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루쇼프가 거짓말했다(36)

공유하기

 

그로버 퍼(Grover Furr)

번역: 편집부

 

 

 

부록

― 1차 자료들과 다른 자료들로부터의 인용들

 

 

45. 베리야가 무싸바트(Mussavat)1)와 함께 일을 했다고 말하는 까민쓰끼(Kaminsky)

 

흐루쇼프:

베리야가 당의 적이라는 어떤 징후가 있었는가? 그렇다, 있었다. 이미 1937년 중앙위원회에서 전(前) 보건인민위원회 위원이었던 까민쓰끼는 베리야가 무싸바트(Mussavat) 정보기관에서 일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 언제 까민쓰끼를 체포하여 총살을 할지에 대한 결론을 거의 내리지 못했다. 쓰딸린은 까민쓰끼의 진술을 검토해 보았는가? 아니다. 왜냐하면 쓰딸린은 베리야를 신뢰했고, 그에게는 있어서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했다.

 

베리야가 볼쉐비끼 당을 위해 민족주의자들 속에서 비밀활동을 수행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1937년 6월의 빠블루노프쓰끼(Pavlunovsky)의 편지:

베리야 동지와 관련하여 쏘련 공산당(볼) 중앙위원회 비서 쓰딸린 동지에게. 1926년에 나는 자까프까지예 국가정치국(GPU)2)의 의장으로 자까프까지예 지역을 책임지게 되었다. 찌플리쓰(Tiflis)로 떠나기 전에, 통합국가정치국(OGPU) 제르진쓰끼(Dzerzhinsky) 동지는 나를 호출하였고, 자까프까지예 지역의 정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주었다. 그때, 제르진쓰끼 동지는, 자까프까지예에 있는 나의 조력자들 중의 한 명인 베리야 동지가, 무싸바트 정부가 지배하던 동안, 무싸바트 반혁명 정보조직에서 활동했었다는 정보를 나에게 주었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나는 이러한 상황 때문에 혼동해서는 안 되며, 혹은 베리야 동지에게 편견을 가져서도 안 되었다. 책임 있는 자까프까지예 출신 동지들이 알고 있는 상태에서, 베리야 동지는 저들의 반혁명 정보조직에서 일을 했고, 제르진쓰끼 동지와 쎄르고 오르조니끼제(Sergo Ordzhonikidze)3) 동지는 이것을 알고 있었다. 내가 찌플리쓰에 도착하고 두 달 후에, 잠깐 들러 쎄르고 동지를 만났는데, 그는 제르진쓰끼 동지가 주었던 베리야 동지에 관한 모든 정보를 나에게 말했다.

쎄르고 오르조니끼제 동지는 나에게 정보를 주었다. 사실 베리야 동지는 무싸바트 반혁명 정보조직에서 일했는데, 그는 당 일꾼들이 부여한 임무로서 이 사업을 수행했다. 그리고 오르조니끼제 동지, 끼로프(Kirov) 동지, 미꼬얀 동지, 나자레찌안(Nazaretian) 동지는 이러한 사실을 잘 알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베리야 동지를 완전히 신뢰하면서 만났고, 오르조니끼제는 베리야 동지를 전적으로 믿었다.

자까프까지예에서 2년 동안 사업하는 중에, 오르조니끼제 동지는, 자신이 베리야를 —발전하고 있는 일꾼이라고— 크게 칭찬했으며, 베리야가 충실한 일꾼이 될 것이고, 베리야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쓰딸린 동지에게 보고했다고, 나에게 여러 번 말했다. 자까프까지예에서 2년 동안 사업하면서, 나는 쎄르고 동지가 베리야 동지를 높게 평가하고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2년 전에 쎄르고 동지는 대화 중에 어떤 이유에서인지, 우파들과 어떤 쓰레기들이 무싸바트 반혁명 정보조직에서 베리야 동지가 과거에 일했었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그에게 적대하면서 싸우려고 하고 있다는 것을, 당신은 아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이런 식으로 전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쎄르고 동지에게 쓰딸린 동지가 이것을 알고 있느냐고 물었다. 쎄르고 동지는, 쓰딸린 동지가 이것을 알고 있고 자신이 쓰딸린 동지에게 그것을 말했다고 대답했다.

1937년 6월 25일 쏘련 공산당(볼) 중앙위원회 후보위원 빠블루노프쓰끼.

― 알렉쎄이 또쁘뜨이긴(Aleksei Toptygin), Lavrentii Beria. Moscow: Iauza, EKSMO, 2005, pp. 11-12.

 

민족주의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비밀활동에 대한 구절들을 포함하는 베리야 자신의 당 활동과 관련한 자서전:

내가 기술노동자들로 조직된 공산당 세포조직의 의장이었던 1919년 2월부터 1920년 4월까지, 상부 동지들의 지시를 받아 나는 그 지역위원회의 여러 임무를 수행했고, 지도자로서 다른 세포들을 조정했다. 같은 해인 1919년 가을에 나는, 굼메트(Gummet) 당의 반혁명 정보조직에 들어갔고, 거기서 무쎄비(Mussevi) 동지와 함께 일했다. 1920년 3월경에 무쎄비 동지가 살해당한 후, 나는 반혁명 정보조직을 나와서 바꾸 세관(customs house)에서 일했다.

Beria: Konets Kar’iery. Ed. V. F. Nekrasov. Moscow: Politizdat, 1991, pp. 320-5, 323. 베리야의 자서전 전체는 다음 주소에 있다: http://chss.montclair.edu/english/furr/research/beriaautobiog.pdf

 

잘레쓰끼(Zalessky), Imperiia Stalina:

1920년 4-5월에, 베리야는 제11군의 혁명 군사 위원회에 부속된 까프까쓰 전선의 등록부의 전권을 위임받은 사람이었고, 그루지야에서의 지하활동에 파견되었다. 1920년 6월에 그는 체포되었지만, 쏘비에트의 전권을 위임받은 대표인 끼로프의 요구로 석방되어서 아제르바이잔으로 갔다.

― http://www.hrono.ru/biograf/beria.html

 

1933년 3월 2일 베리야가 오르조니끼제에게 보낸 편지:

존경하는 쎄르고!

레반 고고베리제(Levan Gogoberidze)는 쑤후미(Sukhumi)에서 쉬고 있다. 라꼬바(Lakova) 동지와 다른 많은 동지들의 말에 따르면, 고고베리제 동지는 나에 관해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자까프까지예의 새로운 지도부에 관해서 가장 비열한 것을 말하고 있다. 특히 무싸바트 반혁명 정보조직에서의 나의 과거의 활동에 대하여, 당은 그것을 아마도 몰랐고 지금도 모르고 있다고 그는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당이 나를 무싸바트 반혁명 정보조직에 보냈다는 것을 당신은 매우 잘 안다. 그리고 1920년 쏘련 공산당(볼) 중앙위원회에서 이 문제는 해결되었다. 당신과 쓰따쏘바(Stasova) 동지, 까민쓰끼(Ka-minsky), 구쎄이노프(Mirza Davud Guseinov), 하리마노프(Hariman-ov), 싸르끼쓰(Sarkis), 루훌(Rukhull), 아훈또프(Akhundov), 부냐트-자제(Buniat-Zade), 그리고 그 외 다른 사람들이 거기에 참석했었다. (1925년에 나는 이 문제에 대한 쏘련 공산당(볼) 중앙위원회의 결정에 관한 공식 기록을 당신에게 건넸다. 거기서 나는 완전히 복권되었는데, 당의 인지하에 내가 반혁명 정보조직에서 일했다는 사실이 구쎄이노프 동지, 이쓰마일로프(Kasum Ismailov) 등등의 선언에 의해 확증되었다.) 이 편지를 당신에게 전해주는 다찌꼬프(Datikov) 동지가 당신에게 상세한 것을 말할 것이다.

당신의 라브렌찌 베리야

1933년 3월 2일

Sovetskoe Rukovodstvo. Perepiska. 1928-1941. Moscow: ROSSPEN, 2001. No. 116, p.204. 편지는 다음에 있다: http://chss.montclair.edu/english/furr/research/beriatoordzhon33.pdf

 

심지어 흐루쇼프조차도 나중에 1960년대에 쓴 회고록에서 시인했다:

… 우리는 그[베리야]의 범죄에 대해 직접적으로 기소하지는 않았다. 나는, 까민쓰끼(Kaminsky)가 말했던 것처럼, 그가 무싸베티스트들의 요원이었을 것이라고 강하게 추측한다. 그러나 아무도 결코 이것을 증명하지는 못했다…

흐루쇼프, Vremia Liudi. Vlast’.(Vospominaniia). Kn.2, Chast’ 3. Moscow: Moskovskie Novosti, 1999. Chapter “Posle smerti Stalina”, p. 168.

http://www.hrono.ru/libris/lib_h/hrush48.html

 

 

46.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

 

흐루쇼프:

까르뜨벨리쉬빌리와 베리야의 오래된 비우호적인 관계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것은 쎄르고[오르조니끼제] 동지가 자까프까지예(Trans-caucasus)에서 활동할 때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까르뜨벨리쉬빌리는 쎄르고의 가장 가까운 조수였다. 비우호적인 관계는 베리야로 하여금 까르뜨벨리쉬빌리에 대한 사건을 날조하도록 몰아갔다. 이 사건에서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가 베리야에 대한 테러행위로 말미암아 기소되었다는 것은 특징적인 일이었다.

 

베리야는 그루지야에서 라브렌찌예프(Lavrentev)4)-까르뜨벨리쉬빌리가 가담한 우파 비밀 조직을 적발했다.

1937년 7월 20일

번호. 1716/s

존경하는 꼬바(Koba)!

그루지야에서, 당과 쏘비에트 권력에 적대하는 가장 비열한 범죄에 참여하고 있는 새로운 사람들이 적발되면서, 반혁명분자들의 문제에 관한 수사는 더욱 전개되고 있다. 므갈로블리쉬빌리(G. Mgalobli-shvili), 라브렌찌예프(까르뜨벨리쉬빌리), 엘리아바(Sh. Eliava)가 체포되면서, 우파 반혁명조직의 일원으로서 그들이 수행하고 있었던 역모가 분명히 밝혀졌다. … 자까프까지예인 중에서 우파 반혁명 센터는:

그루지야 출신: 엘리아바, 오라헬라쉬빌리(Orakhelashvili M), 라브렌찌예프, 예누끼제.

Lubianka: Stalin I GUGB NKVD. 1937-1938. Dokumenty. Moscow: Materik, 2004. No. 142, p. 252.

 

이어서 Lubianka 2에서 계속된다:

쎄르게예프(Sergeev)는, 모쓰끄바에서는 무끌레비치(Muklevich), 쓰뜨렐꼬프(Strelkov)와 연계되어, 극동에서는 라브렌찌예프, 제리바쓰(Deribas), 끄루또프(Krutov), 꼬씨오르(Kosior)로 구성된 지역센터와 연계되어, 간첩행위와 파괴활동을 수행하였다.

Lubianka 2: No. 196, p. 347 of Sept. 11 1937 (Liushkov document)

 

리우-꾸-쎈(Liu-ku-sen)은 라브렌찌예프의 아파트에서 한 번 회합을 갖고, 거기서 자신들이 장관자리들을 분배했다고 주장했다.

ibid: No. 207, p. 370 of September. 19 1937 (Liushkov document)

 

하바로프쓰크(Khabarovsk)에서 체포된 전직 지방검찰관 체르닌(Chernin)은 라브렌찌예프, 끄루또프(Krutov), 그리고 다른 적극적 음모가들이 연계된 음모에 자신이 참여했다는 것을 시인했다.

ibid: No. 309, p. 507 of March. 29 1938 (Liushkov document)

 

야꼬블레프(Iakovlev)(까바꼬프와 다른 많은 이들의 이름과 함께)는 까르뜨벨리쉬빌리를 호명한다:

그것 이외에도, 바레이끼쓰-바우만(Vareikis-Bauman)을 통해, 우리는 모쓰끄바에 있는 우파 조직―까민쓰끼, 부브노프(Bubnov)―과 연결되어 있었다; 주변으로는 주(oblast)와 지역의 당 조직들에 우파와 뜨로쯔끼파로 구성된 지도적 일꾼들이 있어서 반쏘비에트 조직을 지도했는데, 그들은 쉐볼다예프(Sheboldaev), 하따예비치(Khataevich), 까바꼬프(Kabakov), 이바노프(Ivanov), 라브렌찌예프, 슈브리꼬프(Shubrikov), 쁘뚜하(Ptukha), 끄리니뜨쓰끼(Krinitsky)이다.

 ― ibid: No. 226, p. 392 of October. 15-18 1937.

 

까르뜨벨리쉬빌리에 관한 복권보고서는 모든 책임을 베리야에 돌리면서 비난한다. 설사 까르뜨벨리쉬빌리 사건이 조작되었다고 해도, 이것은 정당하지 않다. 그를 적대하는 대부분의 서류들은 류쉬꼬프(Liushkov)가 작성한 것이고, 야꼬블레프(Iakovlev)의 자백의 경우에는 베리야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47. 께드로프(Kedrov)

 

흐루쇼프:  

여기에 원로 공산주의자 께드로프(Kedrov) 동지가 안드레예프(Andreyev) 동지(안드레예프 동지는 그때 중앙위원회 서기였다)를 통해 중앙위원회에 보냈던 글이 있다: 나는 레포르또프쓰끼(Lefortov-sky) 감옥의 우울한 감방 안에서 당신들에게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나의 이 공포에 가득 찬 울음소리가 당신들의 귀에 들리도록 해 주시오; 귀를 막지 말아 주시오, 당신들이 나를 보호해 주시오; 제발 심문을 당하는 악몽을 없애도록 도와주시고, 그리고 이것이 완전히 오류임을 보여주시오.

나는 아무런 죄도 없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원로 볼쉐비끼 께드로프 동지는 군사자문위원회에 의해 무죄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는 베리야의 명령에 의해 총살당했다.

 

사실은 께드로프는 베리야가 아니라 검사장의 명령으로 총살당했다:

1941년 10월 17일, 쏘련 명령기관들의 지시에 따라, 죄수 25인을 총살하여 처형할 필요성이 있다는 쏘련 비밀경찰의 결정이 내려졌다. 이 결정에, 쏘련 법무장관 보츠꼬프(B. Bochkov)의 동의하에, 특별히 중요한 문제를 다루는 조사부의 부장인 쏘련 비밀경찰 블로지미르쓰끼(L. Vlodzimirsky)가 싸인을 했고, 쏘련 내무 부인민위원 꼬불로프(B. Kobulov)가 확인했다. 이 결정에 근거하여, 1941년 10월 18일, 지명된 사람들을 총살하는 명령에 베리야가 싸인을 했다.

Organy gosudarstvennoi bezopasnosti SSSR v Velikoi Otechestvennoi Voine. T.2. Nachalo, Kn.2. 1-sentiabria ― 31 dekabria 1941 goda. Moscow: Rus’, 2000. No.617, p.215, n. 1.

 

사법절차들을 암시하는 판결:

국가보안부의 선임보좌관 쎄미니힌(Seminikhin D. E.)동지에게

증서를 영수하였으므로, 당신은 꾸이브이쉐프(Kuibyshev) 시로 가서, 다음의 죄수들과 관련하여 그 판결―최고 형벌(총살)―을 수행할 것을 지시받았다. [강조는 그로버 퍼]

ibid., pp. 215-216.

 

께드로프 사건에서 검사의 결론(혹은, 아마도, 그것의 일부)에 대한 언급[쁘루드니꼬바(Prudnikova)가 p. 386에서 전재]:

유죄를 선고받은 죄수들 아폰쓰끼(Afonskii), 께드로프, 쉴낀(Shil-kin)은, 예비조사와 법정 모두에서, 께드로프에 대한 자신들의 자백을 전적으로 확인했다.

전술한 것에 근거하여, 체포 전에, 1878년 출생, 모쓰끄바 거주, 러시아 국적, 쏘련 시민, 고등교육 이수, 전 지주, 볼쉐비끼 당원, 연금수령자이던 께드로프는 기소당했다 ―

기소장에 의하면, 그는 반쏘비에트 조직에 참여했고, 우파들과 반혁명 이념을 공유했고, 반쏘비에트적이고 도발적인 대화를 반복했다.

1918년 동안, 영국 제국주의의 이익을 위하여, 그는 북부함대에서 역모행위에 종사했다 ― 그것은, 러시아 공화국 범죄 코드 58-1a, 58-10, 58-11 조항에 의해 범죄를 저지른 것에 해당된다.

께드로프 사건에 대해, 결말이 난 예비조사와 그에 대한 증명된 혐의를 고려하여, 쏘련의 지도기관들의 특별한 명령에 의해 정해진 것처럼, ―

다음을 구형한다:

께드로프 미하일 쎄르게비치—1878년 출생—는 총살당해야 한다.

(사인) 블로지미르쓰끼.

― 쑤호믈리노프(Sukhomlinov, A. V.), Kto vy, Lavrentii Beriia? Moscow: Detektiv-Press, 2003, p. 216.

다음 책에도 전재됨: 쁘루드니꼬바, Beriia. Prestupleniia, kotorykhne bylo. Spb: Neva, 2005, p. 386.

쑤호믈리노프는 문서 사본에 있는 블로지미르쓰끼의 싸인이 위조되었다고 믿었지만, 반면 쁘루드니꼬바는 진품이라고 받아들였다.

 

께드로프에 대한 보고는 쓰딸린의 총살 목록 중의 하나에 포함되어 있다. 1941년 3월 28일의 문서:

반쏘비에트 조직의 활동적인 조직원이, 모쓰끄바에서 북부주민 협회라는 단체로 위장하여, 지노비예프파-뜨로쯔끼파 조직의 지도인물 싸파로프(G. Safarov)와 연결되어 있었고, 그는 당과 쏘비에트 권력에 대항하여 반혁명적 투쟁을 수행했음을 인정했다.

께드로프는 다음의 사실들에 근거하여, 짜르 비밀경찰[Okhrana]과 비밀리에 협력한 혐의를 받고 있다:

1912년에, 그가 여러 번 짜르 비밀경찰에 체포된 후에, 의심스러운 정황하에서 스위스로 여행을 갔고, 거기서 멘쉐비끼 조직과 연계를 확립했고, 그리고 1914년에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고 인정받아 러시아로 돌아올 권리를 획득했다.

께드로프는 쏘련 비밀경찰 속에 있는 음모조직의 지도원과 독일 정보원 아르뚜조프(Artuzov, 사형선고 받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그는 아르뚜조프를 체까(Cheka)-OGPU5) 조직에서 일하도록 추천했다.

당시에 미국에 살고 있었던 께드로프 부인의 남동생, 마이젤리(Maizel)는 쏘련을 여러 차례 방문하여 께드로프를 접촉했다. 비밀경찰은 마이젤리를 미국 첩보요원으로 인지하고 있다.

추가하여, 1918년에 북부전선을 지휘하면서, 영국 군대가 공격하자마자, 군사작전을 와해시키고 적의 침입에 전선을 열며, 제멋대로 아르항겔스크(Arkhangelsk)6)를 떠났다는 것이 확증되었다.

수상(Water) 인민위원회 전직 일꾼 쉴낀(Shilkin P. P., 사형판결), 전직 기업 관리자 아폰쓰끼(Afonsky V. A., 사형판결), 싸파로프(Safa-rov, 체포되어 비밀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음)의 자백에 의해, 싸파로프와 아폰쓰끼와 (께드로프와의: 역자) 대면조사로, 그리고 또한 목격자인 따구노바(Tagunova V. I.)의 자백에 의해, 그리고 북부전선에서의 역모사업에 대한 공식문서에 의해, 그의 적대행위가 폭로되었다.

― http://stalin.memo.ru/spravki/13-184.HTM

그러나 께드로프가 유죄인가 혹은 무죄인가 대한 사실관계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는 쏘비에트 검사가 사인한 명령에 의해 사형당했다.

 

 

48. 오르조니끼제(Ordzhonikidze)의 형

 

흐루쇼프: 

베리야는 오르조니끼제 동지의 가족 역시 잔인하게 다루었다. 왜? 왜냐하면 오르조니끼제가, 베리야가 부끄러운 계획들을 실행하는 것을 막으려고 했기 때문이었다. 베리야는 자신을 방해할 수도 있는 모든 사람들을 제거해 버렸다. 오르조니끼제는 항상 베리야의 반대자였고, 베리야는 쓰딸린에게 그것을 말했다. 이 사건을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대신에, 쓰딸린은 오르조니끼제의 형을 정리하는 것을 허락하였고, 오르조니끼제가 어쩔 수 없이 총으로 자결을 하도록 만들었다.

 

쎄르고(오르조니끼제: 역자)에 대한 베리야의 언급:

나는 빠뿔랴 오르조니끼제(Papulia Ordzhonikidze)를 잘 안다. 왜냐하면 우리는 같은 집에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항상 중요한 직책을 차지했지만, 만취하여 소란을 피우는 사람이나 사냥꾼,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물질적으로 유복한 삶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다. 그는 형제인 쎄르고를 항상 ―실례― 똥이라고 불렀다. 그(빠뿔랴: 역자)는 사회주의를 항상 저주했다.

쎄르고는 빠뿔랴의 소란을 피우는 행동거지를 잘 알고 있었다. 그는 그(빠뿔랴: 역자)를 싫어했다. 그(쎄르고: 역자)가 뜨빌리씨에 왔을 때, 우리(베리야 가족: 역자)와 함께 머물렀다.7) 아마도 오늘날 관점으로 보면 빠뿔랴는 민주주의자로 여겨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존재하는 사회적 질서를 해치는 것은 —심지어 그 질서를 지도하고 지휘하는 사람(쎄르고 : 역자)의 형제일지라도— 용서받지 못했다…

― 라울 칠라차바(Raul Chilachava), Syn Lavrentiia Beriia raskazyvaet … Kiev, KITS Inkopress, 1992, p. 17.

 

흘레브뉴크(Khlevniuk)의 격렬한 반공주의적 연구 역시 베리야를 무죄로 한다:

발리꼬(Valiko) 오르조니끼제8)는 뜨빌리씨 쏘비에트 재무부에서 예산 감독관으로 일했다. 1936년 11월 초에, 그의 동료들 중 한 명이 당 위원회와 함께, 이반 꼰스딴찌노비치(Ivan Konstantinovich=발리꼬 오르조니끼제의 다른 이름: 역자)가 빠뿔랴 오르조니끼제의 뜨로쯔끼파와의 교제를 부정하면서 그(빠뿔랴 오르조니끼제: 역자)의 결백을 강하게 주장했다고 고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뜨빌리씨 당 위원회는 비난을 했다. 발리꼬(=이반 꼰스딴찌노비치: 역자)불려가서, 성명서에 적힌 모든 것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다음을 추가했다: 빠뿔랴 오르조니끼제는 형제인 쎄르고 오르조니끼제 동지와 인민의 지도자 쓰딸린 동지에게 반대했을 가능성이 없다. 그는 그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다. … 빠뿔랴 오르조니끼제에 적대하는 그러한 고발을 믿는 것은 불가능하다 ― 그것들은 전혀 진실이 아니다. 당 위원회 위원들에게 발리꼬는 저항했다: 나의 형제의 무죄만이 아니라 머지않아 석방될 사람들의 무죄에 대해서도, 당신들은 확신할 수 있다. 그러한 무례함에 대해서, 그들은 그를 당의 지지자 그룹에서 추방했고, 직에서 파면했다.

쎄르고는 당시에 그 사건에 개입했다. 12월 중순에 베리야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베리야는 이번에 큰 관심을 표명했다: 그는 피고인과 대화했고, 뜨빌리씨 쏘비에트 의장에게 설명을 요청했다. 쎄르고는 일주일이 안 되어 베리야가 보낸 설명하는 편지가 든 소포를 받았다. 베리야는 썼다: 존경하는 쎄르고 동지! 당신의 전화를 받은 후에, 나는 급히 발리꼬를 소환하였다; 그는 나에게 자신이 해고된 이야기를 했고, 뜨빌리씨 쏘비에트 의장 니오라제(Nioradze) 동지의 밀봉된 설명서에 무엇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지를 확인했다. 오늘, 발리꼬는 직위에 복귀되었다. 당신의 베리야.

― 흘레브뉴크, In Stalin’s Shadow. The Career of ‘Sergo’ Ordzhonikidze. (Armonk, London: M. E. Sharp, 1995), p. 108. 이 책의 러시아어 판(Stalin i Ordzhonikidze. Konflikty v Politbiuro v 30-e gody) 은 영어 번역본과 동일하지 않다.  [노/사/과/연]

 

 


1) [역자 주] 무싸바트(Mussavat)는 평등(equality)이라는 의미. 아제르바이잔의 반혁명적 당.

 

2) [역자 주] 국가정치국(GPU). 국가보안을 담당하는 국가정치국. 나중에 KGB로 바뀌었다.

 

3) [역자 주] 쎄르고 오르조니끼제(Sergo Ordzhonikidze). 1903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의 다수파인 볼쉐비키에 입당. 1912년 당 중앙위원회의 위원이 되었다. 우끄라이나 지역의 특별 인민의원(1918), 당 중앙위원회 위원(1921), 자까프까지예 지방 중앙위원회 의장(1921)이 되었다.

 

4) [역자 주] 라브렌찌예프(Lavrentev)는 까르뜨벨리쉬빌리의 러시아식 이름이다.

 

5) [역자 주] 체까는 1917년 12월 20일 창립된 쏘련의 정치경찰이다. 주업무는 반혁명 세력의 테러 방지였다. 체까가 구축한 정치경찰 조직은 NKVD, KGB같은 쏘련 정보기관의 시초가 되었다.

체까는 1922년 2월 6일 조직개편을 통해 쏘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 내무인민위원회 소속 통합국가정치국(OGPU, 러시아 발음을 로마자로 표기하면 Obiedinyonnoye Gosudarstvennoye Politicheskoye Upravleniye, 영역하면 Unified State Political Administration, 1923-1934)으로 개편되었다.

 

6) [역자 주] 러시아의 항구 도시.

 

7) [역자 주] 베리야와 쎄르고 오르조니끼제가 친근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8) [역자 주] 쎄르고 오르조니끼제의 또 한 명의 형제.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Apr 22nd, 2017 | By | Category: 2017년 04월호 제132호, 번역 | 조회수: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