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연구소

[번역] 유럽 의회 선거 및 1차 지방 선거 결과, 2차 격돌, 그리고 7월 초의 총선에 관하여(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성명)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번역: 서의윤(회원)

 

 

* 이 글의 원문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inter.kke.gr/en/articles/ON-THE-RESULTS-OF-THE-EUROPEAN-PARLIAMENTARY-ELECTIONS-AND-THE-1ST-ROUND-OF-THE-REGIONAL-AND-MUNICIPAL-ELECTIONS-THE-BATTLE-OF-THE-2ND-ROUND-AND-THE-PARLIAMENTARY-ELECTIONS-IN-EARLY-JULY/

 

 

1. 본 중앙위원회는 전력을 다하여 그리스 공산당에게 힘을 실어 주는 데 기여한 그리스 공산당(KKE) 및 그리스 공산 청년단(KNE)의 당원들과 지지자들, 그리고 연합 세력과 유권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특히 생애 첫 표를 우리 공산당에게 던진 청년들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한다.

그리스 공산당은 각 지역과 유럽 의회에서 선출된 공산당원들과 기타 화력을 이용하여 그들이 노동자들을 위해 안정적이고도 가열찬 지지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인민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반인민적 정부와 유럽 연합 정책들에 맞서는 대중 운동인 노동을 강화할 것이다.

오늘부터 모든 지역구, 학교, 대학들에서 그리스 공산당을 지지하는 표들이 확인될 것이다.

우리는 인민들이 안정화와 회복이냐 불안정한 모험이냐 즉 앞인지 뒤인지라는 잘못된 딜레마에 대항하여 계속해서 저항하기를 요구한다. 이는 신민당(ND)과 시리자, 그리고 기타 부르주아 정치 세력들이 만들어 놓은 잘못된 전망에 저항하는 것이다. 안정과 회복이란 인민이 아닌 거대 자본의 이해관계에 닿아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7월 초 총선 준비 기간에 강화될 것이다. 노동 계급과 인민 계층이 반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내 선거에서 그리스 공산당의 비중이 보다 더 커질 필요가 있다.

인민들은 현재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한 그 길, 착취와 빈곤, 실업을 강화시킨 자본주의 개발과 유럽 연합의 길을 계속해서 지지하느냐, 아니면 인민들이 실질적인 힘을 가지고 자신들이 생산한 부의 주인이 되고 현재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발전의 길을 위한 투쟁인 저항과 반격을 지지할 것이냐는 딜레마에 마주해 있다.

 

 

2. 시리자 정부는 반인민적 정책들을 세우고 신민당(ND)과 범그리스 사회주의 운동(PASOK)의 양당제하에 있었던 기존 정책을 계속해서 이어나갔고, 그에 대한 인민들의 정당한 불만은 이미 명명백백히 드러났다. 하지만 인민들이 그동안 반인민적 행정에 대한 보루 혹은 보완의 역할을 떠맡아 온 신민당(ND), 변화를 위한 운동(KINAL, 구 범그리스 사회주의 운동(PASOK)), 그리고 기타 세력들 등이 이미 시도했고 실패한 바 있는 기존의 선택지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없다.

선거 결과는 또 다시 유럽 연합과 나토, 그리고 자본의 거대 정당들인 반인민적인 시리자와 신민당 간의 양자 선택을 보여 주었다.

부르주아 정치판에서는 어떤 재구성도 인민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을 것을 아는 많은 노동자들은 새로운 양자 구도의 정당들에게 열정도, 보다 나은 삶을 줄 것이라는 어떤 기대도 없이 무거운 마음으로 표를 던졌다.

세력들 간의 상호관계는 여전히 아주 부정적으로, 그리스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노동, 대중 운동은 역동적이고 보다 더 거대한 반격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인민들의 참여가 조직화되지 못하고 축소된 결과로 거대한 부문을 이루고 있는 노동자들, 자영업자들, 그리고 청년들 사이에서 기대가 줄어들고 패배감과 체념이 만연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또한 우리는 오늘날 더 많은 인민 계층이 그리스 공산당에 대해 훨씬 더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들은 아직은 보다 더 결정적인 태도를 취하지는 않고 있으나 계속해서 그리스 공산당의 입장을 지켜보고 있다. 많은 노동자들이 그리스 공산당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상당수가 이번 선거들에서 그리스 공산당에게 표를 던졌고, 따라서 우리는 중앙위원회로부터 모든 기반조직들까지 당내의 관계를 강화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번 선거들에서 우리와 함께 지난날 노동자와 농민 운동에서 투쟁해 왔던 사람들과 과거에는 다소 다른 정치적 선택을 해 왔던 예술가, 문화인, 스포츠계 사람들, 군인, 보안 인력들 등의 사람들을 포함하여 그리스 공산당에 합류하는 세력이 늘어난 경향을 보이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가 지난 시절에 부르주아 정당들에서 보아왔듯이 이 당에서 저 당으로 옮겨 다니는 것과는 다른 현상이다. 이는 의회 내에서 은밀히 이루어진 협상이 아니라 운동 내에서 일어나는 긍정적인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는 공산주의자들을 선두로 직장이나 거주지에서 자본과 유럽 연합의 정부에 맞선 긍정적인 행동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가 협박과 테러와 잘못된 딜레마라는 부담을 짊어지고서 의회 선거로 나아가는 와중에 스러져서는 안 되는 것이다. 선거 이후에는 우리는 반격 및 정치적 투쟁과 대중 운동의 길에서 새로운 세력들을 마주해야 한다.

 

3. 많은 긍정적인 흐름들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사회는 보수적인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책임은 부르주아 정치 세력들, 즉 보수주의, 민족주의, 반동적 입지에만 투자를 하는 신민당이나 야만적이고 반인민적인 정책들을 진보진보적 연합이라는 허울로 가리고 결국에는 진정한 진보적 가치들을 더럽히고 극단적인 반동적 선택에 불을 지폈으며 인민들의 주요 부문을 절망시키는 경제 정책을 실시한 시리자 같은 세력들에게 있다.

시리자가 시행한 정책들은 신민당과 범그리스 사회주의 운동이 기존에 시행했던 반인민적 조치들을 정당해 보이게 만들었다. 결국 그들은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

극우 정당인 황금새벽당은 득표수와 득표율이 줄어들었고, 이는 우리 그리스 공산당의 주도하에 그리스 인민들이 의회에서 나찌 살인마들을 몰아내는 동안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극단적 민족주의 자리에 새로운 세력과 정당이 나타나고 강화되는 과정이 시작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주력을 다해야 한다.

다른 정치 세력들이 그들의 사상 및 유독성을 더 이상 인내하지 않는다면, 또 황금새벽당에 대한 재판이 정부 실책으로 끔찍하게 연기되지 않고 마무리만 되었더라면 상황은 분명 더 나았을 것이다. 황금새벽당에 대한 인내는 중심적인 정치적 수준뿐만 아니라 파시스트들이 시정에 참가하고 있는 지역구 수준에 더 많이 존재하고 있다. 그리스 공산당은 운동에서, 직장에서, 거주지에서, 청년들 사이에서 더욱 힘차게 나아가서 황금새벽당과 그 폐해를 막고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역할과 본성을 폭로할 것이다.

 

4. 그리스 공산당은 국가의 선거와 흡사한 선거를 통해 인력을 안정화시키면서 인민의 이익을 꾸준히 대변하고 있다.

특히 양당 구도의 두 정당들 간의 대립, 양극화, 무효 공약, 극한 딜레마 등이 만들어 낸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인민 계층은 요구하는 것이 줄어드는 논리 속에 갇혀 버렸다. 그들은 노동/대중 운동과 사회적 동맹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도 자신들의 힘을 믿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리스 공산당에게 표를 던진 것은 양당 구도의 잘못된 구분과 소위 말하는 메모랜덤 이후 시기(post-memorandum era)에 대한 잘못된 기대로부터 해방되는 경향을 보여 준다. 또한 이는 유럽 연합과 착취의 부패한 체제 내에서는 인민을 위하는 정책이 있을 수 없다는 그리스 공산당의 기본 입장이 어느 정도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유럽 연합 각국의 전반적인 선거 결과는 각국에 부정적이다. 그러한 전개는 유럽 사회민주주의 및 소위 개선좌파(renewed left)에게 무거운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유럽 연합 내에서 친인민적인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환상의 본모습을 드러낸다.

이러한 반동적인 맥락에서 그리스 공산당이 기록한 결과는 유럽 전체에 걸쳐 공산주의 및 노동 운동을 다시 일으키고 재조직하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 투쟁하고 있는 외국의 공산당들과 전투적 세력들에게 보내는 희망의 전언인 것이다. 이들은 사민주의와의 교착상태, 유럽 연합에 대한 미화, 그리고 유럽 연합을 인민의 이익에 맞게 개혁할 수 있다는 환상, 그리고 부르주아적 반인민 행정에 위한 정책 등을 부정한다.

 

5. 이번 주, 우리는 지난 5년간 우리가 다수를 차지했던 Patras, Petroupolis, Kaisariani, Chaidari 그리고 Ikaria 등 5군데 시의회에서 가열찬 의원들이 재선되게 하려는 새로운 추동을 가지고 전투의 2차전을 치루고 있다. 우리가 2차 선거에 참여하지 않고 새로 등장한 양당 구도 정당들의 대표자들이 선출된 다른 지역구들에서는 선거 제도 내의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백지를 내든지 무효표를 던져서) 우리가 그들은 반인민적 선택에 강하게 맡서는 입장이며 그 누구에게도 백지 수표를 내어주지 않겠다는 것을 분명히 할 것이다.

우리는 7월 초에 총선이라는 투쟁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이 전투에 낙관적으로 뛰어들면서, 미묘한 차이만 있을 뿐 본질상 다르지 않은 시리자, 신민당, 여타 정당들 사이의 연합이라는 전략에 따라 훨씬 더 강화될 그런 딜레마들에 맞설 것이다. 선거들에서 박차를 가하는 것의 목표는 나토, 유럽 연합, 키프로스의 특정 계획들과 다른 사안들 홍보를 인민들의 희생을 치루면서 막지 않으려는 것이다.

다음날이면 유럽 연합의 장기간 메모랜덤들, 유럽 연합 차원의 반인민 공약들, 계속되는 감시와 자본의 복원을 꾀하는 목표들이 등장하여 인민들을 더 큰 파산으로 이끌 것이다. 시리자와 신민당 둘 다 이러한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반인민적 선택에 충실하고 보다 더 공격적인 정부로의 복귀를 추구하는 변화를 위한 운동(KINAL, 구 범그리스 사회주의 운동(PASOK)) 또한 이러한 정책을 말한다.

우리는 유럽 선거에 참여하면서 망설였던 사람들, 국내 선거에서 우렁찬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무거운 마음으로 투표했던 사람들에게 대중 운동과 의회 둘 다에서 강력해진 그리스 공산당과 함께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 보기를 요구한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을 잘 알고 있다. 새로운 정책들을 막기 위해 어디에서든 강력한 그리스 공산당의 존재를 내보이며 노동/대중 운동의 회복, 호전성, 그리고 규모를 꾀하고, 인민들의 일상적인 투쟁을 조직하고, 대규모의 대중 연합을 만들어 내는 데 있어서 보다 더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다. 노동자들, 실업자들, 연금 생활자들, 청년들 등 고통받는 모두에게 진정한 위안을 주기 위해 투쟁하는 것이다. 인민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요구에 대답하는 것이다. 위험한 미국/나토 계획들과 시리자 정부가 신민당 및 여타 부르주아 정당들의 상당한 동의하에 적극 개입하고 있는 국내 양강 구도를 경계하고 대비하는 것이다.

대중들 사이와 의회 안에서 진정한 대중적 반대 세력을 만들고 앞으로 도래할 모든 반민중적 정부, 특히 신민당에 대항하며 나찌즘, 민족주의, 인종차별주의 등의 파시즘에 맞선 진정한 벽을 세우는 데 있어서 우리는 인민들을 지도자 삼아 길을 닦아갈 것이다.

우물쭈물할 겨를이 없다. 이제 그리스 공산당에게 힘을 실어 주는 싸움에 모두가 참여할 때이다! 이것만이 인민들을 위한 진정한 한 표가 될 것이다.

 

2019년 5월 27일 월요일

그리스 공산당 중앙위원회

노사과연

 

노사과연 회원

0개의 댓글

연구소 일정

3월

4월 2024

5월
31
1
2
3
4
5
6
4월 일정

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6

일정이 없습니다
7
8
9
10
11
12
13
4월 일정

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0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3

일정이 없습니다
14
15
16
17
18
19
20
4월 일정

1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7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1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0

일정이 없습니다
21
22
23
24
25
26
27
4월 일정

21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2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3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4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5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6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7

일정이 없습니다
28
29
30
1
2
3
4
4월 일정

28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29

일정이 없습니다
4월 일정

30

일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