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루쇼프가 거짓말했다(34)

공유하기

 

그로버 퍼(Grover Furr)

번역: 편집부

 

 

부록

― 1차 자료들과 다른 자료들로부터의 인용들

 

 

37. 쓰딸린은 지구본을 가지고 군사작전들을 계획했다

 

흐루쇼프:

나는 바씰레프쓰끼에게 전화를 해서 부탁했다: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Alexander Mikhailovich)1), 지도를 가져가요. ―바씰레프쓰끼는 여기에 출석해 있다― 그리고 쓰딸린 동지에게 전개되고 있는 전황을 보여 줘요. 쓰딸린이 지구본을 가지고 작전들을 계획한 것을 우리는 지적해야 한다. (장내가 술렁인다.) 그렇다, 동지들, 그는 지구본을 가지고 그 위에서 전선을 추적하곤 했다. 나는 바씰레프쓰끼 동지에게 말했다: 지도 위에서 전황을 그에게 보여 줘요…

 

메레츠꼬프(Meretskov) 원수:

몇몇 책들에, 쓰딸린이 지구본을 가지고 군사작전을 지휘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나는 일찍이 그렇게 무지한 말을 결코 들어 본 적이 없다!

K. A. Meretskov, Na sluzhbe narodu(인민에게 봉사하며). Moscow: Politizdat, 1968. http://militera.lib.ru/memo/russian/meretskov/29.html

 

그리쁘꼬프(Gribkov) 장군을 언급하며, 쏠로뵤프(Solov’ev)와 쑤호제예프(Sukhodeev)는 말한다:

지구본에 대한 거짓말은 작전 문서들에 의해 반박된다. 전쟁 동안 총참모부의 작전 지휘부에서 일했던, 육군 장군 그리쁘꼬프는 증언한다: 쓰딸린과 관련된 개인숭배를 폭로하면서, 흐루쇼프는, 쓰딸린이 지구본을 가지고 전선을 지도했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물론 이것은 완전히 거짓말이다. 군사 문서 보관소에는 최고사령관의 육필이 적혀 있는 다양한 척도의 지도들이 보관되어 있다.

– B. Solov’ev and V. Sukhodeev, Stalin the Military Leader. Moscow, 2003. http://militera.lib.ru/research/Solovyov_Suhodeev/01.html

 

해군대장 꾸즈네초프의 책 ≪전야(On the Eve)≫에서도 지구본 문제와 관련한 흐루쇼프의 중상을 논박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쓰딸린]가 지구본을 가지고 전황을 평가하고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완전히 거짓이고, 악의적인 주장이다. 전선에 있는 군사 지도자들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쓰딸린이 필요했을 경우에는 심지어 개별 대대의 위치까지도 알고 있었던 수많은 사례들을 나는 인용할 수 있었다. 모쓰깔렌꼬(K. S. Moskalenko)는 자신의 책 ≪남서부 방위(防衛), in the southwestern direction≫에서 말한다: 니꼴라이 표도로비치 [바뚜찐](Nikolai Fiodorovich [Vatutin])[전선 지휘관]가 자신과 최고사령관과의 대화 내용을 우리에게 말했을 때, 나는, 쓰딸린이 군사활동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에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다. 엉겁결에 나는, 최고사령관이 우리보다 더 많이 그리고 더 깊게 알고 있다면, 그는 우리의 활동들을 추적하기 위해서 어떠한 지도들을 사용하는가?라고 말했다. 표도로비치는 웃으며 말했다: 전선에 관해서는 척도 1:2000과 1:5000 지도, 그리고 개별 군대에 관해서는 척도 1:100,000 지도. 주요 목적은 —그리고 이것이 그가 최고사령관인 이유이다— 의견을 제시하고 우리의 오류를 교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군원수 노비꼬프(Novikov)가 흐루쇼프에게 최상의 대응을 했다: 쓰딸린이 전시에 자신의 집무실에서 커다란 지구본을 가지고 작전을 구상하고, 그 작전을 지시했다는 흐루쇼프의 선언은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보고서 저자[흐루쇼프: 그로버 퍼]의 이러한 하나의 단언은, 비록 침묵하고 있었지만, 군인들과 전쟁이 참전했던 병사들 사이에 상당히 폭넓은 저항을 당시에 불러일으켰다.

– Balaian, Stalin i Khrushchev, Ch. 22: Polkovodets Iosif Stalin. http://stalin.su/book.php?action=header&id=20

 

몰로또프:

현관 벽 전체에 지도가 부착되어 있었다. 흐루쇼프는 그(쓰딸린: 역자)가 지구본을 가지고 지휘했다고 말했다 — 그러나 그(쓰딸린: 역자)는 지도를 무척 좋아했다.

– Chuev, F. Molotov: Poluderzhavnyi Vlastelin, p. 361.

 

주꼬프 원수:

최고사령관이 지구본을 사용하면서 전황을 연구하고 결정을 내렸다고 하는 퍼져 있는 이야기는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 그는 작전지도를 사용하는 것의 유용성을 이해했고, 전황은 매우 훌륭하게 지도 위에 그려졌다.

G. K. Zhukov, Vospominaniia i razmyshleniia(회상과 생각) Vol. 1, Ch. 9. Moscow, 2002. http://militera.lib.ru/memo/russian/zhukov1/11.html

 

 

38. 쓰딸린은 주꼬프를 경시했다

 

흐루쇼프:

쓰딸린은 군사 지도자로서 주꼬프 동지를 평가하는 데에 매우 관심이 많았다. 그는 종종 주꼬프에 대한 나의 견해를 물었다. 그때 나는 대답했다: 나는 오랫동안 주꼬프를 알고 지내고 있다; 그는 훌륭한 장군이고 훌륭한 군사 지도자이다.

전쟁 후에 쓰딸린은 주꼬프에 대해 온갖 종류의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중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당신은 주꼬프를 칭찬했다. 그러나 그는 그럴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 전선에서의 개개의 작전 전에 주꼬프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곤 했다고 한다: 그는 흙을 한 줌 집어서 냄새를 맡으며 말하곤 했다. 우리는 공격을 시작할 수 있다, 혹은 그 반대로 계획했던 작전은 수행될 수 없다.’” 나는 당시 말했다. 쓰딸린 동지, 나는 누가 그런 말을 지어냈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주꼬프 원수의 군사적 재능과 역할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쓰딸린 자신이 그런 이야기를 지어냈을 가능성이 있다.

 

주꼬프 자신에 따르면, 쓰딸린은 결코 자신을 모욕하지 않았다:

주꼬프는 쓰딸린은 어디에서도 나에 관해 단 한마디의 나쁜 말도 하지 않았고, 그가 있을 때 누구라도 나를 모욕하려고 했다면, 쓰딸린은 나를 대신해서 그의 머리를 날려 버렸을 것이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B. Solov’ev and V. Sukhodeev, Polkovodets Stalin(총사령관 쓰딸린). Moscow, EKSMO, 2003. Ch. 1. http://militera.lib.ru/research/Solovyov_Suhodeev/01.html

 

1948년에, 주꼬프는 실제로 강등을 당했다. 그러나 그것은 그의 죄가 발견되었기 때문이었고, 그는 자신의 죄를 시인했다. 그는 쏘비에트 정부의 재산인 독일 전리품 중에서 상당히 많은 귀중품을 불법적으로 횡령했다. 관련 문서가 15년 전에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실은 러시아에서조차도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다음 주소에 그러한 문서들을 올려놓았다: http://chss.montclair.edu/english/furr/research/zhukovtheft4648_var93.pdf

 

아래의 인용문은 주꼬프의 죄와 쓰딸린이 그를 강등시킨 이유를 보여 준다.

 

극비

쏘련 각료회의

쓰딸린 동지에게

… 올해 1월 8‒9일 밤에, 모쓰끄바 근처 루블레보(Rublevo) 마을에 있는 주꼬프의 별장을 비밀리에 조사했다.

조사 결과, 별장의 두 개의 방이 창고로 개조되어 있었고, 그곳에는 여러 종류의 상품들과 귀중품들이 엄청나게 많이 저장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모직물, 비단, (금은실을 섞어 짠) 비단, 벨벳, 기타 등등 – 모두 4000미터 이상;

모피 – 흑담비, 원숭이, 여우, 물개의 모피, 새끼양의 곱슬한 털의 검은 모피(양질의 양모) – 모두 323개;

최고 품질의 새끼염소 가죽 – 35개;

포츠담(Potsdam)2)과 궁전들 그리고 독일 가정들에서 가져온 고가의 카페트들과 커다란 고블렝 양탄자들(Gobelin rug) – 총 44개, 몇몇 개는 여러 방들에 깔려 있거나 걸려 있었고, 나머지는 창고에 있었다. 별장의 방들 중의 하나에 있던, 커다란 카페트는 특별히 기록할 가치가 있다;

예술적 액자에 담긴 고가의 매우 커다란 고전주의 풍경화들 – 총 55개, 별장의 여러 방에 걸려 있었고, 몇몇은 창고에 있었다;

매우 고가의 테이블과 차 세트(예술적 장식이 있는 자기(磁器), 수정) – 커다란 상자 7개;

은 테이블과 차 세트 – 2상자;

호화로운 장식이 있는 아코디언들 – 8개;

고틀란트(Gotland) 회사의 독특한 사냥총들과 기타 종류의 사냥총 – 총 20개;

이러한 물품들이 51개의 트렁크와 여행가방에 들어 있거나, 쌓여 있었다.

그 외에도, 별장의 모든 방들에, 그리고 창문, 계단, 테이블, 테이블 옆에는, 청동과 자기로 만든 수많은 꽃병과 예술 조각상, 그리고 온갖 종류의 외국제 장신구와 골동품들이 있었다.

조사했던 사람들의 선언—주꼬프의 별장은 사실상 실내 전체에 값진 다양한 작품이 널려 있는 골동품 창고 혹은 박물관이다—에, 나는 주목한다. …

(주코프 개인의: 역자) 아파트에는 결코 어울리지 않고, 국가의 재산으로 박물관에 보관되어야 마땅한 매우 값진 수많은 그림들이 있다. 거의 모든 방의 바닥에 20개 이상의 커다란 카페트들이 깔려 있다.

가구, 카페트, 그릇, 장식품에서, 창문의 커튼까지 모든 것들이 외국산으로 주로 독일산이다. 그 별장에는 문자 그대로 단 하나의 쏘비에트 제품도 없다. …

그 별장에는 단 하나의 쏘비에트 책자도 없다. 반면에 책꽂이에는 금으로 부각(embossing)된, 아름답게 장정된 책들이 많이 있었는데, 예외 없이 독일어 책이다.

당신이 그 집에 간다면, 독일이 아니라 모쓰끄바 근처에 왔다고 상상하기가 힘들다. …

우리가 주꼬프의 아파트와 별장에서 발견한 몇몇 귀중품들—옷감과 여러 품목들—의 사진들을 이 편지에 동봉한다.

아바꾸모프(Abakumov)

1948. 1. 10.

Voennie Arkhivy Rossii(1993), pp. 189-191; 위의 인터넷 주소에도 있다.

 

 

39. 민족들의 국외 추방3)

 

흐루쇼프:

동지들! 다른 몇 가지 사실들에 주목해 보자. 쏘련은 당연히 다민족국가의 모델로서 간주되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의 위대한 조국에 살고 있는 모든 민족들에게 실질적으로 평등과 우애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괴하다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은 주도적인 인물이 쓰딸린이었다는 것과 쏘련의 민족정책인 레닌주의의 기본 원칙들을 무례하게 위반한 인물이 쓰딸린이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예외 없이 모든 공산주의자들, 공산주의 청년동맹원들(Komsomol)과 함께 민족 전체가 원래의 고향에서 대규모로 국외 추방되었다는 것에 대해 언급한다; 이 국외 추방 행위는 어떤 군사적인 고려에 의해 지시가 내려진 것은 아니었다…

맑스-레닌주의자뿐만 아니라 일반 상식을 가진 사람들은, 여성들, 아이들, 노인들, 공산주의자들과 공산주의 청년동맹원들을 포함하여 민족 전체에게 (그들의: 역자) 적대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 그들을 대규모로 탄압하는 것, 몇몇 개인과 집단의 적대행위 때문에 그들 인구 전체를 비참함과 고통에 빠져들게 하는 것, 이 모든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이해할 수 없다.

 

쁘이할로프(I. Pykhalov), 추방에서 예외들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에 따르면, 붉은 군대 혹은 빨치산 부대에 들어와서 명예롭게 싸운 사람을 포함하여, 어떠한 예외도 없이 끄림 따따르인들이 추방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역자). 사실은 이것은 그 경우에 부합하지 않는다. 적의 배후에서 끄림 지역의 지하활동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가족들과 함께 특별 이주자들(추방 대상자: 역자)의 신분에서 제외되었다. (예를 들어: 역자) 우쎄이노프(S. S. Useinov)는 (독일의: 역자) 끄림 점령 시기에 씸페로뽈(Simferopol)에 있었고, 1942년 12월부터 1943년 3월까지 지하 애국 그룹에서 활동했는데, 그때 히틀러주의자들에게 체포되어 총살당했다. 그의 가족은 씸페로뽈에 사는 것이 허용되었다.

… 전선에 있는 끄림 따따르 병사들은, 자신들의 친척들을 특별 이주자들의 신분에서 제외해 달라고 즉시 신청했다. 고급 장교 학교의 제1 전투 대대의 제2 비행대 지휘관 공군 대위 E. U. 찰바쉬(Chalbash), 기갑부대 소령 Kh. 찰바쉬(Chalbash), 그 외 여러 명이 그러한 신청서들은 보냈다. … 요청들은 부분적으로 수용되었고, 특히 E. U. 찰바쉬의 가족은 헤르쏜 주(Kherson oblast)에 사는 것이 허용되었다.

― I. Pykhalov, Vremia Stalina: Fakty proive mifov. Leningrad(St. petersburg), 2001, p. 84, citing N. Bugai, L. Beria ― I. Stalinu: Soglasno Vashemu Ukazaniiu… Moscow: AIRO-XX, 1995, pp. 156-7.

 

까프까쓰에 대한 독일의 침공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인 1943년 2월에 있었던 친독일 반쏘비에트 무장반란에 대해, 체첸 민족주의자는 2000년 2월 23일에 자유 라디오(Radio Svoboda)에서 설명한다:

여기서 나는, 알려지지 않았고 아직 다루지 않은 역사적 사실을 덧붙이고자 한다. 체첸인들은 항상, 영구적으로 자유와 자결을 위해 싸워왔다. 1943년 2월, 변호사 메르벡 쉐리뽀프(Merbek Sheripov)와 유명한 작가 하싼 이쓰라일로프(Khasan Israilov)가 지도하는 반란이 산악에서 시작되었다. 독일이 러시아와 싸우고 있는 틈을 이용하여, 체첸인들은 무장투쟁을 통해 쏘련에서 분리하고 자신의 독립을 선언하려고 했다. 그들의 최종 목표는, 쏘비에트 제국으로부터 독립하여, 하나의 연방으로 자유롭게 살기 위하여, 까프까쓰 민족을 통일하는 것이었다.

― http://www.Svoboda.org/programs/LL/2000/ll.022300-3.shtml

나찌의 십자(卍)가 그려진 까프까쓰 민족주의자들의 자유 깃발: http://stalinism.narod.ru./foto/chech_1.jpg

 

추방당하는 동안 체첸인 추방자 중 희생자:

[1944년] 2월 23일 시작되었던 체첸 작전(Operation Chechevitsa)은 3월 셋째 주에 완료되었다. 비밀경찰의 기록들은, 체첸인과 인구쉬(Ingush) 민족, 그리고 당시에 체포된 다른 민족들을 포함하여 총 493,269명이 180개의 호송열차로 이동되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작전 중에 50명이 살해되었고, 여행 중에 1,272명이 죽었다.

Bugai and Gomov, Russian Studies in History, vol. 41, no. 2, Fall 2002, p. 56. 추방자 1000명당 약 2.5명이 사망하여, 사망률은 0.268%이다.

 

 

40. 레닌그라드 사건

 

흐루쇼프:

애국전쟁이 끝난 후, 쏘련은 위대한 희생과 엄청난 노력을 통하여 획득한 훌륭한 승리를 자랑스럽게 강조했다. 국가는 정치적 열정의 기간을 경험했다…

그리고 소위 레닌그라드 사건이 터져 나온 것은 정확히 이 시기였다. 우리가 지금 증명해 왔듯이 이 사건은 날조되었다. 무고하게 목숨을 잃은 사람들 중에는 보즈네쎈쓰끼(Voznesensky), 꾸즈네초프(Kuznetsov), 로지오노프(Rodionov), 뽀쁘꼬프(Popkov)와 다른 동지들이 포함되어 있다…

어떻게 이 사람들이 인민의 적으로 낙인이 찍혀 죽임을 당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었단 말인가?

사실들은 레닌그라드 사건 역시 쓰딸린이 당 간부들에 적대하여 취했던 제멋대로인 행동의 결과인 것을 증명했다.

 

1953년 6월 25일 베리야는 상임간부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류민(Riumin)이 레닌그라드 사건을 조작했다고 고발한다:

로조프쓰끼(Lozovsky), 미호엘쓰(Mikhoels), 페페르(Fefer), 그리고 기타 다른 사람들이 지도했다는 소위 유대인 반파쇼 위원회에 있는 간첩활동 센터 사건, 그리고 레닌그라드 사건—잘 알려진 것처럼 이와 관련하여, 당과 쏘비에트의 간부들인 꾸즈네초프, 뽀쁘꼬프, 까뿌쓰찐(Kapustin), 그리고 기타 다른 사람들이 체포되어 유죄를 선고받았다—에 관한 수사 자료들을 조작하는 데 특히 류민이 참여했다. 1950년 11월, 류민은 아바꾸모프(Abakumov)의 명령을 받아, 체포된 에찐게르(Etinger) 교수 사건의 수사를 맡았다. 에찐게르가 쉬체르바꼬프(A. S. Shcherbakov)를 치료했던 고문 의사4)들 중의 한 명이었다는 것을 알아내고, 류민은 불법적 조사 수단을 사용하여, 에찐게르가 쉬체르바꼬프에게 잘못된 치료—그를 죽게 만들었다는 치료—를 했다는 거짓 자백을 이끌어 내었다.

Lavrentii Beriia. 1953. Stenogramma iul’skogo plenuma TsK KPSS I drugie dokumenty. Moscow, 1999, pp. 64-66.

 

레닌그라드 사건에서의 체포, 유죄판결, 처형들에 대해 쓰딸린의 제멋대로인 행동의 결과라고 비난했던 흐루쇼프가, 1957년 6월에는 보즈네쎈쓰끼와 기타 다른 사람들을 체포하는 것을 쓰딸린이 반대했었다고 주장했다!

흐루쇼프: 말렌꼬프, 당신은 알지 — 그리고 몰로또프, 미꼬얀, 싸부로프(Saburov), 뻬르부힌(Pervykhin)도 잘 안다 … 내가 호명한 동지들은 쓰딸린이 보즈네쎈쓰끼와 꾸즈네초프의 체포를 반대했었다는 것을 안다. 그는 체포를 반대했었고, 음흉한 야수들, 베리야와 말렌꼬프가 쓰딸린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보즈네쎈쓰끼, 꾸즈네초프, [그리고] 뽀쁘꼬프를 체포하고 처형할 것을 선동했다. 말렌꼬프, 당신의 손에는 피가 묻어 있고, 당신의 양심은 깨끗하지 않다. 당신은 비열한 인간이다.

말렌꼬프: 당신은 나를 중상하고 있다.

흐루쇼프: 내가 있을 때 쓰딸린은, 왜 보즈네쎈쓰끼를 국가은행에 배치하지 않는가, 왜 그러한 움직임이 없는가?라고 말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역시 그 말을 들었다. 그러나 베리야와 말렌꼬프는 쓰딸린에게 보즈네쎈쓰끼, 꾸즈네초프, 뽀쁘꼬프와 다른 사람들이 죄인들이라고 말했다. 왜? 왜냐하면 언젠가 쓰딸린은 정당하든 아니든지 간에 말렌꼬프 대신에 꾸즈네초프를 승진시켰고, 그리고 보즈네쎈쓰끼를 쏘비에트 각료회의 의장으로 만들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들이 무사하지 못했던 이유이다(That is why their heads rolled).

Malenkov, Molotov, Kaganovich, 1957. Stenogramma iul’skogo plenuma TsK KPSS I drugie dokumenty. Moscow, 1998, pp. 201-2. 강조는 그로버 퍼.  [노/사/과/연]


1) [역자 주]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바씰레프쓰끼(Alexander Mikhailovich Vasil-evsky). 1895년 9월 30일 생‒1977년 12월 5일 사망. 총참모장과 군사장관 등 역임.

2) [역자 주] 독일 동부 베를린 근교의 도시. 1945년 연합국의 회의가 열려 일본의 항복 조건, 전후 유럽 처리 문제 등이 결정됨.

3) [역자 주] 여기에서 국외 추방이란 쏘련 내부에서 공화국 간에 민족들을 이동시킨 것을 말함.

4) [역자 주] 고문 의사(consultant). 병원의 상급 의사의 한 사람으로 그의 밑에는 registrar 및 houseofficer가 있음.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Feb 22nd, 2017 | By | Category: 2017년 02월호 제130호, 번역 | 조회수: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