 통계청(Eurostat)의 자료에 의하면 2011년 그리스에 공식적으로 등록된 이민자는 956,007명이었는데 11,309,885명인 그리스 인구의 8.45%로서 이것은 같은 해(2011년) 6.63%였던 EU의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EU와 비교해 보았을 때 질적인 차이는 그리스에서 이민자들의 단지 16%가 EU의 시민들인 반면에 EU에서 EU나라 출신의 이민자들의 상응하는 평균은 38.45%이다. 수천 명의 이민자들의 새로운 물결이 도달함에 따라 현재의 이민자들의 숫자는 변경되었는데 주요하게는 그리스가 다른 유럽 국가들로 들어가는 이민의 관문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다. 이민자들의 한 부분은 경제공황의 결과로서 실업과 그리스에서 생활의 불안정성 때문에 고국으로 되돌아갔다.

부르주아 정부들은 그리스의 경우처럼 경제공황과 실업의 빠른 증가라는 조건에 처했을 때, 노동예비군을 관리할 수 없고 그리하여 자본가들의 집합적인 대표들로서 이민을 제한하고 억압하는 공세에 의존하고 그들은 유입의 문을 닫아걸고 대중적 박해와 국외추방이라는 조치들을 사용한다. 폭력과 억압의 반(反)이민정책은 인종주의적인 분위기를 강화한다.

이주민들은 또한 정보기관들과 대사관들에 의한 활동의 발전을 위한 풍부한 토대인데 소위 망명자들 사이에서 과거에 일어났던 어떤 것이다. 동시에 사소한 범죄나 조직화된 범죄 네트워크로 이끌려 가는 이민자들에 의한 범죄의 중대한 증가가 있다.

 

  1. 경제구조와 연관해 살펴보면, 제1차 부문인 농업은 2001년 86억 유로의 총생산(총부가가치)을 기록한 반면 2008년 65억 유로로 감소하고(산출량은 2005년까지 아주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지만 그 후 급속하게 위축된다), 심지어 공황 기간 동안에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다(정말로 2011년 67억 유로에 이르는 작은 절대적 증가를 목격한다). 비율로 살펴보면, 그것은 2001년 5.8%에서 2008년 3.5%로 감소하고 2011년 4.1%로 증가한다(국내총생산(GDP)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지 숫자상의 작은 증가 때문은 아니다). 커다란 감소에도 불구하고 어떤 농산물들의 생산은 이 기간 동안 증가했던 것 같다(예를 들어, 듀럼밀(durum wheat), 옥수수와 쌀).

1981년(유럽경제 공동체(EEC)에 가입한 때)과 비교해 보았을 때 축산물의 생산은 육류에서 현저한 감소가 있었고 유제품 생산의 전반적인 침체(신선한 유제품의 증가와 함께), 버터 생산의 감소가 있었다. 축산물 생산에서 우리는 아주 제한적인 양의 가축을 가진 많은 수의 경작[농가: 역자]이 남아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중대한 집적을 목격한다.

농업부문에서 평균적인 경작면적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아주 적은 양이다(EU 평균의 25%). 2007년에 48,000유로 이상의 표준총수익(SGM)을 버는 농가는 경작지의 12.9%인데 이는 1990년 3.94%와는 대비되는 것이다. 우리는 48,000유로 이하의 표준총수익을 버는 경작은 자기 자본의 일반적인 확대된 재생산을 보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2차 산업부문은 총부가가치의 몫에서 2001년 21.1%에서 2011년 17.1%로 감소했다. 생산량에 기초했을 때, 2011년의 생산은 2001년 수준의 70%였다. 동시에 제조업과 건설업에 있어서 현저한 감소가 있었다.

서비스 부문은 총부가가치의 몫에서 2001년 75.2%에서 2011년 78.8%로 증가했다. 자본가들의 통계는 이 부문에 해운업 부문과 통신 부문을 포함시키고 있는데, 해운업 부문의 총부가가치는 2001년 41억 유로에서 2011년 78억 유로로 증가했다고 평가되고 통신 부문의 총부가가치는 2001년 31억 유로에서 2010년 62억 유로로 증가했다.

 

 

정치적인 발전, 정치체제에서 세력들의 상호 관계,
그것의 개혁과 연관된 과정

 

  1. 자본가 권력의 실행에서 최대의 약점은, 국가채무의 갑작스런 팽창과 시장 이익률의 가파른 증가로 인하여 국제 자본시장에 국가가 불규칙적으로 참가한다는 것에서 드러난다. 그래서 시장을 통하여 대출을 갚거나 갱신하지 못하는 무능함이 부각되었으며 이는 IMF-EU 기구로부터의 대부라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작동의 장애는 그리스 자본주의체제의 중요한 기관들을 현실적으로 뒤흔드는 모습을 띠지 않았고 심지어 의회에 야만적인 양해각서와 반(反)노동법을 가져온 정부를 지지하는 부르주아 의회의 무능함에 의해서도 표현되지 않았다. 국가 기구의 명백한 약점이라는 조건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며 그리스 자본가 권력의 국제적인 동맹에서 약화와 변화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세력들의 상호 관계는 자본가에게 유리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노동계급에게는 불리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1. 공황의 결과에 의해, 뿐만 아니라 공황 자체와 관련이 없는 일반적인 경향에 의해 창출되는 시험의 조건에서 부르주아정치체제는,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을 깨부수기 위하여 국가와 준(準)국가적인 새로운 억압 기구들에 의해, 가장 반동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법들의 채택에 의해 강화된다.

유럽의 억압 기구들과 제국주의 개입의 제도적 공고화는 국가의 억압적인 폭력에 봉사한다. 억압적인 기구들의 기능과 역할은 이러한 방향으로 강화되고 있는데 뿐만 아니라 유럽 경찰국(Europol), 유럽 사법공조 단위(Eurojust), EU 회원국들의 국경에서의 합동작전의 관리를 위한 유럽 에이전시(Frontex) 등이 강화되고 있다. “시민 보호 기구”와 “상호 간의 방어와 연대 조항” 사이의 연계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EU의 반동적인 성격과 공격성은, 노동운동의 파괴와 부르주아정치제제의 보호를 위해 “테러주의”, “자연 혹은 인간 자원의 파괴”, “사이버 공격” 등을 핑계로 하는 회원국들에 있어서 군사적인 개입과 관련하여 강화되고 있다. 반인민적인 공세는 “테러주의”를 핑계로 “급진주의”와 “극단의 이데올로기”에 반대하는 활동의 채택으로 상승되고 있다. 자본주의체제의 경계를 벗어나도록 이끄는 사상과 정치활동은 범죄로 간주되고 있고 반공주의는 강화되고 있으며 교묘한 조작의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전파되고 있다. 감시기제는 다양화되었고 새로운 기술에 의해 도움을 받아 급진적인 투사들에 대한 자료의 수집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에 따라 현대적인 형식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전통적인 프로파일링(profiling[인물에 대한 자료 수집물: 역자])은 무의미하게 되어 버릴 정도이다.

현재의 경제공황의 발전은 현존하는 부르주아정치체제의 균열과 국세청이나 공공병원과 같은 자본가 국가와 기구의 기제들에서 일정한 기능장애를 불러왔는데 반면에 사회보장기금과 공교육의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즉, 현실적으로 자본주의국가가 노동력의 재생산에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노동계급과 인민대중에 대한 통제를 확보하는 수단들이 약화되었다.

부르주아의 지배는 어떤 새로운 형식으로 조정되어 왔는데, 즉 상호 간의 모순들에도 불구한 부르주아 정당들―이들은 오랫동안 정부를 교대로 맡아 왔다(L. 파다데모스(L. Papademos) 정부는 사민당(PASOK)과 민주당(ND)의 지원을 받았고 역시 처음에 국민당(LAOS)으로 시작한 A. 사마라스(A. Samaras) 정부는 2012년 6월 17일 선거 후에 민주당(ND), 사민당(PASOK), 민주좌익(Democratic Left)의 지지를 받았다)―의 협력의 형식이 그것이다. 부르주아 정치체제의 개혁이 시작되었다. 여기에는 현대의 사회민주주의의 부활이 당연히 포함되는데 이는 사민당(PASOK) 기관 출신의 많은 수의 관료들의 지지를 받고 또 사민당(PASOK) 이탈 세력의 가장 많은 부분을 모은 급진좌파연합(SYRIZA)이 선거에서 갑작스럽게 부각된 것에서 나타났다.

 

  1. 공황의 관리를 위해 친독점적인 정책을 지지하는 정당들 사이의 정치적인 모순은 하나 혹은 또 다른 관리 방식에 대한 모순, 금융통화방식과 팽창방식에 대한 모순으로 드러나는데 자유주의와 개량주의-기회주의의 방식 간의 충돌로 은폐되었다. 양자의 관리 방식은 독점체들과 자본의 이윤의 회복에 봉사하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객관적으로 새로운 공황의 순환을 초래할 것이다. 자유주의 관리 모델과 케인즈주의 관리 모델의 양자의 교대는 20세기 내내 경제공황의 순환을 발생시켰고 부르주아 상호 간의 그리고 제국주의자 상호 간의 모순을 첨예하게 하고 두 번에 걸친 세계전쟁을 초래했다.

관리 방식의 교대를 기초로 하여 부르주아정치체제의 개혁이 촉진되고 있으며 그 결과 그것은 서로 협력하는 정당들을 통하여 정부들의 더욱더 빈번한 교대를 제공할 수 있다.

 

  1. 부르주아정치체제 개혁의 특징은 국가적인 반공주의의 강화이고 뿐만 아니라 민족주의적인 사회주의/파시즘의 발전과 의회적 대표성, 권위주의와 국가 및 준(準)국가적인 억압의 첨예화이다. 동시에 부르주아 의회 기능의 개혁이 예정되고 있고 반면에 공화국 대통령의 권력을 강화하는 것을 지지하는 제안들이 조장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특히 두 번의 선거투쟁기간 동안 민족주의, 인종주의, 반공산주의의 범위에서 활동하는 새로운 정당들이 정치무대에서 더욱더 별개로서의 정치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 “독립 그리스당(Independent Greeks)”은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채택하고 있다.

황금 새벽당(Golden Dawn)은 민족주의적인 사회주의, 파시스트 조직이다. 민족주의적인 사회주의는 이데올로기 수준에서 과학적인 사회주의 이론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소부르주아적인 “사회주의적”의 견해와 민족주의의 융합을 구성한다. 그것은 그리스로 흘러오는 이민의 증가에 의해 야기되는 현존하는 문제들을 이용하는데 그들의 대다수는 유럽을 갈 목적으로 그리스로 온다. 황금 새벽당은 국가와 준(準)국가 기구의 중요한 세포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데 그것의 역할은 그리스 공산당에 반대하는 공격과 노동운동을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금 새벽당은 부르주아 정치체제의 부문이자 정당이며 부르주아 계급의, 자본의 조직이다. 그것은 노동계급과 인민층에게 반동적인 사상의 침투의 매개물인데 그러한 사상은 공황이라는 조건에서 소위 반(反)금권정치 노선과 사이비선동(demagogy)으로 포장되어 있다. 그것은 파시스트적인 사이비선동을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히틀러가 권력을 잡기 전 기간 동안의 돌격대(Sturmabteilung)의 입장과 실천을 흉내 내어 우리로 하여금 그것을 떠올리게 한다. 황금 새벽당(Golden Dawn)은 “모든 것 위에 존재하는 그리스인의 피”라는 특징적인 입장으로 다른 무엇보다도 그리스 민족의 진흥을 우선시 한다. 그것은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적으로 간주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민자들, 주로 “유색인종들”, “흑인들”, 집시들을 인종적인 적으로 간주한다.

그들 사이의 세력들의 이전과 함께 다른 민족주의적 조직의 출현과정이 진행 중이다.

노동계급과 사회적 동맹들, 자영업자들, 농부들, 급진적인 여성과 청년조직들은 작업장, 이웃, 시골 지역에서 황금 새벽당과 맞서야만 하고 맞설 수 있다.

 

  1. 최초로는 “카포디스트리아스(Kapodistrias)”법과 그것에 선행한 다른 제도적 변화들의 계속이었던 “칼리크라티스(Kallikratis)”법을 통한 지방정부 기관에서의 변화들은 더 값싼 노동력에 대한 자본의 필요와 시장자유화의 강화에 대한 부르주아 국가와 부르주아정치체제의 적응이라는 요소였다.

실행기간 2년 동안 “칼리크라티스(Kallikratis)”법은 자본주의 발전의 현대적 조건에 대한 그리스 자본주의국가의 필연적인 적응을 구성하고 있다는 그리스 공산당의 입장을 확인시켜 주었다.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의 국가 기능과 책임성의 상대적인 분권화가 수행되고 있는데 그것의 기본적인 목표는 친독점 정치노선을 더 확장적으로 그리고 강도 높은 방식으로 더 직접적으로 수행하고 상승시키는 것이다. 지방정부는 근로인민을 희생하는 지방세 증가와 결합된 의료복지, 교육, 농업, 축산업, 도시교통에 대한 국가사회적인 비용의 맹렬한 삭감, 기업활동과 경쟁력의 강화를 위한 자본주의국가의 통합적인 부분이다. 값싸고 유연한 노동력의 체제와 노동권의 폐지가 칼리크라티스(Kallikratis)법을 통해 조장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유연한 지대(Flexible Zones)”를 통하여 지방기업의 필요에 대한 교육의 순응과 지방자치단체들의 중개를 통하여 기업가들의 학교로의 침투가 조장되고 있다. “평생교육”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노동력에게 가르치겠다는 것을 목표로 조장되고 있다.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이나 이웃에서, 모든 마을과 도시에서, 수많은 정치세력들―시장과 지방장관들, 기업과 병원의 관리자들, 학교장들, 교회들, 자본의 상공회의소들뿐만 아니라 비정부기구들(NGOs)과 연관된 낡거나 새로운 정당의 우두머리들의 다수―이 활동을 하고 있다. 비정부기구들(NGOs)은 소위 사회적 조직과 연대의 현대적 형태로서 국가, 기업체들과 EU에 의해 지원받고 조장되고 있는 교묘한 조작과 착취를 위한 복잡한 연결망이다. 그들은 일자리 찾기에 대한 희망을 조장하는 반면에 조직화된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18차 당대회에서 19차 당대회까지 당사업의 보고

 

  1. 이 기간 동안 그리스 공산당은 앞서의 테제에서 형성되었고 또 언급되고 있는 특수한 사회-경제적 그리고 정치적인 국내와 국제적 조건들에서 활동했다.

 

 

노동운동과 인민동맹의 발전에 있어서
그리스 공산당과 그것의 역할

 

  1. 노동계급, 즉 사회주의 혁명을 수행할 계급과 그것의 동맹들, 인민층, 즉 현대의 사정을 고려해 볼 때 반(半)프롤레타리아와 가난한 중간층은 자본의 전략과 1980년대와 1990년대 발생했던 반혁명적인 전복 때문에 생활수준과 그들의 노동권과 사회권에서 전례가 없는 쇠퇴를 경험했다.

군사정부(Junta)의 몰락 후와 주로 1980년대 전반부에 그리스 자본주의국가는 지배적인 정치노선을 위해 커다란 보호막을 창출했던 다양한 부문과 분야에서 더 높은 이윤을 제공하는 선별적인 정책을 추구했다. 그것은 단일한 유럽 시장과 EU-EMU의 가입과 같은 그리스에서 자본의 가장 반동적이고 가장 반노동적인 정책의 선택을 지지하는 기둥이 되었으며 노동귀족을 창출했다. 얼마의 기간 동안 그리스 자본주의는 발칸 반도와 흑해 연안의 국가들에서 자본주의의 복고로 인한 주요한 파괴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그것은 또한 자본의 직접적인 수출을 통하여 이익을 얻었고 청부업자들을 매개로 한 값싼 노동력의 유입으로 이익을 얻었는데, 특히 농업노동자 그리고 건설 부문, 병원의 보조인력, 서비스 부문과 제조업 부문에서 그러했다.

노동자들을 매수하고 동화시키는 상당한 기간에 뒤이어 장기간의 절대적인 빈곤의 표시가 다른 자본주의국가들에서뿐만 아니라 그리스에서도 나타났다. 이 기간은 결과적으로 노동운동과 노동조합운동의 점진적인 후퇴와 탈조직화, 그것의 대중적 성격의 상실을 경험했고 그것의 최고위의 구조들의 타락과의 만성적인 타협, 정부 주도와 고용주 주도의 그리고 친EU적인 지도부와 관련하여 노동조합원들이 보여 주었던 묵인을 경험했다.

 

  1. 농민조합과 농업협동조합운동은 공통 농업 정책(CAP)에 의해 그리고 농민들을 매수하고 본질적으로 농업생산의 포기, 2차 경작물과 보충 경작물에 의한 필수 경작물의 대체, 자본의 집적을 위한 협동조합의 이용을 초래하는 보조금에 의해 종속되고 타락되었다. 부정적인 결과들은 이미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분명히 드러났는데, 그것은 농민운동의 지도부(GESASE, SYDASE)가 경멸의 대상이 되고 있는 다른 조직적 중심들과 연계한 농민들의 투쟁의 출현을 낳았다. 청년농민 전국연합(PENA)이 조장되고 있지만 그것은 나이에 따라 농민들을 분리시키며 농업 부문에서 기업가 정신과 경쟁력, 즉 EU의 공통 농업 정책(CAP)을 강화하고 있다.

자영업 운동의 상황은 심지어 더 악화되었다. 독점과 연관하여 종속된 역할을 추구하는 중산층 부문의 이익을 표현하는 세력들은 GSEVEE, ESEE의 제3의 기구들과 연합의 다수를 지배하고 있다. 그들은 의식을 타락시키고 매수하기 위한, 조합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격하시키기 위한 기제로서 직업훈련센터(KEK)를 이용한다. 어떤 조합기구에는, 특히 직능회관에는 독점체의 대표들이 창궐하고 있다. 그들은 가난한 자영업자의 즉각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이익에 반대하는 입장을 형성한다.

 

  1. 예외적으로 전노동자투쟁전선(PAME)에 모인 노동운동과 노동조합운동 부문에서는, 자영업자와 소상인의 전국적 반독점 연대(PASEVE)에 모인 자영업자들의 부문에서는, 전농민투쟁연대(PASY)에 모인 농민들의 부문에서는, 그리스 공산당의 고된 노력 때문에 노동계급과 인민대중들은 자본의 새로운 공세와 기왕의 주요한 물질적인 손실에 직면하여 자신들이 심각할 정도로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개량주의-기회주의의 새로운 기간에, 장기화된 경제공황의 조건에서, 그들은 다음과 같은 실천을 위한 쉬운 먹잇감이 되었다: 조직화된 노동조합운동에 반대하는 자연발생성에 대한 아첨, 분파주의뿐만 아니라 부르주아적, 소부르주아적 그리고 교회에 기반한 자선이라는 형식의 투쟁. 고용주, 국가와 준(準)국가에 의한 도발과 모든 형태의 위협을 위한 문이 열렸다.

노동운동은 새로운 조건들에서 노동운동에 반대하여 고삐가 풀린 공세의 규모에 비례하는 방법으로 반격을 가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타협적인 지도부는 어떠한 책략을 수행했는데 그들은 본질적으로 지지하지 않을지라도, 인민의 삶의 수준에 대한 갑작스런 악화, 그것의 계급 지향적 부문의 전투적 주도권과 활동의 압력 하에서 반복되는 파업의 동원으로 끌려다녔다. 갑작스런 고조가 정부와 EU, IMF 사이의 양해각서 서명에 반대하는 항의로서 2012년 5월 5일과 2011년 10월 19일의 대중적 파업 동원으로, 그리고 2012년 2월 12일의 시위에서 표현되었다.

몇 번의 장기간 파업이 벌어졌다. 가장 특징적인 사례는 “그리스 강철”에서의 거의 9달간의 파업이었으며 전국적 및 국제적 차원에서 파업참가자들과의 정신적이고 물질적인 연대였다.

노동조합과 노동운동은 본질적으로 부문, 산별 그룹과 현장조직에 기초하여 재편되지 않았고 그것은 대중적인 성격을 획득하지 못했다. 그것은 자본가들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자본가들의 국가에 반대하여 대중적이고 잘 보호되는 파업이라는 무기를 사용하는 정도로 전투적으로 되지 못했다.

 

  1. 이 기간 동안 특히 노동계급에서의 사업과 당 건설과 관계하여 전국 당협의회(2010년 3월)의 결정에 기초한 그리스 공산당의 결정적인 헌신으로 말미암아 노동계급과 인민세력의 조직화와 대자본가 기업들, 독점체들, 그들의 제국주의 연합들, 그들의 당들과 정부들에 반대하는 그들의 투쟁의 방침에 대한 자산을 구성하는 일정한 토대가 창출되었다. PAME라는 노동운동과 노동조합운동의 기둥은 의미 있는 수의 노동자들과 유사하게 PASY와 PASEVE의 반독점 동맹에서 인정을 받았고 학생 투쟁전선(MAS)과 그리스 여성 연맹(OGE)이라는 급진적인 기둥들은 급진적인 학생운동과 여성운동에서 인정을 받았다. 그리스 공산당과 그 간부들에 의해 이 조직들에서 형성되고 촉진된 투쟁의 공통된 틀과 그들의 활동의 일치는 역시 하나의 자산이다. PAME의 전투적 주도성, 전체적인 그것의 활동, 작업장과 부문에서의 싸움들은 전투적 전위의 형성에 공헌했는데 이는 노동운동의 재편에 공헌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부문의 수준에서 사교클럽(the social)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여전히 최초의 국면에 있다.

그리스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은 장기간 동안 배신적인 방식으로 활동을 했던 타협적인 개량주의 세력들이 중심적인 노동조합 기구에서 지배적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유럽적 수준에서 전투적 세력으로서 떠올랐다.

그리스 공산당의 공헌은 운동을 강화하고 그것을 더욱더 노련하게 하기 위한 요소로서, 파업의 금지, 국가와 고용주의 위협, 긴급세, 과도한 세금에 대한 불복종과 저항의 구호를 진작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전기를 인민층 출신의 가구들에 재공급하는 것에 대해 즉각적이고 철저한 개입에서, 의료에서 무거운 세금과 돌봄에 대한 요금의 폐지를 위하여 중요했다. 노동계급과 인민층은 법이나 처벌, 계급투쟁과 인민의 투쟁이 수반하는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들의 대의를 그들의 손에 가져오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이러한 주도성은 증가되어야만 하는데 미래에 강화되고 더 요구되는 갈등들을 위하여 그것들이 교육하고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반격의 요소로서 불복종과 과감한 저항의 구호는 무엇보다도 작업장, 공장, 부문들에서 뿌리내려야만 하는데 이는 더 광범한 인민대중이 집결하고 전투적으로 교육되기 위해서이다. 대중적 반격은 봉기, 인민의 개입, 집중, 정치적 및 사회적 투쟁에의 집결과 협력과 관련하여 개인의 책임성에 기초하여 지지되어야 한다.

이웃에서의 인민위원회는 인민동맹을 위한 씨앗, 최초의 형식이며 이 이유 때문에 그것들의 형성은 부르주아권력의 모든 정부기구와 다른 매개에 반대하는 저항과 갈등의 방침으로 명백한 성격을 획득해야만 한다. 인민위원회는 사회적인 세력들의 결합된 활동과 결합된 투쟁을 표현하는데 즉, 그것은 이웃에서의 사회적인 동맹의 특정한 표현이다. 그것들의 창출과 발전은 공장, 기업체, 산업지대가 노동자들과 피고용인들의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현대의 사회적인 현실에 응답을 하는 것이다. 인민동맹의 다른 형식들이 부문들에서 혹은 다양한 부문과 지역을 교차하여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은 노동계급과 그 동맹의 경험을 그리고 더 일반적으로는 병기고를 풍부할 것이다. 다음의 주제들은 인민위원회의 성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ㆍ 사회적 계급 기초 위에서 더욱 광범한 인민세력들의 참여와 동원.

ㆍ 노동조합들과 PAME-PASEVE-MAS-OGE에 속하고 지역적인 수준에서 표현되는 다른 조직들에 의한 인민위원회의 형성.

ㆍ 인민세력들이 올바른 요구들을 제기하기 위해 활동하는 모든 곳에서의 개입.

ㆍ 책임영역에 대한 동맹의 모든 구성요소의 책임성과 그들 사이의 동시적인 협력.

ㆍ 노동자들의 지역 조직들과 그룹들의 연결.

인민위원회에서 그리스 공산당 세력들은 이러한 새로운 형식의 조직의 발전에 대해 그리고 동시에 당의 독립적인 사상적-정치적-조직적인 존재와 활동의 유지에 대해 책임이 있다.

 

  1. 다양한 부르주아 “애국자”, 소부르주아적 민족주의자, 파시스트들과 뿐만 아니라 기회주의적인 정치적 흐름들과 부르주아 기관들의 형식들은 장기적인 경제공황이라는 조건에서 노동계급과 인민 대중의 투쟁 방향에 대한 덫이며 일정한 정치적 불안정성의 상태에서는 더욱더 그러하다.

이러한 조건들에서 인민세력들의 동원능력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방향으로 이 동원능력을 혼란시키려는 현상이 강화된다: 국가로부터 쟁취하려는 투쟁을 대체하는 자원자 활동, 억압세력에 대한 무정부적인 공격과 충돌, 민족주의적 사회주의-인종주의-파시스트 활동 등.

인민의 첨예해지는 문제들의 관리를 위한 활동들과 “운동들”의 발전, 소위 “중간상인 없는 운동” 등은 기회주의 세력들의 공헌으로 특히 최근 몇 달간 조장되었다. 이것은 국가 기관들, 지방자치단체들, 교회, 비정부기구들, 조직들 등의 활동과 연계된 매우 광범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들의 활동은 가난한 인민층의 동화와 탈동원화를 위한 기제들의 형성을 초래하는데 그리하여 그들이 가난과 공황의 결과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함께 일해야만 한다는 견해로써 가난과 화해하게 되기 위해서인데 그리하여 그들이 저항, 불복종, 반격, 계급적 연대를 포기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노동계급과 인민 대중들에서, 특히 가장 경험이 없고 빈곤한 사람들, 청년 실업자들, 이민자들, 학생들 층에서 이 잘못된 개입들을 무력화하기 위하여 노동계급 조직화의 대중적 형식에 대한 안정적인 방침이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소위 “분노한 시민들의 운동”과 “광장”은 ―물론 계획되지는 않았을지라도― 급진성을 조종하고 예방하려는 목적으로 부르주아적 기제들에 의해, 노동귀족과 소부르주아층의 부문들을 이끄는 것에 의해 지지되고 장려되었다. 노동자들과 실업자들의 일정한 부문은 이 “운동”에 이끌렸다. 우익 기회주의와 좌익 기회주의 양자는 그것의 대열에서 동맹을 했다. 지배적인 구호는 반동적이었으며 계급 지향적인 운동에 반대하여 타격을 가할 목적을 가진 소부르주아 민주주의의 구호들이었다. 특히 초기에는 필요한 정치적 경험이 없는 인민대중들이 집결했고 나선형으로 하향하는 것을 멈추고 그들의 문제들을 풀 것이라 운위되는 체제의 관리를 위한 또 다른 선택을 지지하는 것이었다. 이질적인 대중들을 모으는 이러한 노선은 또한 이후에 2012년 5월과 6월의 선거투쟁에서의 투표기준에 의해 표현되었다.

세력들이 대중운동의 선두에 서서 영향을 미칠 것에 관련하여 잘 알려진 쟁점이 떠오른다. 노동계급과 반독점 방향에서의 그것의 동맹인가 아니면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파열이 없는 친인민적인 해결책의 가능성에 대한 환상을 조장하는 소부르주아 세력인가.

이것이 세력들의 상호 관계의 변화를 위해 투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며 계급투쟁의 강화를 위한 전제 조건이 중요한 이유이다.

 

 

당의 활동, 이민자들 문제

 

  1. 그리스 공산당은 이민과 난민의 유입의 원인을 폭로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다. 당은 제국주의 전쟁과 제국주의의 간섭, 반혁명에 의해 발생된 대규모 가난과 실업, 불균등성과 시장의 재분할을 위한 경쟁을 수반하는 자본주의적인 발전의 길이 실제적인 유죄임을 지적하였다. 그리스 공산당은 인종주의와 민족주의에 의해 제기되는 노동계급의 통일, 민중운동의 강화의 길에 대한 위험성을 폭로하는 데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스 공산당은 어려운 조건에서도 가능한 한 그리스인과 이주민 노동 남성과 여성들 사이에서 통합된 계급 지향적인 활동과 통일을 위한 조건을 창출하는 데 공헌했다. 그리스 공산당은 ―가능한 한 형성되어 있는 특수한 환경과 상황에서― 첨예한 이주민 문제를 다루는 요구들의 포괄적인 틀을 정교화했다. 동시에 그리스 공산당은 그것의 주장이 자본과 노동 사이의 기본적인 모순을 감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주의에 반대하여 싸웠다. 공산주의자의 원칙으로서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는 이민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운동의 대열을 이주민 남녀들로 증가시키기 위하여 그리스 노동자들과 이민자들의 통일을 위한 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노동운동의 재편은 또한 이민자들의 노동조합과 계급투쟁에의 참가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혁명적인 정세의 조건들에서 이주민 노동 남녀들은 그리스 노동자들과 함께 동원되어야 한다. 이 쟁점은 투쟁의 전체 과정을 결정할 것이다.

 

 

사상적-정치적 대결

 

  1. 당은 전투적 방식으로 반격을 했고 두 번의 선거 대결에서 경험했던 손실과는 관계없이 운동 내부의 대결에서, 일반적인 정치투쟁에서, 모든 선거에서 제기된 일련의 사상적-정치적 쟁점들에 대한 체계적인 활동을 발전시켰다.

그리스 공산당은 공황, 양해각서, 채무 “탕감” 협정의 성격, 공황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부르주아정치체제와 일반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어려움의 의미를 폭로하는 데 있어서, EU에서 발전들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거기에 더하여 그리스 공산당은 두 가지 발전의 길, 즉 공황에 대한 부르주아적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처방과 공황에 대한 친노동자적이고 친인민적인 탈출구, EU로부터 해방될 필요성, 채무를 일방적으로 취소할 필요성, 노동계급-인민의 권력의 필요성과 그것의 기본적 내용을 강조했다. 그리스 공산당은 이민의 희생자들, 경제적인 이민자들이나 정치적 난민들과 함께 국제적인 계급연대의 가치를 강조했다.

2009년-2012년 기간 동안 모든 발전들에 대한 다양한 형식과 방식과 함께 당의 목소리가 들릴 수 있었던 사상적인 대결 국면은 이 문제에 집중된다: 공황의 관리인가 아니면 인민에게 유리한 탈출구인가? 말을 바꾸면: 개량인가 아니면 혁명인가?

2009년-2012년 기간 동안 주목받았던 당의 개입의 향상은, 공황 기간 동안의 요인들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장기간의 요인들 즉, 사회주의체제 전복의 다면적인 결과들과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서의 불가피한 부정적인 변화로부터 흘러나오는 사상적-정치적 결과들에 반대하여 나타났다.

  1. 사상적-정치적 투쟁의 기본적인 쟁점들:
  2. A) 자본주의 발전의 현재의 국면에서 특히 공황의 조건에서 노동조합투쟁의 한계들이 강조되었다.

하나의 작업장과 부문이 필수적이고 적절한 지원을 받지 않고 전투적 주도성을 발휘했을 때 그것은 투쟁의 발전을 제어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발견하는데 왜냐하면 고용주들이 익히 알려진 계급적 비타협성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1. B) 부르주아정치체제 재편의 기본적인 측면은 고전적인 혹은 인터넷의 이용과 같은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여 그리스 공산당에 반대하는 잘 학습된 공격의 발전이었다.

공세의 목표는 그리스 공산당을 고립시키고 주변화하는 것이고 심지어는 부르주아 관리의 정부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개량주의적, 기회주의적 세력의 이익에 맞게 그것을 의회 밖의 정치세력으로 변형시키는 것이었다. 동시에 그것은 당이 부르주아 정치체제에 개량의 특색으로서 그리고 관리공식의 변화를 지지하는 세력으로서 동화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상적 압력을 넣으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리스 공산당이 선거결과에서 표현된 정치적 영향력의 증가를 기록했던 2007년 이후로 체계적으로 계획된, 그리스 공산당과 계급지향적인 노동조합운동 세력에 반대하는 공세는 앞선 시기에 다음과 같은 특징을 띠었다.

ㆍ 저속한 반공산주의, EU의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를 구성하고 있는 중상적인 반사회주의 선전.

ㆍ 그리스 공산당을 체제에 몸을 맡기고 있고 복종하는 “체제내적인” 정당으로서 인상을 주려는 시도. 이 중상모략은 “그들은 모두 똑같다”라는 견해의 유포와 결합되어 시작되었다.

ㆍ 부르주아 정치체제는 그리스 공산당의 재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당의 도덕적인 입장에 대한 계획된 공격을 수행했다. “Germanos” 회사에 관한 도발, 당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에 대한 당의 거부, “Typoekdotiki”와 “902”에서의 해고가, “그들은 모두 똑같다”라는 원리를 따라 노동자의 의식에서 그리스 공산당과 부르주아정당들을 한 덩어리로 묶어 넣기 위하여 모두 활용되었다.

ㆍ 부르주아 정치적 관리의 공식에서 변화를 지지하기 위하여 그리스 공산당을 “반(反)양해각서” 노선으로 끌어당기려는 시도들과 같이하는 “우호적인” 공격.

ㆍ 노동운동에 반대하는 전투적 타격을 구성할 수 있는 반공산주의 부르주아 정치세력들의 강화.

 

  1. C) 인민의 의식에서 반동적인 조류들이, 정치적 문제의 본질과 부르주아 국가와 정당들의 계급적인 성격을 감추기 위하여 일련의 견해들을, 예를 들어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의 강화, 정치적인 성향을 가진 부문들을 표적으로 하는 것, “정치인들-도둑놈들”이라는 견해를 조장하는 이들 정치세력들과 조직들에 의해 강화되고 있다.

 

  1. D) 개량주의 노선의 또 다른 판본은 소위 “투쟁의 이행기적 정치 강령”에 기초한 정치협정으로 나아가는 것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세력들에 의해 조장되고 있다.

EU에서의 탈퇴와 같은 목표들은, 그것들이 권력을 향한 투쟁으로부터 분리된 채 제기될 때는 계급적 성격을 상실하는데 그것들은 ―특히 EU가 그것의 응집력의 교란을 겪고 있는 오늘날의 조건에서는― 부르주아적 목표들에 동화될 수 있다. 유로존이나 EU로부터의 탈퇴라는 목표는 그리스의 제국주의 동맹의 재설정이라는 쟁점을 제기하는 부르주아지의 부문의 측에서 어떤 계급적 성격을 가진다.

일반적인 반양해각서 노선은 노동운동을 본질적으로 부르주아 계급의 어떤 부문의 깃발 아래로 이끌며 부르주아적 이익에 봉사한다.

  1. E) 의회주의적 환상과 부르주아정부를 매개로 한 친인민적인 탈출구에 대한 기대가 인민의 대다수에게 널리 퍼져 있는 상태이며 그것들은 심지어 우리 당의 투표자들의 부문에도 강력하다.

부르주아권력은 여러 기관들, 공개되어 있거나 숨겨진 기제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들은 어떤 부르주아정당이 정부에 있는가 혹은 의회 다수파가 어떻게 형성되는가와 상관없이 작동한다.

심지어 이러한 노동계급과 인민의 분위기가 의회에서 표현되는 가장 사소한 가능성이 있을지라도 부르주아권력은 그러한 가능성을 부정하는 데 있어서 전혀 망설이지 않을 것임은 확실하다.

체계적이고 다면적인 활동을 통하여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자들과 가난한 인민층의 부문에 의한 그리스 공산당에 대한 투표가 인민의 문제들을 위하여 일관되게 투쟁하는 정치세력을 지지하는 바람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부르주아 정치체제, 부르주아의 지배를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계급적 선택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균열이 부르주아권력과 자본주의적 소유의 전복을 위한 방향을 강화하도록 하기 위하여 공헌해야만 한다.

  1. F) 그리스 민족적 주권의 상실과 아마도 독일에 의한 점령에 관하여 구호를 내거는 사람들이 재생산되고 있다. 그것은 오도된 부르주아적 주장인데 실질적 쟁점 즉, 자본주의국가들의 제국주의 동맹(그것으로부터 그들의 불평등한 관계가 흘러나온다)에서 한 나라의 종속적인 위치는 그 동맹이 형성되는 그들의 공통적인 전략적 이익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모호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자본주의국가들은 국내의 위기들과 정치적 불안정의 가능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심지어 그들의 내부적인 사안들에 있어서 군사적 및 정치적 개입을 매개로 지지되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드러난 것이었다.

현대의 애국주의의 특성은 부르주아권력과 생산수단의 자본주의적 소유의 전복, 모든 자본주의국가 상호 간의 연합과 제국주의 동맹으로부터의 철수와 같은 것으로 간주된다.

 

  1. G) 그리스의 EU에 동화의 결과, 부정적인 국제적 세력관계로 인하여 긍정적인 “친인민적인” 발전이 단지 하나의 EU 회원 국가에서 가능한지 아닌지에 대해 의심이 강화되고 있다. 동시에 계급투쟁의 지형이 민족적 수준에서 지역적, 국가 상호 간의 수준으로 이전되고 있다는 입장이 선전되고 있다.

이 입장은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유럽과 국제적인 수준에서 기회주의세력들에 의해 조장되고 있는데 이는 지역적 혹은 국제적인 투쟁이라는 명목으로 지역적인 제국주의 연합, 예를 들면 EU에 대해 용인해야 한다는 정책을 정당화한다. 이 견해들은 민족적 수준에서 사회적 모순들의 첨예화의 상대적 독립성을 과소평가한다. 그 투쟁은 먼저 부르주아 계급과 그것의 권력에 반대하는 민족적 수준에서 수행되어야만 한다. 공산당 선언에 쓰인 대로 “물론 각국의 프롤레타리아트는 우선 자신의 부르주아지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불균등한 경제발전은 자본주의의 절대법칙이다. 이 법칙의 기초 위에서 사회주의는 처음에는 몇몇의 국가에서 혹은 단지 한 국가에서 자력으로 승리할 수 있다.

역사적인 경험은 한 국가에서의 계급투쟁의 첨예화가 적어도 지역적 수준에서 다른 국가에서 발생하는 상응하는 과정들과 또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당의 선거에서의 힘의 과정

 

  1. 당은 지역선거(2010년 10월)에서뿐만 아니라 유럽의회선거(2009년 7월)에서 지지율이 증가하였다. 같은 해 이루어졌던 의회선거와 관련해서 유럽의회선거에서의 당의 더 높은 지지율은 투표의 증가를 수반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기권(이는 두 개의 거대정당에 반대하는 것이었다)이 우리의 유권자들의 부문에 영향을 미쳤는데 이들은 투표를 했다면 그리스 공산당에게 투표를 했을 것이다. 똑같은 일이 지역선거에서도 분명히 나타났다. 지사 선거에서 이전의 몇 년 동안 했던 것처럼 지역과 지방선거들에서 전국적으로 통일된 명부와 입장을 가지고 등장한다는 당의 선택은 옳았다. 그것은 다른 당들의 술책과 협소한 지역주의적인 관점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조치였다. 지방선거들에서 당이 보여 준 활력은, 지역선거들이 더 일반적인 정치적 성격을 띠어서 당의 지지율이 증가했던 일정한 대규모 자체단체를 제외하고는 자치단체 선거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느끼는데 왜냐하면 우리가 일반적인 정치투쟁, 사회적인 요구들, 사상적 대결을 지방정부나 선출 공무원들과 결합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식으로 지방정부는 상대적으로 최전선에서 벗어나 있었다. 우리는 지방정부가 수천의 가구들을 공공근로, 일자리, 문화나 의료센터 등의 분야에서 실행되는 다방면의 활동들의 그물망으로 묶고 있다는 사실을 과소평가했다. 이제는 정말로 공황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유형의 활동의 더 깊숙한 망을 가지고 있다. 부르주아정당들의 쇠퇴는 체제의 일반적인 정치노선을 지지하고 그것이 용인되도록 하기 위해 일하는 지방의 공무원들에게까지는 확장되지 않았다. 많은 경우들에서 명부들이 다른 많은 정당들에 속한 입후보자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개인중심의 체계가 역할을 하였다. 지방선거들은 특히 마지막 선거에서 버섯처럼 싹을 틔운 새로운 정치적 조직들, 새로운 인물들, 조직들-장애물들에 대한 시험의 무대로 이용된다.

경제적인 자본주의의 공황에 의해 노동계급과 인민들의 의식에서 야기된 모순들의 첫 번째 징후들은 부르주아 계급의 총공격에 의해 창출된 요구들을 노동운동이 감당하지 못하던 조건에서 2009년 10월 전국 선거에서 나타났다. 동시에 정치적 문제는 통치가 행사되는 관리와 방식이라고 말하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선전이 강화되었다.

사민당(PASOK)과 민주당(ND)의 지지율 총계를 그리스 공산당의 감소된 선거에서의 힘(2007년 의회선거와 비교해 보았을 때)과 결합하여 볼 때, 불만 있는 인민층의 다수의 기권은 인민운동에 부정적인 결과였다.

2012년의 두 번에 걸친 선거투쟁은 ―어느 정도까지 전례가 없었던― 복잡한 객관적인 조건들과는 별도로, 노동운동의 재편성, 사회적 동맹의 강화, 대중조직들에서 어려움들이 있는 공황의 조건에서의 당 건설을 위하여 당과 특히 중앙위원회의 사업에 있어서 장기간의 약점과 지연을 강조했는데 그리하여 객관적인 발전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모든 가능성들이 소진되고 있다.

선거에서의 쇠퇴를 결정했던 객관적인 요소들과는 무관하게 주체적인 성격의 약점과 결함은 선거전 기간에 두드러졌다. 중앙위원회는 이전의 선거와 비교하여 처음으로 심하게 시련을 겪고 있는 인민이 한편으로 민주당과 사민당에 기초한 정부와 다른 한편으로 소위 “좌파연합” 정부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만 했다는 사실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중앙위원회는 5월 6일 이후 즉시 첫 번째 선거의 골격을 동일한 맥락에서 정교화하여 결정했었어야 했었고 당의 세력의 손실 위험과 당의 약화를 조장하는 체제 세력들에 의한 체계적인 시도에 대해 최초의 선거전 기간에 경고를 했어야만 했다. 물론 이것은 선거 기간에 적합한 전술들의 정교화가 공황을 관리하는 정부에 유리한 개량주의적인 흐름의 역전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실은 상대적으로 한정될 수 있었고 특히 당의 지지자와 친구들 사이에서 선거결과에 의해 정당하게 창출된 실망의 분위기는 예방되어야 했다는 것은 매우 합당하다.

공황의 부르주아적인 관리를 위한 정부에 당이 참여하기를 거절한 것은 노동운동과 인민운동을 위한 중요한 자산이다.

 

 

당 건설의 과정

 

  1. 노동운동의 재편을 위한 2010년 3월 전국협의회와 2010년 7월의 당 건설에 관한 중앙위원회 확대 전체회의 이후 세력들의 재배치와 당의 새로운 구조의 영역에서 의미심장한 노력이 있었다. 이것은 협소한 조직적인 조치는 아니지만 당의 특성과 전략에 기초한 활동 방향을 위한 조치이다. 활동의 형식과 내용으로서 재배치는 작업장과 부문에서 당 건설을 위한, 노동운동의 재편과 사회적 동맹의 촉진을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들 중의 하나이다.

재배치는 노동계급과 사회적 동맹에서 사업하는 조직들의 방향설정에 대한 어려움들을 훨씬 더 명백하게 표면화시켰다. 당 세력들의 주요한 대다수가 결합된-사회적인 기준이 아니라 지리적인 기준으로 활동의 방향설정을 했던 장기간에 조장되었던 잘못된 견해들의 강한 잔재가 남아 있다. 다른 것들 중에서 작업장에서 노동자들-피고용인들에게 접근함에 있어서 최근 몇 년간 증가했던 어려움들을 고려하여 당의 선거에서의 강화를 위한, 당의 영향력 범위의 확대를 위한 당활동이 거주지 기준으로 촉진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공황의 결과(공장 폐쇄, 거주지로부터 먼 거리로 공장의 이전, 해고에 대한 두려움, 고용주와 국가의 위협 등)에서 오는 어려움들, 이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존하는 객관적인 장애를 명목으로 하는 후퇴와 타협의 정신이 없이 훨씬 더 집중된 사업을 요구한다.

 

  1. 당 건설은 폭 넓은 노동대중들, 주로 자본주의의 공황 때문에 더 많은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완전한 활동계획, 즉 취업을 제한하는 요인들―주체적인 요인들에 의존하는 한―과 마주하고 또한 당의 역동적인 활동과 당의 전략이 포함하는 가능성들을 완전히 소진시키는 활동계획을 요구한다. 오늘날 당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들은 다음과 같다:

ㆍ 경험을 일반화하고 그것을 가능한 한 가장 폭 넓은 노동계급대중들 사이에서 선전하기 위하여, 다면적인 견고하고 항구적인 계획된 활동을 위한 지지와 원천이 되는 사상적인 무기들, 노작들, 당의 출판물들. 이러한 무기들은 모든 당 세력들에 의해 그것이 활용되는 수준에 맞추어서, 적들에 의해 제기되고 활동을 방해하는 잘못된 견해들과 사상적-정치적 측면들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들은 적절한 분위기와 “동기부여”를 형성한다. 보다 더 계획적인 사업이 배후에 있는 청년 그룹, 노동계급의 여성들에게 제출되어야 한다.

ㆍ 계급의식, 투쟁성과 헌신성, 사심 없음과 희생에 대한 결의를 조장하는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활동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모든 판본에 맞서는, 기회주의에 맞서는 중요한 전선을 구성하는 정치적 및 문화적 교육과 발전에서의 향상에 공헌한다.

ㆍ 모든 형태의 투쟁과 사회주의의 적시성과 필연성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통하여 노동자들에 대한 다면적인 준비와 교육. 노동하는 남성과 여성과의 의사소통과 관계들의 끈은 계급투쟁의 지형과 첨예화되는 문제들로 모이는 것에서 발전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당의 혁명적 성격과 사회주의-공산주의를 위한 전략에 대한 일정 수준의 준비와 의식이 없다면 그리스 공산당원이라는 명예로운 호칭의 자발적인 획득을 위하여 충분하지 않다.

ㆍ 운동에서 선전과 작업을 통하여 노동계급 인민 대중들에서의 체계적인 침투 그리하여 그것은 시간이 가도 결과들을 지탱할 수 있다.

그러한 계획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ㆍ 모든 곳에서 첨예한 문제들 주변에서의 활동 그리고 투쟁기관의 형성. 실업자들 자신과 가족들의 동원이 결합된 실업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활동.

ㆍ 각각의 부문, 지역, 노동자의 범주, 연령층과 성별의 범주에서의 전문화된 사업.

ㆍ 지역에 대한 적절한 학습과 지식.

ㆍ 노동자들과 우리의 접촉에서 노동자들의 문제들에 대한 폭 넓은 이해의 습득.

ㆍ 모든 세력들의 동원.

ㆍ 동맹한 층과 그들 조직들과의 약속.

특별한 측면들은 다음과 같다:

ㆍ 객관적으로 필수적인 정치경험을 획득하지 못한 새로운 신입회원들의 동화, 당에 재합류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계와 엄격한 관찰.

ㆍ 하나의 당 조직에서 다른 당 조직으로 당원의 이전과 관련된 책임 있는 사업

 

당 건설 과정에서의 요소로서 당의 사회적인 구성

 

  1. 그리스 공산당의 성격의 보호를 위하여 사활적인 쟁점인 당과 지도기관의 사회적 노동계급 구성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진척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그러한 상황의 근본적인 변화와 개선은 당면한 쟁점이다. 경제공황의 결과들, 해고와 고용주들의 위협의 우세, 일자리 부문들에서 고용체제와 노동관계뿐만 아니라 경제와 고용 구조에 관련하여 객관적인 발전들이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 쟁점은 단지 객관적인 요소들과만 연관된 것은 아니다. 당의 약점과 결함은 노동계급과 그 운동과 실질적인 사상적-정치적인 끈을 창출하려는 시도에서, 그리고 청년과 그들의 계급적 교육 사업에서 반영되어 있다.

정치적 지도에 관한 중앙위원회의 능력은 요구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것은 역시 전체로서 당 기관들과 간부들의 정치적 지도 사업에도 해당된다. 다음은 약점의 특수한 영역들이다:

ㆍ 특히 청년층 노동계급 간부들에 대한 관심과 원조, 이는 그들이 한정된 경험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리고 그들이 실용주의와 당의 사상적-정치적 내용으로부터의 조직적 사업의 소외를 재생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그리고 그들이 투쟁의 상승을 위한 올바른 계획에 공헌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동일한 약점과 지체가 노동하고 공부하고 그리고 다양한 직업훈련 학교를 졸업하는 젊은 남녀의 장려와 관련되어 있다.

ㆍ 정치적 지도의 결정적 개선, 이는 당 기관들이 기능을 하고 책임 영역에서 책임을 가지고 모든 사업을 지도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리고 당과 KNE의 당 간부들과 성원들이 그들의 노동조합에 활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책임이 있는 영역에 대한 광범한 지식―예를 들면 부문, 더 광범한 지역의 발전―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인데 이는 그들이 방침들을 특수화하고 당의 기층조직들(PBOs)과 당 그룹들에게 그들이 창조적인 주도성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실질적인 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PBO들과 당 그룹들은 부문과 지역의 필요들에 적응을 해야만 하고 그리고 동시에 당의 중심적인 활동들을 조화되는 방식으로 지원해야만 한다. PBO들의 내용은 모든 당원들의 책임성과 의무의 영역에 따라서 더욱 특수해져야 한다.

ㆍ 다면적인 당 활동들, 문서들에 대한 토론들, 기념일을 위한 투쟁적인 행사들을 통하여 취해진 중요한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당의 형성과 기능에 관한 원칙의 준수에 대하여 그리고 교육적이고, 설득력 있고 단호한 방식으로 연관 쟁점들의 처리에 대하여 충분하고 실질적인 초점을 두지 못했다. 과소평가, 우정 혹은 어떤 정신들에 기인한 주관주의의 용인은 그 의도와는 상관없이 집단성, 효율성, 전투성을 갉아먹는 현상이다. 특히 오늘날의 조건에서 이 쟁점들의 처리는 당 건설, 당대열의 발전, 당의 준비성과 능력, 당의 혁명적인 특징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다.

 

  1. 우리가 어떤 의미 있는 변화와 개선을 이루지 못하여 기관들과 조직들의 사회적 구성이 계속하여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목표들이 충족되어야만 하는 상태이다.

ㆍ 전략적인 중요성을 가진 대기업들에서 산업노동자들의 비율과 PBO들의 수의 증가.

ㆍ 당에서 노동계급의 비율 강화.

ㆍ 가난한 자영업자들과 농민들의 당원 가입 증가.

ㆍ 18세에서 40세까지의 연령대의 증가. 그 방침은 지난 20년에 걸쳐서 그리고 특히 공황의 조건에서 목격되었던 발전들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작업으로 이해되고 계획되고 변혁되어야 한다. 이들 발전들에 따르면 실업자와 유연 노동관계에 있는 노동자들, 직업을 빈번하게 바꾸는 노동자 등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ㆍ 조직들과 또한 당 기관들에서 여성 비율의 강화를 위한 신입 여성당원의 증가.

 

 

당 기관들과 간부들에 관하여

 

  1. 당 조직들의 재배치의 국면이 완수되고 안정화되는 정도는 중앙위원회와 모든 지도적인 기관들에 의해 항상적으로 감시되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주요한 의무들 즉, 계급투쟁의 조직화, 기업과 부문에서 당 건설, 밑으로부터 위로 인민동맹의 촉진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인데 그리하여 그것은 위로부터 강화될 수 있다. 부문과 지리적인 기초의 조직들의 방향성에서 일면성이 그것이 살아남고 재생산되는 경우들에서 다루어져야만 한다. 동일한 것이 우리의 전략적 견지에서 이 특수한 분야를 다루기 위한 특수한 지식과 올바른 방향성을 요구하는 책임성의 영역들에서 간부들의 계획된 전문화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진실이다.

부문과 지역의 발전에 기초한 간부들과 당원들의 새로운 배치는 계획된 방식으로 어떤 주저함도 없이 기관들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간부들을 촉진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 그들을 계획된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은 존재하는 부정적 현상, 즉, 간부들이 다수의 임무들을 갖고 있다는 것을 극복해야만 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현상은 사업의 질이 달성되기 어렵게 하고 노동계급과 가난한 인민대중에서의 사업을 향한 주요하고 기본적인 방향성을 방해하는 것이다.

간부들의 일정 부문은 동시대 투쟁의 요구들에,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변화 이후 출현한 새로운 조건들에 적응할 수가 없었고 이것은 그들의 발전이 정지되고 후퇴의 요소들의 출현을 결과했다. 이 문제는 그들이 받는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원조와 관계가 있지만 그들이 관례에 달라붙어 있지 않고 또한 그들의 개인적인 능력과 조화되어 계속적으로 개선되기 위하여 새로운 조건에 적응하는 간부들의 개인적 책임성과 관련이 있다.

당과 중앙위원회 부문의 일반적인 노작들이 활용되어야 한다. 동시에 지역조직들은 일반적인 학습의 전문화에서 도움을 줄 수 있고 가능한 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책임 영역에서 특수한 문제들의 조사를 조직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1. 지도기관들은 중앙위원회 성원들의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사례로 시작하여 적절한 분위기를 보장해야 하는데 이는 어려움들에 맞서기 위한 투쟁정신이 조장되기 위해서이다. 투쟁정신은 일반적으로 열광적인 구호를 요구하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방침과 결정들의 적절한 정교화를 요구한다: 발전들에서 갑작스런 변화에 대한 그들의 준비, 그들이 세력들의 부정적인 상호 관계라는 이유에 종속되지 않기 위한 원조. 그들은 주관적인 요인의 활동의 개선에 관해 힘껏 사고하기 위한 모든 가능성을 구명해야만 하고 심지어 가장 비밀스런 것으로 존재하는 모든 가능성을 활용해야 한다.

요구되는 것은 노동계급과 인민층 출신의 많은 간부들의 촉진인데 그들이 다면적인 능력과 그들이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전문화의 훌륭한 수준, 훌륭한 사상적-정치적 수준, 정치지도 및 노동운동의 재편성 그리고 인민동맹의 발전에 관련된 문제들에 관한 능력을 획득하도록 원조해야 한다. 동시에 과학자나 예술가인 당원들이 활용되어야 하는데 그들이 과학적인 노력과 예술적인 창조를 노동계급에 대한 봉사에 두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 의무는 KNE 출신 세력들의 적시의 준비, 그들의 위치, 그들의 발전계획에 의존한다.

PBO들과 KNE의 기초조직(BO)들에 대한 정치적 지도에 책임이 있는 간부들은 특수한 원조가 필요하다.

간부들은, 항상적으로 기관으로부터 결론들을 이끌어 내고 집단적인 경험의 전달을 보장함에 의해 경험을 일반화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해야만 한다.

주로 대중과 조직화 사업에서 나타나는 실용주의의 근절은 중요한 문제인데 반면에 이데올로기 사업은 천편일률성과 규격화에 의해 위험에 처해 있다.

조직들의 정치적인 지도에서, 사상적인 분야에서, 대중운동의 대열과 기관들에서 일하는 간부들의 배치의 과제는 경험과 방향성에서 일면성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모든 간부들은 운동과 사상적-정치적인 대결에서 PBO의 과제들을 살아 있고 특수한 방식으로 정교하게 하고 전문화하기 위하여, 선전과 계몽에서, 노동자들과의 의사소통에서, 노동조합과 다른 대중조직들 단체 내부의 투쟁에서 직접적인 개인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

 

  1. 거기에 더하여 당의 통일을 침식하는 모든 시도, 당 조직과 관련된 규범의 무디어짐, 느슨해짐, 조직적인 활기 없음, 자유주의에 대처하는 당원들의 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이 심각한 쟁점의 한 측면은 분위기의 창출인데 그리하여 당과 KNE의 모든 성원들이 구체화된 방식으로 그들의 견해를 표현하기 위해서이고 그 결정은 가능한 한 많은 제안들과 생각들의 산물이어야 하는데 잘 논의된 답변들이 잘못되거나 사상적인 혼란을 표현하는 견해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거기에 더하여 하나의 심각한 측면은 당과 국제적 노동운동 그리고 공산주의 운동의 풍부하고 오래된 그리고 더 최근의 역사적 경험이 모든 형태의 기회주의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PBO와 BO 주변의 문제는 우연성과 자연발생성에 맡기어질 수는 없고 혹은 당의 지지자들, 친구들, 동맹들이 단지 노동조합선거와 전국적, 지역적 선거 동안에만 활용되도록 해서도 안 된다. 대개 주변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권자들(그리스 공산당을 위해 정규적으로 투표했던 사람들보다 훨씬 더 적은 숫자인 사람들), 오랜 기간 친구이고 지지자인 인민들을 의미한다. 주변과 관련하여 우리들의 견해는 우리가 작업장과 투쟁에서 접촉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 모든 각각의 PBO가 우리를 지지하여 투표하는가에 관계없이 목록에 올리고 무엇보다도 그 활동의 방향을 맞추고 있는 공장들, 슈퍼마켓들, 모든 상점들의 사람들을 포괄하도록 확장되어야만 한다. 활동적인 투사들뿐만 아니라 친구들, 지지자들 그리고 유권자들도 우리의 사업을 위한 힘이 될 수 있고 그들 중의 얼마간은 물론 시간의 경과 속에서 당원의 이름을 획득할 수 있다.

더 폭 넓은 노동계급과 인민층과의 소통에 장애물을 두지 않고 기준으로서 노동운동의 재편과 당 건설을 설정함으로써 당을 둘러싼 주변이 계획된 방식으로 공고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주변을 통하여 새로운 피가 당으로 들어오고 새로운 세력들이 공황의 조건에서 운동의 전위로 부각될 것이기 때문에 어떤 갱신이 더 젊은 노동남녀의 가입을 통하여 발생할 것이다. 주변을 확대하고 갱신하고 당에 인접하여 그것을 활용한다는 문제는 영구적인 의무이다. 자본주의 경제와 고용구조에서 발전들이 무엇보다도 노동계급, 청년층 그룹들, 가난해지고 있는 계층에서 계획된 작업에 대한 필요를 부과하기 때문에 ―주변이 당의 성격과 그 전략, 그것의 동맹정책들과 가능한 한 조응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주변은 훨씬 더 큰 중요성을 획득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게서 현재의 정치적인 문제들에 관하여서만 친구들 및 지지자들과 함께 일하거나 그들을 단지 유권자들로서 취급하는 진부하고 잘못된 습관들과 실천들을 제거해야 한다.

당에 대한 압력을 가하는 매개물로서 그들을 이용하려고 노력하는 적들의 작업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PBO가 친구들과 지지자들과의 체계적인 사상적-정치적인 사업을 가지는 것과 그들에게 브리핑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은 의무이다.

 

 

그리스 공산주의자 청년 동맹

 

  1. 그리스 공산당의 혁명적인 공산주의 청년들로서 KNE는 투쟁과 일반적인 정치활동에서, 대결 국면들에서 4년 이상을 당의 곁에 있었으며 노동자들로서나 학생들로서 청년들이 집중되어 있는 장소에서 당의 전략을 전문화하려고 진지한 노력을 하였다. 그것은 책임감을 갖고 당의 원조를 받아 당의 결정들과 문서들에 관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당의 정치활동과 대중 활동을 풍부하게 하는 데 공헌했다. 오늘날 KNE 간부들의 새로운 세대가 나타났다. 이 간부들의 성숙은 그들로 하여금 당의 사업에 들어감을 통해 더 복잡한 과제들에서 검증받을 수 있게 한다. 그것은 상대적인 정도로 주요한 대결국면으로부터 자신의 정치적 교육과 경험을 개선시켰기 때문에 전투적으로 교육받은 세대이다. KNE 기관들에서 상승하여 올라왔던 의미 있는 숫자의 당원들이 당사업으로 들어갔고 기관들의 연령구성을 갱신하고 개선시켰다. KNE로부터 당과 운동대열로 청년 간부들의 촉진은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과정이며 청년 공산주의 조직들에서 간부들을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더 강력한 비율을 획득해야 한다.

 

  1. 제18차 당대회 이후로 KNE 기관들의 사상적-정치적 지도에 관하여 중앙위원회와 도시 및 지역 위원회에 의한 훨씬 더 진지한 사업이 수행되었는데 동시에 이전보다도 더 밀접한 PBO들과 BO들의 협력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상적-정치적 원조가 얼마나 중요하든지 간에 그것은 충분하지 않다. 그것은 요구들과 활동의 틀과 관련하여서뿐만 아니라 투쟁의 전술적 발전과 청년들을 조직하고 모으는 형식들과 방법들의 전문화와 관련한 당의 전략의 전문화에 관한 원조를 통하여 완성되어야 한다.

 

  1.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KNE)은 그리스 공산당의 청년 조직이다.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은 별개의 조직 구조를 가지고 당의 측면에서 설립되었다.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의 본성에 기인하여 청년들은 권력의 쟁취를 위한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만의 전략과 강령을 가질 수가 없기 때문에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은 중앙협의회로부터 기층조직(BO)에 이르기까지 당의 유사한 기관들에 의해 사상적으로, 정치적으로, 조직적으로 지도된다. 그리스 공산당의 청년 조직으로서 KNE의 성격과 그것의 조직적인 독립성 사이의 관계는 모순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히 충족되어야 한다.

당은 단지 사상적-정치적 지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되고 KNE가 청년들과 그 운동에서 활동의 배타적 책임성을 갖고 있다고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당의 성격, 강령, 전략으로 인하여 당 자체가 청년들과 소통하고 끈을 발전시킬 직접적인 책임성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KNE가 보다 젊은 연령층의 그룹들 사이에서 당의 전략과 결정을 전문화하게 하기 위하여 원조하고 지원한다. 이러한 과제는 오늘날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노동운동의 재편, 사회적 동맹, 노동계급과 가난한 인민층 출신의 새로운 피로 당의 대열과 간부들의 갱신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KNE에 대한 당의 원조는 KNE의 건설, 공산주의 교육, 당에 KNE 회원들을 가입시키기 위한 준비, 노동운동과 그것의 동맹 그리고 인민동맹의 강화에 청년 그룹들을 끌어들이는 것을 포함한다.

 

  1. 청년들의 노동환경과 전체적으로 그들의 삶에서의 발전들은 보다 젊은 연령층의 그룹들과의 사상적-정치적, 조직적인 끈을 발전시키기 위한 당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이런저런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심지어 30세 이상의 사람들이 대체로 젊거나 혹은 훨씬 더 젊은 연령층 그룹들과 연관된 어떤 특성과 삶의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일자리를 찾고 그들 자신의 가족을 꾸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기 때문인데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부모에 의해 계속하여 부양받아야 한다는 결과가 된다.

일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지는 젊은 부부 세대가 증가했다. 젊은 사람들의 중요한 부문은 실직의 상태이고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했거나 다양한 부문들 혹은 위장된 고용관계 등에서 몇 달간의 고용 후에 해고되었다. 그 결과 그들은 특정 부문과의 연계를 획득하지 못했고 노동조합조직의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그래서 노동계급과 그 운동에서의 당의 사업과 소통의 직접적인 채널이 없다. 학교, 오락시설, 스포츠시설이 있는 거주지에서 그들과 접촉하는 것이 어느 정도까지는 더 쉬운 일인데 그들이 이러한 편의시설에 접근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서 그렇다.

현실적으로 당과 KNE는 동일한 사회 계층과 소통하고 있는데 그것은 또한 그들이 노동계급, 실업자들, 자영업자들과 농부들에 속해 있든지 간에 청년 세대 그룹들에 관하여 진실이다. 협력, 계획성, 조정이 당기관들과 KNE 조직들 사이에서 절대적인 조화 속에 있어야 하는데 그리하여 그들이 서로를 풍부히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청년노동자들 사이에서의 당 건설 역시 특수한 계급 기준의 기초 위에서 회원을 가입시키려는 KNE의 목표와 공통된 목표이다.

학교, 직업교육, 직업훈련센터의 전체적인 연결망에서의 활동은 더 특별함을 가진다. 이것들은 체제, 기업가들 그리고 자영업자들에 의해 항상적으로 설립되고 있는데 그들이 훨씬 덜 경제적이고 제도적인 권리들을 가진, 노동력을 조정하기 위하여 훨씬 더 값싸고 쉬운 것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유사한 특성은 대학교와 기술 교육기관에서의 활동에 특징적이다. 이러한 곳에서는 그들의 구성으로 인하여 KNE는 더 많은 세력들과 소통하는데 왜냐하면 공부하는 젊은 사람들의 숫자는 선생과 보조인력과 비교하여 훨씬 더 많고 결과적으로 그것은 당보다 더 많은 수의 조직화된 세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곳에서 당의 책임성은 필수적인데 동시에 훨씬 더 조직화된 협동과 협력이 있어야만 하는데 그리하여 당과 KNE의 조직들이 결합된 방식으로 행동하고 그 방침 등을 전문화하기 위해서이다.

결과적으로 당과 KNE 기관들의 협력을 개선하고 더 실질적으로 만들기 위한 어떤 변화들이 있어야만 하는데 이는 그들이 노동운동과 그 동맹들에서 그리고 교육과 직업훈련의 장소들에서 결합되어 사업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가 당 전국협의회에서 그리고 KNE 기관들에서 적절한 토론 후에 더 잘 연구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한다.

 

  1. 오늘날 KNE에서는 청년들이 당에 합류하기 전 회원가입과 심의의 정교화에서 이루어진 진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교, 기술학교, 직업훈련센터, 기술적 기관, 대학교들뿐만 아니라 특히 더 젊은 연령층 그룹들을 고용하는 작업장에서의 필요들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지체된 가입률과 같은 문제들이 있다. 새로운 성원의 동화에서의 지체나 심지어 되는 대로의 가입이 계속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부분의 청년들이 경험하는 첨예화하는 어려움들의 압력 하에서의 세력들의 출혈에 대한 원천이다.

이 세대들은 그들의 요구들과 관련하여 주요한 손실과 결핍을 경험하고 있고 한편으로 부르주아 정치체제의 다양한 형식들에서 부르주아 정치체제에 대하여 혐오감을 느끼지만 동시에 반혁명의 분위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세대들이다.

필수적인 적응과는 상관없이 다음과 같은 긴급한 문제들과 대면하는 것이 중앙위원회와 지도기관들의 책임이다:

ㆍ KNE의 간부들과 기관들, BO의 방향성을 원조해 줄 특수한 능력을 습득했거나 습득할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지도적인 당 기관들에서 당 간부의 배치. 청년 세대 그룹들과 사업하는 다양한 당 조직들에 적합하고 청년들의 문제들과 요구들, 그들의 경향성과 지향성에 대한 필수적인 전문화된 특성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지도적인 간부들의 촉진에서 주의와 계획.

ㆍ 장소와 그들의 필요들에 따라서 청년 그룹들 사이에서 당과 KNE 사업의 전문화를 역시 원조할 수 있는 당원들에 대한 책임 할당.

ㆍ KNE의 성원들이 KNE의 조직들에서 준비와 시험의 특수한 기간을 통과하자마자, 미래의 당원으로서 그들을 준비시키고 원조하기 위하여 KNE의 기관들과 성원들과 관련하여 당의 기관들과 주요하게는 PBO들의 협력과 도움의 결정적인 개선

ㆍ BO들의 총회의 안정화, 분위기의 보호와 원조, 이는 그 성원들의 공헌이, 결정들의 정교화와 수행에서, 청년 세대 그룹들 사이에서 활동의 경험의 연구에서, 청년들이 발견되는 장소에서 활동의 지향에서, 투쟁에서의 집결과 사상적-정치적 투쟁의 집결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줄어든 경계심과 조직의 보호에 관한 문제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국제 공산주의운동-당의 활동

 

  1. 당은 기회주의에 반대하는 투쟁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하면서 반혁명의 승리로부터 물려받은 결정적이고 주요한 문제들을 다루려는 노력을 계속했다. 이 문제가 그리스 공산당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대륙의 많은 공산당들과 정말로 강력한 자본주의 나라들의 공산당들의 일반적인 상황에 달려 있을지라도 그 성과들은 제한적이다.

그리스에서 계급적 대결, 자본가들과의 갈등, 그리스 공산당의 전위적인 활동은 주요한 쟁점 즉, 어떠한 정치노선이 공황의 조건에서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을 위한 것인가를 둘러싼 많은 공산당들의 반성의 발전에 공헌했다. 그러한 반성과 다른 견해들 간의 논쟁은 부르주아권력의 타도와 사회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세력들을 집중할 필요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다른 당들과 더불어 그리스 공산당의 중요한 공헌을 보여준다.

다른 공산당들뿐만 아니라 우리 당의 주도성 덕분으로 국제 공산당-노동자당 대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 대회에는 기회주의, 개량주의 그리고 다양한 조류들에 반대하는 사상적 투쟁이 있다. 게다가 공산당들의 지역별, 주제별 대회가 있으며 현재의 쟁점들에 대하여 합동 성명서들이 발표되고 있다. 공산당들 간에 신속한 정보의 교환을 위해 통합체계를 가진 공산당들의 웹사이트(www.solidnet.org) 역시 기능을 하고 있다. 또한 공산당들의 모임의 자료를 포함하는 ≪정보 보고(Information Bulletin)≫의 발행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력에서 이러한 단계들이 다음과 같은 주요한 문제를 변경시킬 수 없다: 공산주의운동은 조직적으로, 사상적으로 파편화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것은 강력한 기회주의적 조류의 좀먹는 활동과 맑스-레닌주의에 기초해서 투쟁하는 공산당들의 약점과 공존하는 장기간의 사상적-정치적인 위기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 공황과 공산주의운동을 위한 새로운 요구들의 조건에서 계급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문제들을 취급하는 것으로부터의 새로운 후퇴와 관련된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1. 힘든 조건 하에서도 일반적으로 정확한 방향성을 유지하는 공산당들이 있는데 그들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와 기회주의에 반대하여 싸우고 있으며 심각한 약점들과 대면하면서 노동운동에서 작업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쿠바에서의 발전은 국제공산주의운동에 충격을 주고 있다. 그리스 공산당은 쿠바 공산당과 쿠바 인민들과의 연대를 확고하게 명시하고 있고 그것은 미국에 의해 부과된 장기간의 봉쇄를 해제할 것과 EU의 반쿠바적인 “공동 입장”의 철폐를 위해 투쟁하고 또 5명의 수감된 쿠바의 애국자들의 석방과 그들의 조국으로의 귀환을 요구한다.

우리 당은,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다른 나라들에서 노동계급과 광범한 인민층에게 고통을 주고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는 기본적 문제들의 해결을 제국주의의 침략성의 어려운 조건에서 성취하여 사회주의의 이점을 드러내었던 쿠바 혁명의 획득물을 옹호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틀 속에서 최근의 기간에 촉진되었던 사회-경제적 변화들에 대하여 쿠바 공산당과의 건설적인 대화를 발전시키고 또 자본의 존재를 강화하고 사회주의적인 소유와 사회주의적 생산관계를 약화시키는 조치들의 이행에 관하여 우려를 표현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나라들에서 사회주의 건설의 법칙들의 기준에 따라서 즉, 노동계급권력, 생산수단의 사회화와 중앙의 계획, 노동자통제 및 사회적인 통제에 따라서 발전들을 검토한다. 이 관점으로부터 그리스 공산당은 베트남에서 자본주의적인 생산관계의 강화에 관한 우려와 소위 “시장-사회주의”에 대한 반대를 명시한다. 오늘날의 중국에서 중국 공산당은 자본주의적인 발전의 길을 이끌고 있다: 중국 공산당은 “사회주의 인터내셔날(Socialist International)”과의 관계를 발전시킨다. 이러한 과정과 이전에 사회민주주의에 의해 지지를 받았던 “혼합경제”와 관련한 입장들, “시장 사회주의”와 관련된 입장들은 공산주의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발휘한다: 그것들은 다면적 방식으로 공산주의운동에 반대하여 활용된다.

맑스-레닌주의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는 몇몇의 공산당들은 중국을 “사회주의 발전모델”로 제기한다.

 

  1. 공산당들의 협력과 조정의 현존하는 형식들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그리스 공산당은 맑스-레닌주의와 사회주의 건설의 존재와 그것의 공헌을 방어할 뿐만 아니라 그것의 전복을 초래했던 근본적인 오류들과 자본주의의 전복과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투쟁의 필요성을 승인하는 공산당들 사이에서 공산주의의 기둥을 형성하는 노력을 지향한다.

≪국제공산주의평론(International Communist Review)≫이라는 잡지가 ―2008년 말 아테네에서, 2009년 이스탄불에서 첫 번째 논의를 기점으로 해서― 최근 공산당들의 11개의 이론적이거나 정치적인 잡지의 참여로 공동 원칙들의 틀에 기초하여 이러한 방향에서 창간되었다. ≪국제공산주의평론≫의 목적은 국제공산주의운동이 사상적-정치적 및 조직적인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사상적이고 이론적인 쟁점들에 관해 토론하고 공산당의 통일된 혁명 전략의 형성에 공헌하는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은 또한 국제공산주의운동에서 사상적 및 정치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기회주의세력들(유럽의 좌파당-좌파의 “네트워크들”), 사회민주주의 세력들, 뜨로츠끼주의세력들에 반대하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사상적 및 정치적인 투쟁의 발전을 당의 의무와 책무라고 간주한다.

 

  1. 공산주의운동 내부에서의 대결과 관계가 있는 몇 가지 중대한 문제들:

ㆍ 혁명의 특성, 전략의 논리. 자본주의사회라는 지형에 있는 부르주아정부들에 공산당들의 참여. 국제적 공산주의 운동과 기회주의.

ㆍ 레닌의 제국주의 개념으로부터의 거리.

ㆍ 제국주의연합들과 국가 간 조직들에 대한 입장, 러시아-중국에 대한 입장 등.

ㆍ 사회민주주의와 중도좌파에 대한 입장. 자본가들의 폭력과 제국주의의 간섭에 성공적으로 대결하기 위하여 모든 투쟁형식들을 이용할 가능성에 대한 입장.

ㆍ 의회주의적 환상과 뿐만 아니라 선거투쟁의 활용으로부터의 후퇴

ㆍ 자본주의의 공황에 대한 입장.

ㆍ 소유와 권력의 성격이라는 쟁점으로부터 분리된 환경이라는 쟁점.

ㆍ 노동운동에서 혁명적 노선의 결여.

ㆍ 민족적인 수준에서의 투쟁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어 버렸다는 잘못된 견해.

ㆍ 우리가 알았던 사회주의에 대한 입장.

ㆍ 사회주의의 “모델”과 “21세기 사회주의”에 관한 잘못된 견해.

ㆍ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국제주의적 연대

 

  1. 이전의 시기에 그리스 공산당은, 자본의 목표, 전략에 반대하여, 제국주의적 계획, 간섭에 반대하여, 노동의 권리와 민주주의적 권리의 옹호를 위하여, 반공산주의에 반대하여, 공산당들과 투사들을 희생하는 금지와 박해들에 반대하여, 공산주의와 파시즘을 동일시하는 받아들일 수 없는 관점에서 수행되는 박해들에 반대하여 많은 나라들에서 발생하는 위대한 노동자와 인민의 투쟁들에 연대를 표명하기 위하여 의미 있는 주도성을 발전시켰다.

그리스 공산당은 제국주의의 간섭과 위협에 반대하여 베네주엘라의 노동계급과 인민층과 연대를 명시한다.

그것은 팔레스타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1967년의 국경선과 나라의 수도로서 동예루살렘을 가지고 있는 독립적이고 존속가능하고 주권을 가진 팔레스타인 국가를 위해 이스라엘의 점령에 반대하는 팔레스타인 인민들의 투쟁을 지지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연방적인 두 개의 구역과 자치적 해결책을 가진, 단일한 주권과 국제적 대표성을 가진, 외국 군사기지들과 군대들이 없는 독립적인 통일 키프로스, 외국의 보증인들과 “보호자들”이 없는, 그리스 출신 키프로스인들과 터키 출신 키프로스인들을 위한 공통의 조국을 위한 키프로스 인민들의 투쟁을 지지한다.

 

 

당사업 보고로부터의 총괄적인 결론

 

  1. 총괄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18차 당대회에 의해 결정된 특별한 의무(노동계급과 노동운동에서 사업에 대한 재편과 그에 대한 초점, 인민동맹의 활동 강화, 사상투쟁의 첨예화, 노동계급과 그 동맹들의 투쟁의 공통적인 틀의 형성, 당의 역사에 대한 에세이 제2권 퇴고,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당의 입장에 대한 이해와 선전을 위한 체계적인 사상적-정치적 사업)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노력과 진보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공산당은 세력들의 상호 관계, 공황의 그 국면이 포함하는 요구들과 위험들-가능성들로부터 떠오르는 증가하는 그리고 복잡한 요구들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정치지도와 관련된 주요 문제는 우리가 좋은 시기에, 특히 지난 10년 이상 동안에 즉, 제18차 당대회 전에, 투쟁의 주요전선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던 세력들을 전반적 진보가 의존하는 것에 즉, 작업장들과 부문들에 집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계급투쟁의 진보, 정치의식과 투쟁성의 발전, 공산주의 교육, 헌신과 자기희생의 정신을 결정하는 영역에 집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객관적인 어려움들의 부정적인 영향, 자본주의의 재구조화(restructurings)와 뒤이은 공황에 기인하여 떠오른 문제들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또한 주관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말하자면 망설임, 세력들의 재편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했던 잘못된 견해들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중앙위원회는 당대회 사이에 당의 최고지도기관으로서 위치와 역할 때문에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두 번째 문제는 당의 전략의 정확성의 확인이 맨 위부터 기층까지 자기만족의 정신을 창출했고 어렵고 복잡한 조건들에서 전위적 역할을 수행하고 노동계급과 인민층이 집결되기 위한 정치적 지도와 관련된 당의 필요한 능력의 획득을 요구되는 정도까지 수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의 중요한 집단적인 문서들과 분석들, 무엇보다도 사회주의 건설로부터의 결론들과 그리스 공산당의 역사에 대한 에세이 제2권(1949-1968)에 대한 소화는 18차 당대회와 19차 당대회 사이의 기간보다도 더 긴 기간을 요구했다. 그것은 이런 종류의 문서들을 연구하고 소화하기 위하여 시간을 필요로 하는 과정이다.

정치지도에서 요구되는 능력이 두 가지 현존하는 위험들에 대처하기 위하여 획득되지 않았다: 정확한 전략이라는 이름으로 창조적인 적용과 전문화(그리고 일반적인 입장을 구호들로 전달하는 것)의 측면을 과소평가하는 것 혹은 전문화의 이름으로 복잡하고 다면적인 의무들의 실현에서 뒤죽박죽의 그리고 선택적인 태도를 조장하는 것, 활동들을 분산시키는 것, 자생성과 세력들의 부정적인 상호 관계로부터 나타나는 객관적인 요소들의 이름으로 그럴듯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굴종하는 것. 평가들과 경험을 일반화한다는 이름으로 조직에서 부분적이지만 중요한 측면들, 많은 촉각을 가진 적들의 활동을 고려하면서 대중의 집결과 계급적 교육을 간과하는 것.

당 활동의 훈련이 세력들의 재배치와 사회적 동맹의 진전으로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중앙위원회 수준으로부터 당의 기층조직들(PBOs)에 이르기까지 정교화되고 통제되는 통일된 활동계획으로 옮겨지지 않았다. 물론 통일된 활동계획은 각각의 PBO에 대해 혹은 모든 PBO들에 대해 통일되고 일정불변인 방식으로 계획의 모든 상세한 내용을 포함하는 중앙위원회의 결정으로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된 계획은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화하는 능력, 주도성을 발휘하는 능력, PBO들의 경험을 일반화하고 중앙위원회의 일반적 계획을 풍부히 하고 개선하는 능력의 발전에 공헌해야만 한다.

 

  1. 특별한 문제―정치적 지도의 문제로서―는, 간부들이 현재의 요구들에 반응하기 위하여 우리가 경과하고 있는 시기를 위하여 필요한 간부들의 성숙을 위한 불완전한 체계적 사업인데 그것은 간부들이 당의 전략과 조응하지 않는 사업의 경험과 방식을 재생산하지 않거나 혹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업의 경험과 방식을 포함하지 않기 위한 것이다. 전략을 촉진하는 기계적 방식이 여전히 정치적 지도를 통하여 촉진되고 있다. 그것은 요구되는 정도까지 그리고 그것이 주관적인 요인의 노력에 의존하는 만큼 성취되지는 못했는데 즉, 당이 사상적으로 부르주아적 및 기회주의적 견해들의 덫에 빠지고 세력들의 관계로 인하여 동일한 동전, 즉, 동화의 양면인 소부르주아적 조급성 혹은 치명적인 수동성의 덫에 빠지는 경향이 있는 광범한 노동대중과 인민대중 사이에서 활동하는 것이 그러하다.

당은 인민대중들이 자연발생적으로 투쟁에 들어가고 적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거대한 수단들로 그들을 동화할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조건에서 행동하는 능력을 얻지 못했다 ― 그리고 이는 정치적 지도의 문제이다. 그것은 다른 세력들이 운동의 방향을 혼란시키고 그리스 공산당을 고립시키려는 활동을 발전시키는 분야들에서 전투적이고 확신적인 방식으로 개입하는 능력을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얻지 못했다. 또한 정반대의 문제가 있다: 투쟁이 처음으로 노동계급과 소부르주아 부문―갑자기 그들의 소득을 잃어버리고 단지 부문적이고 지역적인 수준에서, 협소한 감각으로 그들의 소득을 지키기 위하여서만 투쟁으로 돌아선다; 그러한 소득이라는 것은 그들을 매수하고 동화하기 위해 부여되는 것이다―을 포괄하는 조건들에서 전위적인 공산주의자의 역할을 잃어버리는 것.

 

  1. 당에서 나타난 약점, 결핍 그리고 지체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그것들을 과소평가하는 어떤 의도도 없이, 당의 활동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그리고 인민들에게 비극적인 결과들을 가져올 역행을 구성하는 발전들을 예방하기 위해, 존재하거나 나타나는 가능성들을 이용하기 위해, 근본적인 변화의 길을 닦기 위해, 당의 회복과 당의 강화, 다가오는 전투의 견지에서 능력과 인내의 성취를 초래할 요인이 되는 것은 가능하다. 물론 이것은 허무주의 없이 그리고 명백히 자기비판의 정신으로써 객관적이고 교훈적인 결론들에 대한 그림을 요구한다.

동시에 세력들의 부정적인 국제적인 상호 관계, 즉, 반혁명과 그 대열에서 기회주의의 광범위한 팽창으로 인하여 국제 노동운동이 퇴각하였다는 사실은 당의 활동과 유효성에 결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유럽 노동운동의 상황, 부르주아정부들에 공산당들이 참여함으로써 야기되었던 침식, 그들이 지지하는 동화의 노선, 사회주의 건설과 사회주의 건설의 가능성에 대하여 부르주아적 기준에 기초한 그들의 허무주의적인 입장은 특히 부정적인 요인들이다.

 

 

중앙위원회의 업무 수행에 대한 평가

 

  1. 제18차 당대회에서 선출되었던 중앙위원회는, 당대회의 정치적인 결정들과 사회주의 건설로부터 나온 결론들은 통일되고 분할할 수 없는 총체성을 구성한다는 입장에 따라서 활동했다. 그것은 새로운 문제들, 즉, 심각하고 장기적인 경제적인 자본주의 공황의 문제들에 대면해야만 했는데 왜냐하면 인민들에게 유리한 공황의 탈출구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가 객관적으로 떠오르고 동시에 노동계급과 노동운동이 사회민주주의 혹은 기회주의적인 관리 노선의 두 개의 부르주아적 기둥의 덫에 빠질 수 있는 조건들이 창출되기 때문이다.

중앙위원회의 업무수행을 위한 중심적인 과제와 기준은 다음의 목표들을 가진 정치적 지도이다:

ㆍ 노동운동의 재편과 사회적 동맹을 위한 활동의 공통의 틀의 형성을 위한 활동을 가속하는 것. 작업장들과 부문들에서 당 건설의 발전은 중심적인 문제이다.

ㆍ 산업 부문들과 특히 새로운 노동관계들을 고려하여 청년들과 여성들 사이에서, 그리스 자본주의 경제 구조에 따라서 발전되고 있는 새로운 부문들을 목표로 삼은 결합된 사상적-정치적 및 대중적인 활동.

 

  1. 중앙위원회는 노동운동의 재편에 대하여 전국 당협의회를, 당 건설에 대하여 중앙위원회 확대 전체회의를 준비하고 개최하였다. 그것은 공황의 조건에서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에의 당의 개입을 위한 지도지침들과 특수한 조치들을 정교화했다. 그것은 그리스 공산당의 역사에 관한 에세이 제2권(1949년-1968년)을 정교화한 전국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그것은 전당을 통하여 그리고 당 학교의 체계에서 에세이와 사회주의 건설로부터 나온 결론들에 관한 18차 전당대회의 결의 그리고 그리스 공산당의 강령적 인식에 대한 토론을 조직하였다. 게다가 그것은 정보를 제공하고 사상적 정치적 투쟁과 활동이라는 쟁점들의 정교화에 대한 당원들의 공헌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토론과 강연을 조직하였다.
  2. 결함들과 부분적인 약점들에도 불구하고 중앙위원회는 최고의 지도기관으로서 최근의 두 번의 선거전투와 같은 이 4년 동안의 가장 힘든 순간들에 주요 과제에 부응했다: 중앙위원회는 굴복을 하거나 혹은 연립정부를 용인하거나 거기에 참여하는 근본적인 잘못을 저지르게 하기 위하여 당에 가해지는 압력에 단호하게 저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적절한 방법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사상적-정치적 사업의 영구적인 특징을 구성하는 쟁점 즉, 우리의 그것에 참가로부터 얻는 경험을 기초로 한 부르주아 의회의 성격과 기능을 폭로한다는 쟁점들이 있다는 것은 명백했다.

 

  1. 중앙위원회는 PBO들이 자신들의 독립적인 정치적 활동으로 노동자 및 인민의 투쟁에서, 사상적-정치적인 사업에서 공헌하고 참가하는 것에 관한 행동의 결합된 강령에 기초하여 PBO들의 지도의 개선―과거와 비교하여―에 공헌했다. 그것은 당의 전략이 폭 넓은 대중들 사이에서 대중화되도록, 공황과 계급투쟁에 의해, 국제적인 발전들 특히 유로존에서의 발전들에 의해 풍부해지도록 노력했는데 이는 당의 전략이 노동자 및 인민의 경험에 응답하기 위한 것이다.

중앙위원회의 정치적 지도와 책임성의 결과들은 그것이 했던 노력과 무엇보다도 현재의 요구들, 객관적 발전의 복잡한 성격에 조응하지 않는다.

중앙위원회는 노동운동의 재편과 청년들에 특별한 강조를 두는 당 건설과 관련한 노력이 더욱 견고하고 확고한 국면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주요한 의무 즉, 당 사업의 방식과 형식들, 내용과 무엇보다도 PBO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적 조치들에 관하여 조직들의 그리고 따라서 PBO들의 정치적 지도에서 부족했다. 일정한 진보들이 있었다: 몇 가지 조치가 세력들의 재배치와 집중을 위해 취해졌다. 한편으로 독립적으로 다른 한편으로 운동의 대열에서 당의 강력한 활동이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이러한 의무들은 낮은 정도로 충족되고 있다.

중앙위원회가 최고의 지도기관으로서 일반적으로 당의 전략에 대한 사상적 투쟁의 입장과 쟁점들의 정교화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요구되는 것은 지도방침과 결정들을 포괄적인 일반적 행동계획으로 옮기기 위하여 노동운동의 재편, 작업장들과 부문들에서의 당 건설, 정치적 지도에서 역량의 견고한 발전에 대한 주요 목표에 관하여 증가된 일관성이다. 이 계획은 지역 조직들의 지도 기관들이 지도방침을 전문화하고 PBO들의 방향을 설정하고 그들이 책임 있는 분야에서의 요구들을 충족시키고 그들 자신의 활동들을 일반적인 활동의 틀에 통합시키고 그것을 일상의 실천적 사업의 경험으로 풍부화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해야만 한다.

그 문제는 당의 각각의 간부와 당원들이 떠오르고 그리고 투쟁성, 사심 없음, 능력, 지식이라는 견지에서 전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기 위한 정치적 지도와 실천적인 사상적-정치적 교육의 문제를 구성한다. 중앙위원회는 젊은 사람들과 끈의 발전에서 부족했는데 특히 작업장과 새로운 부문에서 그러했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있는 보다 젊은 청년들과 청년 실업자들과의 끈의 발전에서 부족했다. KNE의 원조와 지원은 향상되었지만 그것은 PBO-BO의 수준에서는 계속해서 극히 취약하다.

 

  1. 중앙위원회는 중앙위원회의 참모, 즉 보조적 위원회들과 부문들을 강화하는 몇몇 조치를 취했지만 이들 모든 보조적 기구들에서의 노력을 완수하지 못했다. 어떤 경우들에서는 중앙위원회가 그들이 새로운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이들 기구들에 실질적 지원을 제공하지 못했다.

총체적인 평가는 ≪공산주의평론(KOMEP; Communist Review)≫[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기관지이자 그리스 공산당의 이론지: 역자], ≪리조스파스티스(Rizospastis; The Radical)≫[그리스 공산당의 기관지(일간 신문): 역자], 당의 미디어, 중앙위원회의 보조 기구들이 그들의 임무수행을 향상시켰고 입장들, 요구들, 투쟁목표의 형성에 공헌했으며 사상적-정치적 투쟁에 공헌했다는 것이다. 사회적 동맹의 발전을 위한 복잡한 문제들과 운동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부문들 사이의 협력에 있어서 향상이 있었다. 중앙위원회의 책임이 있는 모든 미디어와 그것의 모든 형식들에서 선전의 부문에서 특별한 지체가 관찰된다. 또한 인터넷의 이용과 그것을 계급적인 적의 이데올로기적 수단과 분파주의의 수단으로서 다루는 데 있어서 지체가 있었다. 902번 TV 채널 ―그것의 폐쇄는 재정적 이유들에 의해 지시되었다― 대신에 포탈(portal) <http://902.gr>의 창출은 특히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스 공산당의 입장들과 제안들의 정보제공과 선전의 분야에서 공헌할 수 있다.

당의 출판물들은 향상되었다. KNE는 또한 적극적인 노력을 했는데 정치적 서적들의 유포에서 상대적인 진전이 있었고 그 작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인데 경제공황이 그것들의 구매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필요와 현존하는 관심과 비교해 보았을 때 그렇다.

4년 이상 주로 이아니스 리트소스(Yiannis Ritsos)와 코스타스 바르날리스(Costas Varnalis)의 저작에 관한 중요한 과학적 협의회의 현실화를 통하여 그 부문들의 도움으로 중앙위원회의 사업에서 향상이 있었으며 동시에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저작에 관한 유사한 회의가 준비되고 있다. 국제적인 경제공황에 관한 쎄미나가 조직되었고 공황의 특성과 부르주아적인 관리에 대하여, 유로존에서의 공황의 불균등한 발발에 대하여 조명하는 쟁점들의 정교화가 ≪공산주의평론≫과 행사들의 조직화에 대한 기사들로써 계속되었다. KNE 축제들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내용 역시 향상되었다. 더구나 이 분야에서 입장들의 정교화와 KNE의 주도성의 지원으로 스포츠와 체육교육 부문에서도 진전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문화와 스포츠 분야에서의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가야 할 길이 멀다.

 

  1. 정치국과 비서는 노동운동의 재편, 당 건설, 당의 보조적 기구들의 강화를 위한 간부들의 준비와 촉진을 위한 사업에 관한 당활동의 결정적인 방향설정에서 지체에 대하여 기관의 집단적인 사업의 틀에서 특별한 책임성의 몫을 가지고 있다.

 

 

당의 재정

 

  1. 이전 기간 동안 그리스 공산당의 동요하지 않는 자세는 정확히 당의 재정을 둘러싸고 중상모략적인 공격과 도발을 상승시켰던 경제적 및 정치적 센터들의 분노를 유발했다. 그들의 목적은 당의 통합성에 대하여 혼란과 의심을 창출하는 것과 ‘그리스 공산당도 다른 당들과 다르지 않다’라는 견해를 강화하는 것이었다. 당의 재정에 관한 공격과 일반적으로 반(反)공산주의는 이 모든 기간에 널리 퍼졌다.

국가재정[보조: 역자]은 타협과 후퇴를 위한 압력을 가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투명성, 뇌물과 정치인에 대한 매수와 싸운다는 이름으로 그들은 국가에 의해 당들에 대한 배타적인 재정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 조치들은 당들의 기능에 대한 완전한 교묘한 조작과 통제를 목표로 하는 EU의 틀 안에서 촉진되는 반동적인 조항들의 일반적인 틀의 부분이다.

그리스 공산당은 국가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다는 명목으로 당원들이나 친구들과 관련하여 어떠한 통제도, 그 기능과 활동에 있어서 어떠한 간섭이나 그것의 정치노선에 대한 교묘한 조작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국가의 재정지원은 혁명정당의 수입의 주요 원천이 될 수 없다. 그리스 공산당의 재정적인 독립의 문제는 결정적인 문제이다. 그것은 가장 어려운 조건들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당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설립 이후 그리스 공산당은 오랫동안 박해를 당해 왔고 그리고 특히 계급투쟁이 첨예화고 있는 오늘날의 조건에서 당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하는 것은 완전히 합리적이다.

제18차 당대회 이후의 기간에 우리는 주로 우리의 선전 분야에서 심각한 재정적 곤란에 직면했고 결과적으로 “Tipoekdotiki”(당의 인쇄소)가 파산법(Bankruptcy Code) 99항의 규정에 포함되었으며 902 TV 채널은 운영을 멈추었다.

새로운 조건들은 당원들의 모든 당비와 친구들과 지지자들의 헌금을 모으기 위하여 조직들의 경제적 활동의 더 나은 조직화와 감시를 요구한다. 보다 많은 완강함과 결의가 우리의 재정을 정돈하고 유동적인 운영비용을 줄이고 조직들의 수입을 규칙적으로 실질적으로 감시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리조스파스티스≫, ≪공산주의평론≫, “Synchroni Epochi” 출판사의 책들의 배포의 증가는 우리의 사상적이고 정치적인 개입을 위한 그것의 특별한 중요성과는 별개로 당의 재정을 강화하는 데 중대한 공헌을 한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노동계급과 인민들에게 특별히 힘든 기간을 경과했고 이 힘든 기간은 계속될 것이다. 그것은 노동자의 권리와 성취에 대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고 동시에 경제공황의 첨예화로부터의 결과들이 인민층을 익사시키는 급류가 되고 있는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은 이러한 조건들에서 보다 많은 인민들이 그들의 빈약한 수입으로부터 이전보다 더 적은 금액이지만 당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회들이 창출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94년 동안 그리스 공산당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은 노동계급과 당 사이의 일종의 정치적 관계를 구성해 왔다. 그것은 각각의 PBO와 당의 지지자들과 친구들과의 끈의 발전과 공고화를 보여 주는 요소이다.

효과적인 반응을 제공할 다면적인 정치적, 사상적 그리고 출판 활동을 위한 재정적인 수단과 관련하여 계급적 적의 공격에 대비한 우리의 준비성, 능력, 자기 의존을 충족시켜야 한다.

 

 

제20차 당대회까지 당의 기본적인 의무들

 

인민에게 유리한 유일한 탈출구

 

  1. 유로존/EU에서 새로운 공황의 불균등한 표현과 그리스에서의 공황의 깊이와 그것을 관리함에 있어서 부르주아 정책의 어려움과 결합된 미국-EU-일본에서 새로운 동시다발의 공황의 가능성은 공황이 2013년에도 계속될 것이고 다음 3년간 GDP가 2008년 전의 수준으로 증가하지 않으리라는 예측을 강화할 것임을 보여 준다. 공황 기간 동안 자본의 불충분한 가치저하, 그리스 산업생산의 경쟁력에서 입지의 상실, 재정 유동성의 중대한 손실과 광범한 지역(발칸 반도, 동지중해)에서 경쟁의 첨예화는 부르주아 정책의 모순을 격화시킨다. 유로존에 잔류하는 것이 사회적 자본의 확대재생산의 부르주아적 전략적 이익에 효과적으로 계속 봉사하는지 어떤지에 대한 숙고가 강화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발전들은 두 가지 주요한 가능성을 개괄적으로 제출한다: 공공부채의 새로운 “탕감”을 수반한 새로운 내부적인 가치저하의 선택과 유로존에서의 강제탈퇴와 결합될 국가의 통제되지 않는 파산의 가능성. 두 경우들에서 보다 적은 수의 대독점 그룹으로 축적된 자본의 집중의 과정이 강화될 것이다.

이러한 지형에서 제한적 혹은 확장적 관리의 선택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제국주의 동맹의 수준에서 우선적인 것에 대해서 부르주아들 상호 간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다. 유로존과 그리스 내에서 모순들이 첨예화됨에 따라 지정학적 영향에서 독일과 프랑스에 비하여 대서양 축(미국, 이스라엘, 영국)을 우선시하는 부르주아세력들이 강화되고 있다. 시장들과 기반 시설들의 분할과 통제에 대한 제국주의 중심들과 독점 그룹들 사이의 투쟁은 특히 운송(항구들, 공항들 등), 에너지, 통신, 은행 부문에서 강화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 역시 이 부문들에 관해서 관심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모순들은 재구조화를 가속화하고 확대하고, 착취율을 증가시키고, 자본의 집중을 가속화하고, 소기업체와 가난한 농부들을 제거하고, 자본주의 기업을 팽창시키기 위해 공황을 발판으로 활용하는 부르주아 정책의 방향에서의 협정을 부정하지 않는다. 반인민적인 공격의 강화는 그들의 경쟁력을 보호하고 인민층을 희생시켜 공황을 관리하려는 독점체들의 전략적인 필요에 의해 지시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들은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의미에서 빈곤의 증가뿐만 아니라 거대한 실업률, 프롤레타리아화, 도시와 시골 지역 소규모 사업체의 자영업자들의 가난을 수반할 것이다. 객관적으로 견고한 사회적 동맹들을 건설하는 데 있어 부르주아 계급에게는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더 좋은 기초에 입각하고 개선된 방향으로 노동계급의 사회적 동맹의 건설을 촉진하기 위한 조건들이 창출되고 있다. 노동자들과 인민층의 삶의 가일층 악화라는 전망뿐만 아니라 무기력한 회복의 가능성을 수반하는 자본주의 경제공황의 발전은 명백히 그리스에서 계급투쟁의 발전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직선적인 과정은 아닐 것이다: 계급투쟁의 상승의 국면들에 뒤이어 계급투쟁의 후퇴 국면들이 나타날 것이다.

 

  1. 이러한 틀에서 그리스에서 정치체제의 개혁을 위한 시도들과 더 체계적인 노력들이 계속될 것이다. 사민당(PASOK)이 붕괴의 과정에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현재의 증거들에 기초하여, 주요하게 지각될 수 있는 경향은 개혁이 두 개의 정치적 기둥에 기초를 둘 것이라는 점이다: 중심의 하나-오른쪽으로는 투표에서뿐만 아니라 분열 때문에 세력들을 잃은 민주당(ND)을 하나의 축으로 하고 중심의 다른 하나는-왼쪽으로 시리자(SYRIZA)를 축으로 한다. 어떤 정치세력과 어떤 정부가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계급투쟁의 상승을 예방할 수 있는가 그리고 EU로부터 탈퇴를 수반한 통제되거나 혹은 통제되지 않는 파산이 가능한 한 최소한의 반작용을 가지고 발생하는 것을 보장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여, 나라의 부르주아 계급은 선택을 조절하고 있다.

두 기둥, ND를 핵으로 하는 중도우익과 SYRIZA의 중도좌익이 부르주아 계급을 위한 상대적으로 현실적인 시나리오이다. 그것은 과도적인 성격을 가질 수도 있는데 왜냐하면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양심에 덫을 놓기 위하여 새로운 정당들의 창립을 위한 과정들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SYRIZA는 현대의 사회민주주의로 빠져들고 있는데 현대의 사회민주주의는 독재 시절 이후의 사회민주주의와 비교해 보면 더 보수적일 것이다. 노동과 정부 관료주의의 주요 부분들, 이권, 감세, EU기금 관리에의 참가로 부르주아 계급과 그 당들의 동맹으로서 면책을 즐겼던 중간층의 부분들은 SYRIZA에서 그들의 정치적인 표현을 추구하고 찾고 있다. 그것의 특성은 공산주의운동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기회주의 세력들로 구성되었다는 것, “제3의 9월”(PASOK 설립 선언)의 사회민주주의자들에서부터 “재생”의 공산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력들이 그 대열에 모인 좌파정당으로서 스스로를 내보이기 위해 몇 가지 구호들, 방법들, 사업방식들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권력문제와 EU에 관한 그것의 전략은 분명히 사회민주주의적이고 친독점적이다. SYRIZA가 패배한 사회민주주의의 대체물이 되는 경우 그것으로부터 원심분해된 세력들과 약간의 의회 밖의 세력들이 소위 좌파 혹은 공산주의 재생이라는 새로운 장애물을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부르주아 계급은 계급투쟁과 그리스 공산당의 상승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짓을 할 것이다. 그것은 계급투쟁의 상승을 저지하기 위하여 1989년-1991년 사이에 하지 못했던 것 즉, 그리스 공산당을 해체하거나 주변화하는 것 혹은 그것을 현대의 사회-민주주의의 구성요소로 변형시키는 것을 성취하기를 원한다.

 

  1. 노동운동은 계급투쟁의 상승의 전망을 활용하고,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서 중요한 변화의 조건들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기 위하여 준비된 상태에 있어야만 한다. 노동운동은 부정적인 발전의 가능성에 대해, 계급투쟁의 후퇴와 역류의 가능성에 대해 또한 대비해야만 하는데 합리적인 기간 내에 명백하게 발생할 새로운 상승을 위한 새로운 조건들에 스스로를 준비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노동운동과 그것의 동맹들은 국가, 준(準)국가 그리고 고용주들의 증가하는 폭력과 억압에 대처하기 위해 그리고 SYRIZA가 형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정부 주도의 노동조합주의의 활동에 대처하기 위해 행동할 준비성과 능력을 성취해야만 할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운동을 억압하고 계급투쟁의 상승을 방해하려고 하는 운동의 대열에서의 반동적인 세력들, 민족주의적 사회주의, 파시스트적 경향들의 활동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지역에서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들은 더욱 일반적인 성격을 띨 국지적인 군사적 분쟁의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왜냐하면 제국주의 중심들과 제국주의 세력들 간의 분쟁은 더 광범한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고 정말로 제국주의 피라미드의 핵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연이은 공황의 조건들에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그리스가 NATO와 EU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재의 조건들에서 비군사적인 수단들에 의해 풀릴 수가 없는 지역에서 제국주의 경쟁의 첨예화를 요구한다. 그것은 동맹들의 파괴, 심각한 변화들과 재편들, 심지어 EU의 틀과 NATO의 틀 양자에서 강력한 원심분해의 경향들, 동맹들의 전반적인 재편을 수반한다.

그리스 부르주아 계급, 그것의 정치적 대표들의 한 부문의 입장과 관련한 가능성들 중에는 심지어 상황에 따라서 방어적인 전쟁을 침략적인 전쟁으로 변형시키려 하면서 한편 혹은 다른 편의 제국주의 열강의 측에 그것이 참가하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그리스가 이웃 나라나 지역의 또 다른 국가에 의해 공격을 받는다거나 아니면 그리스가 동맹의 틀 내에서든지 아니든지 먼저 공격한다면, 당은 어떠한 경우에도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저항의 독립적인 조직을 이끌고 저항을 국내의 혹은 침략자로서 외국의 부르주아 계급의 완전한 패배를 위한 투쟁과 연계해야만 한다. 투쟁의 모든 형식을 가진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이 당의 주도성과 지도에 기초하여 형성되어야만 한다. 이 전선은 다음과 같은 구호를 가질 것이다: 인민들은 자본주의체제가 지배적인 한 전쟁과 인민들의 머리에 총을 겨눈 “평화”를 가져다주는 자본주의체제로부터의 탈출구와 자유를 줄 것이다.

 

 

노동계급과 인민세력들의 동맹을 위한 객관적인 기초

 

  1. 인민동맹은 독점과 자본주의적 소유에 반대하고 나라의 제국주의연합들과의 융합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노동자계급, 반(半)프롤레타리아, 가난한 자영업자들 및 농부들의 이익을 표현한다. 그것의 투쟁은 노동계급-인민들의 권력의 장악을 향한다. 그리스 공산당에게 새로운 권력은 노동계급의 권력, 사회주의 권력과 동일한 것인데 그것은 과학적 사회주의가 프롤레타리아 독재로 정의 내린 것이고 부르주아 계급의 독재, 부르주아 국가와는 바로 정반대이다.

인민동맹의 힘은 노동계급의 지도적인 역할에 있지만 또한 이러한 사회적인 세력들에 속하는 청년들과 여성들의 참여에 있으며 그것의 동맹들과 더불어 공통 강령, 행동의 방침을 형성하려는 노동운동의 의식적인 노력에 있다. 그것은 또한 인민동맹의 강화, 공고화, 보강 그리고 그것의 특성의 보존과 투쟁 방향에 이해가 걸려 있는 그리스 공산당의 지도적인 역할에 있다.

그들이 땅을 소유하고 있거나 다른 흩어져 있는 생산수단들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농부들과 소매업, 수공업, 식당, 여행업, 수리점, 청소, 미용 산업의 서비스 분야 등의 자영업자들, 즉 그들 가족의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때때로 하루 10시간에서 12시간씩 일을 하는 사람들은 독점의 철폐, 요컨대 자본주의적인 소유의 철폐와 그 권력의 타도에 전적인 이해가 있다.

현대자본주의는 자영업자들의 다수로부터 그들의 생산의 가장 큰 부분을 전적으로 제거하고 그들의 수입을 쥐어짜는 산업과 상업, 은행, 국가의 과세의 독점체들이다. 조만간 독립적인 생산자들과 근로자들로서 자영업자들을 제거하고 파괴하고 자영업자들을 실업자나 가장 좋은 경우에 반실업 상태로 끌고 가는 것도 바로 자본주의체제이다. 그들이 한동안 그들의 신분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생활 조건은 악화될 것이며 그들의 노동시간은 증대할 것이다: 그들의 아이들 교육과 의료에 있어 예방과 회복에서, 여가시간에서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그들의 은퇴 조건도 악화될 것이며 일반적으로는 그들의 삶의 질과 그들 가족들의 삶의 질도 악화될 것이다.

장기간의 심각한 공황은 자영업자들이 건설업, 수리업과 관련이 있는 직업에서 더 나은 조건으로 생존했던 분야들에서조차 갑작스런 변화를 발생시켰다.

자영 과학자들의 전망은, 그들이 더 나은 수입을 가지고 있고 주로 임금노동자들보다 덜 제한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하다. 그들은 법률, 회계와 기술 전문직들로, 질병의 예방과 건강의 회복, 모성, 작업장에서의 안전, 공공의료, 문화, 스포츠와 관련이 있는 직업들로 확대하는 거대 자본가 기업들에게 임금노동자들로서 점점 더 종속될 것이다.

객관적으로 그들의 중간계층적인 이익은 권력획득을 위한 노동계급의 편에 서서 독점체들과 자본주의적 소유와의 갈등과 전복의 길에 놓여 있다.

그들의 이익이 실현되도록 하는 유일한 길은 임금노동자들과 결합한 투쟁, “단 하나의 과학적인 조직”이라는 상표가 붙은 자본가들의 이익에 봉사하는 조직들로부터의 분리이다. 그들의 이익은 사회적 번영의 이점을 위한 그들의 과학적 작업의 수행을 위하여 그들에게 모든 조건을 제공하는 노동계급의 국가이다.

가난한 농부들과 도시의 중심들의 자영업자들의 가장 선진적인 부문들의 조직이 자본가들로부터 분리되는 것, 그들 스스로를 원료자원 시장과 에너지 수송로를 위한, 다른 천연자원 등을 위한 제국주의 상호 간의 경쟁과 전쟁들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자영업자들의 가장 선진적인 부문들이 독점체들에 반대하는, 그들의 제국주의 동맹들(EU, NATO, Schengen[유럽 국가 간 국경통행 자유화 협약: 역자], 기타 등등), 정당들 그리고 정부들에 반대하는, 요컨대 자본가들의 국가에 반대하는 노동계급의 투쟁과 그들의 투쟁을 통합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들이 그들의 가장 큰 부분의 폭력적인 파괴를 수반하는 생산의 자본주의적인 길에 편을 들 것인지 혹은 사회적(인민의) 소유에 기초한, 사회적 번영에 유리한 중앙의 계획에 기초한 발전의 길에 편을 들 것인지 둘 중 하나는 피할 수 없다. 발전의 이러한 길은 독점체들의 경제적 지배와 정치권력과의 파열과 전복, EU, NATO, 모든 제국주의연합으로부터 완전한 이탈, 모든 외국군사기지의 철폐를 요구한다. 노동계급-인민 권력으로써 이 계층들을 획득하는 것 혹은 그들이 자본가계급의 반동에 편을 들지 않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노동계급의 이익에 부합한다. 그런 이유 때문에, 그것은 자신의 혁명적 강령으로써 만족스런 생활 조건에 대한 그들의 필요를 표현하고 주요하게는 사회주의적 생산과 사회주의적 서비스로 그들의 계획된 점진적인 통합을 표현해야 한다.

 

 

인민동맹의 특성

 

  1. 인민동맹은 긴급한 질문에 대답한다: 어떻게 우리는 야만적인 계급의 반인민적인 조치들의 격퇴를 위한 투쟁을 조직할 것인가? 어떻게 우리는 몇 가지 성과물들을 성취하기 위해 반격을 조직할 것인가? 독점체들의 권력의 전복을 위한 투쟁과 파열의 길은 무엇인가? 현대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라고 한다면 인민동맹은 단호한 반독점 반자본주의를 지향하고 그것은 제국주의연합의 파열을 촉진하고 제국주의 전쟁과 그것에 대한 참가에 반대하여 투쟁한다.

인민동맹은 노동계급과 인민의 권력으로 이끄는 투쟁으로써 반독점 반자본주의 사회세력들의 집결과 노동계급과 그것의 사회적 동맹의 이익을 표현하고 봉사하는 집결에 관하여 그리스 공산당이 제안한 입장과 일치한다. 인민동맹의 투쟁은 주로 독점체들, 제국주의연합과 그것들의 억압적 기제에 대한 반대로 향하여 있다. 그것은 즉각적인 요구들의 지형에서 사회적 세력들의 결합된 활동을 기초로 하여 발전한다. 각 사회적 세력은 활동의 공통적인 틀을 넘어서는 자기 자신의 의무들을 가진다.

 

  1. 인민동맹은 각각의 도시에서 독점그룹들, 공장들, 쇼핑센터들, 병원들, 의료센터들, 전기발전소, 통신, 공공운수 등을 중심으로 하여 자신의 세력들을 모은다. 그것은 각 부문에 기초하여 이들 세력들의 공통의 활동을 보증하는데 일반적으로 실업자들, 자영 농부들 그리고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투쟁하는 도시들에서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한다. 인민동맹은 정치적 의식과 조직의 성숙 과정으로서의 방침을 향상시킨다.

이렇게 주어진 조건에서 인민동맹은 저항과 연대를 위해, 생존을 위해,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수입의 방어를 위해 조직되고 통합된다: 급료와 집단적인 구매협정, 연금,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권리, 생산자들이 농업생산물을 파는 가격, 농부들과 자영업자들 그리고 실업자의 보호, 은행의 부당 이득으로부터 인민들의 주거의 보호, 과세 등. 그것은 무상의 공공 교육과 의료복지의 권리를 옹호하고 값싸고 높은 품질의 대중 소비재들과 문화와 스포츠를 위한 기반시설에 대한 권리를 옹호한다. 인민동맹은 마약과 알콜 중독에 반대하고 여성의 해방과 평등을 위해, 실업자들의 보호를 위해, 학생들과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운송, 숙박과 식사를 위해, 젊은 부부들의 즉각적인 요구들을 위해 투쟁한다. 그것은 지진과 홍수에 대한 보호를 요구하고 삶의 조건을 향상시키는 기반시설을 위한 공공사업들, 환경에 대한 인민들의 균형 잡힌 개입을 위한 조치들을 요구한다. 그것은 원료의 존재, 생산수단의 집중, 노동력의 숙련, 과학적-기술적 성취물이라는 견지에서 나라에 잠재적인 발전을 강조한다.

인민동맹은 국가의 억압에 반대하여, 고용주들의 폭력에 반대하여 투쟁한다: 그것은 노동조합과 시민의 자유 등을 옹호한다. 공황으로부터 친인민적인 탈출구를 위한 투쟁은 EU-IMF와의 파열 속에서 사회안전기금에 대한, 공공 병원 등에 대한 어떤 연계도 없이 EU로부터의 분리와 부채의 일방적인 취소와 뒤엉켜서 연계되어 있다. 그것은 독점체들의 권력의 타도를 위해 투쟁한다.

그것은 독점체들과 모든 집중된 생산수단의 사회화와 중앙의 계획, 노동자들의 사회적인 통제를 채택한다. 그것은 EU와 NATO로부터, 제국주의연합과의 모든 종류의 관계로부터 그리스의 이탈에 동의한다. 그것은 그리스에서 외국군대의 기지들의 제거, 다양한 구실을 내세우는 그리스에서 외국의 군대들과 경찰력들의 존재의 제거를 목표로 한다.

민주주의, 인민주권, 제국주의와 제국주의 전쟁의 개념들은 인민동맹에게 더 심오하고 계급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은 계급착취의 제거에, 소농들을 협동조합으로 조직하는 것과 결합된 집중화된 생산수단의 사회화에 기초를 둔다. 그것들은 노동자의 총회들(worker’s assemblies)과 인민위원회들 등에의 참여에 기초를 두고 있다.

 

  1. 인민동맹은, 최고 노동조합 기구들뿐만 아니라 노동센터들과 연합들에서 지배적인 부르주아적, 개량주의적 그리고 기회주의적 노동조합 세력들이 사회적 및 정치적인 수준에서 세력들의 균형의 발전에 따라 꾸준히 효과적으로 약화되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노동조합조직들과 일반적으로는 노동계급과 그것의 동맹들의 대중조직들을 그것의 대열 내로 항상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한다.

세력들의 상호 관계의 변화와 그것의 역전에서, 어려운 계급적인 적과 그것의 국제적인 지지와 맞서는 능력에서 인민동맹의 활동의 힘과 유효성은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조직화의 정도에 그리고 작업장과 부문들에서, 노동자들의 이웃들에서, 농부들과 인민층의 거주 지역들에서 밑으로부터의 참여에 달려 있다.

그것의 활동의 발전 과정 동안 인민동맹은 어느 정도까지는 부르주아 정당들, 개량주의와 기회주의의 사상적-정치적 견해들의 영향 아래 있을 낮은 수준의 정치적인 경험을 가진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세력들을 모을 것이다. 그들은 독점체들의 권력에 반대하는 유일한 대안적 권력으로서 노동계급권력을 위한 투쟁의 현실성과 필수적인 성격에 관하여 동요할 것이다.

인민동맹의 활동은, 동맹의 기초를 구성하는 노동조합들, 자영업자들, 농부들, 학생들, 고등학생들, 여성조직들에 의해 조직된 총회들로 훨씬 더 많은 인민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그들이 동원의 조직화에, 의사결정에, 밑으로부터의 대표성을 위한 선거과정에, 문제들의 최대한의 스펙트럼을 포괄하는 다면적인 활동들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노동조합들과 대중조직들의 내부적인 삶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에 공헌한다. 이 과정들을 통하여 정치적인 경험은 증가할 것이고 두려움, 망설임과 동요는 극복될 것이며 계급투쟁과 권력문제의 해결책을 위한 인민동맹의 길에서 훨씬 더 많은 투사들이 견고해질 것이다.

인민동맹은 유사한 기준 즉, 반독점 지향을 가진 노동자들과 인민들의 조직들과 함께 지역적 및 국제적인 수준에서 활동의 협력을 추구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과 인민동맹

 

  1. 노동운동과 계급투쟁에서 당의 역할과 유효성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보다도 산업에서 당 건설이며 그리고 반독점과 반자본주의 방향의 특수한 조건들에서, 권력을 위한 투쟁에서, 제국주의 전쟁과 제국주의적 평화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노동자 및 인민대중들을 집결시키는 능력이다.

당의 이 과제는, 무엇보다도 노동운동과 결과적으로 인민동맹이 권력이라는 목표를 시야에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고 그리고 자본주의의 지형에서 정부들의 덫에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세력들 상호 관계의 발전에 대한 예측을 포함한다.

권력문제의 해결을 위한 투쟁은 나라에서, 보다 광범한 지역과 국제적으로 경제적 및 정치적인 상황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위한 항상적이고 안정적인 노력을 요구한다. 그것은 과학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당은 계급지향의 과학적인 연구의 전제 조건을 독립적으로 보증할 수 있고 보증해야만 한다.

공산당의 역량은 기회주의에 반대하여 투쟁하는 능력과 준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들[기회주의: 역자] 세력은 종종 낡은 세력으로부터의 분열로 새로운 정치적인 구성체의 형식으로 나타나고 때때로 공산주의적 구호들(예를 들어, 맑스-레닌주의에 우호적인 선언들, 사회주의 혁명의 인정, 사회의 진보에서 노동계급의 지도적 역할의 인정)을 빌기도 하는 반면에 동시에 그들은 그 단계의 전략을 거꾸로 되돌린다.

혁명적인 정치적 전위로서 그리스 공산당의 지도적 역할과 노동계급의 지도적 역할은 실천에서 성취될 것이고 인정될 것이다: 그것들은 정치적인 협정에 의존하지 않고 그것들은 인민동맹에 의한 그것의 전위적 역할에 대한 공식적인 인정에 의해 보증되지 않는다.

그리스 공산당은 국제적인 활동과 다른 공산당들과의 협력으로 인민동맹 활동의 국제화를 지원하고 그에 공헌한다.

 

  1. 오늘날 인민동맹은 공통의 틀을 가진 PAME, PASEVE, PASY, MAS, OGE의 활동으로써 일정한 형태를 획득했다. 그것은 정치적 당들의 동맹을 구성하지 않는다.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 자영업자, 가난한 농부들, 학생들, 고등학교 학생들 그리고 여성들의 조직들의 기관들에 참여하고 거기서 선출되는 당의 간부들과 당원들을 통하여, 그것의 청년 조직인 KNE의 성원들을 통하여, 인민동맹의 기관들과 그 대열에 참가한다. 당은 내부로부터 동맹의 특성을 보장하고 노동계급과 인민층의 새로운 세력들에 접근하고 연결 고리들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그 운동의 대열에서 능력 있는 간부들을 꾸준히 배치하고자 한다.

정치투쟁의 과정은 소부르주아층의 입장을 표현하고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사회적-정치적 투쟁의 반자본주의적, 반독점적 성격에 동의하고 그 투쟁의 방향이 노동계급과 인민들의 권력과 경제를 향해야 할 필요성에 동의하는 정치적 세력의 출현의 가능성을 포함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인민동맹을 지지하는 데 있어서 이들 세력과의 결합된 활동을 추구할 것이다. 그 협력은 동맹을 형성하는 대중조직들의 대열에서, 혹은 선출된 당원들을 통하여 그것의 기관들에서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결합된 활동으로써 표현되고 있다. 이 협력은 구조화된 조직적 형식과 구조들로써 당들-구성적인 부분들로 이루어지는 동맹의 통합된 기관으로 형식화되지는 않는다. 객관적으로 이와 같은 형식을 가진 조직은 생명이 짧고 그리스 공산당의 독립성과 갈등을 하게 될 것이며 노동운동과 그것의 동맹의 발전에 공헌하지 못할 것이다.

 

  1. 독점자본주의의 조건들에서 무엇보다도 주요한 정치적 쟁점, 개량인가 혁명인가라는 것에 대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그리스 공산당에서 분화된 다양한 형태들의 기회주의적 정치적 당들과 그룹들(공산당들로부터의 직접적인 분열 혹은 이전의 분열에 기원을 가지거나 혹은 공산주의와 관련이 있는 새로운 그룹들-당들의 창출을 통한)이 출현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세력들의 집중의 기간에 혹은 혁명적인 정세에서 이러한 정치세력들과의 어떠한 협력도 수행할 수 없다. 이는, 운동의 상승의 조건들에서 인민들에 우호적인 것 같지만 노동계급권력을 위한 투쟁에 반대하는 구호들을 채택하면서 기회주의 정치세력들이 수행하는 술책들과는 상관없이 진실이다. 권력문제에 대한 그들의 정치적인 제안은 자본주의체제의 관리의 틀에 통합되어 있고 다른 말로 하자면 그들은 이러저러한 형식으로 부르주아권력과 노동계급권력 사이에 하나의 단계를 채택한다.

물론 기회주의자들에 의해 집결된 인민대중들이 폭넓은 인민대중들을 끌어들이는 계급투쟁이 갑작스런 첨예화되는 조건들에서, 혁명적인 정세의 조건들에서 대중운동의 대열에, 심지어 혁명운동의 대열에 참가할 수도 있다. 각각의 국면에서 그리스 공산당은, 기회주의가 부르주아 정치체제와 부르주아 계급에의 항복세력을, 의식의 혁명적인 방향으로의 발전을 침식하는 세력을 구성하기 때문에 첨예한 사상투쟁을 수행해야만 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비록 선거명부가 또한 당과 협력하는 개인들을 포함한다 할지라도 부르주아 선거들에서 역시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한다. 인민동맹은 노동조합운동과 그 동맹의, 청년과 여성조직들의 가장 급진적이고 정치화한 부문들의 동맹으로서, 가능한 한 새로운 대중들의 가장 폭넓은 집결을 일으킨다는 것을 목표로 전국선거와 지역선거에, 유럽의회선거에, 국민투표에 참가하지 않는다.

 

  1. 중앙위원회는 제19차 당대회가 다음과 같은 활동들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1.노동운동과 당 건설에서 우리의 사업을 위하여 2010년 3월 전국 협의회와 2010년 6월 확대전원회의 결정들을 검토할 것을 목표로 하는 중앙위원회 확대전원회의

  1. 청년들에서의 활동과 KNE 지원에 대한 전국협의회의 현실화.
  2. 도시 자영업자에 대한 연구를 조직하는 것. 가난한 자영업자들과 그들의 운동 사이에서 당의 사업을 위한 전국협의회를 개최하는 것.
  3. 당이 수중에 있고 활용가능한 모든 수단들을 다하여 계몽과 선전의 체계를 향상시키는 것. 새로운 중앙위원회는 당 전체에 걸쳐 토론될 특별히 상세한 결의를 형성해야 한다.
  4. 1968년-1974년 기간에 관한 당의 역사적인 연구를 계속하는 것, 1918년-1949년 기간에 당의 역사에 대한 에세이의 새로운 판을 출판하는 것. 1974년-1991년 기간에 관한 역사적인 연구를 시작하려고 시도하는 것.
  5. 당 창건 100주년을 위해 당의 다방면의 행사들의 준비를 가다듬는 것.
  6. ≪리조스파스티스≫를 개선하고 그것의 배포를 증가시키는 것. 당과 KNE에서 그리고 더 광범하게는 친구들과 지지자들의 써클에서 일종의 “운동”, 교육의 조류를 발전시키기 위해 ≪공산주의평론≫과 이론적이고 정치적인 도서들의 배포를 증가시키는 것. 새로운 중앙위원회는 새롭고 구체적인 강령을 정교화해야 한다.
  7. 당의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 포괄적인 물질적-기술적인 그리고 인간적인 하부구조(infrastructure)를 형성하는 것과 이 기초 위에서 당의 정교화와 연구들을 구체화하는 것.
  8. KNE와 더불어, 문화와 스포츠 분야에서, 마약중독에 반대하는 운동에서, 그 해의 KNE 축제의 틀 안에서의 행사들의 현실화에서 당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물질적-기술적인 그리고 인간적인 하부구조를 창조하는 것.

 

국제적인 수준에서 그리스 공산당의 우선 사항
  1. 국제공산주의운동의 재편을 위한 활동들은 많은 측면들과 형식들에서 다음의 내용을 지녀야 한다:
  2. ≪국제공산주의평론(International Communist Review)≫과 함께 취해지고 있는 조치들을 활용하면서, 공산주의의 기둥(Communist Pole)의 형성하기 위한 노력들의 연속.
  3. 공산당들의 국제적, 주제별, 지역적 회의들에의 참여. 국제회의들의 공산주의적 특성을 보전하려 노력하고 그것을 소위 좌파세력들로 확장하려는 계획들에 반격하는 것.
  4. 당의 입장들과 당의 분석들 그리고 그것들의 과학적인 구체화의 선전을 위한 당의 독립적인 사상적인 개입.
  5. 우리의 지역(발칸반도, 중동, 유럽)의 공산당들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들의 공산당들과 결합된 활동뿐만 아니라 쌍무적인 관계들의 발전.
  6. 공산주의 청년 조직들의 재편과 그들의 결합된 활동을 위한 KNE의 국제적 활동의 강화. 청년 공산주의 운동과 반제국주의 운동의 대열에 영향을 미치는 부르주아적 및 기회주의적 견해들에 반대하는 투쟁의 강화.
  7. 제국주의의 간섭, 제국주의 전쟁, 제국주의의 “평화” 조건에 대한 비난을 위한 동원과 활동. 새로운 계급지향의 조직들로써 국제노동조합연합(World Federation of Trade Unions(WFTU))의 강화와 확장. 지구적 수준에서 개량주의, 고용주와 정부주도의 노동조합주의의 조류와의 대결. 국제적인 반제국주의 조직들, 세계평화회의(World Peace Council(WPC)), 국제여성민주주의연합(Women’s International Democratic Federation(WIDF))과 세계민주주의청년연합(World Federation of Democratic Youth(WFDY))을 위한 지원.

 

 

그리스 공산당의 강령 초고

 

서문

 

우리나라에서 노동운동 발전의 성숙한 산물로 그리고 또한 러시아의 위대한 1917년 10월 사회주의 혁명의 영향 하에 그리스 공산당은 1918년 창립되었다.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의 의식적인, 조직화된, 전위 부문이고 자신의 전략적 목표로서 자본주의의 타도와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을 설정하고 있다.

국제공산주의운동과 그리스 공산당의 오랜 세월의 긍정적인 그리고 부정적인 경험은 노동계급이 자기 자신의 강건하고, 잘 조직되고 이론적으로 무장된 당, 즉 공산당을 가지지 못한다면 그것의 역사적 사명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것은 맑스-레닌주의의 혁명적인 세계관에 의해 인도된다. 그것은 과학과 기술에서 새로운 발전들을 체계적으로 따라가면서 변증법적 유물론의 방식으로 발전들을 해석하고, 노동운동과 민중운동의 경험을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기초하여 그리고 착취로부터 노동계급의 해방을 위한 필요를 기준으로 하여 일반화하려고 시도한다. 그것은 그리스가 “가난한 관계”라는 것, “여성의 열등성”, 인종주의 이론들, 반계몽주의, 불관용과 같은 반동적인 이론들에 반대하여 싸웠고 그것은 심오한 인간적인, 과학적으로 구체화된 인민의 교육을 위해 싸우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이데올로기와 투쟁들로써 급진적인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것은 그리스 인민들의 문화의 일관되고 견고한 옹호자가 되었다.

설립의 시기부터 그리스 공산당은 쏘련에서,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서, 아시아와 쿠바에서 사회주의 건설을 확고하게 옹호했다. 그것은 공산주의 인터내셔날에 참여했다. 그것은 세계노동계급의 투쟁과, 그들의 민족해방과 사회주의를 위해 싸우는 민족들과의 연대를 표명했다. 그 대가로 그리스 공산당은 자신의 투쟁에서 위기의 기간과 힘든 기간에 국제공산주의운동과 노동운동으로부터 또한 국제주의적인 연대와 지원을 받았다.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원칙에 충실하며 특히 1989년-1991년 반혁명의 승리 이후 경험했고 여전히 겪고 있는 후퇴와 위기 이후 국제공산주의운동의 재편을 위해 투쟁하고 있다.

설립된 시기부터 그리스 공산당은 우리나라의 청년들을 지원해 왔다. 그것은 언제나 청년들에게 관심을 기울여 왔고 그들의 문제와 미래를 걱정해 왔다. 그것은 청년 세대와 사회주의 미래의 건설에 공헌하는 그들의 능력을 계속하여 신뢰한다.

그것의 전체적인 역사적인 과정은 그리스 사회에서 그것의 존재의 필요성을 입증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자신의 역사적인 연속성을 결코 잃지 않았다. 그것은 자신의 대열에서 기회주의와 청산주의에 반대하여 싸웠고 95년간의 활동으로부터 결론들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그것은 어려운 조건들에서도 자신의 혁명적 성격을 유지할 수 있었고 동시에 그것은 오류들, 일탈들을 인정하고 인민 앞에서 자기비판을 공개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리스 공산당은 자신의 95년의 역사에 걸쳐 혁명적인 노동자들의 공산당의 근본적인 원칙에 대한 견고한 책임을 보여 주었다: 사회적 발전에서 노동계급의 지도적 역할과 혁명적인 정치활동을 위한 혁명적 이론으로서 맑스-레닌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승인. 그것은 결코 계급투쟁, 사회주의 혁명,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스 공산당은 쏘련과 유럽과 아시아에서 사회주의를 건설했던 다른 국가들에서 반혁명의 승리라는 소란을 견뎌 냈다. 이 인내는 우연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설립의 처음 순간부터 노동계급과 가난한 농민들과의 역사적인 피의 결속을 통해 연마되었다.

1918년 이후로 계속하여 그리스 공산당은 자본가의 착취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에 정치적인 내용을 제공했고 많은 죽음, 고문, 박해의 대가를 지불했다. 그것은 EAM-ELAS의 레지스탕스를 통해 세 개의 축 열강들에 의한 점령에 반대하는 무장투쟁의 최전선에 있었다. 두 번의 경우들에서, 1944년 12월에서 그리고 그리스 민주주의군대(Democratic Army of Greece(DSE))의 3년간의 투쟁(1946년-1949년)에서, 그리스 공산당이 지도하는 노동운동 그리고 동맹한 농민운동은, 처음에는 영국에 의해 그리고 나중에는 미국의 직접적인 제국주의적 군사개입에 의해 지원을 받은 부르주아권력과 무장투쟁을 벌였다.

95년의 과정에 걸쳐서 그것은 피착취자들이 착취자들에 협력해야 한다는, 피착취자들이 착취자들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하여 투쟁했고 노동계급과 인민들의 성과물을 방어했다.

그리스 공산당의 깊은 역사적 뿌리는 이전의 위기들(1968년)에서 특히 1991년의 위기에서 커다란 부분의 세력의 분리에도 불구하고 왜 그것이 역사적 연속성을 수호할 수 있었던가를 설명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5년 주기의 당대회에 기초하여 자신의 역사에서 전체적인 새로운 시기에 걸쳐서 조직적으로, 사상적으로 그리고 강령적으로 재편되어 왔다. 이 과정의 산물이 제19차 당대회를 위한 당대회 사전 토론에 중앙위원회가 제출했던 강령 초고이며 이것은 사회주의를 위한 그리스 공산당의 총체적인 전략과 계급투쟁의 기본적 의무들을 발전시키고 있다.

 

 

현대 세계와 제국주의체제에서 그리스의 위치

 

  1. 지난 30년 이상 동안 반혁명의 전복들은 우리 시대의 특성을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국제노동운동 대부분의 후퇴라는 현재의 역사적인 시기는 일시적인 것이다. 생산과 사회의 사회주의적 조직화를 위한 물질적 전제 조건이 성숙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이행을 위한 역사적 필연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계급투쟁의 발전에서 역사적인 역류는 국제적인 자본주의시장으로의 값싼 노동력의 대규모 유입(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동유럽 등으로부터)을 수반하고 있는데 그것은 가장 발전된 자본주의국가들(OECD나라들)에서 노동력의 가치절하를 결과하고 이들 나라들에서 노동계급의 일반화된 절대적인 빈곤의 출현, 국제적인 수준에서 자본의 공세의 강화를 결과하고 있다.

자본주의국가들 사이에서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서의 중요한 변화들의 경향은 2008년-2009년 자본의 과잉축적이라는 심각한 공황으로 더 명백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몇몇의 자본주의 경제들에서 실제적으로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이 과정은 불균등한 자본주의 발전법칙의 영향 하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경향은 또한 제국주의 피라미드의 더 높은 수준들과 관계가 있다.

미국은 최고의 경제적 열강으로 남아 있지만 그러나 전 세계 총생산에서 미국의 몫은 중대하게 감소했다. 2008년까지 EU는 전체적으로 국제적인 자본주의 시장에서 두 번째의 위치를 유지했는데 공황 후 그 위치를 상실했다. 중국은 두 번째 경제적 열강으로 이미 떠올랐고 브릭스(BRICS) 동맹(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IMF와 G20 같은 국제적인 자본주의연합에서 강화되어 왔다. 자본주의국가들 사이에서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서 변화는, 경제적인 영역과 시장들에 대한 통제와 재분할에 대한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이 주로 에너지와 천연자원, 상품들의 수송로에 대하여 첨예해짐에 따라 그들의 동맹들에서 변화를 불러왔다.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들―과거에 수십 번의 국지적 및 지역적 전쟁들과 두 번에 걸친 세계전쟁을 초래했던―은 그 구성 혹은 재구성, 국제적인 제국주의연합의 목표의 구조와 틀, 그들의 소위 새로운 “건축물”에서 변화들에 관계없이 변화와 구성이나 재구성과는 관계없이 격렬한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군사적 대결을 계속하여 초래할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전쟁은 다른 수단들에 의한 정치의 연속이다.” 특히 과잉축적의 심각한 공황의 조건들에서 그리고 시장의 재분할이 피를 뿌리지 않고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 국제적인 제국주의체제의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서 중요한 변화라는 조건에서는.

 

  1. 주기적인 과잉축적 공황들의 발발은, 산업생산의 발전과 구조에서, EU와 제국주의 시장에서 생산성과 그들의 위치에서 심각한 불균등성을 가진 회원 국가들의 경제의 화폐연합으로서 유로존의 결합력을 시험한다.

국제적인 제국주의체제에서 국가들의 경제의 상호의존성의 강화 경향은, “세계화”에 대한 많은 다양한 이론들이 주장하듯이 부르주아 국가의 역할의 쇠퇴를 초래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도 EU와 유로존의 미래는 제국주의적 계획들에 의해서만 결정되지는 않는데 왜냐하면 모순들은 자기 자신의 동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부르주아적인 관리에 의해 어떤 선택이 이루어지든지 간에, 그것은 유로존의 모든 회원 국가들에서 노동계급과 인민들의 이익과 갈등에 빠지게 될 것이다.

공황은 자본주의체제의 역사적인 한계들을 아주 강렬하게 눈에 띄게 했다. 모순들은 첨예해지고 있고 공황의 부르주아 정치적 관리와 관계된 어려움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회적 자본의 확대 재생산의 새로운 순환으로 진입에서의 어려움들이 첨예해지고 있다.

 

  1. 그리스 자본주의는 미국과 EU에 강하게 의존하면서 자본주의 발전에서 제국주의 단계에, 국제제국주의체제에서 중간의 위치에 있다.

서유럽 시장에 대한 그리스 시장의 순응은 1980년대 초에 EEC 가입으로 시작되었다. 나중에 1991년 EU 가입과 더욱 특별하게는 2001년 유로존 가입으로 시작되었다. 그리스 자본주의국가는 NATO와 다른 제국주의적 국가 상호 간의 동맹의 재구성에 참가하는 것을 통해 국제적인 제국주의체제로 더욱 유기적으로 통합되었다.

그리스 자본주의는 초기에 이웃 발칸반도 국가들에서 반혁명적인 전복들로부터, EU 가입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그것은 그리스 기업들과 차관단의 이익률과 축적에 공헌한 직접적인 투자들의 형식으로 중요한 자본수출을 이루었다.

자본수출은 터키, 이집트, 우끄라이나, 중국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과 다른 나라들로 확대되었다. 그것은 유고슬라비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에 대한 전쟁과 같은 모든 제국주의적 간섭과 전쟁들에 참여했다.

최근의 공황이 발발하기 전 10년 동안 그리스 경제는 EU와 유로존의 상응하는 수준보다도 훨씬 더 높은 연간 GDP성장률을 유지했는데 그것 내부에서 자신의 위치를 실질적으로 변화시키지 않고서 그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발칸반도에서 자신의 위치를 향상시켰다.

공황의 발발 후 그리스 자본주의의 위치는 유로존과 EU 그리고 일반적으로 국제적인 제국주의 피라미드의 틀 안에서 악화되었는데 이는 EEC-EU에 대한 그리스의 가입이 국내의 독점자본의 가장 역동적인 부문들에 봉사했고 그것의 정치권력의 버팀목으로 공헌했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어떤 것이다.

NATO에 그리스의 참가 ―그리하여 그 끈들― EU와 미국에 대한 경제적-정치적 그리고 정치적-군사적 의존성은, 자본의 모든 동맹관계들이 경쟁, 불균등성 그리고 결과적으로 가장 강한 자의 유리한 위치에 의해 지배됨에 따라, 불균등한 상호의존성이 형성됨에 따라 그리스 부르주아 계급의 협상력과 술책을 위한 여지를 제한한다.

이 지점까지 부르주아 상호 간의 모순들은 NATO와 EU 가입이라는 전략적인 틀을 부정하지 않는다. 부르주아 상호 간의 모순들은 제국주의적 동맹들의 수준에서 우선점과 관련되어 있다. 유로존 내부에 남으려는 경향이 계속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러시아와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발칸반도에서 중동에 이르기까지 보다 광대한 지역에서 일반화된 제국주의전쟁과 그 전쟁에 그리스가 연루될 위험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경과 그리스 주권의 방어를 위한 투쟁은 노동자계급과 인민층의 관점에서 보면 자본의 권력의 타도를 위한 투쟁과 통합되어 있다. 그것은 이러저러한 제국주의적 기둥들의 계획들과 이러저러한 독점 그룹의 이윤율의 옹호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리스에서 사회주의의 필연성의 물질적 기초

 

  1. 그리스 인민은 노동계급이 그 동맹과 함께 사회주의 혁명을 수행하고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을 향해 나아갈 때 자본주의의 착취와 제국주의연합의 굴레들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의 전략적인 목표는, 공산주의사회의 미성숙한 국면으로서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혁명적 노동계급의 권력의 장악, 즉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이다.

그리스에서 혁명적인 변화는 사회주의적일 것이다.

사회주의 혁명의 추진세력들은 지도세력으로서 노동계급, 반(半)프롤레타리아들(즉, 임금노동으로부터 주요한 수입을 얻고 약간의 생산수단의 소유로부터 주요하지 않은 수입을 얻는 사람들), 도시 자영업자들, 가난한 농민들의 억압받는 인민층이 될 것이다.

 

  1. 최근 몇 년간 그리스에서 사회주의를 위한 물질적인 전제 조건들은 훨씬 더 발전했다. 자본주의적인 관계들은 농업생산, 교육, 의료, 문화-스포츠, 미디어로 확장되었다. 제조업, 소매업, 건설업, 여행업에서 더 큰 집적이 있었다. 사적 자본에 속하는 거대기업들은 통신에서 그리고 에너지와 운송의 독점화된 부분들에서 국가독점의 폐지와 함께 발전했다.

경제활동인구는 지난 15년간 증가했지만 공황 발발 이후 정지되는 경향이었다.

지난 10년간 전체 고용률의 비율에서 임금노동은 중대하게 증가한 반면에 자영업자들의 수는 안정적이었는데, 한 부문의 자영업자의 감소는 서비스 부분에서 증가를 수반했기 때문이었다.

2008년 이후 그리스 자본주의경제는 새로운 공황의 순환으로 진입을 했고 2012년 말경 20%의 누적적인 감소를 결과했다.

훨씬 더 큰 감소는 산업생산에서 목격되는데 산업생산은 2005년 생산수준의 80% 이하이다. 실업과 절대적 빈곤-극빈층의 급속한 증가 그리고 집 없는 사람들의 수의 증가는 공황의 심화와 공황에 대한 부르주아 정치적 관리의 결과이다. 청년 실업자들과 장기 실업자들은 폭발적인 문제가 되었다.

노동자계급과 인민들의 현재의 필요들과 그들의 만족 사이의 거리는 가파르게 증가했다. 독점자본주의의 기생성과 부패는 모든 생산부문에서, 소매업에서, 화폐자본의 순환에서, 자본주의 사회의 조직을 위한 모든 구조들에서, 체제의 모든 기구들에서 명백하게 드러났다: 금융의 과도한 투기, 사기, 횡령, 부패, 일반적으로는 오염문제 그리고 식량생산의 사슬, 물, 대기, 삼림과 해안에서의 오염과 같은 재앙들, 마약거래, 여성과 아이들의 조직화된 성매매와 같은 가장 기생적인 부당이익이 증대했다. 불법적으로 국회의원들(Member of parliament(MPs))과 장관들 그리고 권력기관들을 매수하는 중심들 사이의 연계들이 명백하게 되었고 조직화된 범죄 네트워크와 범죄를 소추하는 당국자들 간의 연계도 명백하게 되었다.

동시에 자본의 재생산을 위한 전략적 요구들에 봉사하는 부르주아 국가의 부문들의 구조, 내용, 범위에 있어 변화들은 자본과 노동 사이의 근본적인 모순의 첨예화뿐만 아니라 지배계급의 사회적 동맹의 정책에 대한 어려움들을 창조한다.

구조조정의 가속화는 노동귀족층과 국가 고용인의 층을 감소키시고 노동운동을 조종하고 임금노동의 거대한 부문들을 동화시키기 위한 부르주아 정책의 노력을 방해한다.

노동의 사회적 성격과 그 결과물들의 가장 큰 부분에 대한 사적인 자본주의적 전유 사이의 모순은 집중된 생산수단의 자본주의적 소유로 인하여 경제적 및 사회적 삶의 모든 측면에서 강렬하게 강조되고 있다. 노동계급권력과 더불어 사회적 소유, 중앙의 계획에 대한 필요는 긴급한 필수적인 것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회주의는 물질적 조건의 견지에서 보면 이전보다도 더 필연적이고 시의적절하다.

그리스에는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물질적 조건이 존재한다. 이 사실은 자본주의의 역사적 시대로부터, 그리스 자본주의의 발전 수준으로부터, 그것의 기본적 모순과 전체적인 모순의 첨예화로부터 흘러나온다. 사회주의 건설은 항상적으로 확대되는 인민의 필요들의 만족을 지켜낼 수 있다.

오늘날 그리스는, 생산에 대한 중앙의 과학적인 계획과 더불어 인민-노동계급권력에 의한 생산수단의 사회화를 통해서만 해방될 수 있는 다수의 이용되지 않은 생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인민들의 요구들의 대부분―식량과 에너지, 수송, 공공기반시설 건설작업과 주거―을 만족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국내 에너지 자원들, 상당한 광물자원들, 산업생산, 수공업생산, 농업생산을 소유하고 있다. 농업생산은 그것의 다양한 부문들에서 산업을 지원할 수 있다.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그리스 공산당의 의무

 

  1. 그리스 공산당은 사회주의 혁명의 출현의 시기가 객관적인 전제 조건들, 혁명적 정세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 혁명의 전망을 위한 주체적인 요소를 준비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비혁명적 정세에서 그리스 공산당의 활동은 혁명적 상황을 위한, 그것의 전략적 의무들의 실현을 위한 주체적인 요소(당, 노동계급, 동맹들)의 준비에 결정적으로 공헌한다:

ㆍ 그리스 공산당과 함께 혁명을 위해 결의된 노동계급의 커다란 다수의 집결.

ㆍ 자본주의 아래에서 억압받는 인민층과 노동계급의 동맹. 다소간 혁명 투쟁으로 끌어들여지는 일부. 다른 일부는 중립적으로 된다.

ㆍ 군대로부터 분리되는 가능한 가장 광범한 세력들이 혁명에 인입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

ㆍ 결정적인 순간에 결정적인 지역들에서 반동적인 부르주아와 동요하는 쁘띠부르주아에 반대하여 그리스 공산당과 함께 결집한 혁명세력들의 압도적인 우위의 보장. 이것은 중요한 정치적 문제이자 동시에 조직적 문제이다.

이 의무들은 단지 혁명적 정세에서만 수행된다: 이 의무들의 수행은 동시에 발전할 것이고 당과 함께 노동계급의 다수의 집결이라는 주요하고 결정적인 과제와 상호작용한다.

 

 

혁명적 정세에 관한 더 특수한 언급

 

  1. 혁명적 정세는 객관적인 기초에 근거하여 창출되는 요소이다. 즉, 그것은 부르주아권력의 기능에 있어 갑작스런 약화(“위의 사람들은 더 이상 이전과 같이 지배할 수 없다”)와 더 이상 이전과 같이 살기를 원하지 않고 착취권력에 복종하지 않으려는 인민대중들(“아래의 사람들”)의 분위기와 활동에서 갑작스런 고조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노동계급의 분위기에서 갑작스런 대중적 고조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인민들에 의한 권력의 문제와 봉기에 대한 경향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건들에서 노동운동의 전위, 공산당의 조직적이고 정치적인 준비의 역할은 노동계급 다수, 특히 산업프롤레타리아의 집결과 혁명적 지향에 그리고 인민층의 지도적 부문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데에 결정적이다.

혁명적 정세를 초래할 요소들을 앞서서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경제공황의 심화, 심지어 군사적 갈등으로 전환할 수도 있는 제국주의 상호 간의 모순들의 첨예화는 그리스에서 이러한 조건들을 창출할 수 있다.

방어적인 전쟁이건 침략적인 전쟁이건 그리스가 제국주의 전쟁에 연루되는 경우에 당은 그 모든 형식들에서 노동자-인민들의 투쟁의 독립적인 조직을 지도해야만 하는데 이는 부르주아 계급, 국내와 외국의 침략자의 완전한 패배를 위한 투쟁과 그리고 실천적인 방식으로 권력의 장악과 연계시키기 위해서이다.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은 투쟁의 모든 형식들을 이용하면서 당의 주도성과 지도의 기초 위에서 형성되어야만 한다. 이 전선은 다음의 구호를 가질 것이다: 인민들은, 자본주의체제가 지배적인 한 전쟁과 인민들의 머리에 총을 겨눈 “평화”를 가져오는 자본주의체제로부터 해방과 탈출구를 제공할 것이다.

혁명과정 동안 노동계급은 동맹들과 함께 노동계급권력 기관의 싹들을 창조한다.

경제공황과 제국주의전쟁은 모든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계급과 인민층에게 공통적인 위협이다. 이것은 다른 나라 특히 이웃하는 나라들과 광대한 지역에서 혁명운동의 활동에 의해 지원을 받는 어느 나라의 혁명운동을 위한 객관적인 잠재력을 구성한다. 이것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은 한 나라에서 혁명을 진압하려는 목적을 가진 모든 제국주의 동맹들에 반대하는 계획되고 통합된 협력활동을 위한 필요성뿐만 아니라 나라들의 한 그룹에서 사회주의의 승리를 위한 조건들을 형성하기 위한 잠재력이다.

 

 

혁명적인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에 대한 더 특수한 언급

 

  1. 그리스 공산당과 더불어 노동계급 다수의 집결과 인민층의 지도부문들의 인입은 다양한 국면들을 거칠 것이다. 투쟁의 전선들―무엇보다도 노동전선―과 반독점과 반자본주의의 목표를 가진 인민동맹의 형식들은 비혁명적 상황에서 그리스 공산당 세력들의 전위적 활동과 더불어 혁명적 조건들에서 혁명적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의 창출을 위한 첫 번째 형식을 구성한다. 노동계급과 인민대중들은 자본의 전략과의 대결의 방향에서 투쟁조직에 대한 그들의 참여의 경험을 통하여 자본의 경제적 및 정치적 지배와 완전하고 다면적으로 대결하는 성격을 가진 조직에 대한 필요에 대해 설득될 것이다.

혁명적 정세의 조건들에서 혁명적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은 모든 활동형식들을 이용하면서 자본가권력에 반대하는 인민의 봉기의 중심이 될 수 있다. 그것은 기본적인 지역들에서, 특히 산업-무역-운송 센터들에서, 통신과 에너지 센터들에서 널리 확산되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부르주아권력의 기제의 중립화뿐만 아니라 완전한 해체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인민에 의해 창출되는 혁명적 기관들이 출현하고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들 혁명적 기관들은 사회의 새로운 조직화, 부르주아 독재의 타도, 혁명적인 노동계급권력의 수립을 떠맡게 될 것이다.

혁명적 과정에는 기회주의적 및 개량주의적 입장들의 항상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그들에 반대하여 투쟁할 필요와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 내부에서 그들을 주변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혁명적 정세의 조건에서 노동자와 인민의 전선은 파업들과 봉기의 다른 형식들을 보호하기 위해 위원회들을 창출할 것이다. 그것은 모든 국면들에서 혁명을 보호하고 공장들, 은행들에서 노동자 통제를 부여하고 가난한 농부들과 더불어 농업생산을 부여하고 인민들을 먹이고 반동의 다양한 기제들에 대처하는 능력과 수단을 획득할 것이다.

혁명적인 노동자 전선은 그 자신의 폭력으로 자본의 폭력에 맞서는 능력, 계급적 적의 참모들을 마비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그것의 반혁명적인 계획들을 무력화하고 그것을 노동계급과 인민층 출신의 사람들의 능동적인 지원으로부터 잘라 내는 능력을 획득할 것이다. 그것은 농민들의 가난한 부문들, 도시 자영업자들의 민중적인 부문들, 반프롤레타리아들, 실업자 대중들과 이민자들을 표현하고 그들을 투쟁의 이러한 방향으로 통합시키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1. 역사적 경험은 21세기의 사회주의 혁명들이 19세기 부르주아 혁명과 심지어 20세기 사회주의 혁명과 비교해 볼 때 훨씬 더 조직화된 억압기구, 더 기술적으로 발전된 정보와 대량 파괴의 수단에 맞서야만 한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낸다. 그것들은 NATO, 유로군(Euro-army), 쉥겐조약(Schengen Agreement) 등과 같이 국가 상호 간의 구조들로 통합된 자본주의국가들의 폭력 기제들에 대처해야만 할 것이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기술을 이용하고 다루는 데 있어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이 기초 위에서 노동자 인민들의 활동은 이러한 수단들을 무력화하거나 혁명운동에 유리하게 이용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일국에서 노동계급권력의 장악은 국제적인 혁명적 노동운동의 발전에, 인종적 배경, 언어, 문화적 및 종교적인 유산 등과는 관계없이 노동계급과 인민세력의 조정에 그리고 지역적 및 국제적인 수준에서 계급투쟁의 조정과 혁명적 동맹들의 형성 그리고 심지어 국제적인 자본주의의 반혁명적 활동에 반대하는 각각의 사회주의 혁명의 방어에 공헌한다.

 

 

혁명에서 당의 지도적인 역할

 

  1. 그리스 공산당은 그것이 혁명적 노선과 역량을 보호하고 부르주아권력의 타도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대규모 생산단위들에서, 분야들과 서비스들에서 조직들을 가지는 한 혁명적 과정 내부에서 지도적 세력으로서 실제적으로 떠오른다.

그리스 공산당의 조직적, 사상적 그리고 정치적 독립성은 혁명에 몰두하는 노동계급과 봉기에 참여하는 가난한 농민들과 다른 자영업자들과 그것의 동맹들의 대중 조직들의 형식과는 상관없이 모든 조건들과 모든 경우에 유효하다.

당과 KNE의 강력한 조직들의 존재는 주요하게 대중조직들에서뿐만 아니라 대규모 작업장과 직업훈련 장소들에서 당의 사상적 및 정치적 입장들을 선전할 수 있는 당원들과 KNE 회원들의 형성을 보증한다: 신뢰를 불어넣는 능력, 전위의 사례, 자기희생의 사심 없는 활동의 능력, 개량주의-기회주의와 민족주의적인 사회주의-파시스트들의 활동에 반대하는 싸우는 활동들에 참가하는 세력들의 주도성을 활용하는 능력.

당은 인종, 민족적인 배경과 언어, 문화적이고 종교적인 유산과는 상관없이 그리스에서 노동계급의 통일을 위해 싸운다.

준비성, 물질적이고 사상적인 준비, 기회주의와의 끊임없는 대결은 모든 수준에서 부르주아권력의 기제들에 반대하는 대결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전제 조건들이다.

 

  1. 혁명을 위한 세력들의 집중에 있어 당의 지도적 역할은 “일 막의 연극”이나 매끄럽게 전개되는 과정이 아닐 것이다. 그것은 상승국면과 하강국면을 가질 것이다: 그것은 부르주아지와 노동계급 사이에서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산업프롤레타리아 다수의 의식성에 의해, 반프롤레타리아들, 가난한 농민들과 다른 자영업자들을 부르주아 계급과 소부르주아들 그리고 기회주의자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분리시킴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정될 것이다. 이 과정의 모든 국면들, 발전들을 가속화하거나 느리게 하는 모든 요소들, 각 계급과 사회적 세력의 정확한 조건, 투쟁에 몰두하는 노동계급과 인민층 세력들 내부의 세력들의 상호 관계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적절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발전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개입하는 그리스 공산당의 역할과 능력은 결정적일 것이다.

혁명적 과정의 계급투쟁의 새로운 시기로 이행이라는 최초의 행동으로서 자본의 권력의 타도 이후, 당의 지도적 역할은 선언 수준에서가 아니라 실천에서 존재한다. 이것은 자본주의적 관계들의 철폐와 새로운 사회주의적 관계들의 창출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폭력의 국내적 및 국외적 재조직화에 대처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당은 혁명적 노동계급권력이 그 권력의 전복을 추구하는 자본주의국가들에 반대하는 이웃 나라들과 다른 나라들의 혁명운동과 인민운동에 의해 지지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것은 유사한 상황들이 존재하는 한 적어도 이웃 나라들 사이에서 결합된 혁명적 중심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견고하게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를 분명히 하는 당은 다른 나라들의 혁명운동에 대한 그것의 지지를 실천적으로 표현한다.

그것은 혁명적 의무를 국제적인 세력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계급투쟁에 대하여 창출되는 어려움을 명분으로 취소함이 없이, 세력들의 국제적인 상호 관계를 고요하고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간주함이 없이, 자신의 혁명적 의무를 충족시킨다.

 

 

공산주의의 최초의, 낮은 국면으로서 사회주의

 

  1. 사회주의는 공산주의의 사회-경제적인 구성체의 첫 번째 국면이다: 그것은 독립적인 구성체가 아니다. 그것은 미성숙한 공산주의이다. 공산주의적 생산양식의 기본법칙은 명백하다: “사회적 필요들의 확대된 만족을 위한 계획된 생산.”

나라의 발전 잠재력은 중앙의 계획을 통하여 인민과 그들의 필요들에 봉사할 것이다. 이것은 과학, 기술 그리고 문화에서의 인간의 활동에 의해 창조된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해당된다. 이것은 생활과 지적 발전의 보다 높은 수준을 감내할 것이다. 실업과 노동의 불안정은 근절될 것이고 자유시간은 증가될 것인데 이는 노동계급이 노동계급권력의 성격을 보호하기 위해 노동자 통제에 능동적으로 참가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1. 사회주의 건설은 노동계급에 의한 권력 장악으로 시작되는 단일한 과정이다. 처음에는, 새로운 생산양식이 형성되는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관계들과 자본-임노동관계의 완전한 철폐를 통하여 우세하게 된다.

ㆍ 산업, 에너지-수자원 공급, 통신, 건설, 수리, 공공운송, 도매업과 소매업, 수입-수출 무역, 집중화된 여행, 식당의 기반시설. 자본주의적인 농업경작에 있어 생산수단의 사회화.

ㆍ 토지와 자본주의적인 농업경작의 사회화. 국가의 생산단위들이 생산과 원료로서 농업생산물의 처리를 위해 그리고 소비재를 위해 창출될 것이다. 그리스의 현실은 토지의 재분배를 요구하지 않는다.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사회주의적인 농업과 축산업의 단위들에서 일할 것이다. 토지의 사회화 조치는 토지의 집적의 가능성, 개인적이거나 협동조합적인 농업생산자들에 의한 토지의 사용과 상품화의 변화의 가능성을 끝장낸다.

ㆍ 교육, 의료, 문화와 스포츠, 대중 매체에서 사적 소유와 사적인 경제활동의 철폐. 그것들은 완전히 그리고 전적으로 사회적인 서비스로서 조직된다.

ㆍ 강제적으로 사회화되지 않는 분야 예를 들면 수공업, 농업생산, 여행-요식업, 어떤 보조 서비스에서 여전히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한 소외된 노동 즉, 임금노동의 사용의 철폐.

ㆍ 생산수단, 원료, 다른 산업 재료와 자원 그리고 노동력은 중앙의 계획을 매개로 생산, 사회적 및 행정적 서비스의 조직에서 사용될 것이다.

ㆍ 산업과 대부분의 농업생산은 사회적 소유관계, 중앙 계획, 관리와 행정의 전체적인 영역에 대한 노동자들의 통제와 더불어 수행될 것이다.

 

  1. 농업의 생산협동조합은 촉진될 것인데 이는 생산수단으로서 사회화된 토지를 이용할 권리를 가질 것이다. 소규모 농민들의 통합이 자발성의 기초 위에서 수행될 것이다. 협동조합화를 위한 동기부여들은 다음과 같다: 집단적인 경작 작업과 농산물의 집산화를 통한 생산비용의 절감: 국가의 기반시설과 과학적 및 기술적인 지원을 통한 자연현상으로부터 농업생산의 보호: 국가의 소매업 부문을 매개로 농업생산물의 집중화: 기계화의 확장과 예기치 않은 날씨의 위험들을 다루는 중앙의 협력을 통하여 1년을 기초로 한 노동시간의 균등한 분배. 통합된 교육, 가장 가까운 도시 중심들에 있는 병원들과 연계된 완전한 장비를 갖춘 의료 센터들, 문화적 기반시설, 운송 등에 관해서 도시의 특성을 갖춘 촌락의 재구성, 생산자 협동조합들과 기계화된 생산수단, 집단적인 기반시설의 사용을 통하여 노동이 사회화되는 정도로, 사회적 소유로의 직접적인 통합과 중앙계획으로의 완전한 통합을 위한 전제 조건들이 창조될 것이다. 이러한 방향으로 도시와 농촌 사이의 모순, 산업[공업: 역자]과 농업 사이의 모순은 제거될 것이다. 노동 조건과 생활 조건의 향상은 이전에 협동조합에서 일했던 사람들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1. 사회화된 생산수단에서 노동의 분할(division[분업: 역자])은 확대된 사회적 필요들과 생산물(사용가치)의 분배를 만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생산과 사회적 서비스를 조직하고 그 비율을 결정하는 중앙의 계획에 기초를 둔다. 그것은 사회적 노동의 집중화된 계획된 분할이고 총사회적 노동으로서 개인노동을 직접적으로 ―시장을 매개로 해서가 아니라― 통합한다.

중앙의 계획은 모든 측면에서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노력뿐만 아니라 생산과 분배의 객관적인 비율을 의식적으로 틀 잡는다.

그것은 생산수단의 생산을 우선시한다. 전체로서 생산 능력의 발전과 사회적 서비스의 기술적 장비화는 이것에 의존한다. 최종적인 분석에서 확대재생산 능력과 사회적 번영의 향상은 이것에 의존한다.

중앙계획의 과학적인 법칙들은 각각의 특수한 계획과 동일하지 않는데 그것[각각의 특수한 계획: 역자]은 더 많거나 적은 정도로 확대된 사회주의적인 축적의 객관적인 비율과 사회적 번영에 접근한다.

중앙의 계획은 중기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실행노동과 감독노동 사이의 그리고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사이의 차이를 제거한다는 전망을 위하여, 전문화된 노동을 수행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노동의 기술적 분할에서의 이동을 일반화된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것과 노동생산성의 전방위적인 발전과 노동시간의 단축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동적 생산은 어느 정도는 중앙의 계획에 종속되는데 그것은 국가에 할당되는 생산의 부분을 결정하고 생산물이 국가에 의해 수집되는 가격뿐만 아니라 생산물이 국가가 조직한 인민 시장들에서 팔리는 가격들을 결정한다.

 

  1. 중앙의 계획은 통합된 국가 당국을 통하여 지역적 및 산업적 수준의 분야들을 가진 부분에 의해 조직될 것이다. 계획은 다음과 같은 목표들과 기준의 총체성에 기초할 것이다:

ㆍ 에너지 부문:

그리스의 에너지 의존도의 축소를 위한 기반시설의 발전, 적절하고 값싼 인민의 소비와 부문들과 거주 지역들에서의 노동자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 공공의료와 환경의 보호. 이러한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들은 다음과 같은 기둥들을 가질 것이다: 모든 국내 에너지 자원의 이용, 예를 들어 갈탄, 수력발전, 풍력발전, 태양열 에너지, 석유, 천연가스 등, 새로운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발견, 상호 이익이 되는 국가 간 협력의 추구.

ㆍ 운송 부문:

우선점은 사적인 운송보다 대중 운송, 나라의 본토에 대한 기차 운송 그리고 연안지역과 도서지역을 위한 현대적인 배들로 고속선 서비스를 하는 것에 주어진다. 계획은, 모든 형태의 수송이 상호 연계되고 보완적인 방식으로 그리고 사람과 재화의 값싸고 빠른 수송, 에너지의 절약, 환경에 대한 균형 잡힌 인간의 개입, 불균등한 지역적인 발전의 근절을 위한 계획적 발전, 사회주의국가의 방어와 국민적인 안전에 대한 완전한 통제의 목표를 가지고 작동하게 한다는 기준에 기초하여 수행될 것이다. 이것은 역시 적절한 기반시설―항구들, 공항들, 기차역들, 도로들―에 대한 계획과 운송수단의 생산을 위한 산업의 계획을 요구한다.

ㆍ 제조업과 광산업 부문:

우선점이, 국가적인 과학적인 연구를 지원함을 수단으로 하여 제조업 각 부문의 발전과 결합된 광산업의 이용을 통한 생산수단의 생산에 주어질 것이다.

그리스는 보크사이트, 금속광물들(금, 니켈, 구리), 광물자원들(펄라이트, 마그네사이트, 대리석 등)과 같은 금속광물자원의 중요한 매장량을 가지고 있다

이 광물자원들의 채굴은 그것들의 처리과정(예를 들어, 알루미늄 그리고 관련되어 있는 알루미늄 구성물의 생산)과, 금속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의 발전, 외국과의 무역의존도의 축소를 목표로 하는 기계와 운송수단의 생산과 결합될 것이다: 그와 유사하게 화학 산업과 같은 제조업부문들에서도 그러하다.

중앙의 계획은 농업생산과, 식품업, 직물업, 가죽과 의료업의 부문들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소비재 산업에서 중요하고 필수적인 원료들에 대한 산업 간의 비율적으로 조화된 관계를 촉진할 것이다. 그에 따라 농업생산은 비료, 농약, 사료, 종자 등의 국내 산업생산, 농업기계, 관개 시설에 기초를 둘 것이다.

ㆍ 통신 부문:

통신, 정보, 오락에 대한 값싸고, 빠르고, 안전한, 그리고 보편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중앙의 계획과 노동자들의 통제의 향상을 위한, 산업과 행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 서비스(원거리 의료, 원거리 교육 등)에서 과학적인 중앙계획의 상응하는 적용과 노동자의 통제를 위한 기술적 능력들의 활용. 우선점이 통신장비의 국내 산업생산의 발전을 위한 각각의 기반시설작업의 건설과 향상에 주어질 것이다.

ㆍ 공간 계획-건설 부문:

새로운 필요들의 정의와 규칙과 기준들의 정교화에 관한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뿐만 아니라 폐기물의 관리를 위한, 인민의 번영이라는 기준과 인민친화적인 도시들의 건설에 따라서 수자원의 보호와 활용에 대한 포괄적인 관리를 위한 국가적인 계획에 기초하는 공간 계획.

주택, 공공 기반시설 작업을 위한, 농업생산, 산업, 사회적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설의 발전. 산업생산은 시멘트와 건설자재들에서 건설부문의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다.

도시들의 개조와 결합된 인민의 주거를 위한 안전하고 현대적인 표준들, 빠르고 안전한 수송, 홍수, 화재, 지진에 대한 보호를 위한 기능적인 기반시설, 스포츠, 문화 그리고 오락을 위한 지대(zone)들과 결합된 충분한 녹색 공간.

 

  1. 과학적인 연구가 사회적 번영을 위하여 국가기관들, 대학들, 연구소 등을 통하여 조직될 것이고 건강의 보호와 증진, 중앙의 계획, 사회적 생산과 사회적 서비스의 관리에 봉사할 것이다.

오늘날은 개인적인 혹은 가족들이 달라붙어야 하는 필요들(예를 들어, 작업장의 식당에서, 학교에서, 여가 시설에서)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높은 질의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할 국가 사회적 기반시설이 창조될 것이다. 게다가 복지기관들과 높은 수준의 시설들이 연령(아이들, 노인들) 혹은 질병(특수한 필요들을 가진 사람들)으로 인하여 스스로를 돌볼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돌보고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창조될 것이다.

모든 아이들은 무상의 공공 학교전 교육, 그리고 통합된 구조, 프로그램, 행정과 운영, 기술 장비, 통합된 체계에서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이 있는 학교들을 통하여 전적으로 공공의 무상의 보통 12년 교육을 받을 것이다. 평가의 체계들은 지식의 공고화, 변증법적 유물론적인 사고 방식의 발전, 자기 규율과 집단성을 목표로 한다. 무상의 공공 고등교육의 통합된 체계를 통하여 대학에서 가르칠 수 있고 연구 영역에서, 사회화된 생산과 국가의 서비스에 전문가를 제공할 수 있는 과학적인 요원이 형성될 것이다.

전적으로 공적이고 무상의 의료와 복지체계가 수립될 것이다. 육체적이고 심리적인 건강함을 위해, 모든 개인의 지적이고 문화적인 발전을 위해, 공공 의료, 사회활동과 일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이고 사회적인 조건들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질병예방과 서비스에 특별한 중점이 주어질 것이다.

 

  1. 중앙은행의 역할과 기능은 변할 것이다. 상품유통의 수단으로서 화폐의 기능의 규율은, 일반적으로는 모든 형태의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 소유와 상품생산의 존재가 근절될 때까지 사회주의적 생산단위에 의해 생산되지 않는 소비재의 그 부분의 상품생산과 더불어, 사회주의적 생산과 농업협동조합들의 생산 사이의 교환에 제한될 것이다. 이 기초 위에서 농업협동조합들과 어떤 소규모 상품 생산자들을 위한 어떤 전문화된 국가신용기관들의 각각의 기능은 중앙은행에 의해 통제될 것이다.

중앙계획의 발전과 모든 영역들에서 사회적 소유의 확장은 내용과 형식이라는 양면에서 화폐를 서서히 불필요하게 만든다.

중앙계획의 한 부서로서 중앙은행은 자본주의국가들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한 국제적인 거래들(국가 상호 간, 무역, 여행)을 통제한다. 이 거래들은 전적으로 국가당국들에 의해서만 수행된다. 그것은 또한 세계 화폐로서 작용하는 금 보유 혹은 다른 상품들의 보유 혹은 어떤 다른 일반적 보유를 규제할 것이다. 중앙은행은 일반적인 사회적인 회계의 실행에서 역할을 할 것이고 그것은 중앙은행은 중앙계획의 기관들과 목표들에 연계될 것이다.

 

  1. 사회주의 건설은 미국-NATO 군사기지의 존재와 함께 EU, NATO, IMF, OECD와 같은 제국주의연합들에 그 나라가 참여하는 것과 양립할 수 없다. 새로운 권력은 국제적이고 지역적인 정세에 의존하면서 다른 국가들, 특히 발전수준, 문제들과 즉각적인 이익이 상호 간의 호혜적 협력을 보장할 수 있는 나라들과 그리스 간의 상호 이익의 국가 간 관계의 발전을 추구할 것이다.

사회주의국가는 제국주의의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군사적 중심에 저항하는 것에 직접적인 이익을 객관적으로 가지고 있는 국가와 민족들과, 무엇보다도 그들의 나라들에서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있는 민족들과의 협력을 추구할 것이다. 그것은 혁명과 사회주의를 방어하고 강화하기 위해 제국주의 상호 간 모순으로 인한 제국주의 “전선”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모든 이용 가능한 파열을 활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원칙에 충실한 사회주의 그리스는 능력이 닿는 데까지 세계적인 반제국주의, 혁명적 및 공산주의운동을 위한 보루가 될 것이다.

 

 

사회적 필요들의 만족

 

  1. 사회적 필요들은 주어진 역사적 시기에 성취된 생산력의 발전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

기본적인 사회적 필요들(교육-건강-복지)은 필요들에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는데 반면에 필요들의 또 다른 부분(주택, 에너지, 물, 난방, 운송, 영양)은 노동을 통하여 획득된 화폐-수입의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에 의해 충족된다.

공산주의적 관계들의 첫 번째 국면, 즉 사회주의적 관계들의 특성은 “노동에 따른” 생산물들의 한 부분의 분배인데 그것은 단지 그것의 형식이라는 면에서 상품교환과 닮은 것이고 자본주의의 유산의 결과이다. 새로운 생산양식은 그것[노동에 따른 분배: 역자]을 아직 버리지를 못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광범한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통하여 필요한 인간의 모든 생산력과 필요한 차원까지 모든 생산수단을 발전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동생산성은 강제적인 노동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근절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동시간의 결정적으로 커다란 감축, 과중하고 일면적인 노동의 폐지를 아직 허용하지 않는다.

노동력과 생산수단의 계획된 분배는 사회적 생산물의 계획된 분배를 수반한다. 이것은 상품교환의 법칙들과 범주들에 기초하는 시장을 통한 사회적 생산물의 분배와 비교되는 근본적인 차이이다.

 

  1. 사회주의에서 노동시간은 상품생산에서 상품의 교환을 위한 가치의 측정치를 구성하는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이 아니다. 그것은 전체 생산물의 생산을 위한 사회적 노동에 대한 개인적인 공헌의 측정치이다. 그것은 여전히 “노동에 따라서” 여전히 분배되고 있는 개인적인 소비의 이들 생산물의 분배를 위한 측정치로서 작용한다.

“노동에 따라” 분배되는 사회적 생산물의 그러한 부분에 대한 접근은, 복잡노동과 단순노동 간의, 육체노동과 그렇지 않는 것 간의 구분 없이 사회적 노동의 총계에서 각 개인의 개인적인 노동의 공헌에 의해 결정된다. 개인적인 공헌의 측정치는 사회적 생산의 전체적인 필요들에 기초한 계획과 “개인적인” 노동이 포함되는 생산과정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결정된 노동시간이다. 어떤 영역들, 분야들 등에서 노동력의 집중을 위한 사회적 생산의 특수한 필요들뿐만 아니라 모성, 특수한 필요들을 가진 개인들 등과 같은 다른 특수한 사회적 필요들은 노동시간의 결정에서 고려된다.

조직과 마주하는 각 개인의 개인적 입장과 생산과정의 실현은 노동생산성에서, 노동시간의 진화에서, 재료의 절약에서, 더 생산적인 기술의 적용에서, 더 합리적인 노동조직의 적용에서, 행정-관리의 노동자의 통제의 실행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1. 다양한 특수한 유형들의 노동의 결합의 결과로서, 생산단위나 사회적 서비스에서의 조직과 노동의 실행에 대한 전위적인 공산주의적 태도의 발전을 위해 인센티브가 형성될 것이다. 인센티브는 순수하게 미숙련의 그리고 육체적인 노동의 감소, 노동시간의 감소를 목표로 하는데 이는 교육 프로그램, 여가와 문화적 서비스, 노동자 통제에의 참여와 병행되는 것이다. 우리는 인센티브의 화폐적인 형식을 거절한다.

공산주의 생산양식에서 생산력의 계획된 발전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노동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야 하는데 그것은 그때에 근로인민들의 교육적-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것, 노동자의 권력과 생산의 관리 등과 관계된 그들의 의무들의 실현에 노동자들의 참여를 허용하는 것에 쓰여야 한다. 새로운 유형의 사회, 직접적으로 사회적 노동에 대한 공산주의적 관계와 공산주의적 태도의 건설에서 생산력으로서 인간의 전방위적인 발전은 두 가지 방식의 관계이다. 역사적 국면에 의존하면서 이 측면 혹은 저 측면이 우세할 것이다.

 

 

낡은 것에 반대하는 새로운 것의 투쟁.
미성숙한 요소들의 의식적이고 계획된 근절의 필요성

 

  1. 공산주의의 낮은 국면, 즉 사회주의를 특징짓는 미성숙한 요소들의 극복은 공산주의의 법칙이 완전히 지배적이 되도록 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사회주의에서 이전 생산양식의 흔적은 아직 근절되지 않고 사회주의 생산양식의 물질적 조건들은 “각자로부터는 능력에 따라 각자에게는 그의 필요에 따라”라는 원칙이 완전히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 그것의 공산주의적 특징을 충분히 띠게 되는 정도로 성숙하지 않았다.

처음에는 상품-화폐관계들의 존재를 위한 기초를 구성하는 개인적이고 그룹적인 소유의 형태들이 남아 있다.

그것의 경제적 미성숙의 기초 위에서 도시와 시골 간에, 정신노동자들과 육체노동자들 간에, 전문화된 노동자들과 미숙련노동자들 간에 사회적 불평등, 사회적 계층, 중대한 차이나 심지어는 모순들이 여전히 계속하여 존재한다. 이 모든 불평등은 점진적으로 그리고 계획된 방식으로 완전히 근절되어야만 한다.

사회주의의 건설 동안에 노동계급은 점차적으로, 균일한 방식으로서가 아니라, 생산과정의 상이한 부문들에 대한, 감독노동에 대한, 노동의 조직화에서 본질적인 역할에 대한 개관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이 과정의 어려움들의 결과로서, 생산에서 관리역할을 하는 노동자들, 정신적 노동에 종사하는 노동자들 그리고 높은 과학적 전문성을 지닌 노동자들이, 노동에 대한 “공산주의적 태도”가 아직 지배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이익으로부터 개인적이고 그룹적인 이익을 분리시키거나 혹은 사회적 총생산물에서 더 큰 몫을 주장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여전히 가능한 일이다.

 

  1. 사회혁명은 단지 권력의 장악과 사회주의적 발전을 위한 경제적 토대의 형성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주의의 전 과정 동안 확대된다; 그것은 더 높은 공산주의 국면의 달성을 위한 사회주의의 발전을 포함한다.

계속적으로 새로운 관계들이 확대되고 심화될 것이고, 자본주의관계들이 전 세계적인 규모에서나 적어도 제국주의체제의 발전되고 영향력이 강한 국가들에서 철폐된다면 공산주의적 관계들과 새로운 유형의 인간이 그들의 역전불가능한 우월함을 보증하는 더 높은 수준까지 발전할 것이다.

사회주의의 과정은 쏘련과 다른 사회주의국가들에서 반혁명적인 전복의 경험이 보여 주었듯이 전복과 자본주의로의 후퇴의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후퇴는 어떤 경우에도 역사에서 일시적 현상이다. 열등한 생산양식으로부터 보다 고도의 생산양식으로의 이행은 일직선으로 상승하는 과정이 아니다. 이것은 바로 자본주의가 우세하게 되는 역사 자체에 의해 알 수 있는 것이다.

사회주의 건설의 시기 동안에 즉, 자본주의로부터 발전된 공산주의로 이행의 혁명적 시기 동안에 발생하는 도약은 질적으로 이전의 어떤 것보다 우월한데 왜냐하면 착취적 성격이 없는 공산주의 관계들은 자본주의의 틀 안에서 모양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낡은 것의 “유물들”에 반대하는 새로운 체제의 “씨앗들”의 투쟁은 사회적 삶의 모든 영역들에서 발생한다. 그것은 모든 경제적인 관계들의 그리고 따라서 모든 사회적 관계들의 공산주의 관계들로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투쟁이다.

 

  1. 자본주의사회로부터 발전된 공산주의사회로의 이 장기간의 이행 동안 지도력으로서 공산당과 함께 혁명적 노동계급권력의 정책들은 자연발생적인 방식으로서가 아니라 공산주의생산양식의 법칙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회적 관계들의 형성, 확장과 심화에 그리고 그것들의 완전하고 역전불가능한 우세에 우선점을 둔다.

생산의 수단과 결과들에 대한 모든 형태의 그룹적 및 개인적 소유의 근절 그리고 깊은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는 소부르주아적인 의식의 근절을 위한 계속되는 투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직접적인 사회화된 노동을 향한 공산주의적 의식과 태도의 형성을 위한 투쟁이다.

달성될 사회주의적인 축적은 사회적 번영의 새로운 수준을 이끌어낼 것이다. 이 새로운 수준은 이전에 직접적으로 사회적인 생산에 포함될 정도로 성숙되지 못했던 그러한 영역의 가능한 생산력들에서 새로운 관계들을 점진적으로 확장할 것이다. 노동자들 사이에서의 사회적 생산물의 분배에서, 직접적으로 사회적인 생산에서 어떤 분화도 폐지하기 위한 물질적 전제 조건의 지속적인 팽창이 있다; 필요한 노동시간의 지속적인 감소를 위해; 인간의 항상적인 교육적-문화적 발전과 과학적-기술적 전문화를 위해; 여성문제와 같은 일련의 사회적 쟁점들에 관한 반동적이고 시대착오적인 견해들, 습관 그리고 태도들의 근절을 위해.

생산관계들의 생산력의 발전 수준과의 조응이라는 보편적인 사회적 법칙에 따라, 사회주의 건설에 의해 처음에 달성되는 생산력 발전의 역사적으로 새로운 각각의 수준은, 혁명적인 정책들을 수단으로 하여 그것들의 공산주의적 관계로의 완전한 변혁이라는 방향에서 생산관계들과 모든 경제적 관계들의 가일층의 “혁명화”를 요구한다.

그것의 첫 번째 국면인 사회주의에서 공산주의 생산양식의 발전은 사회적 생산물의 화폐형태로의 분배가 근절되는 과정이다. 공산주의적 생산―심지어 그것의 미성숙한 단계에서조차―은 직접적으로 사회적 생산이다.

 

사회주의적 권력의 형성의 근본적 원칙들

 

  1. 사회주의의 권력은 노동계급의 혁명적 권력,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이다. 혁명적 노동계급권력은 모든 가능한 수단들로써 높은 수준의 조직화를 요구한다. 그것은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부문들에서 산업적 단위들의 관리 실행에서 노동자들의 통제를 요구한다. 그러한 방식으로 노동계급권력은, 권력의 상실 후에 조직화된 국내 및 외국의 자본의 저항, 그것의 반혁명적 활동에 반대하여 노동자와 인민 다수의 우위를 가능하게 할 모든 조건들 ―전시공산주의, 사회주의 건설의 상대적으로 더 평화로운 기간― 하에서 그것의 창조적이고 사회-경제적인 그리고 문화적인 사업을 수행한다.

이것은, 선행할 전국적 위기의 시기에 일어날 손실들, 자본가들과 상위의 중간층의 저항에 의해 그리고 외부적인 경제적 봉쇄, 제국주의의 개입과 전쟁들 등에 의해 야기되는 손실들을 가능한 한 가장 빠르게 회복하기 위하여 중앙계획을 통해 사회화된 생산수단과 전 노동력을 가능한 한 빠르게 동원할 준비와 능력을 요구한다.

 

  1. 혁명적 노동계급권력의 근본적 원칙들은 사회주의화된 생산과정에서 노동계급의 객관적인 위치로부터뿐만 아니라 노동계급이 전체적으로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통일된 의식을 획득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의해서 발생한다. 새로운 권력의 근본적 원칙들은 총체적으로 낡고, 부르주아적인 권력에 대한 반대이다. 이것은 사회주의화된 노동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를 폐물이 되게 한다는 사실로부터 발생한다.

혁명적 노동계급권력이 반혁명활동에 대한 억압을 위해 사용하는 형식들과 범위는 두 개의 서로 싸우는 세력, 즉 노동계급과 자본가계급에 대한 정치적 및 사회적 조직들의 입장에 의존한다.

새로운 권력의 조직화는 전체로서 노동계급의 문제이다.

 

 

다른 사회적 세력들의 참여

 

  1. 다른 형식들과 함께 그리고 새로운 조건들 하에서 계속되는 계급투쟁의 기관으로서 사회주의국가는 단지 방어적이고 억압적인 조직적 기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그것의 사상적-정치적 전위, 즉 당의 지도하에서 창조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기능을 가진다. 그것은 그 주요한 특성이 노동계급과 일반적으로는 인민의 능동적인 민주주의의 더 높은 형태를 표현한다. 인민들은, 사회주의 사회의 형성기 동안, 낡은 모순과 사회적 불평등이 해결되는 동안, 생산 단위들의 관리와 밑으로부터 위로 모든 권력기관들의 사회적이고 행정적인 서비스를 통제하는 동안, 보다 높은 생산양식과 민주주의로부터 떠오르는 도덕적인 동기에 기초하여 교육을 받을 것이다. 노동자 및 사회의 통제의 실행은 제도화되고 실천에서 보호될 것인데 왜냐하면 사회주의 건설을 방해하는 결정들과 실행들에 대한 방해받지 않는 비판, 관료들의 주관적인 자의성과 관료주의적 행위에 대한 방해받지 않는 탄핵, 그리고 다른 부정적인 현상들과 사회주의-공산주의 원칙들로부터 일탈들에 대한 방해받지 않는 비판이 실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노동자권력의 토대는 근로인민이 그들의 권리를 행사하는 생산단위, 사회적 서비스, 행정단위, 생산자협동조합이다: 단위의 대표자들을 선출하고 소환하는 것: 노동계급권력의 가장 낮은 수준에서, 노동자평의회나 협동조합평의회에서 피선되는 것: 차상급 권력기관으로 대표자들을 선출하고 소환하는 것.

직적접인 그리고 간접적인 노동계급의 민주주의, 통제와 보고의무의 원칙, 소환의 권리는 관리의 성원으로까지 확대되는데 이는 근로인민들의 총회(Assembly)에 기초를 둔다.

생산단위들, 사회적 서비스들, 행정단위들, 생산자협동조합들에서의 총회는, 그들의 교육수준과 전문성과 상관없이, 그들의 언어적, 문화적, 종교적 유산과는 상관없이, 모든 노동자들, 남성들 및 여성들의 실질적 참가를 보호하는 기구이다.

투표권은 일을 할 능력이 있는 모든 남성과 여성의 의무, 즉, 중앙계획을 통하여 노동계급 국가가 상응하는 일자리를 보장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역자] 일할 의무를 통하여 보호된다. 선거권으로부터 배제는 범죄적-기율적인 체계의 기초 위에서 발생한다.

노동계급권력은 일을 할 수 있고 은퇴연령 이하(18살-55살)인 여성들을 직접적인 사회적 노동으로 통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 통합은 노동계급권력이 물려받아서 해결하는 문제들의 범위에 의존하면서 점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일하지 않는 성인들, 즉 학생들은 대학교수들과 다른 노동자들로 구성되는 각각의 교육의 단위를 통하여 참여할 것이다.

연금생활자들은 특수한 사회적 그룹을 형성하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계급적 구분에 의해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연금생활자들은 그들의 마지막 작업장의 절차에 참여할 것이다.

은퇴한 협동조합 농민들은 그들의 협동조합 조직을 통하여 참가할 것이다. 자영업자들은 그들의 대표자들과 함께 참여할 것이다.

장애인들은 그들의 장애의 정도에 따라서 연금생활자들로 통합되거나 더 유리한 조건들 하에서 일하거나 특수한 교육적-생산적 단위들로 통합될 것이다.

소위 “소수자들”, 상이한 언어로 말하는 노동계급의 부분들, 자본주의에 의해 물려받은 이민자들, 정치적 망명자들은 바로 이 원칙들에 따라서 처우를 받을 것이다. 사회주의 권력은 최고의 기구들에 대한 그들의 참가를 제공하면서, 차별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문화적 및 교육적 체계에 통합되는 특수한 프로그램을 수단으로 하여 그들의 역사적 뿌리에 그들이 정통할 것을, 언어와 문화적 전통의 보전을 보장한다.

여성들, 청년들, 특별한 필요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특별위원회들이 혁명에 참여했던 조직들에서 생길 수도 있다. 이 위원회들은 노동계급권력의 구조에 통합될 것이다.

경제적인 관리자들과 생산의 관리자들의 지명―적어도 상당한 규모의 단위들에서―은 중앙의 계획에 의해 다루어질 전문화된 노동력의 분할과 연관될 것이다. 관리자들은 어떤 특별한 경제적 특권도 없이 봉급을 받는 피고용인으로서 지명될 것이다. 권력의 기관들은 그 단위가 스스로의 행정을 위한 필요들을 충족시킬 수 있기 위하여 전제 조건들을 창출할 의무를 지닐 것이다.

생산단위 혹은 사회적 서비스 혹은 행정단위의 관리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될 것이다. 노동자 평의회는 단지 관리자들에서만 대표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리자들은 노동자 평의회에 참여할 것이다.

모든 각각의 기구와 기관들은 관리자들을 통제하고 소환하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사회주의 권력은 자본주의의 행정 서비스 출신의 많은 수의 봉급을 받는 피고용인들(국가 고용인들, 기업들의 행정기제 출신의 피고용인들)을 자본주의로부터 물려받는다. 노동계급권력은 그들의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적응과 사회주의 생산의 단위들 및 사회적 서비스들로 그들을 통합하는 것을 추구한다.

국가권력의 노동계급적인 특성은 인민의 기관들의 구성에 반영될 것이다.

사회주의국가는 노동계급과, 그 경제활동이 이행의 시기 동안에도 계속하여 존재할 자영업자들과의 동맹을 표현할 것이다. 그것은 이행의 형식을 구성하는 분산된 자영업자들과 협동조합의 농민들 부문을 위한 조건들(의무들과 권리들)을 결정하고 그들을 직접적인 사회적 생산으로 통합하는 것을 준비한다.

어떤 경우에도 협동조합들은 소유의 이행기적 형식이다. 그러므로 협동조합 회원들에 의해 선출되는 협동조합 평의회는 이행기적 형식의 자기행정기관이다.

 

 

권력기관의 형성을 위한 몇 가지 지침

 

  1. 노동자들 참여의 기초는 그것을 통해 가장 하위의 권력기관, 즉 노동자 평의회(worker’s council)가 선출되는 사회주의 생산단위의, 사회적 혹은 행정적 서비스의 총회(assembly)이다. 권력기관들의 구조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노동자 평의회, 지역 평의회와 노동계급권력의 최고 기관.

노동자계급권력의 최고 기관은 중앙의 계획에 대해, 경제와 모든 사회적 관계들에서의 창조적인 사업에 대해, 사회주의 건설의 보호와 국가 간의 관계들에 대해 책임을 진다. 그것은 관리구조에서 각각 조직되는 완전한 권위, 즉 입법적, 행정적, 사법적 권위를 가진다.

권력기관들의 모든 세 가지 수준들은 계급제도(hierarchy)에 따라, 혁명의 보호의 조직화에 대해, 인민들의 사법과 통제기제에 대해 책임을 진다.

혁명의 방어와 보호를 위한 기관들은 영구적이고 전문화된 인원뿐만 아니라 노동자 및 인민의 참여에 기초한다.

모든 기관들은 중앙계획의 통합된 성격과 중앙계획 수행의 전문화를 보장하는 민주주의적 집중제의 원칙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국가기관은 특수한 문제들에 대한 위원회들, 예를 들어 여성의 평등과 여성의 권리를 위한 위원회와 노동계급권력의 최고 기관의 틀 내에서 작동하는 위원회들을 포괄하는 중앙계획의 최고 행정기관이다.

소환될 가능성, 기관들에서 의무에 따른 선거의 특수한 시기를 위한 작업장에서의 노동시간의 규율, 두 개 이상의 기관들에 참여하는 것의 배제, 일체의 경제적 특권의 배제는 모든 수준의 국가기관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혁명적인 헌법과 혁명적인 법률이 형성될 것인데, 그것은 새로운 사회관계들―사회적 소유, 중앙계획, 노동자의 통제―과 부합할 것이고 혁명적 합법성을 방어할 것이다. 노동법, 가족법, 새로운 사회관계들의 모든 법률적인 공고화가 적절하게 형성될 것이다. 새로운 사법부는 권력기관들의 직접적인 책임성 하에 놓일 것이다. 사법부는 노동계급 국가권력기관들에 책임을 지는 영구적인 참모들뿐만 아니라 선출되고 소환될 수 있는 비전문가 판사들로 구성될 것이다.

새로운 기관들이 착취자들의 저항의 패배와 혁명의 방어를 위한 혁명적 투쟁에 기초하여 부르주아 군대와 억압기관들―이것들은 완전히 해체될 것이다―을 대신하여 창출될 것이다. 그것들의 간부들은 혁명에 관한 그들의 태도에 기초하여 형성될 것이다.

점차적으로 새로운 군사학교들을 매개로 하여, 주로 노동계급의 배경을 가진 청년들로부터 선발된 새로운 부대들이 창출될 것이다. 새로운 군대는 새로운 국가권력의 원칙들에 따라서 교육을 받을 것이다. 혁명적 성취들의 방어를 위한 의무들이 전문화된 영구적인 기구들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교대의 기초 위에서 노동자 위원회들을 통한 인민들의 책임을 매개로 하여 수행되는 사회주의 건설의 긍정적인 경험이 활용될 것이다.

노동계급권력은 국제적인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효과적인 방어를 위해, 뿐만 아니라 행정적인 행위들을 필수적인 것으로 제한하고 행정적인 비생산노동에 있는 근로인민의 수를 필요한 최소한도로 감축하기 위해 조직과 통제에서 모든 새로운 기술적 수단들, 새로운 조직적 형식들을 활용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과 노동계급권력과의 관계

 

  1. 노동계급의 사상적-정치적으로 조직된 전위로서 그리스 공산당은 혁명적인 노동계급권력,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재의 지도세력을 구성할 것이다. 그것은 실천에서 노동자계급의 일반적 이익과 사회주의-공산주의건설의 과학적인 법칙을 표현하는 한 혁명적인 지도적 역할을 입증할 것이다. 노동계급은 혁명적일 때조차도 통일된 공산주의 의식, 사회적 노동, 사회적 소유에 대한 공산주의적 자세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고 그것은 그것의 부문들 사이에서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할 것인데 이는 그것들이 자본주의에서 발전했기 때문이다. 그리스 공산당과 청년조직의 성원들과 간부들은 모든 형태의 사회조직에 참여할 것이고 어떠한 경제적 특권이나 어떠한 다른 특권도 없이 자기희생과 사심 없음을 가지고 사상적-정치적 지도자들로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의 청년조직 KNE의 성원들은, 당의 기관과 세력들의 정치적 지도하에 학생들과 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예를 들어 교육에서, 노동자들의 군대에서, 혁명의 보호를 위한 집단들 등에서 적절하게 활동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의 당원들과 간부들의 역할은 실천적으로 계속 판단―긍정되거나 부정되는 것―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의 지도적 힘으로서 자신의 새로운 역할을 위한 노동계급의 사상적 및 정치적 성숙에 공헌하기 위해, 그들이 더 높은 수준의 이론적,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획득할 것을 요구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과학적인 예견들을 수행하고, 계획된 방식으로 활동을 조직하고, 사회주의적 경제의 기초의, 생산과 분배의 새로운 사회주의적 관계들의, 모든 새로운 사회주의적-공산주의적 관계들―이것은 모든 수준의 사회의 조직, 교육, 문화, 양성 간의 관계들, 형이상학적 도그마의 오랜 기간의 영향의 근절을 특징짓는다―의 형성을 위한 정치적 계획들을 정교화하는 능력을 노동계급의 모든 기관들에 도입하는 정치적 세력이다.

당은 각각의 분야에서 ―그리고 KNE는 교육에서 상응하여― 자신의 당원들을 통하여 모든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기관들에서 입후보자, 계획에 대하여, 사업보고 등).

 

  1. 당의 지도적 역할의 인식과 현실화, 노동계급대중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다수 인민들에 의한 상응하는 사회적 의식의 획득은 삶에서 끊임없이 판단되는 당의 혁명적인 사상적, 정치적 그리고 조직적 형성의 결과이다. 혁명적 이론과 혁명적 실천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는 끊임없이 판단되고 있다. 이 관계는 다음을 수반한다:

ㆍ 새로운 생산양식을 발전시키고 공고하게 할 필요에 따라 새로운 현상을 해석하고 계급투쟁을 지도할 능력―모든 형식의 사적 소유에 반대하는 사회적 소유의 결정적인 승리와 공산주의의 최종 승리로서, 공산주의의 낮은 국면으로서 사회주의를 공고화하는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맑스-레닌주의에 입각한 혁명적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전념하는 당.

ㆍ 그것의 구조, 당원들 그리고 간부들을 통틀어 노동계급 구성을 가진 당. 특히 혁명 권력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조건들에서 당 세력들의 확장과 당의 갱신(rejuvenation)은 산업의 생산적 부문들 출신의 노동자들이 다수를 점하는 구성을 뒤집어서는 안 된다.

ㆍ 당의 노동계급 구성은 모든 당원들이 높은 수준의 맑스주의적 교육을 받는 것, 당과 특히 그것의 최고기관을 부르주아적인 사상적 구성물들, 개량주의 경향들 그리고 기회주의적 선택들로부터 보호할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한 집단적 책임성과 결합되어 있다.

ㆍ 공산주의 과학자들을 생산하고 교육할 능력을 가질 수 있는 당, 그리하여 과학의 발전, 새로운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공산주의의 역전불가능한 승리에 유리하게 그 결과물의 광범위한 활용을 위해 최전선에 서는 당.

ㆍ 새로운 조건들에서, 계급투쟁의 새로운 전환점들에서, 기본적인 사회적 모순, 자본과 노동의 모순에 관하여 동요하지 않는 방향을 가지고 나라의 그리고 국제적인 세력들의 상호 관계의 모든 변동―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에서 사회적 부의 창조자인 노동계급과 자신의 혁명적 끈들을 확장하고 새롭게 하는 능력이 있는 당. 당원과 간부들의 전위적 자세로 그것은 노동에서 공산주의적 자세의 발전에 실천적으로 공헌할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은 먼 길을 걸어왔고 가야 할 먼 길이 있는데 왜냐하면 “프롤레타리아트, 공산주의의 대의는 가장 깊고 가장 넓고 가장 보편적으로 인간적이기 때문이다.”

 

그리스 공산당(KKE) 중앙위원회

2012년 12월 4일

 

 

그리스 공산당 규약 초안

 

서론(Prologue)

 

이 규약들은 2013년 4월에 개최될 그리스 공산당 제19차 당대회에서 채택을 위해 제안되는 것이다.

그것들은 제15차 당대회에서 승인된 규약들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정식화되었다. 오래전과 가장 최근의 경험이 또한 이 규약들의 초안을 작성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 규약들은 그리스 공산당의 목표와 성격, 당을 구성되고 당이 작동하는 원칙들을 결정한다.

그것들은 당의 당원들, 조직들 그리고 기관들을 위하여 권리들, 책임들, 우선적인 의무들 그리고 활동의 규칙을 정의한다.

새로운 유형의 혁명정당으로서 그리스 공산당의 규약의 원칙들과 운영규칙들의 커다란 가치와 중요성은 국제공산주의운동의 풍부한 경험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그리스 공산당의 존재와 활동의 약 100년 동안 판단되고 시험되어 왔다.

이 원칙들을 의식적이고 단호한 방식으로 방어하는 것과 엄격하게 이 원칙들을 준수하고 적용하는 것은 모든 당원들의 최고의 의무를 구성한다. 이 의무는 노동계급의 역사적인 사명,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권력의 혁명적 장악을 달성하는 것으로 노동계급을 이끄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당의 존재 자체와 주요한 조건들의 옹호와 동일한 것이다.

 

 

서문(Introduction)

 

  1.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의 당이며 그것의 의식적인 조직화된 사상적이고 정치적인 전위이며 그것의 가장 고도의 형식의 조직이다. 그것은 자본주의를 타도하고 인간에 의한 인간의 모든 착취가 폐지되고 높은 수준의 생활, 인민의 권리 그리고 기회와 권리들의 평등이 그리스에서의 전면적인 사회적 진보에 따라 확보될 사회주의-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는 같은 마음의 자원자들의 혁명적인 조직이다.

그리스 공산당의 전략적인 목표는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혁명적인 노동계급권력의 장악, 프롤레타리아 독재이다. 그리스 공산당은 자신의 모든 세력들을 이 우월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에 헌신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그것이 자본의 권력으로부터 고통받는 모든 사람들의 선두에 선 노동자계급 자체의 과제라는 것, 그것을 획득하는 투쟁에 그리고 그것을 보호하고 공고화하는 과정에 노동계급의 실질적인 참가라는 과제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사회주의적 변화의 매개물(vehicle)인 노동계급은 자본주의를 타도하기 위한 투쟁의 최전선에서 싸우면서 자기 자신의 해방뿐만 아니라 모든 근로인민의 해방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이 이유들 때문에 그리스 공산당이 그리스 사회에 존재하는 것과 더 강력하게 성장하는 것은 역사적인 필연이다. 일상적인 자본주의의 억압에 반대하는 투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그리고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를 끝장내기 위해 노동계급은 자기 자신의 독립적이고 정치적인 조직, 그들의 사활적인 이익과 새로운 고도의 사회, 사회주의-공산주의 사회의 건설을 위한 그것의 투쟁을 지도할 수 있는 혁명적 당을 필요로 한다.

  1. 이 고귀한 목표들을 실현하기 위한 그것의 조직, 기능 그리고 활동에서 그리스 공산당은 맑스-레닌주의 사상과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에 의해 인도된다. 그것은 노동계급권력의 역사에서 첫 번째 시도였던 빠리 꼬뮌(1871)에 의해 영감을 받으며 1917년 10월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승리한 사회주의 혁명에 의해 더욱더 영감을 받는다.

그리스 공산당은 20세기에서, 무엇보다도 쏘련에서 사회주의 건설로부터 배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교훈들을 이용한다. 그것은 사회적 불평등의 모든 원천과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의 모든 형식을 철폐할 때까지 계급투쟁은 계속된다는 교훈을 이해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그리스에서의 계급투쟁, 점령 기간에서의 EAM-ELAS의 영웅적인 투쟁과 1944년 12월 그리고 특히 1946년-1949년 사이 그리스 민주주의 군대의 정점에 이른 투쟁에서의 교훈들에 의해 인도된다.

그리스 공산당은 자신의 세계관에 기초하여 그리고 그것을 발전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그리스에서 그리고 국제적으로 사회적-경제적 및 정치적 발전들을 연구한다. 이 기초 위에서 그것은 자신의 강령, 전략과 전술을 형성한다.

  1. 심각한 공황을 경과하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로부터 사회주의 사회로의 이행은, 노동계급에 의한 정치권력의 장악, 집중화된 생산수단의 사회화, 비집중화된 생산수단에서 생산자 협동조합의 창조, 사회적 생산과 서비스의 중앙집중적인 과학적인 계획, 노동자의 통제를 전제로 하는데 그것들은 노동자와 청년들의 창조적인 활동을 해방시킬 것이다.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과 그것의 동맹들이 이 필요를 인식하게 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여 투쟁하고 있다. 이러한 틀에서 그것은 노동인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들의 경제적, 정치적, 노동조합적 그리고 문화적 권리들와 자유들을 보호하고 확장하기 위해 일상의 투쟁들에서 모든 기회를 다 활용한다.

이 투쟁에서 그것은 전공, 교육수준, 민족, 문화적 및 언어적 전통 혹은 성별에 상관없이 노동계급의 통일을 추구한다. 그것은 노동계급권력을 위하여 인민들의 반독점, 반자본주의 투쟁동맹에서 가난한 농민들과 실업자들과 노동계급의 동맹을 추구한다.

  1. 그리스 공산당의 조직적 구조와 운영은 그것의 목표들과 그것의 혁명적인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그것의 근본적인 원칙은 민주집중제이다. 그것의 모든 측면에서 민주집중제의 일관된 적용은 당의 사상적, 정치적, 조직적 통일을 위해 필수적이며 그것이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2. 그리스 공산당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원칙 위에서 설립되었다. 그것은 자신의 국제주의를 노동계급의 공통적인 이익과 모든 자본주의 나라에서의 사회주의-공산주의를 위한 공통적인 필연성과 목표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당원들을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전 세계 노동자들과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당원들을 교육한다. 그것은 자신의 국제주의적 의무들을 일관되게 충족시키고 국제공산주의운동의 재편, 사상적이고 전략적인 통일과 강화를 위한 투쟁에 참여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파시즘, 민족주의, 국수주의, 인종주의의 모든 표현들에 반대하여 투쟁하며 애국주의를 계급투쟁과 동일시한다.

 

 

제1장

그리스 공산당의 조직의 원칙들 그리고 당헌, 운영 그리고 활동을 위한 규칙들

 

제1조

 

그리스 공산당의 구조와 운영은 민주집중제의 원칙에 기초를 두는데 이는 그것의 혁명적 성격의 대체될 수 없는 구성요소이다.

민주집중제는 당내 민주주의, 중앙집중화된 지도력, 의식적인 규율로써 결정들의 수행에서 통일된 행동을 의미한다.

민주집중제에 기초하여 당 내부에서 조직화된 그룹들의 창출과 활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것은 당의 사상적, 정치적, 조직적 통일과 당의 민주적인 운영과 효과적인 활동을 침식한다.

민주집중제의 주요 구성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A) 모든 당 조직들의 운영과 활동을 하나의 단일한 지도중심, 즉, 당대회 사이의 기간 동안 최고의 지도기관인 중앙위원회 아래에 가져오는 것.
  2. B) 상위 지도기관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결정들은 하위의 기관들, 당 조직들, 당원들에 의해 이행되어야만 한다.
  3. C) 소수가 다수의 의지에 복종하는 의식적인 당규율. 불일치할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다수에 의해 이루어진 결정을 무조건적으로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
  4. D) 지도기관들 혹은 이 기관들의 성원들에 관하여 선출과 소환할 권리. 그들을 선출한 조직들과 기관들에 대한 규칙적이고 특별한 보고의무. 그들의 결정들에 관하여 당 조직들에게 체계적인 정보의 제공.
  5. E) 당의 지도력의 최고의 원칙으로서 그리고 당과 그것의 모든 조직들의 통일과 통합되고 효과적인 활동, 올바른 교육, 당원들의 활동과 주도성의 발전의 필수적인 전제 조건으로서 집단성의 원칙. 기관들의 집단적인 결정들을 대체하는 단지 한 개인에 의한 결정들은 당내에서 존재할 수 없다.

집단성의 틀에서 모든 당원들의 개성과 공헌이 발전한다.

  1. F) 권리와 의무에 관한 모든 당원들의 평등.
  2. G) 결정들의 수행과 활동의 발전, 약점들을 다루는 경험의 일반화 그리고 실수들의 교정, 의식적인 당규율의 교육과 강화를 위한 필수적 요소들로서 감시, 비판과 자기비판.

비판과 자기비판은 오직 당의 책임 있는 기관들과 PBO들을 통하여서만 실행된다.

 

제2조

 

  1. a) 당의 기층조직들(PBOs)은 작업장들에서, 무엇보다도 산업의 기업들과 부분들에서, 다른 기업들, 기관들 그리고 서비스들에서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창출된다. 거기에 더해 PBO들은 거주지, 도시들 그리고 마을들에서 창출된다.

산업의 기업들 혹은 다른 기업들, 기관들과 서비스에서 일하는 당원들은 그들의 작업장 혹은 부분들의 조직들에 강제적으로 속한다. 예외는 지역(regional)위원회들과 부문별위원회들에 의해 결정된다.

당 조직들은 그리스 이민자들과 학생들이 살고 있는 나라들에서 중앙위원회의 결정에 따라서 창립된다.

  1. b) PBO들은 부문조직들과 지역조직들의 부문조직들에서 함께 결합된다. 만약 중앙위원회가 결정한다면, 필요가 있는 곳에서는, 많은 부문위원회들을 통일시킬 지구(area)위원회들이 창립될 수 있다. 특수한 경우들에서 중앙위원회는 중앙위원회가 직접 지도하는 PBO들과 부문조직들을 창립할 수 있다.

 

제3조

 

협의회들의 대표자들뿐만 아니라 지도기관들, 비서들과 그들의 사무국들은 규칙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비밀투표에 의해 선출된다.

참석자들의 투표의 50% + 1을 받는(과반수를 넘는) 사람들이 선출된다. 만약 첫 번째 투표 후 선출된 사람들의 숫자가 채워지지 않으면 투표의 50% + 1을 받지 못했던 입후보자들을 포함한 두 번째 최종투표가 실시된다. 두 번째 투표에서 그들은 받았던 투표의 숫자에 따라 선출된다.

다른 문제들에 대한 모든 다른 결정들은 공개투표와 상대적인 다수에 의해 이루어진다.

 

제4조

 

당의 활동이 금지된 조건들에서 민주집중제는 당의 단일한 지도력과 활동의 연속성을 보호하는 형식들로써 적용된다.

 

 

제2장

당원: 의무와 권리

 

제5조

 

당의 사상, 강령 그리고 규약을 받아들이고 당 조직들 중의 하나에 속하고 활동을 하고 그들의 당비를 규칙적으로 내는 18세 이상의 모든 남성과 여성은 그리스 공산당의 당원이다.

 

제6조

 

그리스 공산당의 당원들은 우선적으로 노동자들이다. 또 인민층 출신의 지도적인 근로 인민, 뿐만 아니라 계급투쟁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학생들, 주부들.

  1. a) 신입 당원들은 오직 개인적인 기초 위에서 당에 받아들여진다. 당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후보당원이 되어야만 한다. 이 수습기간은 일 년 동안 계속된다.
  2. b) 누군가를 후보당원으로서 받아들이는 것은, 적어도 일 년 동안 그 후보자를 틀림없이 알고 있었던 두 명의 정당원의 추천을 요구한다. 추천을 하는 당원들은 그들의 제안에 대하여 당에 책임을 진다. 당으로의 가입은 PBO의 총회에 의해 결정되고 두 달 내에 차상급 기관에 의해 비준을 받는다.

요구되는 연령대에 속하고 적어도 1년 동안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KNE)의 성원들이었던 사람은 두 명의 정당원의 추천과 관련된 KNE 조직의 지도기구의 두 명의 당원의 추천으로 정당원으로 직접 당에 가입할 수 있다.

한 개인의 당 생활 기간은 PBO가 그들을 후보당원으로서 당에 가입시키는 결정을 내린 날로부터 계산된다. KNE를 통하여 들어오는 당원들에 관하여는 그들의 당적 파일은 그리스 공산당 당원이 되기 전 그들이 KNE의 성원이었던 시간의 길이를 KNE에서 봉사한 시간으로서 기록한다.

후보당원들은 선거에 투표하고 입후보할 권리와는 별개로 당원들의 모든 의무와 권리를 가진다. 그들의 투표는 권고적이다. PBO 사무국은 그들이 자신들의 당 생활을 올바른 방식으로 시작하고 당의 조직과 운영의 원칙들에 동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당원들에게 가능한 모든 도움을 제공해야만 한다. 후보 당원들은 강제적으로 자기교육 과정을 통과해야만 한다. 후보를 정당원으로 승급시키는 결정은 PBO 총회에서 이루어진다. 결정은 연관된 인물의 입회 아래 PBO 사무국의 제안에 의해 결정된다. 결정은 두 달 내에 차상급 지도기구에 의해 비준된다.

  1. c) 당에서 쫓겨났거나 당을 떠났던 전(前)당원들은 지역위원회가 절차의 시작을 인정하는 한 다시 입당이 허용될 수 있다: 거기에는 4/5의 당원의 출석과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과 함께 PBO 전체총회의 특별한 검사와 결정들이 뒤따르고 유사한 다수로써 차상급기관에 의한 최종 비준이 뒤따른다.
  2. d) 다른 당들의 전(前)당원들은 3년간의 당 생활을 한 두 명의 당원이 추천을 한 후 2년의 수습기간과 함께 그리스 공산당의 후보당원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 경우에 비준은 지역위원회가 해야 한다.

다른 당의 지도적인 간부들이 연관되어 있으면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중앙위원회의 승인이 요구된다. PBO는 C)문단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신청을 검사하고 그 후에 중앙위원회의 최종결정이 요구된다.

다른 정치적 당들과 조직들의 전(前)성원들의 집단적인 가입은 일어날 수 없다. 요구되는 것은 이 집단의 각 회원들의 개인적인 신청이 시작되도록 하는 절차에 대한 중앙위원회의 첫 번째 승인이고 그리고는 앞서 언급된 조항에 기초하는 PBO의 전체총회가 뒤따른다.

  1. f)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그리스 공산당 당원들은 중앙위원회의 승인에 의해 그 나라의 유사한 당으로 옮길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다른 공산당이나 노동당 출신의 당원이 그리스 공산당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그들이 이전의 조직적 관계를 끊는다는 것을 조건으로 중앙위원회의 승인이 요구된다.
  2. g) 그리스 공산당 당원은 다른 어떠한 당, 정치조직, 정치적 주도성(initiative) 혹은 그룹에 속할 수 없다.
  3. h) 한 조직에서 또 다른 조직의 활동범위로 이동하는 당원들은 그들이 가고 있는 조직으로의 이전을 확실히 하면서 제때에 그들의 원래 조직에 통고해야 한다. 당원들의 이전에는 그들이 과거에 속했던 조직에서의 그들의 활동에 관한 지도 기관의 의견이 있는 기록이 수반된다. 간부들의 이전은 상응하는 지도기관의 승인을 요구한다. 이전 절차의 완료는 두 달의 시간 내에 지도기관들과 중앙위원회의 비서에 의해 감시된다.
  4. i) 당대회에서 결정되면 당은 당원의 등록을 수행할 수 있다. 시간과 절차는 중앙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제7조

 

그리스 공산당 당원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간에, 특히 작업장에서 당을 대표한다. 그들은 전투적 자세, 동료들과의 계급적 연대에 의해, 작업에서, 가족에서 전체로서 그들의 삶에서 그들의 특성과 책임 있는 자세로 인해 구분된다.

그리스 공산당의 당원들은 당의 참가한다는 것으로부터 스스로 특권을 가질 수 없으며 아울러 그들은 그러한 특권의 존재를 용인해서도 안 된다. 모든 당원들은 똑같은 권리들과 의무들을 가진다.

 

제8조

 

당원들은 다음의 의무들을 가진다:

ㆍ 당원들이 속하고 그들의 회비를 내는 당의 기층조직들(PBOs)의 총회들에 참여하는 것. 그들의 조직의 토론들, 의사결정, 실천적인 작업에 개인적으로 참여하는 것. 그들의 생각들과 실천적 행동의 경험을 말해줌으로써 당 정책의 정교화에 공헌하는 것. 그들 자신의 개인적 견해와 관계없이 PBO와 상위 지도기관들의 결정들을 수행하는 것.

ㆍ 당의 정책들과 사상을 근로인민들 사이에서 잘 알리는 것. 노동자들과 다른 근로인민들과 당의 연결을 공고히 하고 확장하는 데, 작업장들과 이웃들에서 그들의 계몽과 조직화에 공헌하는 것.

ㆍ 그들의 노동조합이나 다른 대중조직들에 속하는 것과 당의 정치노선에 기초하여 이러한 조직들에서 전위로 있는 것.

ㆍ 당의 정책과 사상을 주장하고 왜곡, 중상모략, 반공산주의 그리고 불공정한 비판에 반대하여 당을 방어하기 위해 ≪리조스파스티스≫, ≪공산주의평론≫과 다른 당 출판물들을 학습하고 배포하는 것. 맑스-레닌주의 세계관에 대한 그들의 지식을 유지하는 것을 확실히 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일관되게 그들의 전위적 역할을 충족시키고, 굳건하게 투쟁하고 부르주아적 이데올로기와 정치노선에 반대하여, 맑스-레닌주의 이론으로부터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일탈에 반대하여, 기회주의에 반대하여 단호하게 비타협적으로 싸우는 위치에 있기 위하여 그들의 사상적, 교육적 및 정치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

ㆍ 당의 사상적, 정치적 그리고 조직적 통일을 위해 적극적으로 싸우는 것과 규약과 그 안에 담겨있는 원칙들을 승낙하고 옹호하는 것.

ㆍ 당 내부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것과 시행되고 있는 규칙들에 대한 어떠한 위반, 어떠한 자기만족, 이기심, 친척 등용 혹은 지방주의에 대해서도 반대하여 싸우는 것. 당에 해를 입힐지도 모르는 어떤 것에 대한 비판을 방해하는 혹은 의견의 자유로운 표현을 방해하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결정적으로 대처하는 것 그리고 연루된 사람들에 관계없이, 이것을 중앙위원회까지 그리고 중앙위원회를 포함하여 당 기관들에 보고하는 것.

ㆍ 그리스 공산당으로 새로운 당원을 끌어들이는 것. 지치지 않고 당을 조직적으로, 특히 대공장들과 다른 작업장들에서 강화하는 데 공헌하는 것 그리고 당 사업에서 이용되는 방법들을 개선하려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것.

ㆍ 혁명적 경계를 발전시키면서 모든 종류의 적들에 의한 공격으로부터 당을 보호하는 것. 모든 곳에서, 항상적으로, 어떤 환경 하에 있던지, 양보 없이, 당의 이상과 목표들을 방어하는 것. 그들의 실천적인 사업에서, 심문 하에서, 법정과 감옥에서 당을 보호하는 것과 그리스 공산당의 당원이라는 가치와 고귀한 직함을 방어하는 것.

제9조

 

당원들은 다음과 같은 권리들을 가진다:

ㆍ PBO 총회들에서 당 정책을 형성하기 위해 열리는 토론들에, 그들이 성원인 기관들에, 그리고 그들이 대의원들로 선출되는 협의회와 대회들에 참가하는 것. 당의 언론을 통하여 중앙위원회에 의해 결정된 토론들과 대화에 참여하는 것.

ㆍ 당의 지도기관들의 선거에 참여하는 것과 그들이 규약에 정해진 자격들을 충족시킨다면 그것들의 직책에 입후보하는 것.

ㆍ 어떤 당원 혹은 어떤 지도기관 혹은 조직의 간부들의 활동이라도 그에 대해 적당한 기관들에게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고 책임 있게 표명하는 것.

ㆍ 당의 쟁점들에 관하여 당 기관들에게서 책임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것. 실행되어지는 결정들에 대한 사상적 및 정치적 기초에 대하여, 뿐만 아니라 기관들과 간부들의 활동들에 대하여 가능한 완전하게 정보를 제공받는 것.

ㆍ 어떠한 당적인 혹은 개인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그들이 속한 조직에게, 뿐만 아니라 중앙위원회와 당대회를 포함한 조직의 어떠한 상급 지도기관에게라도 의견을 전달하는 것. 제안들이나 질문들에 신속하고 사리에 맞는 대답들이 주어지도록 요구하는 것. PBO들이나 지도기관들은 당원의 손해가 되는 어떤 문제라도 책임 있게 다루어야 할 의무가 있고 그 당원이 거기에 대해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받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ㆍ 그들의 활동에 관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총회와 그들이 속한 기구들 혹은 위원회들의 모임들에 참가하는 것.

ㆍ 당 조직들과 당 기관들의 시행되는 규칙들에 대해 정도를 벗어나지 않는 적용을 요구하는 것.

제10조

 

당으로 노동계급과 다른 인민층 출신의 여성들의 가입은 당원들의 영구적인 관심이 되어야만 한다. 모든 당 조직들은 여성들의 권리, 평등과 해방을 위한 그리고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투쟁들에 여성들의 참여를 위한 영구적이고 안정적인 활동을 발전시켜야만 한다.

 

 

제3장

그리스 공산당의 지도기관들

 

제11조

 

당대회는 당의 최고 지도 기구이다. 정규적인 당대회는 4년마다 중앙위원회에 의해 소집된다. 중앙위원회의 결정으로 혹은 지역위원회의 제안이 당원들의 50%를 대표하는 다른 지역위원회들에 의해 승인되면 특별 당대회가 소집될 수 있다. 이 제안은 중앙위원회에 제출되어야만 한다. 중앙위원회는 그 제안이 제출된 날짜로부터 가장 빠른 3달 내에 다른 지역위원회들의 판단을 위해 그것을 제출해야 할 의무가 있다. 중앙위원회는 적어도 두 달 내에 당대회를 개최할 의무가 있다. 양자의 경우에 특별 당대회는 1년이 경과하기 전에 똑같은 주제에 대하여 소집될 수 없다.

 

제12조

 

정규적인 당대회를 개최한다는 결정과 거기에서 논의될 주제들은 그것이 열리기 적어도 3개월 전에 중앙위원회에 의해 발표되어야 한다.

당대회는 출석한 대의원들의 숫자가 선출된 대의원들의 다수를 구성할 때 정족수를 채운 것이다.

당대회의 대의원들은 중앙위원회의 직접적인 지도하에 지역적 협의회들과 조직들에 의해, 중앙위원회가 입안한 균일한 비율로 선출된다. 대의원으로 선출되지 않은 중앙위원회와 중앙감사위원회의 성원들은 발언할 권리를 가지고 당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제13조

 

당대회는:

ㆍ 중앙위원회와 중앙감사위원회의 보고에 관하여 토론하고 판단한다. 그것은 다음 당대회까지 당의 의무들을 결정한다.

ㆍ 당 강령과 규약에 대해 투표하고 수정한다.

ㆍ 중앙위원회와 중앙감사위원회를 선출한다.

ㆍ 어떤 사람이 이 기구들에 선출되기 위해서 그 혹은 그녀는 적어도 7년의 당 생활을 가져야만 한다.

중앙위원회와 중앙감사위원회 회원들의 숫자는 당대회에 의해 결정된다.

 

제14조

 

중앙위원회는 당대회 사이에 당의 지도기관이다:

  1. a) 그것은 당의 전체적인 사상적, 정치적 그리고 조직적인 활동을 지도한다.
  2. b) 그것은 정치국의 활동보고를 검토한다.
  3. c) 그것은 당대회에서 제정된 방향들을 근거로 하여 당의 정책과 다른 당들이나 조직들과의 관계를 계획한다.
  4. d) 그것은 당 주요 대중 매체―인쇄와 전자 미디어 양자에서―를 책임질 인원을 지명한다.
  5. e) 그것은 중앙위원회의 보조적 부문들과 위원회들의 창출, 내용과 구성에 대하여 결정하고 그것들을 이끌어 갈 사람들을 지명한다.
  6. f) 그것은 정치국과 사무국의 제안이 있은 후, 당에서 직업적인 간부회들의 숫자와 구성을 비준한다.
  7. g) 그것은 광역의 혹은 전국적인 중요성이 있는 공공의 선출직 직책에 대한 후보자들을 결정한다.
  8. h) 그것은 공공의 선출된 전국적 직책을 맡고 있는 당원들을 소환할 것을 결정한다.
  9. i) 그것은 당 조직들에 의해 그것의 중앙금고로 넘겨져야만 하는 수입의 비율을 결정한다. 그것은 당의 재정과 그것의 모든 재산을 관리한다.

 

제15조

 

중앙위원회는 총서기와 정치국을 선출한다. 정치국은 중앙위원회의 결정들에 기초하여 중앙위원회의 회기 기간 사이에 당을 지도하는 데 책임이 있다. 그것의 숫자는 중앙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중앙위원회 회기 기간 사이에, 정치국은 당의 사안들에 대해 중앙위원회 성원들에게 간단히 보고한다. 정치국은 그것의 모든 활동들과 운영들에서 중앙위원회의 지도적 역할과 책임을 강화해야만 한다.

중앙위원회는 자신의 성원들로부터 비서를 선출한다. 비서는 조직들의 지도, 결정들의 이행을 감시하는 것 그리고 진행 중인 중앙위원회와 정치국의 사안들을 다루는 데 종사한다.

비서의 숫자와 그것의 상세한 책임성은 중앙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중앙위원회는 당 통제위원회(PCC)를 선출하고 그것의 의장을 지명한다. PCC는 당 규율과 규약의 침해와 관련하여 당원들, 기관들과 조직들에 반대하여 당 조직들과 당원들에 의해 제기된 요구사항을 검토한다. 그것은 또한 당으로부터 당원들을 제명하거나 다른 벌칙들을 부과하는 결정들에 대한 반대들을 검토한다. 보고서가 최종결정을 위해 중앙위원회로 보내지는 제안들을 포함하여 작성된다.

그것은 다양한 이유들로 그들의 당적을 상실한 당원들의 복권 신청을 검토하고 그들의 당 생활 햇수를 결정한다.

 

제16조

 

중앙위원회는 정규 회기로 3개월마다 모이고 특별한 문제가 나타났을 때 정치국의 결정에 의거하여 특별히 모인다.

중앙감사위원회 성원들은 발언할 권리와 권고적 투표권을 가지고 중앙위원회 회기에 참여한다.

특별한 경우에 중앙위원회는 중앙위원회가 결정한, 다른 당간부들이 참여할 수도 있는 확대 회기를 소집할 수도 있다.

 

제17조

 

중앙감사위원회(CAC)는 금고를 감시하고, 당의 재정의 관리를 감사하고, 그것에 관하여 규칙적으로 중앙위원회에 정보를 제공한다. CAC는 조직들의 재정위원회들을 원조하고 필요한 곳에서 조직들의 재정을 직접 감사한다.

중앙감사위원회는 그 성원들 중에서 의장을 선출한다.

 

제18조

 

당대회 사이 기간 동안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당의 전국협의회를 소집할 수 있다:

의무적으로는, 이전의 당대회에 의해 특별한 문제를 검토한다는 결정이 있다면. 거기에 더해 그것이 사회-경제적인 발전과 계급투쟁에 기초를 두고 있는 심각한 사안이 있거나 혹은 당과 연관된 문제들을 토론할 극히 심각한 필요가 있다고 간주한다면 [당의 전국협의회를 소집할 수도 있다: 역자].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그러한 전국협의회에 참여할 것이다: 중앙위원회 성원들, 중앙감사위원회 성원들, 지역위원회들에 의해 선출된 당 조직들의 대의원들. 중앙위원회는 균일한 비율로 선출되는 대의원들의 숫자를 결정할 것이다. 협의회는 당 강령과 규약의 틀 안에서 결정할 수 있고 중앙위원회 회원들의 1/10까지 보충할 수도 있다.

중앙위원회는 협의회의 의제를 정하고 적어도 협의회가 열리기 한 달 전에는 그것을 고지해야 한다.

 

제19조

 

부문별, 분야별, 지역별 수준에서 당 조직들 사이에서 최고 기관은 상응하는 당협의회이고 그리고 PBO들에게 그것은 그 성원들의 전체총회이다.

당 협의회들 사이에서 그것은 적절한 부문별, 분야별, 지역별 위원회이다.

 

제20조

 

부문별, 분야별, 지역별 당 조직들의 정규적 협의회는 2년마다 관련된 위원회에 의해 소집된다.

특별 협의회들은 다음과 같이 소집된다: a) 관련된 지도기관들의 결정에 의하여 그리고 차상급기관의 승인에 의하여. b) 상급기관의 결정에 의하여 c) 지도 기관이 요구하거나 그 성원의 1/3을 대표하는 해당 PBO들이 요구할 때.

 

제21조

 

관련된 조직들의 협의회에 파견하는 대의원들은 중앙위원회 규칙들에 따라 해당 지도기관들에 의해 결정되는 균일한 비율로 선출된다.

당 조직들의 협의회들은 지도기관들과 감사위원회들의 보고에 관하여 토론하고 결정하고, 그들의 분야에서 당사업과 연관된 사안들에 관하여 토론하고 결정하고 지도기관과 감사위원회를 선출한다. 부문(Sectoral)이나 분야(Area)위원회와 그에 상응하는 감사위원회에 선출되는 성원들은 2년의 당 생활을 가져야 하고 지역(Regional)위원회와 그에 상응하는 감사위원회에 선출되기 위해서는 5년을 가져야 한다.

 

제22조

 

부문, 분야, 지역 위원회의 지도기관들은 비서나 사무국을 선출한다.

사무국은 위원회 회의 사이에의 기간에 모든 사업을 지도한다. 위원회 성원들, 비서, 사무국의 선출은 상급 지도기관에 의해 비준된다.

지역위원회는 두 달마다 정규 회기에 모임을 갖고; 분야와 부문 위원회는 매달 모임을 갖는다. 그들은 위원회 사무국의 결정에 의해서나 상급 지도기관의 결정에 의해 특별히 모임을 갖는다.

감사위원회는 적어도 3달마다 재정활동, 금고 그리고 당비의 정규적인 납부와 재무, PBO들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PBO들을 포함하여 관련 조직들의 재정의 관리를 감독한다.

 

제23조

 

어느 간부가 지도기구들로 선출되거나 승급되기 위해서는 당에 대한 고도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간부들의 조화로운 승급과 계승을 위하여 필요한 사상적 및 정치적인 모든 조치들을 취하는 것은 모든 수준의 지도기관들의 책임이다. 간부들의 업무수행에 대한 집단적인 평가와 그들의 선거에 대한 본질적인 절차들은 관련 규칙들을 준수하여야만 한다.

노동계급의 당으로서 특성을 반영하고 강화하기 위해, 지도기관들의 구성에서 특별한 관심과 주의가 있어야 한다. 그 목표는 중앙위원회와 지역위원회에서는 그 성원으로서 노동자들과 피고용인들이 다수를 점해야 한다는 것이고 반면에 기관들에서는 자영업자들과 가난한 농민들의 선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든 지도기관들에 여성들을 선출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하며 고참간부들과 젊은 간부들의 조화로운 융합을 보장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한다.

중앙위원회와 다른 지도기관들은 지도기관들에서 간부들의 교체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고 뿐만 아니라 부르주아 국가의 기관들(의회, 유럽의회, 지역들, 지방자치단체들)의 선출직에서, 뿐만 아니라 노동조합운동에서 특히 제2차 산업과 제3차 산업의 수준에서 그러한 간부들의 교체의 의무를 지고 있다.

 

제24조

 

당대회 사이에 중앙위원회에 공석이 되는 직위는 중앙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전국규모의 당협의회에서 새로운 성원들의 선출에 의해 채워진다. 협의회들 사이에 다른 지도기관들에서는 새로운 성원들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상응하는 지도기관의 책임으로, 선출되어질 수도 있다. 새로운 성원들을 선출하는 것은 해당 기관의 성원들의 2/3의 찬성 의견을 요구하고 상급지도기관에 의한 승인을 요구한다. 새로운 성원들의 숫자는 해당 기관의 현존 성원들의 2/10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제25조

 

중앙위원회에서부터 기층조직의 사무국에 이르기까지 지도기관들은 그 기간의 중간에 그리고 말엽에 기관의 사업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하급 기관들과 PBO들에 간단히 보고한다. 거기에 더해 지도기관들은 그 기관의 성원들의 개인적인 사업을 평가한다.

이 평가들은 관련된 협의회들에서 새로운 기관들과 당대회에서 중앙위원회의 선출을 위한 토론의 절차 동안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

 

제26조

 

선거를 위한 총회와 협의회들을 개최하는 것에 관련된 절차적 문제는 중앙위원회에 의해 결정되는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제27조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학습과 정교화를 증진시키고 당의 결정들의 실천적 적용을 촉진하기 위해 특수한 보조적 부문들, 당 그룹들과 위원회들이 지도기관들 주변에 창출될 수 있다. 중앙위원회와 다른 지도기관들은 보조적 부문들, 위원회들 그리고 당 그룹들의 성원들이 지도기관들에의 참여를 통하여 충분히 시험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보조적 부문들, 당 그룹들과 위원회들에 참여하기로 되어 있는 간부들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질 때, 간부들이 속한 PBO와 조직들의 의견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제28조

 

지도기관들은 모든 조직에서 간부들의 정규적인 모임을 소집한다. 이 모임들은 권고적(advisory) 성격을 갖는다.

 

제29조

 

일반적인 중요성이 있는 결정들을 하기 전에 그리고 상황이 허락한다면, 지도기관들은 하급 당기관들과 당원들이 의견을 구할 의무가 있다.

제30조

 

그리스 공산당은 다음과 같은 대중 미디어와 계몽의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기관지인 ≪리조스파스티스≫는 당의 일간지이며 대중들의 조직가이고 안내자이다. 중앙위원회는 그것을 발간하는 데 그리고 그것의 일반적 방향에 대해 책임이 있고 그것의 관리와 편집부를 지명한다.

≪리조스파스티스≫는 그리스 공산당의 사상과 정책을 촉진하고 옹호한다. 그것은 노동계급, 근로인민들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인민의 운동의 이익을 공론화하고 옹호한다. 그것은 그리스에서 그리고 전 세계에 걸쳐서 발전들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산주의평론≫은 당의 이론적-정치적 잡지이자 중앙위원회의 기관지이다. 그것은 중앙위원회에 의해 지명된 편집국에 의해 지도된다.

그리스 공산당은 다른 중앙의 혹은 지역적인 인쇄매체와 전자적인 라디오/TV 그리고 인터넷 미디어를 창출하거나 참가할 수 있다. 중앙위원회는 각각의 특별한 경우에 그리스 공산당의 조건, 틀, 목표를 설정한다. 그것은 이들 매체에 책임지는 사람들, 관리와 편집부를 지명한다.

 

 

제4장

당의 기층조직(PBO)

 

제31조

 

당의 기층조직(PBO)은 당의 토대이고 자신의 활동영역에서 당이다.

PBO들은 적어도 3명의 당원들이 있기만 하면 규약 제2조에 의해 결정된 장소들에서 상급기관의 승인으로 창출된다.

PBO들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그것들은 다른 조직들로부터 오는 당원들로 상급기관의 책임으로 창출될 수 있다.

자신의 목적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PBO들은 상급기구의 결정에 의해 그리고 중앙위원회의 승인으로 해산된다.

 

제32조

 

일 년에 한번 PBO는 PBO에 대해 보고의무가 있는 비서와 사무국을 선출하기 위한 회계 및 선출을 위한 전체 총회를 갖는다.

성원이 10명까지의 PBO들에서는 한 명의 비서가 한 명의 부(副)비서와 함께 선출된다. 10명 이상의 성원의 PBO들은 한 명의 비서와 사무국을 선출한다. 그것의 숫자는 PBO 성원들의 숫자에 비례하여 PBO 총회에 의해 결정된다,

 

제33조

 

PBO들은 지신들의 운영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리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책임영역에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PBO의 틀에서 부문들이나 노동그룹들을 그리고 대중조직들에서 당 그룹들을 창출할 수 있다.

PBO 사무국은 부문들, 노동 그룹들 그리고 당 그룹들에 대해 책임 있는 사람들을 지명한다. 그들은 PBO의 결정들의 특수한 적용을 정교화하고 그 활동 분야에서 성원들의 수행을 감시하기 위하여 회합하고 그리고 PBO의 총회에 보고의무가 있다.

 

제34조

 

PBO 총회는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소집된다. 총회는 PBO 사무국이나 상급기관의 결정에 따라 소집된다. 총회를 소집하기 위해서는 모든 성원들에 대한 포괄적이고 적시의 통지가 요구된다. 총회는 그 성원들의 50% +1이 출석했을 때 정족수를 이룬다.

PBO 총회는 사무국에 의해 제안된 주제나 총회가 토론하려고 결정한 주제들을 포함하는 의제를 승인한다.

총회에 대한 보고는 사무국의 승인으로, PBO 사무국, 상급지도기관들 그리고 당원들에 의해 제출된다. 총회는 보고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진술하고 구체적인 결정들과 실천적인 조치들을 취하고 PBO와 상급기관들의 결정의 수행에 대한 책임을 할당한다. 모든 총회에서 그리고 두 개의 총회 사이의 기간 동안, 체계적인 통제가 PBO 사무국과 모든 성원들의 책임에 입각하여 결정들의 수행과 성원들의 동원을 위하여 조직된다.

 

제35조

 

PBO의 주요 책임들은 다음과 같다:

  1. a) 자신의 계획과 안정적인 활동과 함께 그것은 당과 상응하는 KNE 조직들로 새로운 성원들의 가입을 준비한다.
  2. b) 그것은 당의 정책과 결정들의 정교화에 책임 있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것은 자신의 책임분야에서 당이 정책과 지도기관들의 결정들의 특수한 적용을 대중화하고, 적용하고, 정교화한다.
  3. c) 그것은 자신의 책임영역에서 노동조합과 다른 대중적인 인민조직들 활동의 계급적 지향성을 위해 작업한다. 그것은 계급지향적인 동맹들과 인민의 조직의 형식들의 창출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한다. 그것은 당의 정치적 목표의 방향으로 투쟁의 발전을 추구하고 당의 정책의 틀에서 투쟁목표를 정교화하고 노동계급, 다른 인민층의 조직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한다.
  4. d) 그것은 자신의 성원들, 당의 친구들과 지지자들 사이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근로인민들과 청년들 사이에서 사상적 사업을 조직한다.
  5. e) 그것은 ≪리조스파스티스≫와 ≪공산주의평론≫, 발간물들 그리고 당의 다른 인쇄된 자료들의 일상적인 배포와 학습을 준비한다.
  6. f) 그것은 당의 재정적 원천의 수집과 발전에 대한 책임이 있다.
  7. g) 그것은 당의 지지자들, 친구들 그리고 유권자들과 접촉을 하고 직접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그들을 활용하고 당의 정책, 결정들과 활동에 대한 그들의 의견을 구한다.

그것은 사회적 및 계급적인 기준에 기초하여 책임영역에서 대중들 사이에서 폭넓은 활동을 수행한다. 그것은 책임영역에서 모든 지도적 요소들과의 결속을 확대하려고 영구적으로 꾸준히 노력한다: 그것은 그들의 체계적이고 정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1. h) 그것은 청년 문제를 토론한다: 그것은 그들에 대해 주도성을 발휘하고 청년들을 당의 정책 주위로 집결시키기 위해 투쟁한다. 그것은 자신의 책임분야에서 KNE의 기층조직(BO)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KNE의 지도기관들과 함께 그것의 정치적 지도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하여 그것은 그리스 공산당의 청년조직인 KNE에 관한 장에 포함되어 있는 규약의 각 조항들을 PBO의 수준에서 충족시킨다.

 

제36조

 

PBO의 모든 성원들은 특수한 의무들을 맡고 있고 그것들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한다. 그들은 이것들에 대한 답변을 제출하고 그들은 그들의 행동과 PBO의 활동에 대해 감시하고 감시받는다. 당 간부들은 그들이 속한 지도기관에 상관없이 자신들의 PBO에 참가하고 PBO에 의한 의무들을 지고 그것의 활동에 공헌한다.

제37조

 

하나의 PBO는 정보를 요구하고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을 제안하기 위해 지도기관들과 중앙위원회에 진술할 수 있다. 지도기관들은 단기간 내에 이 지도기관의 한 성원들의 참가 하에 PBO 총회에 책임 있는 답변들을 제공하거나 전달해야 한다.

 

 

제5장

대중조직들에서 공산주의자들

 

제38조

 

그리스 공산당은 대중운동의 발전에 그리고 대중운동의 계급지향성에 그리고 무엇보다도 노동조합운동의 발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다.

지도적 당 기관들은 당이 대중적인 노동자 및 인민의 조직들에서 자신의 사명을 충족시키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당의 목표들의 전문화와 증진을 위하여 그들의 지도하에 활동하는 당 그룹들을 창출할 수 있고 이들 그룹들은 그들 위원회에 선출된 성원들과 뿐만 아니라 다른 성원들로 구성된다. 선출된 당원들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조그마한 당 그룹이 특별한 조직에 속하고 거기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성원들로 구성된다.

당 그룹들은 당 조직들의 동의로 이들 분야에서 속하고 또 활동하는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모임을 개최할 수 있다.

당 그룹들은 당의 일반적 입장과 상응하는 지도 기관들의 지도지침에 기초하여 자신의 활동의 장에서 문제들을 토론한다.

제6장

부르주아 국가기관에서 공산주의자들

 

제39조

 

당의 결정에 따라 입법기구들, 대표 혹은 선출직 그리고 일반적으로 부르주아 국가의 기관에 선출되거나 지명된 당원들은 당의 정책들과 결정들을 수행하고 노동계급의 대의에 헌신하며 일반적으로 인민들의 이익을 일관되게 옹호한다.

이러한 직책에서 의무들을 수행하는 당원들의 제안은 그들이 속하는 PBO들과 기관들의 의견을 고려할 것을 요구한다.

이 직책은 당의 처분에 따른다. 당의 지도기관들은 당의 필요에 따라 그들을 다른 영역으로 사업에 지명할 수 있다.

그들의 직책으로부터 나오는 봉급, 보상들, 연금이나 다른 경제적 이익들은 중앙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당에 주어진다.

 

제40조

 

당원인 국회의원과 유럽의회 의원들은 의회 그룹을 구성한다.

중앙위원회는 지도기관들의 제안들에 따라 당의 목록의 작성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것은 의회 그룹의 구성을 결정한다.

당의 의회활동은 계급투쟁의 목표들과 필요들에 종속된다.

의회 그룹의 운영은 당 중앙위원회에 의해 일일이 지시된다.

 

 

제7장

KNE ― 그리스 공산당의 청년조직

 

제41조

 

자신의 역사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리스 공산당은 노동계급과 가난한 인민층의 청년들 사이에서 사상적 및 정치적 개입에 대해 항상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왔다.

  1. a) 그리스 공산주의 청년동맹(KNE)은 그리스 공산당에 의해 설립되었다. KNE는 그것의 세계관, 맑스-레닌주의, 그리스 공산당의 강령을 채택하고 그것의 전략을 촉진하는 그리스 공산당의 혁명적인 청년조직이다.
  2. b) KNE는 별개의 조직 구조를 가지고 당의 측면에서 조직된다. 그것은 중앙협의회로부터 기층조직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당의 각각의 기관에 의해 사상적으로, 정치적으로, 조직적으로 지도된다. 당은 KNE의 회원인 당원들과 간부들을 KNE의 지도에 헌신하게 한다.
  3. c) 당은 그리스 KNE 성원들의 혁명적 교육과 그들이 당의 역사에 정통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공산당의 대열에 합류하게 하기 위한 준비에 대해 일관되게 대비하고 있다. 당은 청년들 사이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노동계급과 가난한 인민층의 청년들을 집결시키고 동원하고 전투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KNE 조직들에게 어떤 가능한 사상적 및 정치적 원조라도 제공할 책임이 있다.
  4. d) KNE의 각 조직들은 당대회에서, 전국규모의 협의회에서 그리고 자신의 PBO 협의회에서 발언할 권리를 가진 대표단에 의해 대표된다.

 

 

제8장

당의 재정

 

제42조

 

당의 재정적인 원천은 당원들의 당비, 그들의 재정모금활동, 재정모금캠페인, 자발적인 헌금, 기부나 유증 등에서 나온다.

거기에 더해 당에 의해 부르주아 국가 기관들로 선출되거나 대표로 파견된 당원들이 받는 봉급, 연금과 보상들로부터 그리고 국가 재정지원으로부터 나온다.

당은 사상적 그리고 정치적으로 당의 입장에 관하여 인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자신의 능력을 보호하고 당의 정치노선의 촉진이라는 틀에서 당의 대규모로 정치적인 계몽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경제적인 사업 활동을 발전시킬 수 있다.

 

제43조

 

중앙위원회는 적어도 당원들의 월수입의 1%가 되는 당원들의 월 당비 수준을 명문화한다.

신입당원의 당 가입을 위한 공헌은 한 달 당비와 같다.

중앙위원회는 당의 조건들과 필요들에 따라 당원들의 월 당비 수준을 재조정할 수 있다.

그것은 중앙위원회에 넘겨져야 되는 조직들의 자금모금활동의 비율을 또한 명문화하고 당의 자금모금 캠페인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자신의 존재와 활동을 위해, 자신의 목표의 충족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인 당의 재정적인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지도기관들과 당원들이 당 재정의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것은 의무이다.

 

제44조

 

당의 예산은 중앙위원회에 의해 승인된다. 각 조직의 예산은 각각의 지도기관들에 의해 승인되고 있다.

감사위원회들은 그들을 선출한 기구들, 협의회들과 당대회에 재정적 상황과 관리에 대한 보고를 제출한다.

중앙위원회는 당의 재정과 재산을 관리하고 재정의 일반적인 상태에 관하여 당원들에게 정기적인 상황 설명을 제공한다.

그것은 해당 부문들을 감시하고 지도하는 재정위원회를 지명한다.

 

제45조

 

당 조직들에 의해 수행되는 재정 관리는 관련 있는 감사위원회들에 의해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기초 위에서 감사를 받는다.

감사는 수입과 지출의 기록에 관해서뿐만 아니라 비용의 적절성에 관해서 전당에 걸쳐 수행된다.

 

제46조

 

당의 직업적인 간부들은 사적인 부문의 근로인민들의 평균적인 급료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 재정적인 지원을 받는다.

동일한 것이 당의 기술적 혹은 보조적 기구에서, ≪리조스파스티스≫에서, ≪공산주의 평론≫에서, 다른 당 매체에서, 당의 출판사에서 일하는 당원들에게도 적용된다.

 

 

제9장

규약의 준수와 옹호를 위한 조치들

 

제47조

 

그리스 공산당의 모든 당원, 조직, 기관은 규약의 조항들의 준수와 옹호에 대해 의무와 책임이 있다.

규약을 위반하는 당원들, 간부들, PBO들, 기관들은 위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규율상의 처벌에 처해질 것이다:

ㆍ 경고.

ㆍ 견책.

ㆍ 제명의 경고.

ㆍ 당에서 제명.

지도기관들에서 간부들에 의한 심각한 위반의 경우에 각 기관은 스스로 직무로부터 해임이라는 처벌을 부과한다. 이러한 경우 그들의 PBO는 정보를 제공받고 뿐만 아니라 처벌을 부과했던 기관의 활동 범위에 포함되는 PBO들도 정보를 제공받는다.

 

제48조

 

당의 통일을 침식하는 것, 정강과 그룹을 창출하려고 시도하는 것, 그리고 당의 보호를 위한 규칙을 위반하는 것, 당의 결정을 수행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당에 해를 입히고 당의 규율을 위반하는 다른 행위들은 관련된 행위의 심각성에 따라 제명을 포함할 수도 있는 당의 벌칙을 결과할 것이다.

그 행위가 당원의 자격과 양립할 수 없는 당원들은 틀림없이 제명되어야만 하고 특히 심문을 당할 때, 법정에서 계급적인 적에게 당을 배신하는 당원들, 당 혹은 그들이 당을 대표하고 있는 다른 조직들의 기금 혹은 재산에 대한 착복을 하는 당원들, 뿐만 아니라 그 행위와 행동이 당에 대한 충성과 윤리의 요구와 양립할 수 없는 당원들이 제명되어야 한다.

 

제49조

 

당원의 조직적인 관계는 당으로부터 퇴출이 되는 경우나 권고에도 불구하고 6달 이상 동안 당 활동에 정당한 이유 없이 계속해서 참석하지 않는 경우에 중단되게 된다. 당과 당원들 간의 조직적인 관계는 역시 당원들이 독촉장에도 불구하고 6달 이상 동안 계속해서 그들의 당비를 내지 않는 경우에 중단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지도기관은 이 당원들로부터 당원자격을 박탈한다. PBO의 총회는 이 당원에게서 당원자격을 박탈하는 결정을 통보받고 비준한다.

제50조

 

PBO들과 모든 당 기관들은 벌칙들을 부과할 권리를 가진다.

당으로부터 제명은 PBO의 총회에 의해 결정되고 상급기관에 의해 비준된다.

만약에 필요하다면 제명결정은 당의 언론에서 발표될 수도 있다.

상급기관들은 PBO들에게 제명을 위한 제안을 제출할 수 있다. 예외적인 경우, 중앙윈원회가 당원을 제명하는 것을 결정할 수도 있다. 이 권리는 그들이 속한 PBO의 한계를 넘어서 책임영역이 확대된 당원들의 경우 심각한 이유들에 대해 사용된다.

조직전체나 지도기관이 당 규약을 위반했을 때, 당의 상급기구들에 의해 부과되는 처벌은 그 당 조직 혹은 기관의 해산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그것의 재구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이 이행되기 위해서는 중앙위원회에 의한 승인이 필요하다.

 

제51조

 

어떠한 벌칙을 부과하는 결정이라도 특히 당으로부터 제명의 결정은 최대의 주의와 관심을 갖고 이루어져야 하며 그리고 부과된 혐의가 사실에서 근거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검증이 있어야만 하고 혐의에 대한 이유들이 구체적 방식으로 정식화되어야만 한다.

자신에 대한 혐의에 대해 통보받은 적이 없고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지지하기 위해 그들이 속하는 조직 혹은 기관에 호출된 적이 없는 어떤 당원에 대해서도 어떤 벌칙도 부과될 수 없다.

어떤 당원도 규약의 틀 안에서 표현된 개인적인 견해들 때문에 반발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다.

제52조

 

그들에게 부과된 벌칙이 불공정하거나 과도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당원들은 중앙위원회, 당 통제 위원회 그리고 당대회에 이르는 상급 당 기관들에 이의를 표명할 권리를 가진다.

벌칙들은 그것들을 부과했던 기관들이나 상급기관들과 중앙위원회에 의해 재심될 수 있다.

 

그리스 공산당(KKE) 중앙위원회

2012년 12월 4일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3월

4월 2024

5월
31
1
2
3
4
5
6
4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7
8
9
10
11
12
13
4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4
15
16
17
18
19
20
4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21
22
23
24
25
26
27
4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28
29
30
1
2
3
4
4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