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1월호 제129호

2016년 12월 노동정세 일지

  정리: 김유정(편집위원)     노  동  운  동 기  타 1 ■ 지난 2009년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노조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5억9천여 만원을 손해배상하라는 1심 판결. 노조는 2009년 11월 5~6일 지역별 순환파업과 같은 달 26일부터 8일간 전면파업. 코레일측은 노조의 파업으로 운수순수입이…
[더 보기…]



천인공노할 구속탄압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노동자의 책 이진영을 당장 석방하라!

      1월 4일 오전 검찰(담당 검사 조아라)은 <노동자의 책> 대표 철도노동자 이진영 동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였다. 1월 5일 밤 영장 실질심사에서 서울남부지법(한정훈 영장전담 부장판사)은 이진영 대표의 구속을 결정하였다. 이진영 대표는 열흘간 서대문경찰서에서 유치되어 낮에는 대공분실에서 조사를 받고, 열흘…
[더 보기…]



<노동자의 책> 이진영 동지에 대한 국가보안법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1. <노동자의 책>은 인문사회과학서적이 점점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상황을 돌파해 나가기 위해 2002년 만들어진 전자도서관이다. <노동자의 책>은 그동안 폭넓은 사회계층이 인문사회과학적 지식과 교양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교환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런데 공안검찰은 이러한…
[더 보기…]



누가 감히 한상균에게 죄를 묻고 있는가?

    대한민국의 법정은 항소심에서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에게 또다시 징역 3년과 벌금 50만원의 실형을 선고했다. 선고의 이유는 경찰 인력과 기물에 심대한 피해를 입혔으며, 거리를 점거하여 통행을 방해하는 폭력행위를 선동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같은 불법과 폭력이 사회에서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더 보기…]



무정부주의냐, 사회주의냐?(2)

  이오씨프 쓰딸린(Иосиф Сталин) 번역: 신재길(편집위원)     3. 프롤레타리아 사회주의   이제 우리는 맑스의 이론적 학설을 알았다. 그의 방법을 알았으며 그의 이론도 역시 알았다. 우리는 이 학설에서 어떠한 실천적 결론을 내려야 하는가? 변증법적 유물론과 프롤레타리아 사회주의 간에는 어떠한 연관이…
[더 보기…]



흐루쇼프가 거짓말했다(33)

  그로버 퍼(Grover Furr) 번역: 편집부     부록 ― 1차 자료들과 다른 자료들로부터의 인용들     34. 전쟁 초기의 쓰딸린의 “전의 상실”   흐루쇼프: 전쟁 초기 전선에서 심각한 재앙과 패배를 겪으며, 이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쓰딸린이 절망했다는 것을 지적해야…
[더 보기…]



세계관과 변증법적 유물론(21)

  문영찬 | 연구위원장     [목차]   머리말 제1장 세계관과 철학의 근본문제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2. 철학의 근본문제   3. 세계의 통일성 제2장 유물론과 관념론의 투쟁의 역사   1. 철학의 발생   2. 데모크리토스 노선과 플라톤 노선의 투쟁   3. 아리스토텔레스   4. 에피쿠로스-루크레티우스에…
[더 보기…]



2016/17 촛불의 교훈―중간 평가와 향후 과제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2016/17년 뜨거운 겨울의 한가운데를 통과하고 있다. 이 글은 현 정세에 관한 중간 평가와 향후 과제에 대한 단상을 적은 것이다.     I   1. 현 정세의 본질은, 현 체제가 용인하는 한도 내에서 일반적 방식을…
[더 보기…]



민주주의 투쟁은 계속된다 그리고 선을 넘어야 한다

  신재길 | 편집위원     1. 촛불항쟁은 진정한 민주주의를 요구한다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일어난 민중들의 항쟁은 진정한 민주주의가 무엇인가를 묻는다. 선출되지 않은 최순실이라는 일개인에 의해 국정이 좌지우지된 것에 민중은 분노한다. 민중은 민주주의가 무엇인가? 스스로에게 묻고 답을 찾아 광장으로 촛불을…
[더 보기…]



다가오는 정세의 고양에 대비합시다

  권정기 | 소장     1. 세계적 반동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991년 쏘련의 해체로 세계적으로 반동기가 시작된 후, 2017년 현재까지 무려 27여 년 동안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의 조짐은 이미 오래전에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7년 세계 대공황이 발발하며, 세계는 격변하고…
[더 보기…]



그들이 섬을 향해 오고 있다(1493년)

  빠블로 네루다       학살자들은 섬 전체를 폐허로 만들었다 구아나아니가 최초의 희생자였다 저 수난의 역사에서 흙의 자식들은 보았다 그들 희생자들의 미소가 파괴되는 것을 사슴처럼 가냘픈 그들의 사지가 박살나는 것을 죽을 때까지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희생자들은 결박되어 능지처참의…
[더 보기…]



애도를 표합니다

cover_web129

    김해인 | 편집출판위원장   2017년의 시작에 맞춰 <신년사>를 실었습니다. <신년사> “다가오는 정세의 고양에 대비합시다”에서 권정기 소장은, 2017년 한국에서 경제위기가 폭발할 것이고, 이후 만성적인 불황이 이어지면서, 정세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화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오랜 반동기를 고양기ㆍ혁명기로…
[더 보기…]



2017년 1월 제129호

cover_web129

  Situations & Labor 2017년 1월 제129호     편집자의 글 김해인 애도를 표합니다   권두시 빠블로 네루다 그들이 섬을 향해 오고 있다(1493년)   신년사 권정기 다가오는 정세의 고양에 대비합시다   정세 신재길 민주주의 투쟁은 계속된다 그리고 선을 넘어야 한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