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신간안내: ≪노동사회과학 제10호: 러시아 혁명: 인류의 도약≫

cover_2d
연구소 이론지 ≪노동사회과학≫ 제10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이론지는 ‘러시아 혁명: 인류의 도약’ 이라는 부제 하에 1917년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을 현재의 시점에서 조명하는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첨부하는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구소 이론지는 연구소의 회원, 후원회원, 자료회원에게 증정됩니다.
그 외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연구소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권두시 / 7
고희림 레닌이 없는 시대의 슬픔― 러시아 혁명 100주년에 부쳐 7
편집자의 글 / 10
문영찬 러시아 혁명 100주년,사회주의의 기치를 다시 들자! 10
채만수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의세계사적 의의 19
문영찬 러시아 10월 사회주의 대혁명 승리의 제 조건 53
권정기 흐루쇼프 수정주의의 발생과 쏘련에서의 반혁명 82
최상철 사회주의 리얼리즘과쏘련 영화에 대한 일고찰― 지가 베르또프의≪레닌에 대한 세 노래≫를 중심으로 176
그리스 공산당중앙위원회 10월 사회주의 대혁명 100주년에 즈음한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선언 246
국제 이론협의회 참가자들 우리의 미래는 자본주의가 아니라 사회주의 혁명 승리의 새로운 세계이고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이다 282

 

편집자의 글

 

러시아 혁명 100주년, 사회주의의 기치를 다시 들자!

 

 

 

2017년 올해는 러시아 혁명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100년 전의 러시아 혁명은 제국주의 체제에 파열구를 내고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를 끝장내고 계급이 없는 사회의 건설을 시작한 혁명이다. 제국주의 세력 중 누가 더 많은 전리품을 차지하고 더 많은 세력권을 차지하고 더 많은 식민지를 차지할 것인가를 놓고 벌어진 제1차 세계대전은 제국주의 상호간의 대결로 말미암아 제국주의 세력 자체를 약화시켰고 제국주의 사슬 중에서 가장 약한 고리였던 러시아에서 인류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러시아 혁명의 승리는 단지 객관적 모순의 심화 때문만은 아니었는데 레닌을 필두로 하는 볼쉐비끼 당은 제 2 인터내셔널의 기회주의와 싸우며 강령, 조직, 전술을 발전시켰다. 특히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사회주의 혁명으로의 전화라는 전술노선, 목적의식성을 내세우는 전위당 노선, 제국주의론이라 불리는 20세기의 벽두를 기점으로 한 독점자본주의에 대한 분석 등은 러시아 혁명의 승리를 가능하게 한 결정적 요인이다. 레닌과 볼쉐비끼 당은 이렇듯 한편으로는 제 2 인터내셔널의 기회주의에 맞서서 맑스주의의 원칙을 수호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19세기와 달리 변화한 러시아와 세계자본주의에 조응하는 이론의 발전을 이루어내었다. 이러한 객관적, 주체적 조건이 조응하면서 러시아 혁명은 성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혁명의 발전은 순조로운 것이 아니었고 러시아는 혁명 직후 제국주의의 간섭과 내전을 겪어야 했다. 이에 대해 볼쉐비끼 당은 노동자계급과 농민의 동맹을 수호하는 것을 기초로 내전을 승리로 이끌었고 사회주의 건설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다.

레닌 서거 후 쓰딸린을 중심으로 한 볼쉐비끼 당은 뜨로츠키의 영구혁명론을 분쇄하면서 농업집단화, 공업화, 1차, 2차 5개년 계획을 시행하면서 사회주의 생산관계를 확립했다. 계획경제라 일컬어지는 사회주의 경제는 잉여가치의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자본주의와는 생산의 목적 자체가 다르다. 사회주의 경제에서 생산의 목적은 확대되는 인민의 복지의 요구를 부단히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 소유를 폐지하고 생산수단을 사회화하여 자원의 배분을 자본주의의 무정부성과 달리 계획적이고 균형있게 이루어 갔다. 이를 통해 쏘련은 2차 대전 전에 독일에 버금가는 공업 강국이 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나찌 독일의 침략을 극복할 수 있었다. 2차 대전에서 쏘련의 승리는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명백히 보여준 것이었다. 또한 2차 대전과 중국혁명의 결과 성립한 세계사회주의 진영은 제국주의 시대가 사회주의로 이행의 시대라는 레닌의 테제를 입증한 것이었다. 이러한 역관계의 변전 속에서 제국주의의 식민지 체제는 붕괴되었고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많은 나라들이 독립하였다.

그러나 세계사가 이렇게 진보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을 때 쏘련 내부에서 수정주의가 발생하였다. 쏘련 공산당 20차 대회는 쓰딸린을 사실상 탄핵하여 30여년에 걸친 사회주의 건설 노선을 폐기하였다. 흐루시초프는 평화공존,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 평화적 이행(의회적 길) 등을 제창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사회주의 건설에서 왜곡을 가져왔는데 계획경제의 약화와 시장친화적인 방향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사회주의 생산관계는 침식되고 쏘련 경제는 서서히 침체에 빠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쏘련과 중국 사이에 벌어진 국제적 논쟁은 사회주의 진영을 분열시키고 세계적 역관계에서 밀리고 있던 제국주의가 회생하게 되는 상황을 가져왔다.

이후 역사는 대반동의 길로 접어들게 되고 쏘련의 붕괴와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20세기 사회주의는 극소수의 국가를 제외하고 소멸의 길을 걸어갔고 세계사는 반동기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20세기 사회주의가 사라졌다고 해서 그것의 역사적 사실까지도 매장될 수는 없다. 또한 20세기 사회주의가 인류 사회에 끼친 결정적 공헌은 되돌릴 수 없는 법이다. 예를 들면 여성의 참정권, 민족들의 독립의 자유를 규정한 민족자결권, 노후보장제도, 청소년에 대한 보편적 교육 등등 쏘련을 중심으로 하는 20세기 사회주의의 공적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으로는 착취의 폐지가 가능하다는 것, 자본주의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높은 수준의 사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류는 수십 년간 체험했고 러시아 혁명 후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자신의 역사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20세기 사회주의가 간단히 매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다시금 역사적 진보를 위해 그것의 공과를 정확히 평가하고 지금의 운동의 자산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지난 30년간의 반동기 동안에 쏘련과 쓰딸린에 대해 전체주의니, 압제자니 하는 매도가 유행했고 아직도 뜨로츠끼주의 류가 운동에서 행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대립물은 전화하는 법이다. 패배의 역사였던 20세기 사회주의는 21세기 승리의 전망으로 전화되어야 하고 전화될 수밖에 없다. 20세기 사회주의는 인류가 계급을 폐지하고 무계급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겪었던 거대한 경험, 인류의 전사(前史)를 끝내기 위해 겪을 수밖에 없었던 거대한 리허설이다. 따라서 20세기 사회주의에 대한 청산주의에 단호히 반대하는 것이 필요하고 20세기 사회주의의 역사적 공헌에 대한 승인이 필요하다. 그러나 새로운 승리의 전망을 위해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20세기 사회주의에서 역사적으로 계승할 점을 분명히 하면서도 20세기 사회주의의 한계와 오류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류 또한 불가피했던 오류와 그렇지 않은 오류를 구분해야 한다. 이러한 치열한 노력 속에서 20세기 사회주의는 21세기 사회주의 운동과 사회주의 건설에 대해 풍부한 영감의 원천이 될 것이다.

20세기 사회주의에 대한 이러한 관점에서 이번의 ≪노동사회과학≫ 제 10호는 러시아 혁명 100주년 특집호로 기획되었다. 애초 기획보다 줄어들기는 했지만 4편의 집필글과 2편의 번역글이 실렸다. 먼저 채만수의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의 세계사적 의의”는 이번 호의 총괄적인 서론애 해당한다. 먼저, 20세기 사회주의 체제 해체 후의 세계를 조망하면서 민족간 분쟁의 격화,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등의 신식민지화, 자본주의 국가에서 노동자계급에 대한 공격, 부르주아 정치 지형의 극우화 등을 분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러한 상황은 새로운 전망을 요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10월 혁명의 의의의 분석의 필요를 말한다. 먼저 20세기 사회주의의 공헌을 강조하는데, 주거, 의료, 교육, 사회보장, 여성의 지위, 문화와 예술 등에서의 비약적인 권리의 신장과 높은 수준의 구현을 강조한다. 또한 식민지체제의 해체와 민족 간의 평등에 대한 20세기 사회주의의 결정적 공헌을 평가한다. 그리하여 20세기 사회주의에 대한 청산주의를 반대하면서 10월 혁명이 ‘무계급 사회로의 인류의 도약의 전형, 그 한 모델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쏘련의 해체의 원인으로 수정주의자들에 의한 반혁명을 제시한다. 그리고 현재의 자본주의의 생산력의 발전이, 인공지능 등의 발전이 자본주의 생산관계와 양립할 수 없으며 다가오는 새로운 혁명은 역전불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러면서 혁명 후에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독재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고 있고 끝으로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의 배격과 노동자 국제주의의 재건을 역설하고 있다.

문영찬의 “러시아 10월 사회주의 대혁명 승리의 제 조건”은 10월 혁명 승리의 객관적 조건과 주체적 조건을 분석하고 있다. 먼저, 객관적 조건으로 자유경쟁 자본주의의 독점자본주의로의 전화, 러시아에서 자본주의의 발전, 제국주의 세계전쟁의 폭발, 전시 국가독점자본주의의 발생을 들고 있고 주체적 조건으로는 국제적으로는 맑스주의 사회주의 운동이 상승기였다는 점을 들고 있고 1905년의 러시아 혁명의 경험이 전술과 조직 면에서 1917년 혁명의 리허설이었다는 점, 그리고 러시아에서 자본주의의 발전과 계급투쟁의 발전으로 러시아 노동계급이 발전할 수 있었다는 점, 볼쉐비끼 당의 목적의식적인 전위적 운동이 혁명의 승리를 준비했다는 점,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1917년 상황에서 쏘비에뜨로 권력의 이전을 통한 전쟁의 종식이라는 정확한 방침을 제시한 점, 끝으로 내전과 제국주의 간섭에 맞서 노동자계급과 농민의 동맹을 수호하면서 권력의 유지에 성공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러한 객관적 조건과 주체적 조건은 21세기의 사회주의 운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데 운동의 발전은 일차적으로 객관적 조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요구하며 나아가 그에 조응하는 주체적 노력의 발전과 통일될 때만 가능할 것이다.

권정기의 “흐루쇼프 수정주의의 발생과 쏘련에서의 반혁명”은 쏘련의 해체를 수정주의자들의 반혁명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초로 1917년부터 1956년 쏘련 공산당 20차 대회 전까지를 맑스-레닌주의 시대로 보고 그 이후 쏘련의 해체까지를 수정주의 시대로 보고 있다. 그런데 주목되는 점은 이 글에서 아마도 최초로 수정주의의 발생 원인에 대한 해명이 시도되고 있다는 점이다. 필자는 수정주의의 발생 원인으로 관료주의의 성장을 꼽고 있다. 사회주의 공업화 등 경제건설에서 부르주아 전문가를 등용하고 결정적으로는 2차 대전에서 전쟁의 승리를 위해 총동원하는 과정에서 관료와 부르주아 전문가의 영향력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하여 관료주의가 발전하여 수정주의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 점에서 쓰딸린을 탄핵한 흐루쇼프는 이들 관료집단의 대표로 보고 있다. 이들 관료들이 처음에는 전인민의 재산인 공장의 생산물을 사적 소유화하고 나아가서는 생산수단 자체를 사유화하게 되고 이러한 비공식경제의 발전이 사실상의 자본가계급을 낳고 이들이 1987년 쏘련 공산당 27차 대회에서 전면에 등장하면서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공식적 부활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방대한 양의 자료를 인용하면서 관료주의의 성장이 수정주의를 발생시켰다는 것을 논증하고 있는데 향후 쏘련의 역사, 수정주의의 문제 해명에 있어서 중요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상철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쏘련 영화에 대한 일고찰―지가 베르또프의 ≪레닌에 대한 세 노래≫를 중심으로”는 농업집단화, 공업화, 계획경제의 수립 등 거대한 격변을 겪고 있던 1930년대의 쏘련의 상황을 중심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어떻게 변화, 발전해갔는가를 조명한 글이다. 필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해 “우리의 부르주아 미식가들과 달리 예술에 있어서도 관념론을 배격하며 철저한 유물론적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예술을 독립적인 것으로 신비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기반하고 있는 물적 토대와의 관련성 속에서 예술을 고찰해야 한다.”고 파악하면서 러시아 혁명 전후로부터 시작하여 1930년대의 쏘련 사회의 격변, 물질적 토대의 변화 속에서 영화의 발전을 추적한다. 그러나 필자는 단지 사회적 상황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전형 또한 중시하는데 예술에서, 영화 속에서 묘사되는 인물의 전형이 1930년대의 새로운 상황에서 어떻게 설정되고 묘사되는가에 주목한다. 1930년대의 인물의 전형으로 마그니또고르스크 공장의 건설 현장에서 노동자의 모습, 집단농장 농민의 모습을 분석하면서 이들이 새로운 상황에 맞는 새로운 전형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본다. 베르또프의 ≪레닌에 대한 세 노래≫가 다양한 영화적 기법을 통해 사회주의 혁명의 지도자 레닌과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인민대중을 그리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창작을 풍부하게 하고 있음을 조명한다. 한국에서도 운동이 침체하면서 민중예술, 사회주의 리얼리즘 예술이 저조한데 지금에 맞는 민중예술론,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예술론이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번역글로는 두 편이 실렸는대 먼저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러시아 혁명 100주년에 즈음한 선언이 실렸다. “10월 사회주의 대혁명 100주년에 즈음한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선언”은 단지 일상적인 선언이 아니라 20세기 사회주의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를 담고 있는 중요한 문서이다. 20세기 사회주의가 무너졌다는 것이 사회주의의 필연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며 자본주의 또한 그것이 확립되는데 수백 년이 걸렸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리고 사회주의는 여전히 필연적이며 시의적절하고 현실적임을 선언하는데 그 근거로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의 격화가 사회주의의 필연성의 토대임을 말한다. 그리고 새로운 혁명은 그것의 실현을 위한 혁명적 상황의 도래를 필요로 하며 그러한 상황의 도래는 필연적임을 지적한다. 이어서 10월 혁명의 승리를 향한 볼쉐비끼의 역정이 고찰되고 20세기 사회주의 운동의 전략이 분석되는데 이 부분이 그리스 공산당의 특유한 관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꼬민떼른의 전술에서 제국주의 세력을 파시즘 세력과 민주주의적 세력으로 나눈 것, 자본주의 국가권력과 사회주의의 프롤레타리아 국가 간에 중간 형태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쏘련의 사회주의 건설에 대해 평가하는데 먼저 쏘련이 사회주의 건설에서 이룩한 거대한 성취를 지적하고 이어서 쏘련에서 반혁명이 어떻게 가능했는가를 분석하면서 쏘련 공산당 20차 대회가 “전환점”이었으며 공산주의 운동 전략, 국제관계, 경제건설에서 일련의 기회주의적 입장이 채택되었음을 지적한다. 특히 꼬시긴 개혁의 오류를 명백히 지적하고 있다. 이어서 그리스 공산당의 지금 시점에 있어서 변혁전략을 제기하고 10월 혁명의 경험을 통해 현대의 혁명이 전망을 찾을 것을 제기하고 있다.

다른 하나의 번역글은 세계 공산당과 노동자당들의 러시아 혁명 100주년에 대한 선언이다. “우리의 미래는 자본주의가 아니라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의 새로운 세계이고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이다”는 그리스 공산당을 비롯하여 러시아의 공산주의 노동자당, 유럽지역의 공산당과 노동자당, 아시아, 중남미까지 포함하는 당들의 공통의 선언이다. 이 글은 쏘련의 경험이 ≪공산당 선언≫에서 제출된 생산수단의 사회화라는 강령의 실현이며 시장경제로의 전환은 사회주의의 파괴를 초래한다는 것을 명백히 밝히고 있는데 이 점은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비판으로 읽힐 수 있다. 또한 쏘련에서 20차, 22차 당 대회에서 기회주의적 입장의 채택과 이데올로기적 타락이 시작되었다고 보고 뻬레스뜨로이까에서 반혁명이 완성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재배치, 오늘날의 위기와 후퇴로부터의 탈출구, 맑스-레닌주의와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에 기초한 통합된 전략의 형성, 쏘련의 역할과 공헌에 대한 승인, 자본주의의 혁명적 타도와 새로운 사회주의-공산주의 사회의 건설에 대한 필요성의 승인’을 긴급한 요구로 제기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과제들 중의 하나는, 공산주의 운동 내부의 주요 위험요소로서 모든 형태의 수정주의와 기회주의에 맞서 흔들림없이 투쟁하는 것’임을 제기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국제공산주의 운동의 흐름이 이데올로기와 전략의 면에서 상당한 통일을 이루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7년 12월 23일

연구위원장 문영찬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5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2월

3월 2024

4월
25
26
27
28
29
1
2
3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3
4
5
6
7
8
9
3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10
11
12
13
14
15
16
3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17
18
19
20
21
22
23
3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24
25
26
27
28
29
30
3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
31
1
2
3
4
5
6
3월 일정

31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