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과학

<노동사회과학 제9호〉 21세기 대공황과 레닌주의-편집자의 글

선거의 환상을 넘어서는 운동의 전망을 열어 가자!       4ㆍ13 총선이 끝나자마자 자본가계급은 구조조정 공세를 펼치고 있다. 또한 보수정당들은 이른바 협치를 내세우며 끓어오르는 민중들의 불만을 제어하려 한다. 이들은 또한 개헌론을 통해 안정적인 권력 분점체제를 꿈꾸며 협치의 구체적인 고리를 만들려고…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9호〉 21세기 대공황과 레닌주의-목차

88452fc3-f6fe-4901-9008-47b87d1bceeb

권두시 / 7       고희림 혁명 7       편집자의 글 / 10       문영찬 선거의 환상을 넘어서는 운동의 전망을 열어 가자! 10       권정기 중국의 경제위기와 세계대공황의 현 단계 16    …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 8호> 편집자의 글 – 반파쇼 민주주의 전선을 강화하면서 운동의 재건으로 나아가자!

편집자의 글 반파쇼 민주주의 전선을 강화하면서 운동의 재건으로 나아가자!       박근혜 정권이 3년차로 접어들고 있다. 내란음모사건의 조작,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선고, 세월호 참사, 전교조의 법외노조화 등 박근혜 정권은 민중들의 지난한 투쟁의 산물이었던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파쇼의 길을 걷고 있다. 그러나…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8호〉 파시즘인가 사회주의인가 -목차

d

  권두시 제일호 총파업은 우리를 해방으로 이끈다 7   편집자의 글 문영찬 반파쇼 민주주의 전선을 강화하면서 운동의 재건으로 나아가자! 9   권정기 코민테른과 스페인의 반파쇼 인민전선 17 문영찬 한국의 국가권력과 사회주의운동 47 채만수 대공황 8년: ‘좀비자본주의’와 노동자계급 83   김태균…
[더 보기…]



편집자의 글 – 노동자계급은 민주주의의 전위투사이다!

레닌은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 경제주의를 비판하면서 노동자계급은 민주주의 투쟁에서 전위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머릿속에는 사회주의가 있지만 현실의 민주주의 투쟁에 기권하고 경제투쟁에만 머문다면 노동자계급의 발전은 먼 미래로 돌려지는 것이다. 민중 부문의 농민, 도시 소부르주아지 등이 자본주의 발전에 따라 몰락하는…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7호〉 과학적 사회주의의 어제와 오늘 – 목차

wissk07

권두시   / 7 제일호   어느 반공주의자의 지침서7 편집자의 글   / 13 문영찬   노동자계급은 민주주의의 전위투사이다! 13 특집:  왜? 누구를 위한 공공부문 민영화인가? / 23 김민우  의료민영화를 논한다— 의료민영화 추진현황과 과제  25 김형균  정부의 철도 분할사유화 공세와 철도노동자…
[더 보기…]



편집자의 글 –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자!!

박근혜 정권의 반동적 공세가 거세다. 시행령을 근거로 전교조에 ‘노조아님’을 통보하는 것으로 십수 년에 걸친 전교조의 합법성을 박탈하였다. 법치주의의 이름을 빌려 법치주의를 파괴하고 심지어는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청구를 하여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를 유신시대로 돌리려 한다. 또한 최근에는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해 강경 대응하여 민주노총을…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6호〉 그리스 공산당과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 목차

lodong6cover (1)

  권두시   편집자의 글    채만수 좌익공산주의자들의 쏘련론 (중) ― 아우프헤벤 저, 오세철 ‘역’, ≪소련은 무엇이었나≫를 중심으로    최상철 옌안문예강화 당파적으로 읽기 (2)   문영찬 20세기 사회주의에서 수정주의의 발전   이병진 인도 공산당의 좌경 노선과 혁명의 실패 ― 초기 인도…
[더 보기…]



창간사를 대신하여

2005년 5월 1일, 창립회원 일동은 노동사회과학연구소를 창립하면서 첨부와 같은 ‘창립선언문’을 발표하였다. 뒤늦게 발간하는 이 반년간지 은 그 창립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혹자는, ‘노사과연은 이 을 통해서는 순수이론을 추구하는가’ 하고 물을지 모른다. 그렇다. 당면 정세를 상대적으로 보다 밀접하게 다루는…
[더 보기…]



편집자의 글 – 과학적 이론없이 운동의 전진은 없다!

과학적 이론없이 운동의 전진은 없다! 엥겔스는 “혁명적 이론없이 혁명적 운동은 없다”고 갈파한 바 있다. 이는 맑스주의 운동은 이론의 나침반을 가져야 하며, 거꾸로 이론은 철저히 실천적이어야 한다는 양 측면을 모두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운동은 쏘련 붕괴 이후 나침반을 상실하고 나침반이 없는…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1호〉 공황과 사회주의 – 목차

book_th1

편집자의 글 1 창간사를 대신하여 5 채만수 새로운 대공황과 그 역사적 의의 9 김성구 맑스의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 – 재구성을 위하여 55 맑스 공황론 체계의 형성 77 中川弘 초기 맑스ㆍ엥겔스의 공황관과 공황분석 79 谷野勝明 맑스 공황 이론의 형성 95 김해인 프롤레타리아…
[더 보기…]



쿠바 혁명 50년: 혁명의 매개체로서의 문화‧예술

최상철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운영위원 이 글은 ≪정세와 노동≫ 제15호(2006. 7‧8합본호)에 실린 “쿠바 혁명과 예술 운동— 누에바 뜨로바(Nueva Trova)를 중심으로”를 보완하여 재서술한 것이다. 교정작업을 바탕으로 당시의 글을 더욱 전개하였고, 새롭게 서술하고 제출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전에 발표했던 내용을 재론하는 것은 미숙했던…
[더 보기…]



소위 ‘일국사회주의론’에 대한 왜곡 ― 스딸린의 “레닌주의의 기초”와 “레닌주의의 제문제”를 중심으로

김해인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편집위원 [필자의 말] 이 글은 본래 토니 클리프의 ‘쏘련 국가자본주의론’ 중 군사적 경쟁이 쏘련에서 자본주의적 축적을 강제한다는 주장에 대한 비판과 쏘련에서의 임금노동의 존재에 관한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주장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는, “쏘련 국가자본주의론 비판(2)”의 보론으로 작성된 글이었다….
[더 보기…]



쏘련 사회주의의 붕괴 ― 계획과 시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백철현 ∣ 전국노동자정치협회 회원 우리가 괴롭고 쓰라린 진실을 솔직히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분명히 그리고 확실하게 우리의 난관들을 극복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V. I. 레닌) 쏘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의 붕괴 이후에 그것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와 투쟁이 진행되었다….
[더 보기…]



≪자본론≫과 노동자계급의 건강 ― 맑스시대와 현대자본주의시대에서 노동자계급 건강악화의 기원

손미아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편집위원 1. 서론 자본주의가 탄생하자마자 인민(people)의 생명력이 얼마나 소진되었는가? 맑스는 자본론에서 말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바로 어제 태어났을 뿐인 자본주의생산이 얼마나 급속하고 확고하게 인민의 생명력의 근원을 장악했는가.” 우리는 자본론을 읽으면서 맑스보다 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150년이…
[더 보기…]



≪자본론≫의 논리와 (국가)독점자본주의론

채만수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소장 I 현대의 발달한 자본주의를 독점자본주의, 나아가 국가독점자본주의로서 규정하고, 그러한 자본주의로서의 특수성과 그 구조, 운동법칙을 규명하는 것. 그것은 예전에는, 적어도 맑스주의의 관점에서 현대 자본주의를 분석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이론적으로 사실상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물론 과거에도 독점자본주의론 내지 국가독점자본주의론에…
[더 보기…]



편집자의 글 – 현대 사회주의: 반성, 비판 그리고 전망

현대 사회주의: 반성, 비판 그리고 전망 ≪노동사회과학≫은 반년간지이다. 작년 7월에 2호를 발간했으니 올해 2월에는 3호가 발간되어야 했으나 늦어졌다. 이렇게 3호의 발간이 늦어진 것은 전적으로 주체의 게으름 탓이다. 이에 대해 독자 여러분의 질책이 마땅하다. 그러나 독자 여러분의 질책에 대해서 우리는 어려움…
[더 보기…]



〈노동사회과학 제3호〉 맑스 레닌주의와 사회주의의 쟁점 – 목차

lodong_03

편집자의 글 ․ 5 채만수 ≪자본론≫의 논리와 (국가)독점자본주의론 ․ 13 손미아 ≪자본론≫과 노동자계급의 건강 ․ 35 ― 맑스시대와 현대자본주의시대에서 노동자계급 건강악화의 기원 백철현 쏘련 사회주의의 붕괴 ․ 128 ― 계획과 시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김해인 소위 ‘일국사회주의론’에 대한 왜곡 ․ 177…
[더 보기…]



사회주의에 관한 테제 ― 제18회 대회에서 그리스공산당 중앙위원회의 테제

번역 : 노사과연 편집부 [역주: 그리스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제18회 당대회(2009년 2월 18일-22일, 아테네)를 맞아 당내 논의를 벌이기 위해서 발표한 “사회주의에 관한 테제(Theses on Socialism)”을 번역한 것이다. 영문(http://inter.kke.gr/News/2008news/2008-12-thesis-socialism/)을 기준으로 삼았으나, 일본어 번역(≪社会評論>>, 2009 春, スペ―ス 伽耶, pp. 138-189.) 및 김성칠 역, “사회주의에…
[더 보기…]



≪자본론≫의 이론적 성격과 이윤율 개념의 두 가지 규정에 대하여

다카기 아키라(高木 彰) 번역ㆍ해제 | 김성구(한신대 국제경제학과) [해제] 다카기 아키라(高木 彰)의 한 저서로부터 부분 번역한 이 글은 ≪노동사회과학≫ 제1호(2008)에 실린 역자의 논문(“맑스의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재구성을 위하여”)을 보충하는 취지에서 싣는다. 역자는 그 논문에서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법칙은 이념적 평균에서 ‘일반적 이윤율’의 경향적…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