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번역] 배반당한 사회주의: 쏘련 붕괴의 배후(17)

 

로저 키란(Roger Keeran)ㆍ토마스 케니(Thomas Kenny)

번역: 신재길(교육위원장)

 

 

[차례]

서문

1. 서론

2. 쏘련 정치에서의 두 가지 경향

3. 제2경제

4. 약속과 불길한 예감, 1985-86

5. 전환점, 1987-88

6. 위기와 붕괴, 1989-91        ㆍㆍㆍ <이번 호에 게재된 부분>

7. 결론과 암시

8. 끝 맺음말 ― 쏘련 붕괴의 설명들에 대한 비판

 

 

6. 위기와 붕괴, 1989-91(5)

 

국내에서 국가 연합의 포기는 해외에서 국제 연대의 포기로 이어졌다. 해방 운동과 신생 사회주의 국가들에 대한 배신은 고르바쵸프의 말년에 연이어 발생했다. 1989년 5월 미 국무장관 제임스 베이커(James Baker)가 모쓰끄바를 방문하기 전날, 고르바쵸프는 니까라과(Nicaragua)에 무기 공급을 멈추기로 결정했다고 조지 부시 대통령에게 말했다. 그러나 니까라과는 미국의 지원을 받는 꼰뜨라 반군(contras)의 대대적인 공격으로 공포에 질려 있는 상태였다.1) 1986년부터 꾸바(Cuba)에 대한 고르바쵸프의 지지와 연대가 약화되기 시작했다. 1988년 12월 쏘비에트 아르메니야(Soviet Armenia)에 지진이 일어나서, 연기해 온 아바나(Havana)로의 일정이 취소되었을 때, 고르바쵸프는 다행으로 생각했다.2) 1989년 4월 마침내 꾸바 방문이 이루어졌다. 고르바쵸프는 꾸바 인민권력국가회의에서 혁명 수출을 정당화하는 어떠한 이론이나 교리에 반대한다고 말했다.3) 사실 고르바쵸프가 저버린 정책은 혁명의 수출이 아니라 살아남은 혁명들의 방어를 위한 국제적 연대였다. 아바나에서 표면상의 따뜻한 대중적 환영에도 불구하고 꾸바와 고르바쵸프의 지도부 사이에는 많은 격차가 벌어졌다. 원칙을 포기하지 않으려 했던 사회주의 꾸바는 흔들리지 않았다. 다음 해에 고르바쵸프는 석유 및 기타 생필품의 공급을 포함한 연간 50억 달러의 원조를 중단했다. 1990년에서 1993년 사이에, 경제상호원조회의(CMEA)의 붕괴, 미국의 봉쇄 강화, 쏘비에트의 배신으로 인해 꾸바의 GDP는 50%나 폭락했다.

한편 고르바쵸프 진영은 새로운 사고에 바탕을 둔 외교 정책이 성공적이었다고 자랑했다. 미-쏘 관계의 평화안정 측면만 고려한다면 성공일 수 있다. 일방적인 쏘비에트의 군축은 의심할 여지없이 미–쏘 핵전쟁의 가능성을 낮추었다. 그러나 쏘비에트 연방의 해체는 핵무기와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안정성의 훼손으로 재앙의 위험은 증가했다.

일방적인 쏘비에트의 양보와 투항으로 다른 영역에서도 미국과의 갈등은 줄었다. 물론 고르바쵸프 쪽에서는 그들의 정책을 투항으로 보지 않았다. 최고 외교 정책 고문 체르냐예프는 남아프리카와 니까라과에 대한 배신은 미-쏘 관계의 강화와 비교해 볼 때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믿었다. 체르냐예프는 또한 서방 지도자들이 고르바쵸프에게 갈채를 보낼 때마다 승리로 여겼다. 그는 미하일이 언제 조지(부시, 아버지), 마가렛(대처), 헬무트(슈미트)와 이름을 부르는 사이가 되었는지를 충실하게 기록해 놓았다. 고르바쵸프와 체르냐예프는 새로운 미–쏘 동맹이 세계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 문명을 향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믿었다.4) 고르바쵸프가 국제 연대를 포기하는 것에 대한 그럴듯한 핑계는 1990년 11월 7일 혁명 기념일 메씨지에 솔직하고 간결하게 표현되었다.

 

되풀이하자면 뻬레쓰뜨로이까가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주었습니까 … 자유와 해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 우리는 세계를 향해 문을 열었습니다. … 우리는 세계의 반대편에 서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에서 문명의 발전에 참여할 기회를 부정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아마도 끔찍한 (손실), 가장 큰 손실을 겪었습니다.5)

 

쏘련이 세계의 반대편에 서 있는 입장을 끝내자 많은 사람들이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되었다. 동유럽에서는 사회주의가 사라지고, EU, NATO 양쪽 모두나 어느 한쪽에 가입을 갈망하는 새로운 보수적인 정부로 대체되었다. 여전히 독립국으로 남아 있던 유고쓸라비야(Yugoslavia)만 NATO에 의해 두들겨 맞았다. 1993-94년쯤에, 버려졌지만 영웅적인 꾸바인들은 나무 쟁기를 가지고 소를 이용해 농사를 지었다. 제국주의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대륙, 아프리카는 쏘비에트가 원조를 끝내자 독립적 개발을 위한 30년간의 희망과 투쟁이 사라졌다. 서방 은행에 진 빚은 곧 1960년에 공식적으로 식민지에서 벗어난 이후로 노력하고 있던 신생 국가들의 목을 졸라 왔다. 동시에 에이즈와 다른 질병들 그리고 무너지는 사회 안전망으로 국민 전체가 완전히 사라질 위험에 처했다. 미국인들을 불쾌하게 하지 마라가 쏘련 외교 정책의 새로운 모든 것이자 궁극적인 것이었다. 심지어 쏘련은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와 야씨르 아라파트(Yasser Arafat)와 같은 민족 해방 지도자들조차 배격했다. 1989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쏘비에트가 철수한 후에, 진보적인 나지불라(Najibullah)는 1992년까지 권력을 갖고 있었다. 그 후 그는 유엔 수용소로 도피했다. 1996년에 탈레반이 카불을 점령했을 때, 첫 번째 행동은 유엔 수용소에 들어가서 나지불라를 죽이고, 시신을 훼손하고, 카불 거리의 대중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매다는 것이었다.

걸프전이 가까워 왔을 때, 부시 대통령의 대리인인 제임스 베이커는 쏘비에트에 이라크 공격에 함께할 것을 요청했다. 고르바쵸프는 답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 편이 되고 싶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6) 결국 통합된 상호 의존적 세계보편적 인류의 가치라는 고르바쵸프의 개념은 단계별로 쏘비에트 외교 정책을 제국주의와의 완전한 동맹으로 변질시켰다. 고르바쵸프의 사대주의는 놀라울 정도로 깊어 갔다. 심지어 조지 H. W. 부시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에 쏘비에트 연방의 미래가 미국에 달려 있다고 넌지시 비추기도 했다.

 

동시에 나는 내 친구인 미국 대통령이 주요한 문제, 즉 미국은 어떤 쏘련을 보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최종적인 답에 이르지 않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답이 나올 때까지 우리의 관계는 이런저런 측면에서 걸림돌이 있을 것입니다.7)

 

1991년 8월에 쏘련은 경제 상황이 악화되었고 해체는 더 많이 진행된 상태였다. 고르바쵸프는 위기를 타개할 계획도 없었다. 쏘비에트 지도 그룹은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급진적 조치를 취하려고 했고, 러시아어 이니셜로 GKChP로 알려진 국가비상사태위원회(SCSE)를 만들었다. SCSE를 만든 국가 지도자들은 고르바쵸프의 권력을 제한하거나 쏘비에트 국가 권한의 침식을 막으려는 다른 대안들을 이미 소진한 상태였다. 1988년을 돌아보면, 리가쵸프는 정치국에서 고르바쵸프와의 투쟁에 패배했다. 1990년 9월과 12월에 SCSE를 구성한 그룹은 고르바쵸프를 비판했고, 1991년 4월에는 중앙위원회 투표에서 그를 제거하려고 했었다. 1991년 6월, 의회에서 그의 허점으로 찌르려고도 했었다.8) 1991년 8월에, 옐찐은 모든 연방 기관의 세수 권한을 거부하기 위해 연방 조약의 세부 사항에 대한 수정을 시도했다. 이 문제로 인해 SCSE 지도자들이 직접 나서게 되었다. 이들은 고르바쵸프가 옐찐의 새로운 조약에 항복했다고 믿었고 몹시 화가 나 있었다.9) 게다가 옐찐은 군대에서의 공산당 활동을 금지시켰고, 러시아의 유전에서 나오는 어떤 수익에 대해서도 쏘련 재무부의 접근을 막았다.10) 심지어 고르바쵸프는 자신이 만들었던 쏘련 인민대표의회를 폐지하기로 했다. 비록 SCSE의 구성원들이 표면적으로 고르바쵸프의 측근이었지만, 옐찐이 고르바쵸프와의 싸움에서 모두 승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행동에 뛰어들었다.11)

SCSE의 구성을 시작으로 기이한 일연의 사건들이 벌어졌다. 8월 18일, 늦은 오후에 5명의 고위 관료들은 흑해 포로쓰(Foros) 여름 별장에서 고르바쵸프와 대면하였다. 이들은 쏘련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 올레그 바끌라노프(Oleg Baklanov), 쏘련 산업협회장 알렉싼드르 띠쟈꼬프(Alexander Tizyakov), 정치국원 올레그 쉐닌(Oleg Shenin), 쏘련 지상군 사령관 발렌찐 바렌니꼬프(Valentin Varennikov), 고르바쵸프의 참모장 발레리 볼진(Valery Boldin), 그리고 대통령 경호실장 유리 쁠레하노프(Yuri Plekhanov)이다. 이들은 부통령 겐나지 야나예프(Gennadii Yanaev)에게 권력을 넘길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 계엄령을 선포하고 국가 붕괴에 직면한 질서를 다시 세우겠다고 하였다. 바끌라노프는 고르바쵸프에게 말했다: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소. 당신을 위해 우리가 더러운 일을 할 것이오. 역사학자 제리 허프에 따르면, 그룹 중 일부는 고르바쵸프가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적대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했다.12)

가장 중요한 SCSE의 지도자는 KGB 국장 블라지미르 끄류츠꼬프(Vladimir Kryuchkov)였다. 앞에서 명명한 사람들 외에 SCSE의 일원은 쏘련 총리 발렌찐 빠블로프(Valentin Pavlov), 쏘련 국장장관 드미뜨리 야조프(Dmitrii Yazov), 쏘련 내무부 장관 보리쓰 뿌고(Boris Pugo), 쏘련 농민조합 조합장 바씰리 쓰따로두브쩨프(Vasilii Starodubtsev)가 있었다. 그 밖에 주요 멤버는 쏘련 최고 쏘비에트 의장 아나똘리 루끼야노프(Anatolii Lukyanov, 수년 동안 고르바쵸프의 협력자), KGB의 두 명의 제1 부의장 빅또르 그루쉬꼬(Victor Grushko)와 게니 아게예프(Genii Ageev), 그리고 KGB 전략가 뱌체쓸라프 게네랄로프(Vyacheslav Generalov)였다.

다음 날 1991년 8월 19일 아침 6시에 SCSE는 쏘련 텔레비전을 통해 고르바쵸프가 병이 나서 복귀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야나예프 부통령이 대통령의 권한을 행사한다고 발표했다. SCSE는 군대와 탱크를 모쓰끄바에 보냈지만, 다른 모든 면에서 SCSE 지도자들은 매우 우유부단하게 행동했다. 8월 19일 따쓰 통신(TASS)에 의해 발표된 쏘비에트 인민에 대한 호소문에서 애국심과 질서 회복을 강조했다. 호소문은 쏘련 청산, 국가 붕괴, 권력 장악이라는 노선을 따르는 절대적 극단주의 세력이 발흥했다고 시작했다. 나아가 모험가의 경제 개혁을 비난하면서 그 결과 압도적인 다수의 생활 수준이 급격히 떨어지고 투기와 지하 경제가 넘쳐났다고 주장했다. 쏘련의 위신이 훼손되었다고 선언하고, 범죄자들의 거리를 정화할 뿐만 아니라 인민의 부에 대한 약탈도 끝내겠다고 공약했다. 노동 규율과 법, 질서를 재확립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호소문신연방조약에 관한 전국적인 토론을 실행하기로 약속했다.13)

8월 19일 저녁에, SCSE 지도자들은 국내외 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 회견을 열었다. 참여자들은 그들이 긴장하고, 미숙하고, 우유부단해 보였다고 하였다. 그들은 확실히 우유부단했다. 문제의 3일 동안, SCSE는 CNN에서 자유방송에 이르기까지 서방 뉴스 매체들이 상황에 대한 자신들의 해석을 자유롭게 방송하게 허락했고 심지어 옐찐을 선동하는 것도 허락했다. 군 최고위 장교에게는 러시아 백악관(즉, 러시아 공화국 의회 건물)의 정치인들에게 전화를 걸어 방문할 수 있게 했다. 한편 옐찐과 민주주의 지도자들은 계속해서 세계와 쏘비에트 언론에 담화를 발표했고, 군부를 획득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러시아 의회 건물 주변에 바리케이드를 쳤다. SCSE는 8월 20일 하루 종일 옐찐과 민주주의 지도자들에게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 8월 19일 또는 8월 20일 밤에 SCSE가 지시한 러시아 의회 폭격에 최고 군 관계자들이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에 서방 언론들은 놀랐다.14)

8월 사건의 중요한 순간이 8월 20-21일 밤에 왔다. SCSE는 러시아 의회를 급습할 계획을 세웠다가 포기했다. 그리고 8월 21일에 SCSE의 지도자 끄류츠꼬프, 야조프, 바끌라노프, 띠쟈꼬프 그리고 루끼야노프는 포로쓰로 날아가서 고르바쵸프에게 옐찐과 러시아 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자신들과 함께하도록 설득하려 했다. 지금까지의 SCSE의 행동으로 볼 때 질서를 회복하는 데 적은 노력으로도 가능하다고 설득하려 했다. 고르바쵸프는 그들을 만나지 않았다.15) 8월 22일 오전 2시 30분에 고르바쵸프는 러시아 공화국 부통령 루쯔꼬이(Rutskoi, 다른 비행기로 포로쓰에 도착한 옐찐의 협력자) 그리고 끄류츠꼬프와 함께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모쓰끄바로 돌아왔다. 끄류츠꼬프는 고르바쵸프와 대등하게 증언할 수 있다는 것을 약속 받고, 대통령 전용기로 고르바쵸프와 동행하는 데 동의했다.16) 그러나 착륙하자마자, 끄류츠꼬프는 쏘비에트 당국에 의해 체포되었다.17) 모쓰끄바로 돌아와 고르바쵸프는 형식적인 권력을 되찾았지만 실질적인 권력은 급속도로 옐찐의 손으로 빠져나가고 있었다. 8월 22일 오전 9시에 쏘비에트 국방부는 모쓰끄바에서 부대를 철수하기로 결정했고, 기이한 드라마는 끝이 났다.

최근의 평가가 초기의 오해를 많이 불식시키긴 했지만, 1991년 8월에 일어난 일의 의미는 다소 석연치 않다. 지금 분명해진 것은, 그 쿠데타 지도자들은 고르바쵸프가 자신들의 편이라고 생각했고, 옐찐에게 이를 장담했다는 점이다. 고르바쵸프가 그들의 뒤통수를 치자 완전히 패닉에 빠졌다. 그들은 권력을 장악할 어떠한 계획도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옐찐과 그의 주요 지지자들을 체포하고, 민주주의자들을 진압하거나 아무것도 장악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계획이나 의지가 없으면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간다.

그 당시의 혼란 속에서 많은 민주주의자―이번에는 인용 부호가 없는―들은 1991년 8월 19-21일의 사건, 특히 계엄령 선언을 비판했다. 서방의 정부와 매체들은 이 사건들을 미수에 그친 쿠데타로 이해하도록 고취했다. 확성기로 연설하며 러시아 의회 밖 탱크에 오른 옐찐을 언론에서는 부당한 약탈자들에 맞서 성공적으로 대중을 규합하는 것으로 묘사했다. 쿠데타라는 근거 없는 믿음으로 인해 쏘비에트 붕괴의 책임은 고르바쵸프 대신 KGB와 쏘련 공산당의 보수주의 탓으로 돌아갔고, 보리쓰 옐찐은 민주주의의 영웅으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미국의 역사학자들에 의한 지난 10년 동안의 연구는 1991년 8월의 <히스토리 채널>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했다.18) 쿠데타는 헌법에 의한 합법 정부에 대한 불법적이고 물리력에 의한 전복이다. 하지만 SCSE는 쏘련 정부를 전복하려고 하지 않았다. SCSE가 정부였다.

서방 언론들은 SCSE 지도자들을 겁먹은 얼간이로 불렀다. 1991년 8월에 많은 실수를 했지만, 그전에 SCSE 지도자들은 누구도 약골이나 멍청이라는 평판을 들은 적은 없었다. SCSE 지도자들은 치명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었고, 과거에 여러 사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줄도 알았다. 던롭은 그들을 무자비한 의지를 가진 … 진지한 사람들이라고 했다.19) 가장 중요한 SCSE 지도자 끄류츠꼬프는 1956년에 마쟈르(Hungary)의 쏘비에트 대사관에서 안드로뽀프와 함께 반혁명 세력을 진압했었다.20) 더욱이, SCSE는 실질적으로 계엄령을 선포했지만, 이것은 뜬금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고르바쵸프는 그해 8월 전에 여러 번 계엄령 계획을 승인했었다.21)

쿠데타22)에 관한 미국 최고의 전문가인 존 던롭은 SCSE에 대한 지지가 상당했다고 주장했다. 옐찐 진영은 러시아 공산주의자와 비공산주의자의 모든 지방 공무원 70%가 옐찐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믿었다.23) 지역 공산당 위원회의 2/3가 공개적으로 SCSE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으며 1/3은 관망하는 태도를 보였다.24) 변경의 공화국들 중에는 몰도바(Moldova), 끼르기즈쓰딴(Kyrgystan), 발트해 연안 국가들만이 SCSE에 크게 반발했다. 공인된 반옐찐 정서의 원천이었던 당 중앙위원회의 쏘련 사회과학아카데미가 8월 19일 이전에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쏘련의 존속과 국영 기업의 보전에 대다수가 찬성하였음을 보여 준다.25)

1991년 8월 사건에 자신은 공모하지 않았다는 고르바쵸프의 견해는 신뢰성이 떨어진다. 최고 쏘비에트 의장 아나똘리 루끼야노프는 고르바쵸프가 SCSE 행동 개시에 동의하였고 쏘비에트 최고위원회가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역사학자 앤토니 다고스띠노는 루끼야노프의 주장은 쉽게 묵살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마찬가지로 윌리엄 오돔은 고르바쵸프의 공모는 완전히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26) 존 던롭은 그가 책임이 없다고 하기에는 그의 설명에 너무 많은 결점들을 발견했다. 8월 사건을 가장 철저하게 연구한 사람들은 고르바쵸프가 개입했을 가능성을 가장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의회 조사국 및 존스 홉킨스 대학의 KGB 연구자이자 전문가인 에이미 나이트는 고르바쵸프는 KGB를 희생양으로 만들려고 했다고 결론지었다. 그녀는 만약 SCSE가 쏘비에트 연방의 붕괴를 저지하고, 통제하는 데 성공한다면, 고르바쵸프는 병이 회복된 척하며 자리를 차지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반면 성공하지 못한다면 모쓰끄바로 돌아와서 모든 사람을 체포하려고 했다. 어떤 경우에도 그는 손을 더럽히지 않을 수 있었다.27) 제리 허프는 고르바쵸프가 쿠데타를 원했다는 인상의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28) 허프에 따르면, SCSE 지도자들은 고르바쵸프가 결국 그들이 한 일을 정당화할 것이라 생각했고, 화해 과정을 힘들게 할 수 있는 사상자가 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29) 게다가 고르바쵸프는 이 기묘한 거리를 둔 공모를 연출할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만일 그가 계엄령의 포고자로 보인다면, 서방 동맹국들 사이에 알려진 민주적이고 평화를 사랑하는 명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점이다.

8월의 위기 이후, 고르바쵸프는 자신을 대신해 옐찐에 대항하도록 군을 자극했다. 쏘비에트 공군 중장 샤뽀쉬니꼬프(Shaposhnokov)는 1991년 11월 초에 고르바쵸프가 그에게 군사 쿠데타는 모든 가능한 변수 중에 최고라는 제안을 했다고 말했다.30) 1991년 12월 고르바쵸프는 옐찐에 대항하기 위해 군에 지지를 공개적으로 호소했지만 허사가 되었다.31) 이러한 행동은 그가 8월 사건에 충분히 공모하였다는 것을 암시한다.

SCSE의 비상사태 선언은 쿠데타와는 거리가 멀다. 비록 암묵적일지라도 쏘련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고, SCSE는 현존하는 쏘비에트 정부였다. 왜 고르바쵸프는 SCSE의 국가 비상사태 선언을 지지한다고 믿게 하고 배신했는가? 결국 고르바쵸프의 반대로 SCSE의 비상사태 선언은 기초를 잃게 되었다. 고르바쵸프는 서방과의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SCSE에 반대한 것이 분명하다.32) 1991년 8월에 오직 서방만이 고르바쵸프를 확고히 지지했다. 서방 정부들이 SCSE를 인정하지 않자, 고르바쵸프는 겁을 집어먹고 돌아섰다.

SCSE가 정당성을 얻고 국가 붕괴를 막아낼 수 있었을까? 단기적으로는 정당성을 얻는 데 성공했다. 군사 분석가 윌리엄 오돔은 나는 쿠데타가 임박한 요구였다고 본다고 단언했다.33) SCSE가 붕괴를 막을 수 있었을까? 1991년 8월에 희망은 전혀 없었을까? SCSE의 주요 지도자들은 뻬레쓰뜨로이까의 시계를 1985-87년으로 되돌리고자 했던 공산주의자들이다.34) 1991년의 고르바쵸프는 정치적 신념이 근본적으로 그들과 달랐다. 고르바쵸프가 SCSE에 합류했더라도 곧 갈라졌을 것이다. 공산주의자들이 통제력을 상실한 언론을 다시 찾고, 옐찐과 민주주의자들을 몰아내고, 고르바쵸프의 경제 정책을 되돌리지 않는 한, 사회주의의 붕괴와 연방 국가의 해체를 막을 어떠한 성과도 상상할 수는 없었다. 1991년 8월에 적어도 쏘련의 몇몇 지역에서 무력에 호소하려 했고 내전을 무릅쓰려 했다. 그러나 배짱 있는 사람이 없었다. 분리주의가 다수를 차지했던 지역인 발트해 연안 국가들의 분리를 막기 위해서는 틀림없이 무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러한 행동은 다음 세대들에게 분리주의 감정에 불을 지를 수도 있었다. 그것은 민족자결권을 지키려는 사람이면 지불해야 할 값비싼 대가일 것이다. SCSE가 결단력 있게 행동하고 군대와 노동자들에게 지지를 요청했었더라면, 평화롭게 권력이 회복됐을 것이다. 그 후에 SCSE는 발트해 연안 국가들의 탈퇴를 허용하고, 연합국을 보존하려는 다른 모든 공화국들과 새로운 연방조약을 재협상할 수도 있었다. 또한 SCSE는 중앙 계획을 복원하고 쏘련의 노동자들과 소비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위기 극복 경제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도 있었다.

가정적 추측은 제쳐두고, 8월의 위기로 인해 보리쓰 옐찐은 러시아에서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고, 다 죽어가는 쏘련 공산당을 제거하고, 쏘비에트 연방에서 벗어났다. 이것이 진정한 쿠데타였다. 역사학자 윌리엄 오돔은 SCSE 지도자들은 위기가 시작되었을 때, 가장 강력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8월 위기가 끝났을 때, 중앙 정부에 어떤 공식적 지위도 같지 못한 한 관리가 쏘비에트 연방의 해체를 시작할 만큼 충분한 권력을 가지게 되었다. 옐찐이 쿠데타 주동자, 성공한 쿠데타 주동자였다.35)

 

1991년 11월 6일, 옐찐은 러시아에서 쏘련 공산당(CPSU)과 러시아 연방 공산당(CPRF)의 활동을 금지하고 해산 명령을 내렸다. 1991년 12월 25일 고르바쵸프는 사임했다. 같은 날 쏘련의 핵무기 통제권이 고르바쵸프에서 옐찐으로 넘어갔다. 옐찐은 간단하게 쏘비에트 군대와 보안 기관을 인수하고, 러시아 국가 기관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원들은 자리를 유지했다. 1991년 12월 31일에 쏘비에트 사회주의 연방(USSR)은 공식적으로 사라졌다. 니꼴라이 르이쥐꼬프(Nikolai Ryzhkov)는 이를 일컬어 20세기의 가장 큰 비극이라고 했다.36)

(다음 호에는 7. 결론과 암시가 이어집니다.)

노사과연

 

 


 

1) 미하일 고르바쵸프(Mikhail Gorbachev), ≪회고록(Memoirs)≫, New York: Doubleday, 1995, p. 501.

 

2) 체르냐예프(Chernyaev), p. 148.

 

3) 프레드 콜먼(Fred Coleman), ≪쏘비에트 제국의 쇠망: 쓰딸린에서 옐찐까지 세계를 뒤흔든 40년(The Decline and Fall of the Soviet Empire: Forty Years that Shook the World from Stalin to Yeltsin)≫, New York: St. Martin’s Press, 1996, p. 312.

 

4) 체르냐예프(Chernyaev), pp. 320, 327.

 

5) 체르냐예프(Chernyaev), pp. 297, 298.

 

6) 체르냐예프(Chernyaev), p. 305.

 

7) 체르냐예프(Chernyaev), p. 356.

 

8) 앤토니 다고스띠노(Anthony D’Agostino), ≪고르바쵸프의 혁명(Gorbachev’s Revolution)≫,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1998, p. 310.

 

9) 허프(Hough), p. 428.

 

10) 허프(Hough), p. 439.

 

11) 허프(Hough), p. 455.

 

12) 허프(Hough), p. 429.

 

13) 던롭(Dunlop), pp. 196-197.

 

14) 오돔(Odom), p. 320.

 

15) 허프(Hough), p. 431.

 

16) 던롭(Dunlop), p. 217.

 

17) 던롭(Dunlop), p. 253.

 

18) 에이미 나이트(Amy Knight), ≪가면 없는 스파이들(Spies Without Cloak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6, p. 18.

 

19) 던롭(Dunlop), p. 253.

 

20) 허프(Hough), p. 431.

 

21) 나이트(Knight), p. 18.

 

22) 허프(Hough), p. 432.

 

23) 던롭(Dunlop), p. 199.

 

24) 던롭(Dunlop), p. 201.

 

25) 던롭(Dunlop), p. 198.

 

26) 오돔(Odom), p. 342.

 

27) 나이트(Knight), p. 18.

 

28) 허프(Hough), p. 433.

 

29) 허프(Hough), p. 432.

 

30) 오돔(Odom), pp. 353, 354.

 

31) 오돔(Odom), p. 355.

 

32) 허프(Hough), p. 436.

 

33) 던롭(Dunlop), p. 186.

 

34) 던롭(Dunlop), p. 195.

 

35) 오돔(Odom), p. 341.

 

36) 블라지미르 슈빈(Vladimir Shubin), ≪ANC: 모쓰끄바에서의 전망(ANC: A View from Moscow)≫, Bellville, South Africa: Mayibuye Books, 1999, p. 390.

Avatar

신재길 교육위원장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11월

12월 2019

1월
1
2
3
4
5
6
7
12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

12월 일정

3

12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7

8
9
10
11
12
13
14
12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9

12월 일정

10

12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15
16
17
18
19
20
21
12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6

12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22
23
24
25
26
27
28
12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3

12월 일정

24

12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29
30
31
1
2
3
4
12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12월 일정

30

12월 일정

31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