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루쇼프가 거짓말했다(8)

공유하기

그로버 퍼(Grover Furr)

번역: 노사과연 부산지회 연구팀

 

제7장 베리아, 그의 “음모”와 “범죄”

 

44. 베리아(Beria)

 

흐루쇼프

 

여러 가지의 더럽고 부끄러운 사건들을 조작하는 데 있어, 우리 당에 대한 사악한 적이며 외국 정보기관의 첩보원이었던 베리아가 기본적인 역할을 하였는데, 그는 스딸린의 신임을 받았다.

 

오늘날 그 누구도 베리아가 “외국의 첩보원”이었다는 흐루쇼프의 소설 같은 이야기를 지지하지 않는다. 그것은 증거에 의해 완전히 밝혀졌다. 게다가 몰로또프와 까가노비치 두 사람 모두는 심지어 그 당시에도 그것을1) 믿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53년에 그들은 그렇게2) 말하지는 않았다.

미꼬얀이 인정했던 것처럼, 1953년 7월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베리아에 대해 잔인한 공격을 가하는 동안 아무도 그러한 범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3) 흐루쇼프는 통일된 중립국 독일에 대한 베리아의 제안이 “서유럽(the West)4)에 대한 굴복”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스딸린은 1952년 3월 (제2차 세계대전: 역자) 연합국들에게 통일된 중립국 독일을 제안했었다. 스딸린 사후에 ≪프라브다(Pravda)≫는 1953년 4월과 5월에 이 제안을 약간 변형시킨 것들을 계속 실었다. 베리아는 결코 혼자서 당의 기관지에 이 내용을 실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사실은 이것이 “서유럽에 대한 굴복”이라는 흐루쇼프의 주장은 진실이 아니었다 ― 연합국들은 이것에 아주 심하게 반대하였고 통일 독일에 대한 어떠한 고려도 거절했다. 쏘련이 이 제안을 고수하는 것을 선택했다면 그것은 서유럽을 아주 당황스럽게 만들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거의 모든 독일인들에게 대단히 매력적인 일이었기 때문이었다. 서유럽이 그것에 대해 계속 반대를 했더라면, 전쟁 후 독일에 비우호적으로 보였던 국가들은 쏘련이 아니라 바로 그 국가들이었을 것이다.

펠릭스 츄에프(Felix Chuev)와의 대화에서 노쇠한 몰로또프는 베리아의 행동들을, 중립국 독일을 제안하는 “제국주의의 첩보원”으로 간주했다고 계속 설명했다. (409-10)5) 이것은 1953년 7월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제기된 것과 똑같은 혐의였다. 그러나 베리아는 단지 최고회의 간부회의에서 한 명의 회원일 뿐이었고 그 내용은 단지 제안이었다. 그가 제기한 문제에 잘못된 것은 전혀 없다; 최고회의 간부회의의 승인이 없었다면 그 내용은 실행에 옮겨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베리아가 정말로 외국정보기관의 첩보원이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증거에 의해 확증된 것인지에 대한 츄에프의 직접적인 질문에 대해, 몰로또프는 아니라고 대답했다.

 

45. 까민스끼(Kaminsky)는 베리아를 무싸바뜨(Mussavat)에서 일을 했다는 죄목으로 고발한다

 

흐루쇼프

 

베리아가 당의 적이라는 어떤 징후가 있었는가? 그렇다, 있었다. 이미 1937년 중앙위원회에서 전(前)보건인민위원회 위원이었던 까민스끼는 베리아가 무싸바뜨6) 정보기관에서 일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 언제 까민스끼를 체포하여 총살을 할지에 대한 결론을 거의 내리지 못했다. 스딸린은 까민스끼의 진술을 검토해보았는가? 아니다. 왜냐하면 스딸린은 베리아를 신뢰했고, 그에게는 있어서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했다.

 

쏘련의 몰락 이후로 흐루쇼프의 이러한 날조를 반박하는 많은 자료들이 출판되었다. 예를 들어 베리아가 정말로 민족주의자들 사이에서 비밀 당사업을 했다는 것을 증언하는 1937년 6월 빠블루노스끼(Pavlunosky)의 편지가 최근에야 출판되었다.

베리아 자신이 쓴 당과 관련된 자서전은, 민족주의자들 사이에서 그가 비밀사업을 했다는 것을 언급한다. 그 일을 당에 대한 봉사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 그는 결코 그 일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잘레쓰끼(Zalessky)의 전기 백과사전인 Imperiia Stalina은 극단적으로 반스딸린주의이지만 베리아가 비밀작업을 했다는 베리아의 주장에 동의한다.7)

실로, 베리아의 당에 대한 충성이 명명백백하지 않았었다면, 베리아를 위한 세르게이 끼로프(Sergei Kirov)의 탄원이나, 세르고 베리아(Sergo Beria)의 회고록에서 입증된 것처럼 오르드조니끼드제(Ordzhonikidze) 가족에 대한 베리아 가족의 친밀함을 상상하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흐루쇼프는 분명히, 베리아가 민족주의자들의 지하그룹에서 사업할 때 시작된 오래된 소문을, 단순히 되살렸던 것 같다. 은밀한 비밀작업은 아주 위험하다. 그리고 베리아의 “은폐”는, 베리아가 무싸바뜨 당을 위해 사업하고 있다고 믿게 할 정도로 무사바뜨 당 자체를 바보로 만들기에 충분할 만큼, 훌륭했어야 했다. 그것이 일반 볼쉐비끼들을 역시 바보로 만들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1933년 오르드조니끼드제에게 보낸 베리아의 편지는 그가 여전히 이 사악한 소문을 가라앉히려고 노력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가 그 편지를 “기록에 남기기”를 원하지 않았다면, 그는 그것에 관하여 지도적인 정치국위원들에게 편지를 결코 쓰지 않았을 것이다.

흐루쇼프는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들과 그 이상의 정보들에 대해 접근을 했다. 그는 이것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아야 했다. 그것은 베리아를 중상모략하기 위한 또 다른 구실이었다.

 

46.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

 

흐루쇼프

 

까르뜨벨리쉬빌리와 베리아의 오래된 비우호적인 관계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것은 세르고[오르드조니끼드제] 동지가 트랜스코카서스(Transcaucasus)에서 활동할 때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까르뜨벨리쉬빌리는 세르고의 가장 가까운 조수였다. 비우호적인 관계는 베리아로 하여금 까르뜨벨리쉬빌리에 대한 “사건”을 날조하도록 몰아갔다. 이 “사건”에서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가 베리아에 대한 테러행위로 말미암아 기소되었다는 것은 특징적인 일이었다.

 

까르뜨벨리쉬빌리 [역시 라브렌뜨예프(Lavrent’ev)라는 러시아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던]는 당으로부터 추방되고, 1937년 6월 22일 체포되었는데, 1937년 6월에는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열리고 있었으며, 그는 베리아가 아닌 예조프의 집행아래 1938년 8월 22일 처형되었다.

까르뜨벨리쉬빌리를 포함한 그루지아 우파그룹의 지하조직을 베리아가 밝혀냈다는 것에 대하여 베리아가 스딸린에게 전한 메모가 존재한다.

그러나,

 

• 메모는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가 체포된 지 한 달이 지난 1937년 7월 20일 날짜로 되어 있다. [루비안까(Lubianka) 2, No. 142 p. 252]

• 까르뜨벨리쉬빌리는 베리아의 사람이 아닌 예조프의 사람인 리우쉬꼬프(Liushkov)가 기록한 다른 문서들에서 언급된다. (No. 196 of Sept. 11, 1937, pp. 347 ff; No. 207 of September 19, 1937, pp. 368 ff,; No, 309 of March 29, 1938) 리우쉬꼬프는 예조프의 음모에 연루되었고, 많은 무고한 사람들을 고문당하게 하고 죽임을 당하게 하였다. 그러나 예조프는 베리아에 철저히 반대하였다. 리우쉬꼬프가 까르뜨벨리쉬빌리를 지목하며 베리아를 선동할 방법은 없었다.

• 뽀스띠세프의 복권 문서들에 의하면, 까르뜨벨리쉬빌리는 뽀스띠세프에 의해 음모가로서 역시 확인된다 (RKEB 1, 219).

• 까르뜨벨리쉬빌리는 당 통제 위원회의 부의장이자 중앙위원회 회원이었으며 1936년 헌법을 입안하는 데 있어 스딸린의 가까운 동료 중의 한 명이었던 야꼬블레프(Ia A Iakovlev)에 의해 이름이 거명된다. 야꼬블레프는 1937년 10월 12일 갑자기 체포되었고, 1937년 10월 15일-18일 사이에 있었던 광범위한 자백에서 그는 많은 다른 사람들 가운데서 까르뜨벨리쉬빌리의 이름을 거명했다. 스딸린이 야꼬블레프의 자백에 놀랐다는 것은 스딸린의 주석과 추가 메모를 보면 분명하다.

 

까르뜨벨리쉬빌리에 관한 복권 자료(RKEB 1, 331-2)는 모든 것을 베리아의 탓으로 돌리며 그를 비난한다. 설령 까르뜨벨리쉬빌리(Kartvelishvili)가 누명을 썼다고 하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진실일 수가 없다. 까르뜨벨리쉬빌리에 적대적인 대부분의 문서들이 리우쉬꼬프에 의해 작성이 되었고, 야꼬블레프 자백 사건에서도 까르뜨벨리쉬빌리에 적대적인 대부분의 문서들은 베리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까르뜨벨리쉬빌리는 베리아가 쏘련의 비밀경찰과 관련을 맺기 오래전인 1937년 6월 체포되었다. 그가 처형당했던 확실한 날짜를 찾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메모리얼(Memorial)”의 어떤 웹페이지는 1938년 8월이라고 그 날짜를 알려준다.8) 만약 그 날짜가 정확하다면 그때 고문이 있었다 할지라도 베리아가 그의 심문에 연루될 수는 없었다. 왜냐하면 베리아는 1938년 8월 21일이나 22일에 비밀경찰의 수장으로서 예조프의 후임이 되었기 때문이다. 베리아는 1938년 8월 31일까지 그루지아 공산당 중앙위원회 서기장으로서 그의 지위를 유지했던 것 같고, 그의 지위를 이어 받기 위해, 9월 1일 경까지 모스끄바에 도착하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다.9)

뽀스뻴로프 보고서에 의하면 (RKEB 1, 332), 라브렌뜨예프-까르뜨벨리쉬빌리는 고문을 당해 자백을 했으며 다른 사람들의 이름을 불었다. 프리노프스끼(Frinovskii) 자신을 포함하여 예조프와 그의 부하들이 규칙적으로 고문을 했다는 프리노프스끼의 진술을 우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그럴 듯 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날짜를 고려해보면 베리아는 라브렌뜨예프-까르뜨벨리쉬빌리의 운명에 대한 책임은 없다. 흐루쇼프는 이 사실을 알아야 했다. 이것이 아마도 뽀스뻴로프 보고서 ― 흐루쇼프가 베리아를 비난하는 것을 돕기 위해 작성되었다 ― 에 라브렌뜨예프-까르뜨벨리쉬빌리의 처형 날짜가 적혀 있지 않았던 이유일 것이다. 심지어 베리아가 비밀경찰에 도착하기도 이전에 이루어진 처형 날짜를 언급한다는 것은 뽀스뻴로프 보고서의 전체 목적과 모순이 되었을 것이다. 뽀스뻴로프 보고서가 진실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47. 께드로프(Kedrov)

 

흐루쇼프

 

여기에 원로 공산주의자 께드로프(Kedrov) 동지가 안드레이예프(Andreyev) 동지(안드레이예프 동지는 그때 중앙위원회 서기였다)를 통해 중앙위원회에 보냈던 글이 있다: “나는 레포르또프스끼(Lefortovsky) 감옥의 우울한 감방 안에서 당신들에게 도와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나의 이 공포에 가득 찬 울음소리가 당신들의 귀에 들리도록 해 주시오; 귀를 막지 말아 주시오, 당신들이 나를 보호해 주시오; 제발 심문을 당하는 악몽을 없애도록 도와주시고, 그리고 이것이 완전히 오류임을 보여주시오.”

“나는 아무런 죄도 없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원로 볼쉐비끼 께드로프 동지는 군사자문위원회에 의해 무죄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는 베리아의 명령에 의해 총살당했다.

 

조사자들이 자료들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께드로프 사건의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을 위해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한 러시아 정부 기관은 문서 모음을 최근에 출판했는데, 그것에 의해서 우리는 께드로프의 처형명령은 검사 보취꼬프(Bochkov)에 의해 서명이 되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10) 베리아는 단지 그 일을 수행하기만 했다. 그것은 “그의 명령”이 아니었다.

사실 우리는 께드로프 사건에 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사형선고가 법정에서 언도되었다는 것은 의심할 나위가 없는 것 같다. 우리는 여기에서 께드로프 사건의 모든 측면들을 조사할 여유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흐루쇼프는 이용가능한 자료들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베리아와 께드로프에 관해 언급할 때 다시 한 번 더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

 

48. 오르드조니끼드제(Ordzhonikidze)의 형

 

흐루쇼프

 

베리아는 오르드조니끼드제 동지의 가족 역시 잔인하게 다루었다. 왜? 왜냐하면 오르드조니끼드제가 베리아가 부끄러운 계획들을 실행하는 것을 막으려고 했기 때문이었다. 베리아는 자신을 방해할 수도 있는 모든 사람들을 제거해버렸다. 오르드조니끼드제는 항상 베리아의 반대자였고, 베리아는 스딸린에게 그것을 말했다. 이 사건을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대신에, 스딸린은 오르드조니끼드제의 형을 정리하는 것을 허락하였고, 오르드조니끼드제가 어쩔 수 없이 총으로 자결을 하도록 만들었다.

 

올레그 흐레브뉴끄(Oleg Khlevniuk)의 조사 (In Stalin’s Shadow: the caree-r of ‘Sergo’ Ordzhonikidze. NY: Sharpe, 1995)에 의하면, 세르고는 자살했는데, 건강 악화가 그 이유였을 가능성이 가장 크다. 그는 장기간 투병 생활을 했으며, 사실 그의 생의 마지막 날까지 정상적으로 일상적인 일을 했다.11)

그의 죽음은 스딸린, 그의 형이나 베리아와는 전혀 아무런 관련이 없다. 반대로: “잘 알려진 사실들로부터 판단을 해보면, 오르드조니끼드제는 베리아를 적극적으로 방어했고 1930년대 중반까지는 줄곧 베리아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106)

블라디미르 L. 보브로프(Vladimir L. Bobrov)에 의한 조사(2008년 10월)는 오르드조니끼드제가 자살했다는 이야기조차 근거가 없으며, 흐루쇼프 시대의 날조의 하나였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 당시 보고된 것처럼, 오르드조니끼드제는 의심할 바 없이 심장마비로 자연사 하였다.12) 흐레브뉴끄는, 흐루쇼프 시대의 오르드조니끼드제의 전기의 출처도 모호한 서문에 나와 있는 거짓말을, 사실처럼 단순히 계속해서 반복했다. 흐루쇼프가 축출되고 난 후 4년이 지나 그 책이 다시 출판 되었을 때 이 서문은 빠져버렸다.13)

그의 50번째 생일인 1936년 10월 24일이나 그 즈음, 세르고는 그의 형 빠뿔리아(Papulia)가 그루지아에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p. 105).14) 세르고의 다른 형제 발리꼬(Valiko)가 그루지아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빠뿔리아를 변호했으며 그 결과 해임되었다. 베리아는 그루지아 공산당의 수장이었고, 그래서 12월 중순 세르고는 베리아에게 전화를 해서 도움을 요청했다. 흐레브뉴끄에 의하면 “베리아는 주목할 만한 관심을 보여주었고…”, 그것을 조사했고, 발리꼬가 복귀되도록 해주었으며 세르고에게 정중한 편지를 보냈다 (p. 108).15)

세르고는 1937년 2월 17일-18일 밤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147).16) 그는 그날 완전히 정상적으로 일상적인 일을 했다. 그러나 그는 좋지 못한 건강으로 인해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왔고, 건강은 악화되고 있었던 중이었다. 스딸린을 극심하게 증오했던 흐레브뉴끄는 스딸린이 세르고의 죽음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만들어내려고 무지 노력을 하였고, 두 사람 사이에서 있었던 전화상의 논쟁을 “재구성”하려고 시도하였지만 끝내는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흐레브뉴끄는 그러한 전화가 있었는지, 더구나 전화상으로 무슨 말이 있었는지를 증명할 수가 없었다!

빠뿔리아는 1937년 11월 총살당했다 (173). 흐레브뉴끄는 이것에 관해서 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데, 분명히 어떠한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르고의 죽음을 빠뿔리아의 처형과 관련지울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베리아(Beria)에 의하면 세르고와 그의 형 빠뿔리아의 관계는 좋지 않았다. 빠뿔리아 자신은 쏘련에 적대적이었다; 그리고 세르고가 뜨빌리시(Tbilisi)17)에 왔을 때 그의 형보다는 항상 베리아의 가족들과 머물렀다. 흐루쇼프 시대와 다시 고르바쵸프 시대에 오르드조니끼드제가 “자유주의자”였으며 모스끄바 재판에 반대를 하였다는 등의 이야기들이 “사실”처럼 유포되었다. 이것에 대한 증거는 없다. 아치 게티(Arch Getty)에 의하면:

 

…오르드조니끼드제는 대체로 테러에 대해 ― 지노비에프, 까메네프, 부하린에 적대하여 내려진 지시를 포함하여 ― 반대를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사실 그는 스딸린으로부터 1937년 2월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반혁명분자들의: 역자) 산업파괴활동에 대하여 주요 연설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n. 64] 오르드조니끼드제는 산업의 파괴에 대한 주된 보고로서, 1937년 전원회의에 제출하기 위해 연설 초고를 준비하였고, 스딸린에 의해 승인을 받았으며, 그 시대의 특징적인 강경노선과 관련이 있었다: RTsKhIDNI (TsPA), f.558, op.13350,Ⅱ. 1-16.18)

 

이상을 요약하면: 흐루쇼프가 베리아와 오르드조니끼드제에 관해 언급했던 모든 진술들은 거짓말이다.

 

• 오르드조니끼드제는 베리아의 적이 아니었다. 그가 뜨빌리시에 왔을 때 그의 형 빠뿔리아와 머무는 대신에 오히려 베리아의 가족들과 함께 머물렀다.

• 흐레브뉴끄에 의하면 세르고가 죽고(1937년 2월 17일-18일) 나서 한참 이후인 1937년 11월 빠뿔리아가 처형되었으며, 그러므로 세르고의 죽음은 빠뿔리아를 “정리”하려는 목적으로 촉발되었을 수도 없다.

• 오르드조니끼드제의 죽음은 베리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극심한 반스딸린주의자인 올레그 흐레브뉴끄는 오르드조니끼드제가 그의 좋지 못한 건강 때문에 자살했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모든 증거는 “자살” 이야기가 흐루쇼프 시대의 날조였다는 것을 암시한다. (7장 끝) <노사과연>

 


 

1)  역자 주: 흐루쇼프의 말을.

2)  역자 주: 베리아의 무죄를.

3)   라브렌띠 베리아(Lavrentii Beriia). 1953, Stenogramma iul’skogo Plenuma TsK KPSS I drugie documenty. Moscow: MDF, 1999, p. 315.

4)  역자 주: 영국과 프랑스 등의 승전국들.

5)  역시 펠릭스 츄에프(Felix Chuev), Kaganovich. Ispoved’ stalinskogo apostola, Moscow, 1992, p, 66. 를 보라.

6)  역자 주: 무싸바뜨(Mussavat)는 평등(equality)이라는 의미. 아제르바이잔의 당.

7)  Beriia: Konets kar’ery. Ed. V. F. Nekrasov. Moscow: Politizdat, 1991, pp. 320-325; 323.

8)   http://www.memo.ru/memory/communarka/Chapt10.htm#_KMi_2450.을 보라.

9)   Lubianka 2, No. 334, p. 545; N. V. Petrov, K. V. Shorkin. Kto rukovodil NKVD. 1934-1941. Spravochnik. Moscow: Zven’ia, 1999, 107. Cf.  

 http://www.memo.ru/history/NKVD/kto/biogr/gb42.htm

10)  Organy gosudarstvennoi bezopasnosti SSSR v Velikoi Otechestvennoi voine. T. 2 Nachalo . Kn. 21 sentiabria-31 dekabria 1941 goda. Moscow: Rus‘, 2000, p. 215-6 and note on p. 215. 이 문서들에 배치된 사실들은 “베리아 사건”을 조사하는 동안 블로드지미르스끼(Vlodzimirskii)와 꼬불로프(Kobulov)에 의해 확인되었다; A. V. Sukhomilinov, Kto vy, Lavrentii Beriia? Moscow: Detektiv-Press, 1993, p. 153 and 219-220.을 보라. 께드로프에 관해 이용할 수 있는 증거가 더 많이 있다. 그가 그렇게 했고 사실 재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이 부분에 대한 부록을 보라. 흐루쇼프가 이 모든 정보를 폐기하였고 이것에서 베리아의 부분에 관하여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하지 않을까.

11)  Khlevniuk, Chapters 12013; cf. O. V. Khlevniuk, Stalin I Ordzhonikidze. Konflikty v Politbiuro v 1930-e gody. Moscow: Russiia molodaia, 1993, p. 115. 흐레브뉴끄 책의 영어판은 러시아어 원본과는 약간은 다르다.

12)  블라디미르 L. 보브로프(Vladimir L. Bobrov), “Taina smerti Ordzhonikidze”, at http://vif2ne.ru/nvz/forum/archive/238/238967.htm; fully footnoted Russian version at http://chss.montclair.edu/english/furr/research/bobrov-ordzhon08.html; English translation at http://chss.montclair.edu/english/furr/research/bobrov-ordzhon08.html;

13)  두빈스끼(Dubinskii)-무까드제(Mukhadze). Ⅰ. Ordzhonikidze의 1963년 판의 도입 부분과 1967년 “제2판 모음집”을 비교해보라 (both editions Moscow: Molodaia Gvardiia).

14)  참고. 러시아어판, p. 77.

15)  참고. 러시아어판, p.80.

16)  참고. 러시아어판, pp. 116-129.

17)  역자 주: 그루지아 공화국의 수도.

18)  J. 아치 게티(J. Arch Getty), “The Politics of Repression Revisited,” p. 131 and n. 64, p, 140. In Ward, Chris, ed. The Stalinist Dictatorship. London, New york: Arnold. 1998.

 

노사과연

노동운동의 정치적ㆍ이념적 발전을 위한 노동사회과학연구소

Dec 12th, 2013 | By | Category: 2013년 12월호 제96호, 번역 | 조회수: 2,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