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흐루쇼프가 거짓말했다(24)

그로버 퍼(Grover Furr)

번역: 편집부

 

 

 

부록

─ 1차 자료들과 다른 자료들로부터의 인용들

 

 

  1. 뜨로츠키파

 

흐루쇼프:

 

“또한, 뜨로츠끼파의 예를 들어보겠다. 충분히 긴 역사적 시간이 경과한 지금에서야, 우리는 차분하게 뜨로츠끼파와의 싸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결국, 뜨로츠끼 주변의 사람들은 어찌 보아도 부르주아지 출신은 아니었다. 그들 중 일부는 지식인 부류에 속해 있었고, 일부는 노동자들 중에서 뽑혔다. 우리는 그 시절에 뜨로츠끼파에 합류했던 사람들의 이름을 댈 수 있다; 그들은 혁명 이전에, 그리고 사회주의 10월 혁명(러시아 혁명: 역자) 동안 노동운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었고, 이러한 위대한 혁명의 승리를 공고히 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뜨로츠끼주의와 결별하였고, 레닌주의자로 돌아갔다. 그런 사람들을 절멸시킬 필요가 있었겠는가?”

 

1937년 2월-3월에 열린 중앙위원회 총회에서, 3월의 스딸린의 발언:

 

“5. 다음이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정치적 일탈자, 파괴분자, 그리고 외국 첩보기관의 스파이 행위의 방조자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던 분자를 대표하던 뜨로츠끼파들은, 노동계급 속에서 정치적 경향의 하나이기를 이미 오래전에 멈추었다. 그들은 노동계급의 이해에 부합하는 어떠한 이념에라도 봉사하는 것을 이미 오래전에 멈추었다. 그들은, 원칙도 이념도 없이, 외국첩보기관을 위해 일하며, 파괴분자, 일탈자, 스파이, 암살자 집단이 되었다.

다음이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현 시기의 뜨로츠끼즘과의 투쟁에 있어서는 토론이라는 지난 시기의 방법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분쇄하고 뿌리를 뽑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스딸린, Mastering Bolshevism. NY: Workers Library Publishers, 1937, pp. 26-27; <http:/www.marx2mao/stalin/MB37.html>으로부터 인용함.

 

3월 5일, 총회의 결론을 내리는 연설에서 스딸린의 발언:

 

“그러나 여기에 문제가 있다─뜨로츠끼즘이라는 독일-일본 첩자들을 분쇄하고 뿌리를 뽑는 임무를 어떻게 실제로 수행할 것인가. 이것은, 진정한 뜨로츠끼파만이 아니라 한때 뜨로츠끼즘에 물들었지만 오래전에 뜨로츠끼즘을 버린 사람들까지, 타격하고 박멸하는 것을 의미하는가? 실제적인 뜨로츠끼파 파괴분자만이 아니라, 몇몇 뜨로츠끼파가 지나긴 길을 과거에 우연히 따라갔던 사람들까지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는가? 어쨌든, 그러한 목소리들이 여기 총회에서 들린다. 그러한 해결방안들은 올바른 것인가? 아니다. 그것은 올바른 것이 아니다.

모든 다른 문제들에서처럼, 이 문제에 대해서도,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을 같은 척도로 측정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마구잡이식 접근은, 진정한 뜨로츠끼파 파괴분자와 스파이와의 투쟁이라는 대의에 해가 될 수 있을 뿐이다.

우리의 책임 있는 동지들 중에는, 오래전에 뜨로츠끼즘을 버리고 지금은 그것과 싸우고 있는 이전에 뜨로츠끼파였던 사람들이 몇몇 있다. 그들은, 뜨로츠끼즘에 결코 물들지 않았던 우리의 존경받는 몇몇 동지들보다 못하지 않고 오히려 더 훌륭하다. 지금 그러한 동지들을 비방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우리의 동지들 중에는,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뜨로츠끼즘에 항상 반대했지만,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뜨로츠끼파 인물들과 개인적으로 접촉을 지속했었던 사람들이 또한 있다. 뜨로츠끼즘의 실제적인 모습이 분명해지자마자, 그들은 즉시 그것을 청산했다. 뜨로츠끼파 사람들과의 개인적인 우정 관계를 즉시 끊지 않고 뒤늦게 끊은 것은, 물론 좋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동지들을 뜨로츠끼파와 함께 묶는 것은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 같은 책, pp. 43-4.

 

흐루쇼프 자신의 말을 상기하라─스딸린이 1937년 2월-3월 총회에서 주장했던 바로 그것:

 

“어쨌든, 뜨로츠끼파는 그 기원을 부르주아 사회에서 결코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 중 일부는 당 내의 지식인에 속하고, 어떤 부분은 노동자들로부터 모집되었다. 우리는, 당시에 뜨로츠끼파에 합류했었던 많은 사람들을 거명할 수 있다; 하지만, 혁명 전의 노동운동에서, 사회주의 10월 혁명 동안, 그리고 역시 이 위대한 혁명을 공고히 하는 데 있어서, 바로 그 사람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뜨로츠끼즘과 결별하고 레닌주의적 입장으로 돌아왔다.”(p. 9; 윗부분을 보라)

 

또한 “비밀연설”에는 여기서 검토해 보는 것이 적절한 문장이 있는데, 흐루쇼프는 1930년대 쏘련에서의 뜨로츠끼파라는 문제로 돌아간다.

“우리는, 1927년 15차 전당대회 전야에, 불과 4,000명이 뜨로츠끼-지노비에프 반대파에 찬성했고, 반면 당의 노선에 724,000명이 찬성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15차 전당대회와 (1937년: 역자) 2월-3월 중앙위원회 총회 사이의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뜨로츠끼즘은 완전히 무장해제되었다; 이전에 뜨로츠끼파였던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바꾸고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여러 분야에서 일했다. 사회주의가 승리한 정세 속에서, 대규모 테러를 수행할 토대가 국내에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1937년 2월-3월 중앙위원회 총회에서 스딸린의 발언:

 

“1927년 우리 당에서 뜨로츠끼즘에 대해 마지막으로 토론했던 것을 생각하라… 854,000명의 당원 중에서 730,000명이 당시에 투표에 참여했다. 그 중에서, 724,000명의 당원이 볼쉐비키, 당중앙위원회에 찬성하고 뜨로츠끼파에 반대하여 투표했다. 그리고 4,000명의 당원, 즉 약 0.5%가 뜨로츠끼파에 찬성했다. 2,600명은 기권했다…. 더구나 이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뜨로츠끼즘에 환멸을 느끼게 되었고 그것을 버렸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뜨로츠끼파의 힘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 스딸린, Mastering Bolshevism. NY: Workers Library Publishers, 1937, pp. 59-60; <http:/www.marx2mao.com/stalin/MB37.html>에 있다.

흐루쇼프는 스딸린의 바로 이 연설에 나온 문장을 매우 훌륭하게 복사했을 것이다.

 

뜨로츠끼파의 죄목에 대한 수도쁠라또프(Sudoplatov)의 언급:

 

“정치적 측면에서, 1930년대에 뜨로츠끼와 그 지지자들의 해외에서의 활동은 오직 선전뿐이었다고 말하여진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뜨로츠끼파들은 실천 활동에도 참여했다. 독일군사정보기구(the ‘Abwehr’)와 연결된 사람들의 도움을 이용하면서, 1937년에 바르셀로나에서 (스페인의: 역자) 공화국 정부에 저항하는 반란을 조직했다. 프랑스와 독일의 특별정보기구에 있는 뜨로츠끼파 서클들로부터, 쏘련을 지지하는 공산당들의 활동들과 관련한 “암시적(indicative)” 정보가 나왔다. 1937년에 바르셀로나에서 뜨로츠끼파 반란의 지도자들의 연계와 관련하여, 우리는 슐츠-보이센(Schulze-Boysen)으로부터 정보를 받았다… 나중에, 그가 체포된 후에, 게쉬타포는, 우리에게 이 정보를 전달했다는 혐의로 그를 기소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히틀러주의 법정에서 그가 사형선고를 받았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1941년에 숨어 있던 프랑스 공산당 지도자들을 찾아내는 데에 독일군사정보기구(the Abwehr)가 뜨로츠끼파와의 연결을 이용한 다른 예들과 관련하여서, 파리 주재 우리 외교관 바실레프스끼가─ 1940년에 꼬민테른 집행위원회의 전권사절에 임명됨 ─우리에게 보고했다.”

— 다음 책의 영어 번역본: 빠벨 수도쁠라또프, ≪정보기구와 크레믈린(The Intelligence Service and the Kremlin)≫, 모스크바, 1996, p. 58:

 

수도쁠라또프의 주장을 입증하는, 나찌 군사법정에서 가져온 (이 사건과: 역자) 관련된 문단:

 

Anfang 1938, während des Spanienkrieges, erfuhr der Angeklagte dienstlich, daß unter Mitwirkung des deutschen Geheimdienstes im Gebiet von Balcerona ein Austand gegen die dortige rote Regierung vorbereiter werde. Diese Nachricht wurde von ihm gemeinsam mit der von Pöllnitz der sowjetrussischen Botschaft in Paris zugeleitet.

 

영어(한국어: 역자)로 번역하면:

 

“1938년 초에, 스페인 내전 동안, 피고는 바르셀로나 지역에서 독일 비밀 기구와 합동으로 지방 좌파 정부(red government)에 맞선 반란을 준비시키는 것을 공식 업무로서 배웠다. 푈린츠(Pöllnitz)의 정보와 함께 이러한 정보는 그에 의해서 파리에 있는 쏘련 대사관에 전달되었다.”

[“푈린츠”(Pöllnitz)는 기셀라 폰 푈린츠(Gisella von Pöllnitz)였다. “레드 오케스트라”(Red Orchestra)라는 반(anti)-나찌 스파이 일당에 최근에 지원한 자로서, 연합통신(United Press)에서 일했으며, “쏘비에트 대사관의 우편함에 그 보고서를 던져 넣었다.” 샤린 블레어 브리색 (Shareen Blair Brysac), ≪히틀러에 대한 저항: 마일드레드 하낙과 레드 오케스트라(Resisting Hitler: Mildred Harnack and the Red Orchestra)≫. 옥스퍼드대학 출판부, 2000, p. 237.]

— Haase, N. Das Reichskriegsgericht und der Widerstand gegen nationalsozialistische Herrschaft. Berlin, 1993, S.105.

다음에도 있다: 그로버 퍼, “독일과 일본에 레온 뜨로츠끼가 부역한 증거”, Cultural Logic 2009. http://clogic.eserver.org/2009/Furr.pdf.

 

 

  1. 스딸린은 당을 무시했다

 

흐루쇼프:

 

“도대체 18차와 19차 당대회 사이에 13년이라는 세월이― 그 기간은 당과 국가가 중요한 사건들을 그렇게 많이 겪었던 기간이었음에도 ―흘렀다는 게 정상적인 상황인가?”

“(1947년) 2월 중앙위원회 총회에서, 쯔다노프는, 쏘련공산당(볼) 제19차 정기 전당대회를 1947년 말에 소집하거나, 혹은 어떠한 경우라도 1948년에는 소집할 것을 결정했다고 연설했다. 그것 이외에도, 당 내부의 활력을 북돋우기 위하여, 그는, 당 토론회 소집절차를 간소화하고, 토론회를 매년 개최하고, 중앙위원회 총회 구성원 전체를 강제적으로 적어도 6분의 1만큼 매년 교체할 것을 제안했다.”

— 삐찌꼬프(Pyzhikov, A.V), “Leningradskaia gruppa: Put’ vo vlasti (1946-1949).” Svobodnaia Mysl’3, 2001. p. 96.

흐루쇼프:

 

“조국전쟁(the Patriotic War) 시기에 중앙위원회총회가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1941년 10월에 중앙위원회총회를 소집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 그 때 전국의 중앙위원회 위원들이 모스끄바로 호출되었다. 그들은 회의가 열리기를 이틀이나 기다렸지만 허사로 돌아갔다. 스딸린은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조차 원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은 전쟁의 처음 몇 달 동안 스딸린이 얼마나 의기소침해졌으며,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그가 얼마나 건방지게, 무시하며 대했는지를 보여준다.”

 

New leader의 원본 판에서, 이 연설에 대한 보리스 니꼴라예프스끼(Bori-s Nikolaevsky)의 언급:

 

“만일 어떤 사람이 공식적인 쏘비에뜨 자료를 믿는다면, 흐루쇼프의 이 연설은 사실일 수 없다: ≪당대회, 회의와 중앙위원회 총회에서의 쏘련공산당 결의안과 결정 (The Communist Party of Soviet Union in the Reso-lutions and Decisions of Congresses, Conferences and Central Committee Plenums)≫ (당중앙위원회의 맑스-엥겔스-레닌-스딸린 연구소에 의해 1954년 출판됨)> 전집에 따르면 전쟁 동안 한 번의 중앙위원회총회가 열렸고(1944년 1월 27일), 이 때 다양한 연합 공화국(Union Republics)에 그 자신의 외교부를 가질 권리를 주었고, 인터내셔널가 대신 새 쏘비에뜨 국가를 사용하는 것을 결의했다.”

 

니꼴라예프스끼는 덧붙인다: “그러나 1944년에는 중앙위원회총회가 열리지 않았고, 거짓으로 기록되었다는 흐루쇼프의 말은 옳은 것 같다: 총회가 열리지 않았음에도 열린 것으로 발표되었다.”(주석 10)

그러나 니꼴라예프스끼는 틀렸다. “거짓으로 기록한” 사람은 스딸린이 아니라 흐루쇼프였다.

 

흐루쇼프 연설의 1989년 러시아판, 주석 8:

 

1941년 10월 2일 쏘련공산당(볼)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포고령에 의하면, 1941년 10월 10일에 다음의 의제를 다루기 위하여, 쏘련공산당(볼) 중앙위원회 총회를 소집한다는 공지가 존재한다: “1. 우리 국가의 군사정세. 2. 국가 방위를 위한 당과 정부의 사업.” 1941년 10월 9일 쏘련공산당(볼)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포고령에 의해, “최근 선언된 전선에서의 비상사태와 전선에서 지도하고 있는 동지들을 소환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총회 소집은 연기되었다. 전쟁 동안 딱 한 번 중앙위원회 총회가 열렸는데, 그 날짜는 1944년 1월 27일이었다.

 

1944년 1월 중앙위원회 총회의 결정들은 1985년 쏘비에트 교과서에 서술되어 있다.

다음을 보라: 보빌레프 외(P.N. Bobylev), Velikiaia Otechestvennaia Voina. Voprosy i Otvety. Moscow: Politizdat, 1985,

http://www.biografia.ru/cgi-bin/quotes.pl?oaction=show&name=voyna083

 

 

  1. “중앙위원회 최고회의 통제 아래 있던 당위원회”에 대한 언급: 탄압(숙청) 시기 자료의 날조

 

흐루쇼프:

 

“위원회는 내무인민위원회(NKVD) 문서들과 기타 많은 자료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공산주의자를 적대하는 사건들의 날조, 잘못된 기소, 사회주의 법의 극심한 남용과 ― 그것들은 무고한 사람들의 죽음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 관계된 많은 사실들을 확증하게 되었다. 1937년-1939년 사이에 “적”으로 낙인찍힌 많은 당, 쏘비에뜨, 경제 활동가들이 실제적으로 적, 간첩, 파괴자 등이 아니었고, 항상 정직한 공산주의자였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들은 단지 그렇게 오명이 씌어졌고, 종종 야만적인 고문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조사 담당 판사들-위조자들의 명령에 따라) 그들은 모든 종류의 심각하고 있을 법 하지도 않은 범죄들을 인정했다.”

 

[․ ․ ․]

 

17차 당대회에서 선출되었던 당중앙위원회 위원 및 후보위원 139명 중 98명, 즉 70%가 체포되었고 총살당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대부분 1937년-1939년 사이에).

(강당은 분노의 분위기였다)… 중앙위원회 위원뿐만 아니라 17차 당대회 대의원들의 대다수가 똑 같은 운명을 맞이했다. 선거권이나 자문할 권리를 가진 대의원들 1,966명 중 1,108명은 반혁명 죄목으로 체포되었는데, 즉 명확하게 절반이 넘었다.”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2월

3월 2024

4월
25
26
27
28
29
1
2
3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3
4
5
6
7
8
9
3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10
11
12
13
14
15
16
3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17
18
19
20
21
22
23
3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24
25
26
27
28
29
30
3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3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
31
1
2
3
4
5
6
3월 일정

31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