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식

2018년 하반기 노사과연 <정치사상> 강좌

Image-1

이번 강좌는 철학·정치·경제·사회의 각 부문에서 2강씩을 선정했습니다. 중미대결이 격화되고 있으며,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런 와중에 노동자를 중시한다는 문재인 정권은 반노동자적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현대 자본주의의 위기의 표현입니다. 이번 강좌는 이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더 보기…]



철학연재 되었던 ‘세계관과 변증법적 유물론’이 단행본으로 출간되었습니다.

    노사과연의 기관지 <정세와 노동>에 연재되었던 <<세계관과 변증법적 유물론>>이  단행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2017년 중반에 철학연재가 완료된 후에 약 1년간의 수정, 보완을 거친 후에 드디어 하나의 단행본이 되었습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연구소로 연락 주시거나(02-790-1917) 아니면 교보, 알라딘 등 서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 보기…]



칼 맑스 <<자본론>> 제1권 제1분책에 이어 제2분책이 출간됐습니다.

R_자본론2분책표지

채만수 역 <<자본론 >> 제1권 제2분책의 출간을 알립니다. 하드 커버 양장본이며 총 13권의 총서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정가는 1만 3천원입니다. 구입을 원하시면 연구소로 연락주십시오. 전화: 02-790-1917 이메일: wissk@lodong.or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odong2005/ 홈페이지: https://lodong.org  



사과문

  사과문   금번 7월 6일에 발송된, 저희 연구소의 ≪정세와 노동≫ 제144호 (2018년 6⋅7월호)의 앞표지 안쪽의 ≪자본론≫ 제1권 제1분책의 광고가, “김수행 판 자본론의 한계인 중역과 강신준판 자본론의 한계인 근본적 오역을 ‘지양’한 자본론 결정판이 나왔다” 운운하는 문구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는…
[더 보기…]



칼 맑스 <<자본론>> 제1권 제1분책 출간을 알립니다.

꾸미기_줄인거photo_2018-06-12_15-16-26

채만수 역 <<자본론 >> 제1권 제1분책의 출간을 알립니다. 하드 커버 양장본이며 총 13권의 총서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정가는 1만 3천원입니다. 구입을 원하시면 연구소로 연락주십시오. 전화: 02-790-1917 이메일: wissk@lodong.or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odong2005/ 홈페이지: https://lodong.org



<<자본론>> 근간예고

칼 맑스 탄생 200주년을 맞아 연구소에서 <<자본론>>을 출간합니다. 우선적으로 제1권 1분책이 다음 주에 인쇄가 끝납니다. 완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성명서> 국가보안법의 완전한 철폐를 위한, 야만적인 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싸움을 멈출 수 없다.

    오는 4월 11일 <노동자의 책> 이진영 대표의 2심 선고 공판이 있다. 다시 한번 국가보안법 재판이 열리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한다. 그리고 이진영 동지는 무죄임을, 국가보안법은 철폐되어야만 함을 다시금 선언한다.   검찰은 1심에서 무죄판결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가증스럽게 항소를 제기하였다. 안보를…
[더 보기…]



[연대사] 자본주의와 전쟁이 야기하는 모든 여성 억압의 원천을 철폐해 나갑시다

  몇 달 전인 2017년 11월 24일 도쿄에서 열린 ‘여성폭력철폐의 날’ 집회의 메시지는 한국에서도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당시 집회를 통해 한국의 여러 활동가들도 국제 연대 운동에 관한 주요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많은 대중들 또한 일본에서도 여러 양심적인 세력이 제국주의 군대가 ‘위안부’에게 가한…
[더 보기…]



3월 24일(토) 연구소 총회를 공지합니다.

2018년 연구소 정기총회를 공지합니다. 날짜: 3월 24일(토)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일정: 1. 3시 연구토론회 발표자 이병진 2. 5시 총회 ** 세부적인 안건은 추후 공지합니다. 연구소 회원은 총회에 참석 위임 불참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로 참석 위임 여부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간안내: ≪노동사회과학 제10호: 러시아 혁명: 인류의 도약≫

cover_2d

연구소 이론지 ≪노동사회과학≫ 제10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이론지는 ‘러시아 혁명: 인류의 도약’ 이라는 부제 하에 1917년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을 현재의 시점에서 조명하는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첨부하는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구소 이론지는 연구소의 회원, 후원회원, 자료회원에게 증정됩니다. 그 외 구입을 원하시는…
[더 보기…]



[성명] 문재인 정권의 헤게모니적 지배에 노동자계급은 어떻게 맞설 것인가

촛불시위가 없었다면 문재인 정권은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문재인 정권은 ‘개혁’을 내세우고 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외치고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정권이 탄생하자마자 한반도에서는 전쟁위기가 고조되고 있고 문재인 정권은 한-미 동맹의 강화를 외치고 있다. 또한 싸드 철회 공약을 헌신짝처럼 내버리고 성주에…
[더 보기…]



[성명] 러시아 혁명 100주년, 반동을 넘어 세계 혁명의 새 시대를 열어 내자

1917년 2월 혁명 이후, 러시아의 역사는 격동의 나날이었다. 빵을 달라는 뻬뜨로그라드 여성노동자들의 요구는, 제국주의 전쟁에 총알받이로 끌려가는 것을 거부하는 병사들의 요구와 결합하였다. 대중투쟁은, 자연발생적인 경제적 요구를 넘어서, 전쟁 반대와 짜르 전제의 타도를 요구하는 정치투쟁으로 발전하였다. 파업이 확대되었고, 진압군마저 혁명운동의 대의에…
[더 보기…]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11월 17일 금 저녁 7시 반)

cover_web137

≪정세와 노동≫ 137호 읽기 모임을 아래와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일정을 안내합니다. ○ 일시: 11월 17일(금) 저녁 7시 반 ○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강의실 ○ 함께 읽을거리 – ≪정세와 노동≫ 2017년 10월호(137호) ○ 방식 – 자유…
[더 보기…]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10월 20일 금 저녁 7시 반)

cover_web136

긴 연휴는 잘 보내셨는지요? 아울러 환절기 건강은 괜찮으신지요? 긴 연휴 전 발행되었던 ≪정세와 노동≫ 136호 읽기 모임을 아래와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일정을 안내합니다. ○ 일시: 10월 20일(금) 저녁 7시 반 ○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강의실 ○…
[더 보기…]



[노사과연 9월 연구토론회] 문재인 정권의 성격과 노동자계급의 과제

  [노사과연 9월 연구토론회] 문재인 정권의 성격과 노동자계급의 과제     일시: 2017년 9월 22일(금) 저녁 7시 반 장소: 노사과연 강의실   주제: 문재인 정권의 성격과 노동자계급의 과제 발표자: 김해인(편집출판위원장)     본질은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촛불 정권’을 자임하며 인민…
[더 보기…]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9월 8일 저녁 7시 반)

cover_web135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일정을 안내합니다. ○ 일시: 9월 8일(금) 저녁 7시 반 ○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강의실 ○ 함께 읽을거리 – ≪정세와 노동≫ 2017년 7/8월호(135호) ○ 방식 – 자유 토론 – ≪정세와 노동≫ 평가 및 제안 ○ 참가자격 및…
[더 보기…]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안내(8월 중 연기)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휴가 일정 등으로, 8월 중 7/8월 합본호(135호) 읽기와 함께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정세와 노동≫ 읽기 모임(서울) 안내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일정을 안내합니다. ○ 일시: 6월 26일(수) 20:00 ○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강의실 ○ 함께 읽을거리…
[더 보기…]



평택비정규노동센터 노동자교양강좌

photo_2017-05-22_19-40-54


≪정세와 노동≫ 읽기 모임(서울) 안내(5월 7일)

  ≪정세와 노동≫ 읽기 모임(서울) 안내   ≪정세와 노동≫ 읽기 서울 모임 일정을 안내합니다.   ○ 일시: 5월 7일(일) 13:00 ○ 장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강의실   ○ 함께 읽을거리 – ≪정세와 노동≫ 2017년 3월호(131호), 4월호(132호), 5월호(133호)   ○ 방식 – 자유…
[더 보기…]



한국 현대사를 공부합시다

seminar_history

“우리는 민족의 분단과 가혹한 정치적 억압, 극단적인 빈부격차 등 제반의 불행을 떨쳐버리기 위해, 그러한 불행의 근원을 파헤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이 같은 근원을 가장 직접적으로,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설명해주는 것이 바로 현재 살아 있는 민족성원의 지나온 발자취에 해당하는 현대사입니다….
[더 보기…]