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 제1호〉 공황과 사회주의

트로츠키주의란 무엇인가 – 트로츠키의 주요 이론적 가정들에 대한 비판

토니 클라크(Tony Clark) 번역: 노사과연 편집부   예비적 논평 트로츠키는 레닌주의자처럼 사고할 수 없었다. 이것은 당연히 그의 추종자들에게도 해당되는데, 그들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의 지혜를 발휘하여 이러저러한 과거의 문제에 대한 레닌의 입장을 옹호할지 모르지만, 현재의 구체적인 발전들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더 보기…]



등소평의 사회주의 시장경제론 비판

문영찬 (노동사회과학연구소 회원)   1. 머리말 2007년 10월 1일자로 중국에서는 물권법, 즉, 사유재산보호법이 시행에 들어갔다. 이는 사유재산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으로서 중국이 명실상부하게 사적소유 사회로 변화되었음을 공포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사회에서도 개인의 사유재산은 보호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자본주의적인 물권법이 시행된 것은 중국…
[더 보기…]



계급은 자연 소멸하는가 – 자율주의 비판 (2)

백철현(전국노동자정치협회 회원) 나는 노사과연의 <<정세와 노동>> 2006년 7ㆍ8월 합본호에서 “국가는 소멸하는가”라는 주제로 자율주의자들을 비판한 바 있다. 그 글에서 나는 자본의 세계화로 인해 국민국가의 역할이 사라지면서 자본주의 국가 간의 갈등과 투쟁, 억압, 전쟁을 낳는 제국주의가 아닌 제국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자율주의자들의 주장을…
[더 보기…]



프롤레타리아 독재와 이행기

김해인(노동사회과학연구소 교육위원장) [필자의 말] 이 글은 맑스-레닌주의 국가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와 이행기’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문제가 지금 우리에게는 순수한 이론적 문제로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주제는 사회주의 사회의 건설 방향을 둘러싼, 소위 ‘중-쏘 논쟁’에서는 첨예한 실천적…
[더 보기…]



초기 맑스ㆍ엥겔스의 공황관과 공황분석

나카가와 히로시(中川弘) 福島大學 經濟學部 교수 맑스가 경제학 연구의 성과를 하나의 정리된 이론, 즉 경제학 비판 체계로서 전개하려는 구상을 최초로 밝힌 것은 1850년대 중반이다. 그의 경제학 비판 체계의 마지막 편에 “세계시장”(세계시장과 공황)이 배치된 것은 세계시장 공황이야말로, “부르주아적 경제의 모든 모순의 현실저인…
[더 보기…]



맑스 공황 이론의 형성

다니노 가츠아키(谷野勝明) 關東學院大學 經濟學部 조교수   A. <<경제학비판요강>>에서의 공황론 (1) 공황 파악의 기초 시각 1850년대 이후 맑스는 공황의 문제를 <<뉴욕 트리뷴>> 지 등에 게재한 논설들에서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고 있고, 1857-58년 공황에 관한 노트도 작성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시장과 공황을 최종 항목으로…
[더 보기…]



맑스의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 ― 재구성을 위하여

김성구(한신대 교수) 1. <<자본>> 제3권 제3편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 의 구성과 추상수준 ‘자본의 일반적 분석’이라는 <<자본>>의 추상수준은 자본주의의 구조와 운동법칙을 이념적 평균에서 서술하는 것에 한정한다는 점, 따라서 이로부터 직접 산업순환과 과잉생산공황을 설명하려는 것은 오류라는 점, 이것이 <<자본>>의 성격을 이해하는 방법론적…
[더 보기…]



새로운 대공황과 그 역사적 의의

채만수 (노동사회과학연구소 소장) 1. 사태의 전개 상황 (1) ― 자본* 이 글은 이미 발표한 “대공황과 혹세무민지설들”(<<정세와 노동>> 제39호, 2008년 10월, pp. 8-44.)을 보완한 것이다. 미국의 소위 써브프라임 모기지의 부실화로 인해 폭발하기 시작한 공황이 사실상 거의 모든 사람의 예상을 뛰어넘는 대공황이…
[더 보기…]



창간사를 대신하여

2005년 5월 1일, 창립회원 일동은 노동사회과학연구소를 창립하면서 첨부와 같은 ‘창립선언문’을 발표하였다. 뒤늦게 발간하는 이 반년간지 은 그 창립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혹자는, ‘노사과연은 이 을 통해서는 순수이론을 추구하는가’ 하고 물을지 모른다. 그렇다. 당면 정세를 상대적으로 보다 밀접하게 다루는…
[더 보기…]



편집자의 글 – 과학적 이론없이 운동의 전진은 없다!

과학적 이론없이 운동의 전진은 없다! 엥겔스는 “혁명적 이론없이 혁명적 운동은 없다”고 갈파한 바 있다. 이는 맑스주의 운동은 이론의 나침반을 가져야 하며, 거꾸로 이론은 철저히 실천적이어야 한다는 양 측면을 모두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운동은 쏘련 붕괴 이후 나침반을 상실하고 나침반이 없는…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1호〉 공황과 사회주의 – 목차

book_th1

편집자의 글 1 창간사를 대신하여 5 채만수 새로운 대공황과 그 역사적 의의 9 김성구 맑스의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 – 재구성을 위하여 55 맑스 공황론 체계의 형성 77 中川弘 초기 맑스ㆍ엥겔스의 공황관과 공황분석 79 谷野勝明 맑스 공황 이론의 형성 95 김해인 프롤레타리아…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